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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한울타리 방송대 가정학과 원문보기 글쓴이: 꽃길산책(최문경3)
▣ [쾅글왕글의 모자] 글?에드워드리어 그림?헬렌옥슨버리
?영국의 환상동화
?풍자적이고 재치 있는 에드워드리어의 글과 섬세하고 유머러스한 헬렌옥슨버리의
그림이 조활를 잘 이룬 작품
?케이트그린웨어 수상(영국)
?과자나무에서 혼자 살고 있는 쾅글왕글의 이야기
?얼굴도 보이지 않을 정도의 엄청난 비버털 모자를 쓰고 있는 쾅글왕글에게 동물친
구들이 다가와 집을 짓게 해달라고 부탁한다.
?섬세한 터치와 화려한 색채의 그림으로 상상력을 자극
?의성어, 의태어가 독특하고 동물의 특성을 잘 나타냄
▣ [세상에서 제일 힘센 수탉] 글?이호백 그림?이억배
?이탈리아 99볼로니아 국제아동도서전에서 우수상 수여.
?이 책을 통해서 아버지와 할아버지 세대를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줌.
?내용
다른 병아리보다 힘이 센 수평아리가 있었다. 동네에서 가장 씩씩한 수탉으로 자라났
고 힘자랑 대회에서도 늘 일등을 했다... 그러나 시간이 흘러 이 수탉은 조금씩 늙어
갔고 그러던 어느날 더힘센 수탉이 나타났다. 일등을 뺏긴 것이다. 『내가 젊었을 때
나보다 힘센 닭은 이 동네에 없었어』저녁마다 술을 마시며 이렇게 중얼거리곤 했다
. 점점 더 늙었고 점점 더 절망에 빠져갔다. 그때 아내가 다가와 수탉을 위로했다.
손자손녀들이 얼마나 씩씩한지... 그리고 한마디 덧붙였다. 『그래도 옛날 당신만큼
은 못해요』할아버지 수탉의 마음은 물리고…. 우리 할머니 할아버지, 가족의 소중함
을 일깨워주는 내용이지만 그림동화책에 걸맞게 그림이 더욱 멋지다...
▣ [백두산 이야기] 글?그림 류재수
?10여년전에 출판된 작품으로 한국문화를 전달하는데 선구적인 역할을 함.
?볼로니아 일러스트레이션전, 골든 펜 국제 일러스트레이션전 비엔날레에 초대 출품
작.
?일본에서 번역출판되어 한국의 자존심을 보여줌.
?웅장하면서도 신비감을 줌.
?우리 땅에 대한 애정을 심어주고, 아이들에게 하나의 신화를 심어줄 수 있는 그림
책.
?세상이 처음생겨날 때의 일이다. 조선에는 두 개의 달과 두 개의 해로 인해 땅이
메말라 가기 시작하는데 처음에 흑룡거인이 이를 없애려 했지만 실패를 하자, 백두거
인이 하나의 달과 하나의 해결을 한다. 이에 흑룡 거인이 시기하여 백두거인에게 전
쟁을 일으키는데 백두거인은 흑룡거인을 물리치고 깊은 잠에 빠진다. 백두거인은 세
월이 흘러 거대한 산이 되고, 사람들은 이 산을 백두산이라 부름.
▣ [하멜른의 피리부는 사나이] 글?로버트 브라우닝 그림?케이트 그린어웨이 ?시
공주니어
대저강 유역의 하멜른에 쥐떼가 나타나 마을 사람들은 애를 먹고 있는데 이 때 피리
부는 사나이가 나타나 피리를 불자 쥐들은 대저강에 빠진다. 그런데 마을사람들이 피
리부는 사나이와의 약속을 지키지 않아 이 사나이가 세 가지 소리의 피리를 불자 마
을 아이들은 피리부는 사나이와 영원히 사라져 버린다.
?약속을 지키지 않아 아이를 잃어버린 인과응보적 성격을 띤 단순한 내용.
?신비한 피리부는 사나이를 따라가는 즐거운 표정의 아이들, 그 아이들을 속수무책
으로 ??을 잃고 바라보는 어른들의 표정은 이 책에 빨려들게하는 마술적으로 빠지게
한다.
