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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 신 교통 경전철 '열풍'
▣ 경전철의 장점
-. 천문학적 예산을 들여 장기간 공사해야 하는 지하철에 비해 경전철은 사업비와 공기면에서 부담
이 훨씬 덜하다.
-. 사업비 : 경전철은 일반 지하철의 60% 전후면 충분하다. 반드시 지하로 가지 않고 노면철, 지상
고가 등 다양한 형태로 개발이 가능해 상대적으로 공사도 쉽다.
-. 운행상 이점 : 일반 지하철이 통상 8량 편성인데 비해 경전철은 3-4량으로 운행된다.
한번에 실어 나르는 승객수는 적지만 대신 배차 간격을 탄력적으로 조정가능.
주민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저밀도 지역에서도 경전철 개발이 가능한 이유다.
-. 운영비 : 첨단 무인시스템으로 가동돼 운영비가 지하철의 5분의1밖에 들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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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시도별 추진상황
◆ 서울
① 우이~신설선
-. 개요 : 대표적 대중교통 취약지역인 우이∼신설동에 지하철 전동차보다 작고 무인운전이 가능한
경전철을 2011년까지 지하로 건설할 방침
* 구간 : 우이동 유원지~수유동~미아동~정릉동~돈암동~지하철 1호선 신설동역까지 전체 10.7㎞
* 정거장 : 13개소 (평균간격 870m)
* 환승 : 3개소 (4호선 성신여대역, 6호선 보문역, 1호선 및 2호선 지선 신설동역)
* 운행시격 : 출퇴근시 1~2분 배차간격으로 운행 (기점~종점간 편도 소요시간 22분 예정)
* 공사비 : 시는 7,307억원 예상(지하철 건설비의 70% 수준)
* 재원조달 : 보상비 이외 건설비의 50% 이상을 민자로 유치할 방침
-. 추진현황
* 시는 종로구 등 자치구들에서 우이유원지∼방이동(4㎞) 구간을 포함해 노선연장을 건의해옴에
따라 타당성 검토중임
* '06년 상반기 민자사업자 선정 → 건설교통부 승인 → 2007년 착공~2011년 7월 개통 계획
② 난곡~신림 등
-. 이밖에 지하철 혜택을 받지 못하거나 도로가 협소해 버스 추가 공급이 어려운 난곡∼신림 등
다른 지역에도 지형에 따라 경전철이나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도입을 확대해 나갈 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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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
① 의정부시
-. 개요
* 구간 : 장암지구-시청-경찰서-금오동-송산동 등 14개 정류장을 연결하는 10.75㎞ 구간
* 정류장 14곳, 차량기지 1곳 설치
* 사업비 : 4,811억원(민자 2천488억.국비 750억.지방비 750억.분담금 823억)
-. 추진현황
* '05년 상반기 민간사업자와 실시협약 체결
* '06년 3월 착공 ~ '10년 3월 개통 예정
② 하남시
-. 개요
* 구간 : 상일-상일초교-황산-덕풍파출소-덕풍시장-신장초교-시청-소방서-창우동 등 9개 정류장
7.8㎞ (서울 1.5㎞, 하남 6.3㎞)
* 사업비 : 4,201억원(민자 2천57억.국비 822억.지방비 912억.기타 410억)
-. 추진현황
* '05년 초 기획예산처의 타당성 재검증 확정을 거쳐 실시계획 승인을 받은 뒤 4년 이내에 완공할
계획
③ 용인시
-. 개요
* 구간 : 기흥읍 구갈리-강남대-어정-동백-초당곡-삼가-시청-명지대-용인-공설운동장-고진-보평-
수포-둔천-전대리 등 15개 정류장, 18.47㎞ 구간
* 사업비 : 6천970억원(민자 3천973억.국비 1천43억.지방비 1천44억.분담금 910억)
-. 추진현황
* '04.7월 용인경전철㈜와 민간사업자 실시협약 체결
* '05.7월 착공 ~ 3년6개월 이내에 공사를 끝낼 계획
④ 광명시
-. 개요 : 도심 교통난 해소 및 고속철도 광명역 연계교통수단 확보를 위해 오는 2009년 준공목표로
경전철 건설사업 추진중
* 구간 : 관악역(국철 1호선)∼광명역(고속철도)∼철산역(지하철 7호선) 등 10.412㎞,
* 정류장 : 8개소 (지하철 7호선 철산역 방면 2개역 지하설치)
* 운행방식 : AGT(첨단 무인시스템), 2량 편성, 편도 25분 소요예정
* 철로 대부분은 철산.하안.소하동을 통과하는 기존 오리로의 인도와 녹지공간에 너비 8.8m,
복선으로 가설되고, 1.5㎞ 구간만 지하 건설
* 민자 사업자는 건설 후 30년간 운영권을 갖음.
