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적인 성장 모멘텀이 필요
투자의견 Buy 유지하나 목표주가 81,000원(하향)
- 기아차에 대해 투자의견 Buy 유지하나 목표주가는 10.5만원에서 8.1만원(13F 수정 목표 PER 약 9배)으로 하향 조정함. 현 주가 수준에서 하락 리스크는 제한적이나 주가 상승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성장 모멘텀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함
- 2009년부터 시작된 성공적인 신차출시로 해외법인이 턴어라운드되면서 자본구조가 크게 개선되었고 2012년 2분기에는 연결 기준으로 순현금 상태에 진입
- 2013년 현대차대비 신차효과는 양호할 것으로 판단함. 볼륨모델인 K-3 신차효과가 연간으로 반영될 것이며 쏘울/카렌스 등의 신차(FMC) 출시가 예정되어 있기 때문임
- 그러나 설비증설 계획상 향후 성장 모멘텀이 크게 둔화될 것으로 예상됨. 또한 국내생산 비중이 약 60%로 원화절상 및 주간연속 2교대 시행에 따른 이익 변동성이 현대차 대비 더 클 것으로 판단됨
추가적인 성장 모멘텀이 필요
- 2014년부터 중국 3공장 가동이 시작되지만 연결실적에 포함되는 국내, 미국, 유럽공장의 증산여력이 제한적. 현재의 설비능력 하에서는 2015년까지 매출 및 영업이익률이 정체할 가능성. 따라서 추가적인 성장 모멘텀이 필요
- 2009년 BW(신주인수권부사채) 발행 등으로 주식수가 크게 증가. 총발행주식수 (약 4억주) 중 BW에 의한 주식증가분은 약 14.3%. 시기적으로 이른 감은 있지만 자본감소가 이루어진다면 주가 상승 Catalyst가 될 수 있을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