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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경 본문 제28장해설-숫것을 알고 암컷을 지키면..
知其雄, 守其雌, 爲天下谿.爲天下谿, 常德不離, 復歸於 兒.知其白, 守其
지기웅, 수기자, 위천하계.위천하계, 상덕불리, 복귀어영아.지기백, 수기
黑, 爲天下式,爲天下式,常德不 , 復歸於無極, 知其榮, 守其辱, 爲天下谷.
흑,위천하식,위천하식, 상덕불특, 복귀어무극, 지기영, 수기욕, 위천하곡
爲天下谷, 常德乃足, 復歸於樸.樸散則爲器. 聖人用之, 則爲官長, 故大制
위천하곡, 상덕내족, 복귀어박.박산즉위기. 성인용지, 즉위관장, 고대제
不割.
불할
* 本文 第 二十八章 = 그 숫컷을 알고 그암컷을 지킴 천하가(만물이 흐르는) 시내가 된다 시내라하는 것은 늘상 덕이 존재하여 떠나지 않으니 거듭 어린 아기에 돌아간다 그 흰 것은 알고 그 검은 것을 지킴 천하의 방책이 된다 천하의 방책은 떳떳한 덕이 존재하여 어긋나지 않음을 뜻하니 거듭 없음이 다한경계(無極)에 돌아간다 그영화를 알고 그욕됨을 지킴 천하가 골짜기가 된다 천하가 골짜기가 되면 떳떳한 덕이 이에 유족 하게 됨이라 거듭 순박함에 돌아간다 순박함이 그릇이 된다 성인이 사용하시니 곳 벼슬의 어른(官長)이 되는지라 크게 제압할려 해도(*譯者附言=어떤 것으로 든)배어 넘기지 못한다
* 그 숫것을 알아선 그 암 것을 지켜 천하라는 시내를 위한다[삼는다], 천하의 시내를 삼아선 늘 상한 덕을 떠나보내지 않아서 어린아이로 되돌아온다, 그 흰 것을 알아선 그 검은 것을 지켜 천하의 법 방식을 삼는다 천하의 법 방식을 삼게되면 늘 상한 덕이 어긋나지 않아서 다함 없음으로 되돌아오게 된다 ,
그 영화를 알아선 그 욕됨을 지켜선 천하의 골짜기를 삼는다 천하의 골짜기를 삼아선 늘 상한 덕이 넉넉하게 하여선 질박함으로 복귀하게 한다 질박한 것을 흩어선 그릇을 삼는다 성인이 사용하시어 가면 곧 관장이 된다 [벼슬의 장점이 된다] 그러므로 큰 제도는 베어 낼 수 없는 것이다
蘇註소주
雌雄先後之及我者也 白黑明暗之及我者也 榮辱貴賤之及我者也 夫欲先而
자웅선후지급아자야 백흑명암지급아자야 영욕귀천지급아자야 부욕선이
惡後 欲明而惡暗 欲貴而惡賤 物之情也 然而先後之及我 不若明暗之切
오후 욕명이오암 욕귀이오천 물지정야 연이선후지급아 불약명암지절
明暗之及我 不若貴賤之深 古之聖人 去妄以求復性 其性愈明 則其守愈下
명암지급아 불약귀천지심 고지성인 거망이구복성 기성유명 즉기수유하
其守愈下 則其德愈厚 其德愈厚 則其歸愈大 蓋不知而不爲 不若知而不爲
기수유하 즉기덕유후 기덕유후 즉기귀유대 개불지이불위 불약지이불위
之至也 知其雄守其雌 知性者也 知性而爭心止 則天下之爭先者 皆將歸之
지지야 지기웅수기자 지성자야 지성이쟁심지 즉천하지쟁선자 개장귀지
如水之赴谿 莫有去者 雖然譬如 兒 能受而未能用也 故曰 復歸於 兒
여수지부계 막유거자 수연비여영아 능수이미능용야 고왈 복귀어영아
知其白守其黑 見性者也 居暗而視明 天下之明者 皆不能以形逃也 故衆明
지기백수기흑 견성자야 거암이시명 천하지명자 개불능이형도야 고중명
則之以爲法 雖應萬物 而法未嘗差用未嘗窮也 故曰復歸於無極 知其榮守
즉지이위법 수응만물 이법미상차용미상궁야 고왈복귀어무극 지기영수
其辱 復性者也 諸妄已盡處辱而無恨 曠兮如谷之虛 物來而應之 德足於此
기욕 복성자야 제망이진처욕이무한 광혜여곡지허 물래이응지 덕족어차
純性而無雜矣 故曰復歸於樸 聖人旣歸於樸 復散樸而爲器 以應萬物 譬如
순성이무잡의 고왈복귀어박 성인기귀어박 복산박이위기 이응만물 비여
人君分政以立官長 亦因其勢之自然 雖制而非有所割裂也.
