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시작하며
안녕하십니까, Lv2 저지 이재정입니다.
Wizard의 첫 외부 협력 블럭, 반지의 제왕의 풀 스포가 발표되었습니다.
풀 스포일러 - https://magic.wizards.com/en/news/card-image-gallery/the-lord-of-the-rings-tales-of-middle-earth
릴리즈 노트 - https://magic.wizards.com/en/news/feature/the-lord-of-the-rings-tales-of-middle-earth-release-notes
반지의 제왕 원작을 책이 낡도록 읽어온 입장에서 참 감동스러운 이벤트입니다.
이번에 세번째로 산 번역본도 빨리 열어봐야겠어요.
영화 3부작 확장판 블루레이도 사 놓고 안 봤으니 어서 봐야...
해서 오늘 간략하나마 룰링 글을 씁니다. 이번 주 저녁에는 반제에 묻혀 살아야지 하하하
1.시작하며
이번 블럭은 Modern Horizon과 마찬가지로, Modern 이하 포맷(Modern, Legacy, Commnader, Vintage)에서 사용 가능한 블럭으로,
스탠다드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Magic Arena Historic 에는 추가되는 모양입니다.)
반지가 주변 삼각형보다 큰 마크가 정규 THE LORD OF THE RINGS: TALES OF MIDDLE-EARTH 카드구요
반지가 주변 방패(?)보다 작은 카드가 반지의 제왕 커맨더 전용 카드입니다. 헷갈리지 않으시길...
Draft 가능한 블럭으로 이번엔 크게 신 기능 1개와 기존 기능의 수정이 있었습니다.
I. The Ring tempts you
반지의 제왕 블럭 최고 중요 메커니즘으로, 반지의 제왕의 주요 테마가 되는 사우론의 절대반지(The Ring)이 조종자를 유혹한다는 능력입니다. 이걸 매커니즘으로 구현할줄은 몰랐네요. 소설에서 반지 운반자로 활동한 프로도의 역할을 여러 생물이 나눠 가지게 되었네요. 그리고 블럭의 거의 모든 카드는 시도 때도 없이 플레이어를 유혹하고
The Ring은 Emblem의 일종입니다. 반지가 당신을 유혹(이하 반지 유혹)하면, Commander 영역에 반지를 얻게 되고, 그 반지를 운반하는 당신이 조종하는 생물을 하나 지정하게 됩니다. (이때, 생물을 조종하고 있으면 반드시 하나를 지정해야 하며, 운반자는 반지가 당신을 유혹할 때마다 다시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한번 유혹을 당할 때마다, The Ring은 능력이 첫줄부터 하나씩 늘어 최대 4개의 능력을 부가적으로 주게 됩니다.
4번 이후로도 유혹은 당할 수 있지만, 부가 효과가 늘어나지는 않습니다.
일단 원문은 위와 같고, 하나씩 간단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반지 유혹 시, 당신이 생물을 조종하고 있지 않아도 여전히 유혹되고 단계가 올라갑니다.
- 반지 유혹시, 당신이 생물을 조종하고 있다면 그 중 하나를 반드시 반지 운반자로 지정해야 합니다.
- 반지 유혹시, 이미 반지 운반자가 있다면 그 운반자를 다시 선택할수도 있고, 다른 생물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고르지 않을 수는 없습니다.
- 반지 운반자로 지정된 생물은 '전설적'으로 취급하며, 원래 가지고 있는 능력에 더해 The Ring의 능력을 순차적으로 가지게 됩니다.
1단계 : 반지 운반자는 전설적이며 자신보다 공격력이 높은 생물에게 방어당하지 않는다.
2단계 : 반지 운반자가 공격하면, 드로우 한장 한 후 한장을 버린다(may가 없어서 반드시 해야 합니다).
3단계 : 반지 운반자가 생물에 의해 방어되면, 그 방어한 생물의 조종자는 전투 끝 단계에 그 생물을 희생한다.
4단계 : 반지 운반자가 플레이어에게 전투 데미지를 주면, '모든' 상대는 3점을 잃는다.
- 각 플레이어는 단 하나의 The Ring만 가질 수 있으며, 한번에 단 하나의 반지 운반자만을 가질 수 있습니다.
- 반지 운반자가 전설적이 됨으로서 다음과 같은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음에 유의하세요
그런 상황은 없네요 제가 무슨 망발을...ㅠㅠ
만일 Battle-Scarred Goblin을 두마리 조종하고 있을 때, 예를 들어 좌측 고블린을 반지 운반자로 지정했다고 합시다.
--> 반지 운반자는 전설적 생물이 됩니다. --> 전설적 생물은 '자신과 같은 이름을 가진 지속물'이 있는지를 체크합니다.