* 총사업비 : 4천억원 정도 추산 (68-70% 고려개발, 나머지 국가, 시.도 분담할 계획)
-. 추진현황
* 04.3월 고려개발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후속 협상중
협상이 타결되면 실시설계 등을 거쳐 오는 2006년 7∼8월 착공, 2009년말 완공할 예정
⑤ 수원시
-. 개요 : 도심 교통난 해소와 광역철도 및 수도권 철도망과의 연계성 확보를 위해
2010년까지 시내를 남북으로 가로 지르는 경전철을 건설할 계획.
* 구간 : 세류역~권선지구~인계지구~월드컵경기장~창룡문~한일타운아파트~정자,천천지구~성대역
등 19개 정류장, 16.2㎞ 구간에 너비 7m, 2량 1편성의 고가 무인 경전철 건설
* 운행요금 : 1천원/1인(성인) 수준 검토
* 30년 운행 후 이관을 조건으로 민자 유치 추진중
⑥ 성남시
-. 개요
* 구간
: 1호선 (시가지 운행) => 산성역-수정로-태평역-성남대로-모란역-공단로-상대원공단입구 등
13개 정거장(4개 환승역), 7.71㎞ 구간
: 2호선 (판교, 분당 운행) => 운중동-운중로-대왕판교로-이매역-서현로-돌마로-미금역-금곡동 등
17개 정거장(2개 환승역), 13km 구간
* 사업비(건설, 보상, 차량구입비 등) : 1호선 2천980억원 / 2호선 4천830억원 정도 소요 예상
* 차량 : 노면전차(New Tram) - 폭 2.65m, 길이 27m에 이중굴절 형식으로 입석포함 최대 185명
수용가능하며, 도로에 궤도를 설치해 노선을 일반 자동차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 특징.
-. 추진상황
* '05.1월, 판교신도시가 포함된 '성남시 신교통수단 도입을 위한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을
통해 '노면전차(New Tram)' 선정
* '05.3월 건교부에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
* 민자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 도시철도 기본계획 승인 → 민간투자대상사업 신청 → 기본계획
수립 →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 '09년 사업자 선정 → '10년 착공 ~ '14년 개통 예정
※ 성남시는 사업 절차를 진행하면서 신교통수단 도입 계획을 판교신도시 설계에 반영하는 한편
판교지구내 경전철 사업비를 분담하기로 공동사업자측과 실무 합의했음.
※ 토지공사는 지난해 8월 '성남 판교지구 신교통수단 타당성 조사' 용역을 통해 "판교지구만 보면
경제적 타당성이 떨어지나 성남시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경전철 타당성 조사결과를 토대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대중교통 재정비가 필요하다"는 분석을 내놓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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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천광역시
① 인천지하철 2호선 경전철 사업
-. 개요 : 인천시는 서구 오류동∼남구 주안동∼남동공단을 잇는 인천지하철 2호선(35.4㎞)을
경전철로 건설하는 방안을 추진중
* 추정사업비 : 24,780억원 (국비 60%, 시비 및 민자 40%)
-. 추진현황
* '06.6월까지 예비사업 타당성조사 용역을 발주, 최종 노선 결정 → '07년 말까지 기본.실시설계,
운영시스템 등 확정 → '08년 1월 착공 ~ '11년 6월 완공 계획
◆ 김포신도시
-. 개요 : 김포신도시와 서울지하철 9호선 김포공항역 사이 20㎞에 경전철 건설계획
('04.7월 건교부 발표내용)
* 사업비 : 8,000억원 (신도시 건설수익금, 국고 등으로 충당)
-. 추진현황
* 현재, 신도시 시공주체인 한국토지공사가 현재 경전철 건설 기본조사.설계용역을 발주한 상태
* '07년말까지 실시설계와 보상 → '08년초 착공 ~ '10년 완공 예정
※ 김포시 : 경전철 건설비가 일반 전철의 3분의2, 운영비는 5분의1에 불과해 효용성이 매우 높다고
보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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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원
① 강원도 (아직 추진중인 경전철 사업이 없음.)