인군분정이입관장 역인기세지자연 수제이비유소할열야.
* 소씨 주석하대. 암수란 앞뒤의 영향이 내게 미치는 것이다 백과 흑은 어둡고 밝음의 영향이 내게 미치는 것이다 대저 앞장 서고자해 뒷쳐짐을 미워하고 밝고자해 어둠을 미워하고 귀하고자 해 천함을 미워 하는 게 모든 만물의 뜻(情)이다 그렇더라도 선후의 영향이 내게 미치는 게 명암의 영향이 내게 간절하게 미치는 것만 못하고 어둡고 밝음의 영향이 내게 미치는 게 귀천의 영향이 내게 깊이 미치는 것만 못하다 옛 성인은 망녕됨을 버리고 본성으로 회복되는 것을 찾았으니 그 본성이 더욱 밝아지면 그 지킴의 역량은 더욱 아래로 미치게 되고 그 지킴이 더욱 밑으로 내려가면(밑에까지 영향을 준다는 뜻이리라)
그 덕이 더욱 두텁게되고 그 덕이 더욱 두텁게 되면 그에게로 돌아옴이 더욱 커지리라 대저 몰라서 하지 못하는 게 알아서 하지 않음의 극진함만 못하다(큰 유혹을 참아냄만 못하다는 뜻) 그 숫컷을 알고 그 암컷을 지킴 본성을 아는 것이다 본성을 알아서 다투려는 마음을 머물게 하면 천하 앞장서길 다투려 하는 자 다들 돌아갈려 함이(다툼을 그만둘려 하는 것이) 물이 시내에 다다를려 하나 흘러가지 못하는 것 같으리라(*이 뜻은 뭔가? 밀치고 제치고 버그워서 서로 빨리 이르려 함으로 물이 빨리 흐를수 없는 것 같다는 뜻이다) 비록 그렇더라도 어린 아기에 비유되는 것은 잘 받아선 잘 사용치 못하는지라 그런 까닭에 말하길 어린 아기로 복귀했다함인 것이다
그흰 것을 알고 검은 것을 지킴은 본성을 보는 것이니 어둠에 머물러서 밝음을 봄 천하의 밝은것 다 형체지어 도망감을 잘 못할 것이라 그럼으로 모든게 밝은 면을 같고 법을 삼음을 쓰면 비록 만가지 물질을 응대한다해도 법이 일찍이 어긋나지 않고 씀에도 일찍이 궁색하지 않을 것이다 그런 까닭에 말하건대 없는 극한 경계에 거듭 되돌아 옴 그영화를 알고 그 욕됨을 지켜 본성에 돌아온 것이 된다 함인 것이다 모든 망녕됨이 이미 다(消盡)되면 욕됨에 머물러도 한됨이 없다 빈 것이여- 골짜기 빔같아 만물이 와서 응접한다 덕성이 이에 유족하며 순수한 본성이 라서 잡되지 않음이라
그런 까닭에 질박함에 돌아갔다 함인 것이고 성인이 이미(大達覺해) 질박함에 돌아감 거듭 질박한(순수성의)덕화를 흩어펴서 그릇을 삼음으로써(좋은 이치를 만물에 적용한다 만물의 삶을 수월하게 한다) 만물을 응접하니 비유컨대 사람의 임금이 정치를 나눠 官長(*정부와 그 부속되는 공무요원 법령 제도 등)을 세우는 것 같음이니 역시 그러한 세력 은 자연으로 인함이라 비록 제압할려 해도 찢고 벨게 존재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譯者 附言 한다면= 그러니까 길이란 것도 결국에 가선 그 목적이 천하에 임금 하는 테를 못벗어 났으니 주석을 달아 푸는자들의 한심한 작태라 할 것이다 길이 그렇다면 뭣하러 어지러운 논리를 전개 할 것인가? 그냥 솔직하게 힘을 길러 백성을 올라타서 제왕하면 된다 할걸 가지고 말이다
