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경영용어,
거래적 리더십(Transactional Leadership)
리더가 구성원들과 맺은 교환(또는 협상)관계에 기초해서 영향력을 발휘하는 리더십
거래적 리더십에서 리더는 구성원들이 가치있게 여기는 것을 제공하고, 그 제공에 대한 대가로서 바람직한 행동이나 성과를 구성원들로부터 유도해낸다.
다시 말해, 거래적 리더십에서의 리더는 구성원들에 대한 보상이나 처벌을 이용해 자신이 기대하는 목표나 성과를 달성한다.
✔️ 거래적 리더십의 요인 2가지
① 업적에 따른 보상(contingent reward)
조건적 보상이라고도 불린다.
목표를 달성한 경우에, 리더가 인센티브나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구성원들의 동기유발을 촉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리더는 완수되어야 하는 과업을 명확히 제시하고, 과업이 완수된 경우 제공되는 보상에 대해 구성원들과 합의하기 위해 노력한다.
② 예외관리(management by exception)
예외적 사건이 발생한 경우 리더가 개입하는 것을 말한다.
적극적(또는 능동적) 예외관리와 소극적(또는 수동적) 예외관리로 이루어져 있다.
적극적 예외관리는 구성원들의 실수나 규칙 위반을 철저히 확인해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점검하는 리더 행동을 의미하며,
소극적 예외관리는 업무 표준에 미달하거나 문제가 표면화된 경우에만 개입하는 리더 행동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업적에 따른 보상이 긍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를 수반하는 반면에,
예외관리는 부정적 강화(negative reinforcement)를 수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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