--> 따라서, 전설 규칙에 따라 반지 운반자로 지정된 Battle-Scarred Goblin은 상태 참조시 무덤에 갑니다(희생은 아닙니다. 상태 참조입니다.)
--> 반지 운반자가 죽었으니, 반지 운반자가 없는 상태가 됩니다.
그러니 반지 운반자로 전설이 아닌 생물을 지정했을 땐 항상 주의하시도록 하십시다
II. Amass Orcs N.
반지의 제왕 블럭 발매로, Amass 능력에 대해 수정이 있었습니다.
이제 기존에 Amass N 이었던 능력은 모두 Amass Zombie N으로 에라타 됩니다.
Amass Orc N 도 따라서 이와 같습니다.
Amass Orc능력에 대해 기본적으로 해설 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Amass Orc N을 하면 당신이 일단 army 타입을 가진 생물을 조종하는지 확인합니다.
->당신이 army 타입을 가진 생물을 조종한다면, 그 생물에 +1/+1 카운터 N개를 쌓아줍니다. 그 생물이 orc type이 없다면 추가로 orc type을 가집니다.
-> 당신이 army 타입을 가진 생물을 조종하지 않는다면, Black 0/0 Orc army 토큰을 생성한 후, 거기에 +1/+1 카운터 N개를 쌓습니다.
룰 개정된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Amass 단독 능력은 사라졌고, Amass [Type] N 으로 모두 개정됩니다.
이미 army 토큰이 있을 경우, 새 Amass 능력에 의한 타입이 추가됩니다\
ex) Amass Zombie 1 을 하여 1/1 Zombie army 토큰이 있을때, Amass Orc 3 을 하면
4/4 Orc Zombie army Token Creature가 됩니다.
모호 대체 블럭 치고는 메인 메커니즘은 심플한 편입니다.
반지가 별개 지속물을 추가로 써야 하는 게 좀 귀찮군요.
몇단계인지 카운터나 주사위를 올려 표시해야 할 것 같습니다.
2.개별 카드 룰링
개별 카드들은 격발 시점만 잘 파악하시면 그렇게 어려운 카드는 없어 보여서 생략합니다.
혹시라도 능력이 헷갈리는 카드가 있으시면 댓글로 달아 주세요. 내킬 때 최선을 다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3.마치며
카드 능력들이 전반적으로 내다 놓은 자식 분위기를 풍기고 있습니다. 매우 불안하네요. 하지만 제 카드 예상이 맞았던 적이 없었으니 잘 쓰게 될거라 믿습니다.(색맹의 사루만은 반성하라...)
전 이번에 처음으로 콜렉터 부스터 1DP를 질렀습니다. 좋은 게 많이 나오면 좋겠습니다.
아울러 이번엔 전면 일러들을 이어 그림이 되는 카드들이 있습니다.
https://mtg.fandom.com/wiki/Scene_card
상기 링크에 의하면 연말(11월)에 추가 카드들이 나오고,
이번 블럭에서는 총 7개의 연결되는 카드들이 나오는 모양인데요,
해당 시리즈의 포일 전면 카드들을 1 SET 모으는 게 목표이니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반지의 제왕 프리릴리즈 바로 1주 뒤가 한일 챔피언십이라 일정이 빠듯하네요.
다들 저마다 목표하신 바 이루시길 바랍니다.
그럼, 즐거운 매직 되세요!
첫댓글 전설룰이 2개 이상의 이름이 같은 전설적 지속물일 때 상태참조가 일어나는 걸로 알고 있는데 (CR 704.5j) 그 중 하나만 전설이라면 문제 없지 않을까요?
앗 그렇네요 제가 무슨짓을.. 수정하겠습니다
잘읽었습니다!!
혼란드려 죄송합니다~
나즈굴은 한 덱에 아홉 개까지!
리밋에서도 10장을 쓸 수 없는 첫 생물!
"원하는 수만큼"은 여럿 나왔지만 4장을 넘는데 수가 정해진 건 처음인 것 같은 느낌입니다!
엘드레인의 일곱 난쟁이와는 룰이 다른가요?
앗, 일곱 난쟁이가 있었네요. 그저 제가 기억하지 못했을 뿐이 아닐까요 (ㅜ.ㅜ)
앗 저도 까먹고 있었네요 ㅠㅠ
아 규칙이 뭔가 다른가 했네요 ㅎㅎ 확인 감사합니다
항상 찌개백반 같은 글 감사합니다-ㅠ-
전면 포일 1SET 모으는데 협조(?)를 할수밖에 없겠는데요
와아 천사시다
감사합니다 잘읽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기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