그저 역자의 심기론 마구 사람들을 짓이겨서 맛있는 거 이쁜거 빼앗아서 베푸는 너스레를 떨어가면서 임금하면 된다 할 것이다 이게 솔직한 만물의 본성인 것이다 쥬라기때 식인 공룡의 후예가 지구의 대변동기로 인해 돌연변이로 태어난게 원시인류의 원조이고 거기서 진화된게 원시인이고 그 후예가 지금의 인간인데 그저 으르렁거리고 잡아먹고 기분 내키면 그늘에서 쉬고 배곱으면 또 잡아먹을걸 찾아다니는게 본성인 것이다 탐욕속에 슬기가 있고 그런 슬기속에 감미로운 진리가 생겨나 꼬득이는 방책으로 변한게 세상 모든 좋타 하는 것이니 이속을 따져봐서 유리한대로 행동을 지을 뿐이다
呂註여주
雄動而雌靜 雄剛而雌柔 雄倡而雌和 知其雄守其雌 則篤靜致柔 和而不倡
웅동이자정 웅강이자유 웅창이자화 지기웅수기자 즉독정치유 화이불창
者也 故爲天下谿 谿之爲物 受於谷而輸於江海 受而不拒 輸而不積 物之
자야 고위천하계 계지위물 수어곡이수어강해 수이불거 수이부적 물지
能通而無 者也 能通則常德不離矣 人之生也 常德內仝 與物無 及爲物
능통이무오자야 능통즉상덕불이의 인지생야 상덕내동 여물무오 급위물
之所遷 則日益以離 唯能篤靜致柔 和而不倡 則常德不離 而復歸於 兒
지소천 즉일익이이 유능독정치유 화이불창 즉상덕불이 이복귀어 영아
矣 白於色爲受采 於物爲明 於行爲金 於數爲四 黑於色爲不受染 於物爲
의 백어색위수채 어물위명 어행위금 어수위사 흑어색위불수염 어물위
晦 於行爲水 於數爲一 知其白守其黑 不受萬物之染 若晦若水 終之於抱
회 어행위수 어수위일 지기백수기흑 불수만물지염 약회약수 종지어포
一 抱一 則能曲能枉能窪能 故可以爲天下式 爲天下式 無往而非一 則
일 포일 즉능곡능왕능와능폐 고가이위천하식 위천하식 무왕이비일 즉
常德不 矣 不離者 不離其故處而已 而未必能不 也 不 則不差矣
상덕불특의 불이자 불이기고처이이 이미필능불특야 불특 즉불차의 영
兒之爲物 專氣致柔 不失其一體之和而已 復歸於無極 則 兒不足以言之
아지위물 전기치유 불실기일체지화이이 복귀어무극 즉영아부족이언지
也 草木之蕃也爲榮 其謝也爲辱 人之所以爲榮辱 亦若是而已 知其榮守其
야 초목지번야위영 기사야위욕 인지소이위영욕 역약시이이 지기영수기
辱 去華歸根 雖被以天下之所甚惡 而不能累焉 故爲天下谷 谷之爲物 虛
욕 거화귀근 수피이천하지소심오 이불능누언 고위천하곡 곡지위물 허
而能盈應而不藏 而江海之源所自出者也 能爲天下谷 則反乎其源矣 故常
이능영응이불장 이강해지원소자출자야 능위천하곡 즉반호기원의 고상
德乃足 則又非特不 而已 復歸其樸 樸者眞之全 而物之混成者也 唯其混
덕내족 즉우비특불특이이 복귀기박 박자진지전 이물지혼성자야 유기혼
成而未爲器 故能大能小能曲能直 能短能長 能 能方 無施而不可則 無極
성이미위기 고능대능소능곡능직 능단능장 능환능방 무시이불가즉 무극
不足以言之也 然則守其雌 守其黑 守其辱足矣 安用知其雄與白與榮哉 蓋
부족이언지야 연즉수기자 수기흑 수기욕족의 안용지기웅여백여영재 개
守之以爲母 知之以爲子守之以爲經 知之以爲變也 樸散則爲器 器之爲物
수지이위모 지지이위자수지이위경 지지이위변야 박산즉위기 기지위물
能大而不能小 能曲而不能直 能短而不能長 能 而不能方 故聖人用之爲
능대이불능소 능곡이불능직 능단이불능장 능환이불능방 고성인용지위
