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해로 찌든 도시의 아파트빌딩 숲을 벗어나 나무와 풀로 뒤 덮인 자연속에 있으면 기분이 상쾌해지고,온갖 잡념이 일시에 사라지고 편안해 진다. 나무 사이로 불어오는 싱그러운 소리가 몸과 마음을 한결 가볍고 편안하게 해주며 안정을 안겨주기 때문입니다.일찍이 의학의 아버지로 불리우는 히포크라테스는 "사람이 고칠수 없는 병은 자연에 맡겨라"라고 말했습니다. 숲은 살아 있는 종합병원이며,부작용이 전혀 없는 만병통치약이다 모두들 주저말고 숲으로 가라고 했습니다.
숲의 대표적인 효능이라고 일컫는 피톤치드가 있습니다. 이것은 산림욕을 논할때 처음부터 끝까지 언급되는 물질로 인위적으로는 도저히 만들수 없는,오직 숲과 나무만이 만들수 있는 탁월하고 신기한 존재입니다.
나무가 울창한 숲속에 들어가면 숲속 특유의 상쾌한 향을 맡을수 있습니다. 이향을 만들어 내는것이 바로 피톤치드입니다.
피톤치드는 원래 그리스어로 식물을 의미하는 피톤과 살균력을 의미하는 치드를 합성한 말로써 식물이 분비하는 살균물질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움직일수 없는 나무가 스스로를 방어하는 수단으로 만들어낸 것이 바로 피톤치드입니다.피톤치드란 수목의 주위의 해충이나 미생물,그리고 다른 식물로부터 자기를 방어하기 위해 나무가 공기중에,또는 땅 속에 발산하는 일종의 항생물질이며,주성분은 테른펜계통의 휘발성 유기화합물입니다.
피톤치드는 나무와 숲을 위협하는 각종 해충,병균,곰팡이,박테리아들을 죽이는 무시무시한 물질이지만,사람에게만은 더 없이 이로운 존재입니다. 피톤치를 가장 많이 함유하고 가장 많이 발산하는 나무가 바로 편백나무 입니다.
편백나무의 효능
◎편백나무은 향균,방충효과가 탁월하다.
◎편백나무 향은 몸과 마음을 진정시켜주는 진정제
◎편백나무는 방취,흡취 작용을 함
◎편백나무는 아토피및 피부질환을 억제한다
kbs의 생로병사에서도 전라도 산림욕장인 축령산의 "편백나무 숲의 비밀"이라도 방송되기도 했습니다.
이런 편백나무에서 "편백오일을 추출"하고 있습니다. 시중에는 잎에서 추출하는것이 대부분입니다. 저는 원목에서 오일을 추출합니다. 물론 잎과 원목에서 추출된 오일은 향과 색깔 자체가 틀립니다. 그리고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오일중에 일부는 타오일을 혼합하여 판매하고 있는곳도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분은 제 블로그을 방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