-. 다만 강원도의 경우 지난 1월 13일 차세대 무공해 무인자동차궤도차량시스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스카이 택시'(PRT.중소형 무인자동궤도차량시스템) 기술인증
및 실용화 개발 협약 체결
-. 양측은 향후 5년간 상호 유기적인 기술 협력은 물론 PRT 기술개발 및 실용화 기술인증을 위해
협력하고 강원도내 주요 관광지 신교통수단으로 4인승 PRT를 보급키로 합의
-. 강원도는 올해 민간자본을 유치하고 내년에 시험 트랙 3㎞를 설치한 뒤 2007년 실용화 시험과
실용화기술 인증을 받는다는 계획
② 정선군
-. 정선군 동면 화암리 화암관광지 화암동굴에는 지난해 4월 25일 모노레일이 설치돼 운영중
* 정선군과 ㈜한국모노레일이 19억9천만원을 공동 투자해 설치
* 객차 2량과 총길이 513m의 레일로 이루어져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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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전.충남
-. 대전은 도시철도 1호선(중량전철)을 '06년 3월 노선 절반 개통에 이어 '07년 상반기 완전개통 계획
-. 이후 2호선과 3호선을 경전철로 건설할 계획
① 도시철도 2호선
-. 개요 : 서구 관저동에서 시작해 다시 관저동으로 돌아오는 도심 외곽 순환선 30.7km
-. 추진현황 : '05.4월 현재 기획예산처에서 '예비 타당성' 검토중
: 계획 확정시 '07년 하반기 또는 '08년 착공, 4-5년 후 완공예정
② 도시철도 3호선
-. 개요 : 대덕구 신탄진에서 동구 구도동까지 24km 구간이 거론되고 있으며,
③ 연기.공주 행정중심복합도시와의 광역 도시철도망 연결 계획
-. 개요 : 대전 지하철건설본부, 유성구 외삼동(1호선 종점) ~ 연기군 남면까지 13.6㎞ 구간
경전철 건설계획
-. 추진현황
* 대전 지하철건설본부 태스크포스팀 가동중
*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기본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추진위원회에 건의
④ 대전-청주공항 경전철
-. 개요 : 장기적으로 대전-행정중심복합도시-청주공항을 경전철로 연결한다는 구상도 갖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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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산, 경남
-. 부산시는 '08년 송도선과 용호선 착공을 시작으로 부산 전역을 그물망처럼 엮는 11개 노선의
도시철도를 건설할 계획
* 부산도시철도 기본계획 노선 ('04년 KOTI용역을 통해 확정)
: 김해선(사상역-김해, 건설교통부 민자사업으로 추진중), 송도선, 용호선, 초읍선, 영도선,
사상∼가덕선, 서부산선, 동부산선, 기장선, 신정선, 정관선, 다대포선 등 모두 11개 노선
☞ 우선착공 대상노선 (5개 노선)
① 송도선(지하철1호선 괴정역-자갈치역), ② 용호선(경성대-용호농장) : 경제성이 높게 평가되어,
'08년 가장 먼저 착공
③ 사상∼가덕선(사상-하단-가덕도) : 경제성은 다소 낮지만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큰 )은
대규모 택지개발과 서부산권 개발사업, 부산신항 건설 등에 맞춰 오는 2010년 착공
④ 동부산선(수영-기장)은 동부산관광단지 완료시점인 2012년에 착공