官長而已 非容乃公 公乃王之道也 若夫抱樸以制天下 其視天下之理 猶
관장이이 비용내공 공내왕지도야 약부포박이제천하 기시천하지리 유포
丁之視牛 未嘗見仝牛也 行之於所無事而已 恢恢乎其於游刃有餘地矣 何
정지시우 미상견동우야 행지어소무사이이 회회호기어유인유여지의 하
事於割哉 故曰大制不割
사어할재 고왈대제불할
* 여씨 주석하대. 수컷은 움직이고 암컷은 고요하다 수컷은 강하고 암컷은 부드럽다 수컷은 부르고 암컷은 화답하니 그 수컷을 알고 암컷을 지키면 고요한 게 독실해져 부드러움에 다다른다 부르지 아니하여도 화열해 지는 것이라 그런고로 천하 흐르는 시내가 된다 시내란 생김 됨됨이가 골짜기에 물을 받아서 강과 바다로 실어 보내는 역할을 한다 받는걸 저항치 않고 수송해서 쌓지 않음에 만물이 잘 통하는 역할을 함에서 거스림이 없다 잘 통하면 늘상한 덕이 떠나지 않으니라 사람에 삶이란 늘상한 덕이 안에 온전하고 사물과 더불음에 거슬림이 없음 사물을 이동시키는 것을 위함에 미쳐선 날로 더욱 불리 전파 될 것이다
고요함을 독실하게 하고 부드러움에 다다름을 잘하여 부르지 않는데도 화답하면(즐거움을 누리게 하면) 늘상한 덕이 떠나지 아니하여서 어린 아기에로 되돌아옴으로 되리라 흰색은 색에 있어서 칠함을 받는 입장에 있는 색이다 물사에 있어선 밝은게 되고 실천함에 있어선 쇠의 성질을 가진 것으로써 [*역자부언=마치 가을 낙엽 지게 하는 것처럼 숙살(생명체의 시듬)의 세력을 가졌다] 숫자로 논할 적엔 네수(四)에 해당한다 검은색은 색의 있어서 짙게 물들은 것이라 더 이상 받아 들일수 없는 입장을 뜻한다 物事(물사)에 있어서 어두운 것이 된다 행하는 것에 있어선 물(水)이 된다 숫자에 있어선 하나(壹)가 된다
그 흰 것을 알고 검은 것을 지킴 만물의 물들이려 함을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 어두움 같고 물 같아서 마침내 가선 하나로 끌어 안게 된다(검은색 속엔 특별나게 틜 수 없는 것이 마치호수에 잠김 여러 부식물과 같아 큰 호수는 모든 만물을 포용해 갖곤 그어떤 것만을 돌출나게 표현하지 않는다=흡사 블랙홀과 같음을 뜻한다 그래서 전부를 시퍼런 물 하나로 포용한 것 처럼 보인다) 그렇게 하나로 표현하면 수용치 못 할게 없는 지라 그래서 잘 꺽이고 잘 휘고 잘 파인게 되서 와서 고이게 하고 잘 헐어져서 새로움이 돋아나게 한다 그런까닭에 바르게 천하의 방책을 삼게 된다 천하에 방책이 됨 이왕이 하나로 되지 않는게 없어 늘상한 덕이 어긋나지 않으리라 떠나지 않는다는 것은 그 연고 있는 것을 떠나지 않을 따름이란 뜻이니 반듯이 잘 어긋나지 아니하지 아니하리라(필이 어긋남이 있다는 뜻) 어긋나지 않으면 차등이 되는게 없으리라
