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대인 아버지은 기본적으로 훌륭한 교육자다 ●
유대인은 학교교육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가정교육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유대인은 언제 유랑하게 될지 모르기 때문일 것이다. 항상 불안정한 상황이었으므로 교육을 학교에만 맡겨둘 수 없었던 것이다. 그래서 유대인은 가정교육을 통해서 훌륭한 자식을 잘 길러낼 수 있도록 노력했다.
유대인은 기본적으로 아버지가 훌륭한 교육자다. 어느 가정이든 그렇다. 남편이 바로 서지 않으면 그 집안은 망하고 만다. 아내가 남편에 대한 존경심이 없는 집안은 미래가 없는 것이다. 또한 아버지는 항상 공부를 많이 해야 하고, 높은 수준의 야망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 그것을 보고 자식이 배운다.
미국의 수많은 연구소에서 조사한 연구를 보아도 그렇다 1960년대 존스홉킨스대학교 사회학과 제임스 콜먼 교수가 무려 4,000개 학교에서 62만 5,00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학교보다는 가정환경이 성적에 가장 큰 영향을 비치는 요인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즉, 부모의 삶의 태도와 포부, 교육에 대한 열의 등이 자녀에게 절대적이라는 것이다. 미국에서 가정교육에 상대적으로 소홀한 흑인가정에서는 성적이 낮고 비행청소년도 많이 나온다. 미국정부에서는 흑인 학생들의 성적을 높이고 탈선을 낮추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지만 실패했다. 가정교육이 뒷받침되지 않았기 때문이다.(<36 매일 읽은 한줄 고전>참고). 즉, 아버지의 삶을 살아가는 태도와 삶의 야망, 교육의 정도, 살아가는 모습 등을 통해서 자녀는 그대로 보고 배운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유대인 아버지는 어떻게 시간을 보낼까? 우선 아침을 같이 먹는다. 그러면서 간단하게 토론을 하면서 두뇌를 자극한다. 퇴근 후에도 집으로 와서 가족과 함께 식사를 한다. 그리고 식사를 한 후에는 독서를 하면서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독서를 하는 습관을 들이게 만든다. 이것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본질적으로 아버지의 권위를 통해서 교육이 이루어진다. 교육을 하려면 소위 말에 힘이 실려야 한다.
그것을 뒷받침하는 것이 권위고, 유대인은 아버지의 권위는 하나님으로부터 내려온 것으로 인식하여, 아버지는 하나님을 대신해서 가정을 이끄는 자로서 권위를 인정받는다. 그래서 집안의 중요한 결정은 아버지가 하고, 부인은 가정의 제사장인 남편의 권위를 절대적으로 존중하고 모든 결정에 따른다.
자식이 물을 한 잔 드리더라도 아버지를 먼저 드리도록 되어 있고, 어머니에게 먼저 드릴 경우에는 반드시 아버지의 허락을 받아야 할 정도로 아버지의 권위는 막강하다. 자녀들은 어머니가 아버지를 이렇듯 존경하는 모습을 보고 아버지에 대한 절대적인 존경과 신뢰를 가지게 된다. 유대인의 경우 아버지만 따로 앉을 수 있는 자리까지 있으며, 그 자리는 다른 가족은 앉을 수 없는 특별한 권위가 있다. 물 한 잔을 먹더라도 만저 먹으며 앉는 자리까지 다르며 하나님을 대신해 가정을 다스리고 통치하기 때문에 그 권위는 모두가 절대적으로 존경하는 것이다.
- 유대인의 생각하는 힘(263-265쪽) -
이미지 출처:무료 이미지-픽사베이
꿈꾸는 명언
https://band.us/n/aca4v5M1M1gd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