※ 수강생 Q&A 게시판 이용 시 다음 사항을 준수해 주십시요.
- 다양한 의견과 정보공유를 위하여 비공개 댓글은 지양해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 빠르고 정확한 답변을 위해 질문과 관련한 교재 페이지 또는 동영상 강좌 번호를 제시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교수님의 기출분석 강의를 듣다가 내용이 충돌하여 질문을 남깁니다. 교수님의 판서내용을 그대로 책에 옮기며 따라가고 있는데 행동연쇄에서 회기와 단계의 개념이 필기상 충돌돼서 질문을 남깁니다
예를 들어 과제분석을 해서
1단계
2단계
3단계
라고 나누었을 때
전진행동연쇄를 예로 들면
87번 문제에선
1회기(강의에선 첫번째 회기라고 말씀하셨습니다) : 1단계
2회기 : 1-2단계
3회기 : 1-2-3단계
이렇게 설명해주셨습니다.
33번 문제에서는 모든 단계가 끝난게 회기라고 설명해주셨습니다.(1-2-3단계 모두 완료한 것이 한 회기라는걸로 이해했습니다)
87번 문제 설명하셨던 것처럼 각 회기마다 지정된 단계를 마친게 한 회기인 것으로 알고 있으면 되는걸까요?
그리고 33번 문제를 설명하실 땐 후진행동 연쇄에선 각 단계가 끝날 때마다 자연적 강화를 제공한다고 하셨고
87번 문제를 설명하실 땐 매 회기마다 마지막 단계가 포함되어있으니까 끝나고 마지막 단계가 포함되어있다고 설명해주셨습니다.
이 경우 매 회기마다 마지막 단계가 포함되어있으니 매 회기가 끝날 때 마다 자연적 강화를 받는다 이렇게 알고 있으면 되는걸까요 ..?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첫댓글 안녕하세요? 김남진입니다.
33번을 우선 보실까요? 33번의 지문에 사용된 회기라는 개념을 우선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잘못된 김 교사의 발화 내용을 바로 잡으면 다수기회법이라고 하였습니다. 이를 반영하여 쉽게 풀면 매번 1단계에서부터 10단계까지 평가하였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다시 이론적인 용어로 바꾸면 몇 번 평가하였는가는 회기의 문제가 될 것입니다. 문제의 경우 1단계에서 부터 10단계까지 모두 수행하게 해보는 것이 1회가 되는 것이고 4회기를 평가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은 87번 보겠습니다.
과제분석 결과 3단계로 구분하였고 후진행동연쇄를 하였다고 하는데 전진행동연쇄로 바꾸어서 설명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학생이 반복하지 않아도 바로 행동을 습득한다고 가정하고, 행동을 따로따로 배우고 연결하는 방법이 아닌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전진행동 연쇄 방법을 사용한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이 적용될 것입니다. 이와 같이 회기란 시행 횟수를 의미합니다.
1단계 : 1회기
1-2단계 : 2회기
1-2-3단계 : 3회기
반면 후진행동연쇄는 다음과 같은 절차로 실행될 것입니다.
(1-2)-3 : 괄호 안은 교사에 의한 실행을 나타낸 것입니다.- 1회기
(1)-2-3 : 2회기
1-2-3 : 3회기
보시는 바와 같이 후진행동 연쇄의 경우는 매 회기마다 마지막 3단계가 포함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해되시나요?
감사합니다.
필기상에서 충돌이 있어서 이해를 잘 못했는데 제가 잘못필기한 부분이 있었던것 같습니다! 해결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