어린아기 생긴 됨됨이가 오로지 기운이 부드러움에 다다르어 그 일신의 화락 함을 잃지 않는 따름이라 다함 없는 경계에 거듭 돌아가면 아기처럼 말로서는 형언하기 부족하다(아기는 말을 구사할 줄 모르고 소리내어 운다) [* 역자부언= 응아 우는 애기적의 형태가 길에 가깝다는 뜻이니 때려죽인다 한들 알것인가? 그저 세상을 아무것도 모르는 애처럼 멍청이로 만듦 길에 가깝다는 뜻이니 그렇게됨 그것이 네게 좋은것이라는 간괴한 머리 굴리는 자의 밥이 될텐대 모든 약싹빠른 자의 밥이 되는, 그런게 길이라 하면 인류는 난장판 같이되 전멸하고 말것이니 그렇게된다면 길이란 사상의 주창은 지금 세상 사람이 생각할 때 마귀가 부르는 소리로 여겨 질뿐이다] 초목의 번성함인냐 영화로움을 위함으로써 그절하고 물러가는 게 욕됨이 되는 것이니 사람의 영욕의 모습도 이와 같을 따름이다
그영화로움을 알고 그욕됨을 지켜 꽃을 버리고 뿌리로 돌아감 비록 천하가 심한 악함을 입는다 해도 (*어찌 돌보겠다는 미련에 구애되는 마음을 떨쳐버리고) 그에 잘 얽매어 들지 아니 할 것이다 그런까닭에 천하를 (흐르는)골짜기로 삼음이니 골짜기의 생긴 모습이 비어서 채워 넣길 잘하고 호응하여 숨기려들지 않아서 강과 바다의 근원이 스스로 나오는 데가 되는 것이다 천하를 골짜기로 삼길 잘하면 그 근원으로 되돌아 온 것이 되리라 그러므로 늘상한 덕이 이에 넉넉하면 또 특별한 경우가 아니곤 어긋나지 않을 따름이라서 그순박함(質樸함)에 복귀한 것이 되리라 그 질박한 것이란 참으로 온전하게 끔 물사의 썩임을 이룬(混成) 것이 될 것이다 (* 본성이란 길에 마음으로 되돌아옴 모든 걸 포용하고 수용해서 용납시키게 된다는 것이니 그런 큰 그릇된걸 보여주는 것이 大達한 길에 뜻을 둔 자의 모습이라 할 것이다)
결론컨대 그 혼성하여서 그릊 삼지 못할 것이라 그러므로 크기도 잘하고 작게도 잘하고 굽기도 잘하고 곧기도 잘하고 짧아지기도 잘하고 길어지기도 잘하고 둥굴게도 잘하고 모나게도 잘해서 펴서옳지 아니함이 없다면 지극히 유족하지 아니함이 없음을 말씀하는 것이다 그렇게되면 그암것을 지키고 그 검은 것을 지키고 그욕됨을 지킴이 유족함이 되리라 어떻게 하면 그암것과 더불어 흼과 더불어 영화로움을 알것인가? 대저 지키대 어머니로써 하고 알대 자식의 도리로써 하고 지키대 경우 길로써 하고 알대 변통으로써 할것이라 질박함을 흩트면 그릊이 된다 그릊의 물질 됨이 잘커서 잘 작아지지 않고 잘 굽으면서도 잘 곧아지지 않고 잘 짧아지면서도 잘 길어지지 않고 잘 둥그러지면서도 잘 모나지 않는지라
그러므로 성인이 써서 官長(관장=법체계에 필요한 여러 가지에 있어서 고임=공경= 대접 받을만한 지위나 제도 법령등 )을 삼을 따름이라 인하여 공정함을 용납지 아니 하니 공정함이란 것은 이에 제왕의 길인 것이다 (*즉 임금께서나 판결할 소임이란 뜻임= 위의 말은 줏대의 일편을 세우는 말로써 이랫다 저랬다 하여지면 지킬 법이 못된다는 것임 또 그 균형을 잡는 것도 희석된 것이라 바른 것이 못되고 오직 제왕이나 균형의 저울질할 위치에 있어 공정하게 판가름 할 것이란 뜻) 만일 무릇 질박함을 포용하면 천하 제도를 삼는다면 그 천하의 이치를 볼제 오히려 푸줏간에 건장한소를 보고선 온전한 소고기를 맛보지 못함같으니 [(*또는 백정이=(짐승잡는사람)이 소를 봄에 일찍이 똑같은 소를 보지 못함과 같아 일없는 것에서 행하였을 따름이라 그 놀리는 칼 남은 땅 있음에 넓고 넓은지라 뭘 벰에 일을 삼을것인가?
