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이탈리아 모조 장신구 시장동향 | ||||||||||||||||||||||||||||||||||||||||||||||||||||||||||||||||||||||||||||||||||||||||||||||||||||||||||||||||||||||||||||||||||||||||||||||||||||||||||||||||||||||||||||||||||||||||||||||||||||||||||||||||||||||||||||||||
---|---|---|---|---|---|---|---|---|---|---|---|---|---|---|---|---|---|---|---|---|---|---|---|---|---|---|---|---|---|---|---|---|---|---|---|---|---|---|---|---|---|---|---|---|---|---|---|---|---|---|---|---|---|---|---|---|---|---|---|---|---|---|---|---|---|---|---|---|---|---|---|---|---|---|---|---|---|---|---|---|---|---|---|---|---|---|---|---|---|---|---|---|---|---|---|---|---|---|---|---|---|---|---|---|---|---|---|---|---|---|---|---|---|---|---|---|---|---|---|---|---|---|---|---|---|---|---|---|---|---|---|---|---|---|---|---|---|---|---|---|---|---|---|---|---|---|---|---|---|---|---|---|---|---|---|---|---|---|---|---|---|---|---|---|---|---|---|---|---|---|---|---|---|---|---|---|---|---|---|---|---|---|---|---|---|---|---|---|---|---|---|---|---|---|---|---|---|---|---|---|---|---|---|---|---|---|---|---|---|---|---|---|---|---|---|---|---|---|---|---|---|---|---|---|---|
작성일 | 2014-11-14 | 국가 | 이탈리아 | 작성자 | 최윤정(밀라노무역관) | ||||||||||||||||||||||||||||||||||||||||||||||||||||||||||||||||||||||||||||||||||||||||||||||||||||||||||||||||||||||||||||||||||||||||||||||||||||||||||||||||||||||||||||||||||||||||||||||||||||||||||||||||||||||||||||
품목 | 모조 신변장식용품 | ||||||||||||||||||||||||||||||||||||||||||||||||||||||||||||||||||||||||||||||||||||||||||||||||||||||||||||||||||||||||||||||||||||||||||||||||||||||||||||||||||||||||||||||||||||||||||||||||||||||||||||||||||||||||||||||||
품목코드 | 7117 | ||||||||||||||||||||||||||||||||||||||||||||||||||||||||||||||||||||||||||||||||||||||||||||||||||||||||||||||||||||||||||||||||||||||||||||||||||||||||||||||||||||||||||||||||||||||||||||||||||||||||||||||||||||||||||||||||
--> -->
1. 시장동향
□ 모조장신구 시장규모 및 전망
○ 시장규모 - 2013년 기준 이탈리아 주얼리시장(원석, 귀금속 및 모조 장신구 포함) 규모는 75억 유로, 관련 기업은 약 1만3000개 사로 집계됨. 특히 관련 기업은 라지오(Lazio)주와 롬바르디아(Lombardia)주에 집중돼 있음. - 이탈리아는 세계 3대 주얼리 생산국으로 전체 매출의 71%가 해외 수출에서 발생함. - 주얼리 관련 대표적 업체는 다미아니(Damiani), 키멘토(Chimento) 불가리(Bulgari), 브레일(Breil), 모렐라토(Morellato)가 있음.
이탈리아 모조 장신구 교역규모* (단위: US$ 천, %)
주: 교역규모는 HS 7117(모조 장신구)에 한정, 전체 시장규모 통계입수가 불가능해 교역규모로 대체함. 자료원: Eurostat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 요인 - 경기불황으로 인해 가계소득 감소로 고가의 주얼리 제품 생산기업 수는 2013년 기준 3.1% 감소한 반면, 모조 장신구 관련 기업은 4.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국내 수요가 상대적으로 늘어남. - 이탈리아는 세계 패션의 메카로 꼽히는 만큼 관련 산업 및 시장이 발달해 중장년층 남성부터 젊은층까지 패션 장신구 소비가 많은 편임. - 일반 귀금속과 모조 장신구를 다양한 형태로 혼합하는 경향도 유행하는 추세임.
○ 수요 감소 예상요인 - 경제위기로 인한 가계소득 감소로 전반적 소비가 정체되는 추세 - 꼭 필요한 제품만 구매하려는 소비자 심리가 확산되면서 장신구 사용을 자제하는 경향도 나타날 수 있음.
□ 모조 장신구시장 특성
○ 시장 특성 - 귀금속 장신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으나 최근 모조 장신구의 품질과 디자인이 귀금속 못지 않게 개발되면서 귀금속 대체 액세서리로 관련 제품을 찾는 소비자도 증가함. - 최근에는 패션브랜드 기업과 장신구 회사 간 협력관계가 증가함. 이는 장신구 제작 중소기업이 패션브랜드 기업이 보유한 브랜드 인지도와 유통망을 통한 세계시장 진출을 적극 추진하기 위해서임.
