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국영방송 TF1이 운영하는 24시간 뉴스전문채널 ‘LCI’의 뉴스를 진행하는 20대 중반의 여성 앵커 멜리사 퇴리오는 인형 같은 미모에다 어깨가 드러나는 노출 의상을 자주 입고 나와 한국 네티즌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또 TF1의 메인앵커로 14년간 주말 뉴스를 진행해온 50대 중반의 클레르 샤잘은 우아한 이미지로 자국에서 엄청난 인기를 누리는 여성이다. 샤잘의 의상과 헤어스타일, 메이크업은 프랑스 최대의 발생 부수를 자랑하는 주간지 ‘파리 마치’ 등 매스컴들이 즐겨 다루는 기사거리다. 그녀는 격식을 차리는 보수적인 의상을 자주 입고 나오지만 가끔 민소매나 캐주얼한 복장도 선보여 시청자에게 변화를 주기도 한다.
언론은 샤잘의 의상과 메이크업에 대해 다양성의 관점에서 화제로 삼을지언정 한번도 야하다느니, 촌스럽다니 하며 트집 잡은 적은 없다. 물론 멜리사의 파격 의상에도 매스컴은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반면 우리의 경우 지난달 29일 신설된 MBC 시사프로그램 ‘W’가 첫 방송을 타면서 진행자인 최윤영 아나운서의 복장 문제가 시청자 사이에 뜨거운 논란거리가 됐다.
어깨가 훤히 드러나는 상의에 미인대회를 연상시키는 다소 짙은 화장으로 등장한 최윤영에 대해 시사프로그램 진행이라는 본질이 아닌, 의상문제로 세인들의 지적들이 이어졌다. 그 지적들은 극과 극으로 크게 엇갈려 어느 장단에 춤을 춰야될지 모를 정도였다.
최윤영의 의상 컨셉트는 시사 교양 프로그램도 시대에 맞게 변해야한다는 제작진들과 논의해 결정된 사항이라고 한다. 따라서 최윤영 못지않게 제작진도 그녀의 파격 의상에 딴죽을 거는 시청자들에 적쟎이 당황했다는 후문이다.
이번주 최윤영은 첫 주의 파격의상을 이어가지 못하고 소매가 있는 검정색 드레스 차림으로 바꿔입고 녹화장에 나타났다. 네티즌의 불만에 완전히 굴복한 것은 아니지만 일단 그들의 요구와 정서를 어느 정도 수용한 셈이다.
두 회분밖에 진행되지 않아 아직 단정할 수는 없지만, 복장 문제로 계속 소모적인 시비거리를 제공하기 보다는 프로그램 기획과 내용으로 승부하겠다는 의도로 읽혀진다.
최윤영의 의상에 대해 딱 떨어지는 해결책을 제시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프랑스와 우리는 다른 나라, 다른 문화권에 살고 있음은 확실하다. 최윤영의 파격 의상에 관한 기사가 포탈 뉴스란에서 당일 가장 많이 본 뉴스 1위가 되는게 우리 사회다.
이것으로 우리 사회가 보수적이며,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지 못한다고 단정하는 것도 무리가 있다. 문화란 보편적인 가치 못지 않게 특수성도 지니고 있어 비교의 잣대를 일률적으로 취할 수 없는 측면이 있기 때문이다.
미국의 TV 시사 프로그램 진행자와 출연자들이 정장을 자주 입고 나온다고 해서 미국을 보수적인 사회로 규정할 수 없다. 마찬가지로 클래식 공연장에 정장을 고집하는 관객이 서양에는 많은 반면 우리는 자유로운 복장의 관객이 많다고 해서 우리의 문화가 더 개방적이라고 할 수 없다. 따라서 최윤영의 의상 문제는 우리 대중의 정서를 고려해 풀어가는 것이 순리라고 본다.
서병기 대중문화전문기자(wp@heraldm.com)
의상 이쁘기만 한데 왜 난리인지.......보통 아나운서들 입고나오는 의상보다 훠어얼씬 이쁘다.....
첫댓글 퐈~평소 아나운서들 의상 시원시원하던데 왜 이분만 요난리일까.혹시 이런식으로 주목받을라고?이해불가
우리나라 사람들...특히나 여성분들 보면, 서양여자들이 하면 예쁘다 섹시하다 등등 호평을 늘어놓으면서, 정작 우리나라 연예인이나 누군가가 하면 좀 너무하다싶은 혹평을 늘어놓는 경향이 있더라고요.
