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 축의 중심을 이용해 회전 각을 90도로 하면 이와 같은 파이프 엘보우 형상이 만들어집니다.
Revolve 명령어의 다른 용도로는 램프나 램프 기둥, 꽃 줄기 또는 끝에 플랜지가 달린 파이프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연습 6 – GD101-1L-EX-06 – Revolve 명령어 사용
1. 도면 파일 “GD101-1L-EX-06.dwg”를 엽니다.
여기서 외곽선 두 개를 볼 수 있는데, 한 개는 소화전의 반쪽 단면이고 다른 하나는 원과 회전 축으로 사용할 중심의 외곽선입니다.
2. 소화전 외곽선을 확대합니다.
3. 대시보드의 3D 제작 제어판에서 Revolve 명령어를 선택해 실행하면, AutoCAD에 ‘Select Objects:’라는 메시지가 나타날 것입니다.
4. 소화전의 폴리선 외곽선을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거나 <Enter>를 누릅니다.
그러면 AutoCAD에 ‘Specify axis start point or define axis by [Object /X/Y/Z] <Object>:’라는 메시지가 나타날 것입니다.
5. ENDpoint OSNAP을 사용해 소화전 외곽선의 왼쪽 아래 코너를 선택합니다.
6. ENDpoint OSNAP을 사용해 소화전의 중심을 통해 외곽선의 왼쪽 아래 코너를 선택합니다.
참고: 객체를 따라 OSNAP을 사용하거나 POLAR 도구를 사용해 정의한 회전 축의 정밀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면 AutoCAD에 ‘Specify angleof revolution or [Start angle] <360>:’이라는 메시지가 나타날 것입니다.
기본 값은 360도입니다.
7. <Enter>를 눌러 기본 값 <360>을 허용하면, 새로운 소화전의 3D 솔리드가 만들어집니다.
AutoCAD에 ‘Erase defining objects? [Yes/No] <Yes>:’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Yes를 선택해 원래의 폴리선을 삭제합니다.
참고: 소화전이 옆으로 누워 있습니다.
이 세션의 뒷부분에서 3D Rotate 명령어를 사용해 누워있는 소화전을 똑바로 세울 것입니다.
8. 도면을 확대해 원과 사전 정의한 중심을 확인합니다.
이 형상을 가지고 파이프 엘보우를 제작할 것입니다.
9. 다시 Revolve 명령어를 실행하면, AutoCAD에 ‘Select Objects:’라는 메시지가 나타날 것입니다.
10. 원 객체를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거나 <Enter>를 누릅니다.
그러면 AutoCAD에 ‘Specify axis start point or define axis by [Object /X/Y/Z] <Object>:’라는 메시지가 나타날 것입니다.
11. ENDpoint OSNAP을 이용해 엘보우의 중심을 나타내는 라인의 왼쪽 끝을 선택합니다.
12. ENDpoint OSNAP을 이용해 엘보우의 중심을 나타내는 라인의 오른쪽 끝을 선택합니다.
참고: AutoCAD에서 회전 시 기본적인 양의 방향은 항상 시계반대방향입니다.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지점을 선택하면 파이프 엘보우가 반대 방향으로 만들어집니다.
그러면 AutoCAD에 ‘Specify angle of revolution <360>:’라는 메시지가 나타날 것입니다.
13. 명령줄에 90을 입력하고 <Enter>를 누르면, 지정한 회전 축을 중심으로 원형이 90도로 회전해 엘보우가 만들어집니다.
14. AutoCAD에 ‘Erase defining objects? [Yes/No] <Yes>:’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Yes를 선택해 원래의 폴리선을 삭제합니다.
이제 90도 파이프 엘보우가 완성되었습니다.
15. “GD101-1L-EX-06.dwg”를 닫고 변경사항을 저장하지 않습니다.
참고: 다음은 사용자 정의 형상을 만들 때 몇 가지 기본적으로 예상할 수 있는 사항들입니다.
- 모델링해야 하는 대상만 모델링합니다.
- 필요 이상의 디테일을 많이 추가할수록 도면 파일이 커지고 나중에 모델을 렌더링할 때 시간도 더 오래 걸립니다.
- 이 파이프 엘보우가 손잡이나 배관 프로세스 설계의 일부가 될 경우 설계의 무결성을 위해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내경까지 모델링할 필요는 없습니다.
- 이 단원 시작 부분에서 설명했던 3D 와인잔의 경우, 보다 큰 내부 모델링 프로젝트의 일부가 되는 것이라면 와인잔의 내부를 모델링할 필요는 없습니다.
- 모델의 각 부분을 간단하게 유지해야 더 많은 항목을 객체에 추가해 디테일 수준을 높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