그러므로 말하건대 큰제도는 벨게 없다 함인 것이다)] 행함을 일없음에서 했을 따름이라 넓고 넓다 ! 그 칼날의 놀음이여 ! 무슨 일을 베어 재킨다 할 것인가? 그러므로 말하건대 큰제도는 {(*큰제도를 갖곤 베어 넘겨 무엇을 해치지 않는다는 뜻 *또는 큰 제도는 세상 밝히는 길이라 하는 것이라 벨게(* 손상 시킬수 없다) 못된다는 뜻)} 베지 못한다 함인 것이다
朴註 박주
知雄守雌 柔弱不爭也 知白守黑愚沌無知也 知榮守辱 恬澹寡欲也 谿谷言
지웅수자 유약부쟁야 지백수흑우돈무지야 지영수욕 념담과욕야 계곡언
能卑下而爲物所歸也 式言能含容而爲人所則也 離去也 差也 足全也
능비하이위물소귀야 식언능함용이위인소즉야 이거야 특차야 족전야 영
兒言其柔也 無極言其大也 樸言其質也 質者道之體 樸散而爲器 言道生天
아언기유야 무극언기대야 박언기질야 질자도지체 박산이위기 언도생천
地萬物也 林氏曰大樸旣散而後 有器卽形而上謂之道 形而下謂之器 聖人
지만물야 임씨왈대박기산이후 유기즉형이상위지도 형이하위지기 성인
以形而上者用形而下者 今按用者用樸也 所謂復歸於樸是也 官長 官天地
이형이상자용형이하자 금안용자용박야 소위복귀어박시야 관장 관천지
長萬物而爲道器之主也 大制不割 言爾制物無宰割之迹也 .
장만물이위도기지주야 대제불할 언이도제물무재할지적야 .
* 박씨 주석하대. 수컷을 알고 암컷을 지킴 나약한 게 다투지 않는다 흰 것을 알고 검은 것을 지킴 우둔해서 앎이 없어진다 영화를 알고 욕됨을 지킴 담백(고요함. 깨끗함) 해져 욕망이 적다 시내 골짜기란 사물을 돌아 갈때로 잘흘러 내리게 함을 말한다 式(식)이란 잘 포용하고 먹음어서 사람들이 법 삼는걸 말함이다 離(이)란 버려가는 것이다 (특)이란 어긋나고 차등 됨이다 足(족)이란 온전한걸 뜻한다 兒(영아)는 그 부드러운걸 말한다
無極(무극)이란 그 큼을 말한다 樸(박)이란 그 바탕이 순박함을 말한다 바탕이란 길의 몸이다 순박함을 흩어서 그릇을 삼는다 이는 길이 천지 만물을 생하는 걸 말함이다 임씨가 말하길 큰 질박함을 다 흩은 후라야 그릇이 존재케 됨이니 형용하여 윗된 것을 길이라 하고 형체지어 아랫된 것을 그릇이라 한다 성인은 형용하는 윗된 것을 갖고서 형용하는 아랫된 곳에 적용한다 이제 用(용)의 의미를 살핀되 질박함(순박함)을 사용하는 것을 뜻함이라 이른바 질박한대 복귀 한다 함이 바로 이러한 뜻이다 官長(관장)이란 천지 만물을 다스리는 벼슬을 하여서 길이란 그릇을 주관함을 뜻함이라 큰 제도를 베지 못한다함은 길로서 만물을 제도함에서 법으로 다스린(주관한) 자취가 없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