⑤ 기장선(기장-반송)은 부산 전체 생활권간 연계 차원에서 2014년 착공
※ 우선 착공대상 5개 노선은 모노레일.자기부상열차.AGT(Automated Guideway Transit) 방식으로
오는 2020년 이전에 모두 완공한다는 것이 부산시의 구상
☞ 장기 계획노선 (3개 노선)
⑥ 신정선(노포동-정관)
⑦ 정관선(기장-정관)
⑧ 서부산선(녹산국가산단-경남 진해시)
☞ 기타
⑨ 다대포선(신평역-다대포해수욕장) : 중앙정부 재원으로 추진
⑩ 초읍선(사직여중-서면재개발계획지) : 민자사업으로 추진 (GS건설과 투자의향서 체결)
⑪ 영도선(국철 부산역-태종대) : 민자사업으로 추진 (롯데건설과 투자의향서 체결)
'05년 상반기중 사업제안서 제출예정
⑫ 김해선 : 민자추진 사업 / 부산지하철3호선 연장선으로 개발하자는 주장으로 감사중, 착공 지연
-. 개요
* 구간 : 부산사상역-김해공항-강서 대저-김해시 안동-김해시청-김해시 삼계동 23.5km 구간
* 사업비 : 1조400억원
* 컨소시엄 : 포스코건설과 현대산업개발(49%), 프랑스 시스트라사(설계담당)(2%) 등이 컨소시엄
으로 참여해 '부산.김해경전철(주)이라는 별도 법인 설립.
* 부산시와 김해시는 사업 추진을 위해 부산.김해경전철조합을 구성, 30여명의 직원 파견
-. 추진현황
* 현재 감사원 감사중, 감사원 국회 보고 시한(5월 8일) 이전에 감사 결과가 발표될 것으로 예상
* 시공사측은 감사 결과 발표 뒤 실시계획 승인이 나면 1개월 안에 착공이 가능하고
늦어도 2009년말까지 완공한다는 구상
◆ 울산
-. 개요 :
* 1안 : 효문역-울산역-삼산로-울산대-굴화지구 (17.3km, 총사업비 4,269억원 소요예상)
* 1-1안 : 굴화지구에서 경부고속철도 울산역-언양 연결 (15.19㎞, 3천314억원)
* 2안 : 굴화-다운-성남-학성공원-효문-자동차-남목-방어진
* 3안 : (시가지 순환로) 중구청-학성공원-고속터미널-수암로-시청
-. 추진현황
* '02년부터 경전철 도입 준비, 기획예산처의 예타 심의 결과가 조만간 발표될 예정
* 울산시, 우선 1안만 추진할 방침 (예타 중간보고시 1안 사업성 있음. 1-1안은 사업성 낮음)
* 1안에 대해 '06년까지 도시철도기본계획 수립, '07년 사업자 선정 및 실시설계 후 공사에 들어가
'11년 완공 예정
* '12년부터 1안노선 본격운행, 역세권 개발추이를 보아가며, 1-1안, 2안, 3안을 단계적 추진할 계획
◆ 대구.경북
① 대구엑스코~수성구 수성유원지 경전철
-. 개요 : 북구 대구엑스코~수성구 수성유원지 14㎞ 구간에 대해 경전철(모노레일)사업계획 확정발표
* 구간 : 대구엑스코-동구 봉무산업단지-대구공항-동대구역-수성구 범어네거리-수성유원지
* 사업기간 : '05-'11년
* 사업비 : 민자 포함 5,300억원 정도
* 건설방법 : 대구엑스포코-대구공항은 금호강변 활용
대구공항-동대구역은 대구선 이설 공간 활용
동대구역-범어네거리-수성유원지는 중앙분리대 공간에 교각을 세우는 방식 채택
-. 추진현황
* '05년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 발주 계획
* '06.10월 기본계획수립 용역 후 → '07년 6월까지 대상사업자 유치해 협약체결
→ '07.11월 도시철도 기본계획 변경과 사업인가 → '07.12월 착공 → '11년 완공할 방침
※ 대구시 의견 : 경전철 노선은 앞으로 북구 종합유통단지의 시설 확충과 동대구로에 대형 빌딩
타운 조성, 범어네거리 주변에 15~52층 빌딩 77건 건설 계획 등에 따라 신도심지로
교통.관광 수요가 많은 곳
: 지하철 1.2.3호선과 연계하면 도시 환승교통망이 구축될 것
② 경산시 경전철