?19세기 아동문학을 대표하는 명작으로 남게됨.
▣ [작은집 이야기] 글?그림 버지니아 리 버튼
?1943년 칼데곳상 수상
?사물을 보는 정확한 눈과 예술적인 감수성으로 그려냄.
?미국이 자본주의 국가로 발전하면서 급격하게 변하던 시기의 작품.
내용
아주 먼 옛날 시골 마을에 튼튼하게 잘 지은 아담하고 아름다운 집이 있었다. 작은
집은 떠오르는 해, 지는 해, 달, 별, 불빛, 계절에 따라 변하는 주변의 모습을 보고
행복해 했다. 세월이 흘러 작은 집 주변은 변화해 갔다. 작은 집은 주변에서 트럭,
자동차, 더 많은 집들, 더 커진 집들, 지하철, 더 부산해진 사람들을 보면서 평화롭
던 들판을 그리워했다. 외롭고 슬픈 날들을 보내던 어느날, 집을 지은 사람의 손녀의
손녀가 그 집을 발견하고 시골로 옮기게 되었고 작은 집은 다시 평화로운 풍경을 볼
수 있게 되었다.
해설
작은 집을 등장시켜 산업화되어 가는 과정에서 겪는 환경의 변화를 잔잔하게 묘사하
고 있다. 계절의 변화에 따른 집 주변의 모습을 실감나게 그렸고, 활자의 배열까지도
그림의 한 부분으로 활용한 독특한 구도로 글과 일러스트레이션간의 통일성을 보여
준다. 작은 집이 주위 환경의 변화에 의해 느낀 감정을 이야기해 보며 환경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한다.
▣ {개구리 왕자} 글-그림형제 그림-비네테 슈레더
?한 소녀가 어떻게 해서 한 여자로 변화하여 결혼까지 하게 되는지, 그 내적 세계의
성장과정을 잘 표현한 전래동화.
?소녀는 쾌락 원리에 따라서 자기기 원하는 것을 손에 넣기 위해 결과를 생각하지
않고 약속을 해버림. 그러나 아버지의 모습으로 (초자아) 등장, 어떤 약속이든 약속
은 꼭 지켜야 한다는 사회적 규범을 강하게 주장함. 그러나 딸은 아버지의 명령을 따
르게 되지만 자아를 점점 강하게 느끼게 되어 최후에는 그 의사와는 반대되는 행동을
함으로써 독립을 주장함.
?개구리도 왕자로 변하면서 자신의 성숙한 모습을 찾게됨.
?프로이드적으로 해석하면, 개구리는 올챙이의 상태로 물속에서 살다가 변태하여 개
구리가 되어 물과 땅 사이를 왕래한다는 이미지에서 의식과 무의식을 연관시키고 개
나 새보다 원시적인 개구리의 생태를 성의 미성숙, 인격의 미성숙으로 상징함
?개구리의 모습을 성의 상징으로 이용하므로써 성에대한 직접적 언급없이도, 아이들
의 무의식을 이야기 하는 작품으로서 성의 발달과정에서 언젠가 받아들이게 되는 그
런 것을 신비와 환상의 분위기에서 자연스럽게 전달함.
▣ [괴물들이 사는 나라] 글?그림-모리스센닥 1964년. 칼데곳상 수상 ?시공주니어
?1970년 국제한스크린천 안데르센상 수상
?처음에 책을 출판 했을 때 괴물들의 그림이 아이들을 놀라게 하지 않을까 또는 비
교육적이다는 부정적인 측면과, 아이들이 직면하는 강한 감정을 잘 처리했다는 긍정
적인 반응이 있었다.
?일러스트레이션에서 그림의 테두리 처리가 눈에 띰.
?맥스의 모험의 정도에 따라서 그림이 커지기도 하고, 작아지기도 하는데, 환상의
정도가 커지면서 그림도 커져서 나중에는 한면을 다 채우게 되고, 중간부에서는 두면
을 다 채우게 된다.
