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한 모든 피부용
natural cosmetics
1. 로즈워터 냄비에 백포도주 1ℓ와 드라이 로즈메리 30g을 담아 약한 불에서 끓이다 포도주가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이고 뚜껑을 반쯤 열어 3분간 더 끓인 다음 뚜껑을 덮어 천천히 식힌 후에 체에 걸러 보관한다. 수렴작용이 뛰어나고 꾸준히 바르면 안티에이징 효과도 기대해볼 수 있다.
2. 스피어민트 치약 드라이 스피어민트와 소금을 1:1 비율로 믹서에 넣고 곱게 갈아 치약 대신 사용하면 미백 효과와 더불어 구강염, 잇몸 출혈, 구취 방지에 좋다. 스피어민트의 향이 입안 가득 퍼져 상쾌함을 준다. 타임 2큰술에 식염 3큰술을 섞는 레서피도 추천.
3. 캐머마일 클렌징크림 평소 사용하는 클렌징 제품에 피부 진정작용이 있는 캐머마일, 로즈메리, 마조람 같은 허브를 따뜻한 물에 1시간 정도 우려낸 것과 함께 섞어서 사용한다. 대야나 세면대에 물을 받아 세안하는 경우 마지막 헹굼 물에 허브 오일을 떨어뜨리면 피부가 더욱 건강해진다.
4. 라벤더 보디오일 숙면에 도움을 주는 라벤더를 이용한 보디오일. 목욕을 끝내고 라벤더 오일을 바르고 마사지를 하면 하루의 피로가 말끔하게 풀린다. 드라이 라벤더 3큰술, 캐머마일 2큰술, 로즈메리 1큰술, 올리브유 400ml를 병에 넣고 고루 섞어 2~3주가 지난 후에 체에 걸러 액체만 사용한다.
5. 파슬리 식초 린스 파슬리에는 머리카락의 성장을 촉진하는 기능이 있으며, 티트리의 항균성분은 비듬을 억제시켜 남편에게도 권할 만하다. 냄비에 물 1ℓ를 부어 끓으면 불을 끄고 1컵 분량의 파슬리를 넣고 뚜껑을 덮어 15분간 둔다. 물이 식으면 식초 50ml, 티트리 에센셜 오일 2방울을 섞는다.
6. 세이지 팩 묵은 각질, 노폐물 제거에 탁월. 세이지잎을 곱게 찧은 다음 우유, 달걀, 요구르트를 넣고 잘 섞어 마사지한다. 스팀타월로 모공을 연 후 눈과 입 주위를 피해 팩제를 바른다. 20분쯤 두었다가 미지근한 물로 씻어낸다.
* 수많은 허브 중에는 정신적인 안정을 통해 아름다움을 추구할 수 있게 하거나, 직접적으로 피부에 작용하여 증상을 호전시키는 것들이 있다. 자연의 에너지를 안고 있는 허브로 자연 피부미인이 되는 길이 좀더 수월해졌으면 좋겠다.
* 물과 허브만 있으면 간단하게 화장수를 만들 수 있다. 로즈메리는 노화방지에 효과적이며 달콤한
사과 향기가 나는 캐머마일은 피부를 깨끗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 화장수에 많이 사용된다. 라벤더는 마음을 안정시키고 피부를 부드럽게 한다.
* 오일을 이용한 마사지는 심신의 평온을 되찾아주는 아로마테라피 효과를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피부의 노폐물을 빠르게 배출해 피부조직에 생기를 불어넣어 주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 과도한 피지, 모공 속 각질과 때를 부드럽게 제거한다.
* 허브를 이용한 욕조 목욕이 귀찮을 경우 물을 가득 담은 세숫대야에 아로마 정유를 두세 방울 떨어뜨리거나 프레시 허브를 띄워 15분간 족욕을 한다. 차가운 물로 족욕을 하면 심신이 상쾌해지고, 따뜻한 물을 이용하면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