이쁘기만한데 왜 난리이지?-_-;;; 이해 안됨
그러다가 우리나라 연예인욕하면 한목소리로 쏘아주잖아요.. ㅎㅎ
그런데 알아야 할건 의상 논란기사 나간 시점에 게시판에 한 5명 정도 옷에 관한 글 올렸었는데.. 기자가 기사를 만들어 냈다고 할 정도로 과장했죠,,, 왜 방송 2번 밖에 안되는 동안 프로그램 관련 기사만 줄줄이 나오는지... 우리 이런 언론 플레이에 휩쓸리지 맙시다...
저정도 의상가지고 왜 왈가불가하는지,.,참 할일들없단 생각도 들고,.,.,;;
저게 뭐가 어때서 그러지?? 이해 안가네..
정말 아무 하자없는..요만큼도 야하지않은의상갖고 목소리 높이는 사람들이 더 불순해보이는거 알아요? -_-
할일 참 없다~~~야하면 안보면 되지않어? 안보면 되는걸 갖고 야하네 뭐네 떠는 인간들은 그럼 수영장엔 어떻게가나 야해서~~제발 기사 같은걸 기사로 쓰고 논쟁할걸 해러ㅏ
저 기사 보고 어이가 없었음.. 머 어쨌다는거야?? 저렇게 입은게 그렇게 꼬아 보이나? 아무렇지도 않고만.. 저런걸 꼬집는 사람들 심리가.. ㅡㅡ
다른 아나운서들 버라이어티 프로그램같은거 출현할때 다들 시원시원하게 입고나와도 한마디도 안하다가 왜 유독최윤영한테만 난린지-ㅗ - 진짜 이쁘기만 한데 어휴!!
기사 제목이 참~~ 논란의 여지를 없애자는 취지에서 의상변화는 보류했다 정도로 말하면 되지 굴복이라니.. 꼭 그런식으로 표현해야 되나 ??
오 ㅐ 옷입는걸로가따지랄들이야.미친.........................................................
이쁘기만 한데 왜 난리인지.. 프랑스 아나한테는 엄청 찬사를 늘어놓더니 우리나라 아나운서한테만 보수적이네
고정관념을 깨야지..!! ㅉ 이뿌기만한데 머
너무 이뿐데요~~~~~~~~~~~
솔직히 안야한데- _- 옷도 도 이뿌네.
잘 어울리고 이뿌던데 진행도 잘하고....
시청자들 모냐고요~
이뿌기만 한데.. 저게뭘야한거고 뭐가 어떻다는건지. 사상들 이해안간다~~~
이쁜기만 한데..
아무렇지도 않은데 뭐가 어떻다는 건지 원;
진짜 황당....저게 뭐가 어떻다는건지...-_-한여름에도 겨울 코트 껴입고 진행하란 얘긴가...
아 진짜 이럴때 한국 뜨고싶다니깐..어이없음..
저게야해?저개야해?저개야해?저개야해?저개야해?저개야해?저개야해? 무슨 우리나라가 여자들 차도르 쓰고다니는 나라도 아니고...ㅡㅡ 뉴스데스크에서 그런것도 아닌데....우리 나라 사람들 너무 보수적임..
괜찮기만한뎅.....참네...넘겨~~~~
저게뭐가 어때서-_-
의상이 문제라기 보다..최윤영 안티가 많아요~~ 김주하가 저러고 나왔으면 그만큼 욕 안먹었을듯...~ 저도 뭐 케이블 할때 부터 최윤영 별로 여했던 터라..뭘해도 꼴배기 싫은 그런거 있자나요..
이쁜데...............지금이 조선시대도 아니고...
이쁘구만 뭘,
진짜 이럴때 보면 우리나라 답답하고 너무 보수적이라는거 또 한번 느낌. 길거리에서도 좀 노출되는 옷입음 시선 따갑고 아 짜증나.
뭐가 어떻다는건지.. 이뿌기만 하구만..기자들이 더 난리네..
뭐 이정도 가지구 ㅡ.ㅡ''
위에 alice님 말에 동감 하~~~~~~~~나도 안야한거 갖고 모라그러면 진짜 더 이상해보임
난리날 것 까지야...괜찮은데~ 최윤영 쪼아+_+
쿠크님말씀에 오링-
도대체 뭐가 문제? 아무렇지도 않은데 진짜 안티가 많아요? 몰랐네요.
기사 오바..... 방송사 오바...........
괜찮기만 하구만;;
진짜 이쁘다~
별로 파격적이지도 않구만... 왜 굴복하셨어, 그냥 쭉 밀고나가지! 응원군도 있다구=_=!!
저옷이 뭐 어쨌다고?????
의상 넘 이쁜데ㅡㅡ???
우껴...다 저러드만...누가 오바했는지..쩝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