-. 개요 : 경북도와 경산시도 지난 2002년 대구 수성구 사월동에서 경북 경산시 신천동까지 7.6㎞에
경량전철 건설 계획 수립
-. 추진현황 : 주민들이 대구지하철 연장을 요구해 현재 중단 상태
③ 대구지하철 2호선 연장
-. 개요 : 수성구 사월동에서 경산 영남대까지 3㎞ 구간에 대구지하철 2호선을 연장하는 방안
-. 추진현황 : '05년 말 타당성 조사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
* 대구지하철 경산 연장이 타당하다고 결론날 경우 경북도와 경산시는 영남대에서 신천동까지
나머지 4㎞에 경량전철을 까는 것에 대해 경제성을 조사, 건설 여부를 결정할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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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주.전남
① 지하철 2호선
-. 개요 (기본계획) : 지하철 2호선을 지상고가 형태의 경전철로 추진
* 총연장 27.4㎞, 정거장 34개소 등이 기본 계획으로 잡혀 있음.
* 사업비 : 1조3천375억원(국비 8천25억원, 지방비 1천605억원, 민자 3천745억원)
-. 추진현황 및 분위기
* 광주시, 현재 1호선 2구간 공사 진행중이며, '08년-'19년 2호선 공사 착수할 계획
* 기예처 입장 : 2호선에 대해 지상고가 형태의 경량전철 건설이 바람직하다는 판단 아래
작년 4월 예비타당성조사에 착수, 현재 조사가 거의 완료된 상태
: 지상고가 형태로 경량전철 건설시 경제적 타당성이 충분하다고 잠정 결론
* 시의회 입장 : 지하건설 방식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으로, 상당수 시민들도 비슷한 이유로
시의회 지지분위기 (지상고가 : 도시미관 저해, 지상부지(도로) 점유 등 문제발생)
* 광주시 입장 : 지하건설시 사업비가 크게 증가되므로, 지상고가 건설방식이 전제된 경량전철로
건설하는 것이 바람직
* 건교부 입장 : 지상고가 형태의 경전철이 더 경제적이나 시민들 반대시 강행하지 않는다는 입장
◆ 전주
① 전주 경전철
-. 개요
* 1단계 : 송천역-팔달로-삼천동 농수산물도매시장 구간 (14.18㎞)
* 2단계 : 전주역-백제로-평화3 택지개발지구 구간 (10.1㎞)
* 총사업비 : 4천670여억원
-. 추진현황
* '01년 8월 기예처 예타조사 결과 사업성 있는 것으로 평가
* '04년 말 건교부에 도시철도 기본계획 승인요청
(건교부도 사업성이 높다는 평가는 내린 것으로 알려져 사업승인은 무난할 것으로 예상)
* '05년 상반기중 건교부, 중앙교통정책심의위원회를 열어 전주 경전철사업 승인 여부 최종 결정
할 것으로 전해짐.
* 건교부 사업승인시 민간투자대상사업 지정 및 민간사업자 모집 공고 후
→ '06년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과 실시설계 → '07년 말 착공 ~ '10년 6월 1단계 사업 완료할 계획
② 자기부상열차 시험운행선 건설사업
-. 개요 : 전주시는 자기부상열차 시험운행선 건설사업 유치위해 정부에 유치신청서 제출 예정
* 구간 : 삼천농협공판장-전주시-효자동 서부신시가지-서곡지구-팔복동 7㎞ 구간
* 사업비 : 총 3천500억원 소요전망 (사업비 대부분을 정부가 부담)
※ 전주시, 자기부상열차 건설시 현재 추진중인 경전철과 연계, 운행할 방침
(전주대와 서부신시가지 등 전주 서부권 지역의 교통난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