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행위예술 이명환 - 오마주( Hommage ) 로버트 인디애나 제주현대미술관
영문텍스트 러브(LOVE)를 가장 대중적으로 제작한 팝아트의 거장 로버트 인디애나가 지난 5월 19일 타계했다. 그의 작품영감은 유년시절 교회의 갓 이즈 러브(God is love) 간판에서, 어머니가 눈을 감기 5분전에 " 밥은 먹었니? " 라고 물어본 기억의 EAT작품, 주로 6과 25 사용한 숫자는 아버지회사의 로고에 찍힌 숫자, 이주과정에서 수없이 지나다니던 시카고에서 L.A까지 이어지는 모든 길의 어머니라는 의미로 마더 로드66<Mother Road 66 >라 하는 미 대륙횡단 66번 도로 , 25는 짧게나마 같이 지낸 엄마의 기억을 상징 등의 텍스트 내용을 리와인드(Rewind) 퍼포먼스로 인디애나에게 경의를 표한다.
- 2018.7.15(일)한국 행위미술 오십주년_기념 퍼포먼스 이명환 -
진행방법:
→텍스트를 뒤 부문부터 첫 문장까지 거꾸로 읽어 줌-관람객 참여 / 이명환 텍스트 준비.
→벽면 높이 2m에 책의 텍스트가 갈기갈기 오려져 여러 가닥으로 길게 늘려 트려 붙여진 의자 위에 이명환 시각예술가가 올라가 앉는다.
→ 의자에 걸쳐 앉아 길게 연결된 텍스트를 끌어 당겨 가위로 토막토막 내어 플로 붙여 원래의 텍스트 낱장으로 만들어 마치 리 와이드 되는 개념의 행위로 처음 시점으로 발표가 마무리 된다. 차후 촬영된 영상을 리 와이드 하여 감상하면 된다.
제주현대미술관
http://jejumuseum.go.kr/kor/
이명환 이글루스 홈페이지
http://leemh.egloo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