○ 제품 트렌드 - 최근 이탈리아 장신구시장 트렌드를 살펴보면 80년대 록 뮤지션을 연상시키는 큰 골드, 실버 체인이나 목에 붙는 목걸이 등 아프리카 부족 장신구에서 영감을 받은 듯한 스타일이 인기임. - 예년에 비해 장신구 크기가 커졌으며 대담하게 다른 소재를 혼합함. 보다 다양하고 강렬한 원색계열의 색상과 기하학적인 디자인이 특징
자료원: Mark Up
□ 소비자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모조 장신구는 귀금속보다 가격경쟁력이 월등해서 1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한 연령 여성이 사용하나 특히 20~30대 소비자 비율이 높은 편
○ 소비자 구매동기 - 패션 코디의 완성은 장신구라는 인식 - 시즌마다 유행하는 장신구에 대한 수집을 즐기는 소비자층도 등장하기 시작
2. 수입동향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동향
○ HS Code 7117(모조 장신구류) 이탈리아 수입시장은 재정위기의 정점을 찍은 2011년을 기점으로 수입이 소폭 감소했으나 2013년 기준 3억3300만 달러로 전년대비 0.52% 수입 증가 - 2014년 1~6월 기준 1억7200만 달러 규모를 수입해 전년동기 대비 11.05% 상승
○ 2015년 유럽 전반에 걸친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로 수입시장 상황도 호전될 것으로 기대
이탈리아 모조 장신구(HS Code 7117) 수입시장 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천, %)
자료원: ISTAT(이탈리아 통계청)
□ 최근 3년간 상위 10개국의 수입통계
○ 동 품목에서 중국의 수입시장 점유율이 약 38.25%, 오스트리아와 프랑스가 각각 18.54%, 13.56%를 차지함.
○ 그 외 태국산 모조 장신구 수입도 활발하며 2013년 기준 전년대비 약 76.27% 수입규모 증가
○ 2013년 기준 대한국 수입은 전년동기 대비 8.06% 감소
이탈리아 모조 장신구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7117) (단위: US$ 천, %)
자료원: ISTAT(이탈리아 통계청)
□ 수입관세 및 관련 제도
○ 조세율 - 관세율: 0%(한-EU FTA 발효시점인 2011년 7월 1일부터 적용, FTA 발효 이전 기존 세율은 4%) - 부가세율: 22%
3. 유통구조 및 제품 동향
□ 주요 유통채널
○ 유통채널 - 이탈리아에서 신변 장신구류는 대부분 전문 매장을 통해 유통됨. - 브랜드 제품의 경우 자사 매장이 있어 해당 매장을 통해서 구입할 수 있으나 모조 장신구는 패션 잡화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Bigiotteria 매장이나 백화점 혹은 화장품 전문 유통점인 Profumeria에서 유통됨. - 특히 모조 장신구의 경우 기성복 브랜드 자체에 납품해 기성복 브랜드의 일부 코너에서 판매되기도 함.
○ 유통채널 활용 방안 - 이탈리아의 경우 유통망이 각 지역별로 분산돼 있어 전국을 커버하는 대형 유통업체를 찾기는 어려움. - 지역별 모조장신구 전문 유통업체 및 도매상이 전문 장신구 매장에 납품하므로 이를 접촉하는 것이 유리함.
□ 경쟁제품 현황
○ 모조 장신구는 크게 중국산, 유럽산이 관련 시장을 양분하는 구조 - 유럽의 경우 오스트리아, 프랑스, 독일, 스페인 등에서 모조 장신구 수입 - 이외에도 태국산 장신구 수입도 활발함. 한때 네팔, 페루 등 지역에서 직수입한 에스닉한 장신구도 크게 인기를 얻은 적이 있으나 에스닉 패션 열풍의 퇴조로 한풀 꺾였음.
○ 관련 시장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산 제품은 디자인 및 품질면에서 모조 장신구의 한계에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 특징
○ 품질과 디자인이 우수한 모조 장신구 중 특히 유럽산은 귀금속에 준하는 가격으로 시중 유통되고 있는 것도 특징
주요 경쟁제품 현황
자료원: KOTRA 밀라노 무역관 실사
4. 효과적인 시장 진출 전략
□ 활용 가능한 마케팅 방안
○ 현지 전시회 정보
□ 시장 확대를 위한 무역관 의견
○ 타깃시장 대상 명확히 설정 - 모조장신구는 주요 타깃 소비자층 설정이 분명해야 함. - 모조라고 할지라도 소재의 품질이 견고하고 디자인이 우수할 경우 귀금속에 준하는 가격 설정이 가능 - 모조장신구는 10~30대 젊은 여성층이 주로 선호하나 최근 경기불황으로 인한 소득 감소로 구매 연령층이 높아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므로 중년 여성을 겨냥한 틈새시장 형성도 모색 가능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