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서 (지은이)민음사2021-01-15
책소개
박완서의 초기 대표작 선집인 <지렁이 울음소리>가 그의 10주기를 기리며 알라딘 특별판으로 민음사에서 출간되었다. 한국문학의 거대한 '나목'이 된 작가, 박완서는 끊임없이 재발견된다. 어떤 독자들은 지금 이 순간에도 처음 박완서를 만날 것이다. 여전히 새로운 감각. 그것이 10주기 특별판의 제목이 <지렁이 울음소리>가 된 이유이자 소설집의 첫 순서로 「지렁이 울음소리」라는 작품이 놓이게 된 이유다.
1973년 겨울, 당대 문학의 첨단이자 권위였던 계간 <문학과 지성>의 동인들은 14호의 단편소설란에 박완서의 단편 「지렁이 울음소리」를 재수록하기로 결정한다. 그리고 같은 호의 비평란에 비평가 김주연은 박완서의 단편에 대한 비평 「순응과 탈출 - 박완서의 근작 2편」을 싣는다. 이 일은 여성지에서 데뷔하여 장편 소설가로 알려지기 시작한, 무엇을 틔울지 아직 알 수 없는 씨앗 같은 작가를 재발견한 일화이자 후에 생명력으로 무장한 뿌리 깊은 나무가 될 박완서 문학의 중요성을 알아본 문학적 사건이다.
이는 박완서 작가의 장녀 호원숙 작가에게 10주기 특별판을 출간하며 박완서 작가의 대표작 중 「나목」도 「도둑맞은 가난」도 아닌 「지렁이 울음소리」를 표제작으로 세우고 싶다고, 소설집의 첫 순서로 읽혔으면 한다는 말을 전했을 때 가장 먼저 들려준 이야기이기도 했다. 그 역시 이를 "처음으로 인정받았을 때"로, "어머니에게도 나에게도 무척이나 기쁜 일"이었던 것으로 회상한다. "제 기억으로는 그 소설이 아마 문단의 평론가에게 비평을 받은 첫 작품이에요. 대중소설 쓰는 작가로만 인식되는 줄 알았던 터라 어머니께서 정말 기뻐했어요."
< 지렁이 울음소리>라는 새로운 제목과 새로운 물성을 지니게 된 이 책의 전신은 '오늘의 작가 총서' 시리즈 중 한 권인 <나목/도둑맞은 가난>으로, 박완서 작가의 초기작 중 7편을 엄선한 소설 선집이다. 해방 이후의 한국소설사로서 박완서의 이름이 기록된 '오늘의 작가 총서' 시리즈의 목표이자 의의는 "과거를 통해 미래를 가늠하려는 문학의 현재적 질문"을 이어가는 일이다. 이곳에서 출발한 특별판 <지렁이 울음소리> 역시 박완서 작가가 집요하게 파고들어 쌓아 낸 '현재'와 '현대에 대한 진단과 진실이 오늘의 독자들에게 이어지기를 바란다.
목차
지렁이 울음소리 7
부끄러움을 가르칩니다 39
도둑맞은 가난 75
이별의 김포공항 105
나목 137
카메라와 워커 549
부처님 근처 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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