?독특한 판화스타일의 그림은 만족스러운 결말로 이어지는 이야기 구성과 함께 유아
의 내면적 표출을 잘 나타냄
?내용
맥스는 말썽을 부리고 엄마랑 다툰후 자기 방에 있으라는 벌을 받는다. 맥스의 방에
서는 풀과 나무가 자라나서 세상 전체가 된다. 맥스는 배를 타고 괴물들이 사는 나라
에 가서 째려보기 하나로 괴물들을 제압하고 왕이 된다. 축제도 벌리고 신나게 놀다
가 괴물들을 냅두고 다시 엄마가 있는 집으로 돌아온다. 저녁밥은 아직도 따뜻했다.
▣ [자장 자장 엄마품에] 그림 류재수 글 감수-임동권
?우리 정서를 물씬 베어나게하는 류재수의 그림은 칭얼거리는 아가를 다독거리는 어
머니의 사랑과 마음을 잘 나타내고 있음
?우리나라에서 불리워져 왔던 29편의 자장가를 그림과 함께 제시하였다. 부록에서는
자장가의 교육적 효과와 내용 해설을 수록하였다.
해설
부모가 아기를 다독거리며 불러주는 자장가를 듣고 자란 어린이들은 부모의 사랑과
정을 느끼고, 우리나라 고유의 정서를 자연스럽게 느끼게 된다. 가족은 유아가 가장
처음 접하게 되는 최소의 사회적 세계이다. 유아는 가족 구성원과의 관계에서 형성되
는 신뢰감과 안정감을 토대로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게 된다. 이 책에 수록
된 자장가들은 우리 고유의 의성어나 의태어가 풍부하고 4 4조의 리듬으로 우리 언어
의 감각을 잘 표현하고 있다. 유아들과 자장가를 감상하고 지어볼 수도 있다.
▣ [한지돌이] 글-이종철, 그림-이춘길
?유아들을 위한 지식정보 책은 내용이 유아들에게 적합하고 내용이 탄탄해야함.
?한지의 탄생과정과 특징을 쉽고 흥미 있게 잘 그려냄.
내용
우리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한지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는 책이다. 한지가 무엇인
지, 왜 필요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도입에 이어서 그 제작과정, 쓰임새, 특징에 관해
서 일상생활이나 경험과 관련하여 전달하고 있다.
해설
지식을 전달하는 책은 내용의 정확성, 타당성, 참신성, 적시성 뿐만 아니라 예술성이
나 흥미성도 강조된다. 특히 유아들에게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호기심을 유발시
키고 흥미가 지속될 수 있도록 유아들의 수준에 맞게 내용이 설정되고 구성이 탄탄해
야 하는데 이 그림책은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켜 준다. 특히, 유아들의 생활이나 경험
과 관련된 내용을 우리나라 전통 문화를 전달하는 그림과 잘 조화를 이루어 우리 고
유의 정서를 잘 전달하고 있다. 특히 글이 간결하며 구어체 형식으로 의성어와 의태
어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유아가 언어에 대해 흥미와 친숙함을 느끼게 해 준다.
▣ 피터의 의자(Peter's Chair) 에즈러 잭 키츠(그림 글)/ 이진영 옮김
시공사, 1996
내용
피터에게 여동생이 생겼다. 옛날처럼 마음대로 놀지도 못하고, 자기가 어렸을 때 쓰
던 물건들(요람, 식탁 의자, 아기 침대)은 하나 둘씩 동생의 것으로 되어 가고 부모
의 관심도 자기에게서 멀어져 간다고 생각하고 가출을 결심한다. 아직 남아있는 자기
가 쓰던 의자, 장난감 악어, 강아지, 강아지 비스킷 등 자신이 좋아하는 물건들을 챙
겨서 기껏해야 집 앞이지만 집을 나갔다. 그러나 의자에 앉으려다가 자신이 부쩍 자
랐고 더 이상 아기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마침내 피터는 동생에게 주려고
작은 의자를 아빠와 같이 분홍색으로 칠하게 된다.
해설
흑인 남자 주인공을 등장시켜 콜라주 기법으로 조용하면서도 생활을 실감나나게 표현
하고 있다. 유아기는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급속히 성장하는 시기이며 자기를 중
심으로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예민하게 반응한다. 동생의 탄생은 집안의 기쁨
이지만 아이에게는 새로운 갈등과 외로움을 안겨주는 사건일 수 있다. 동생을 경쟁
상대로 생각하다가 부모로부터 성장한 인격체로 대접을 받으면서 동생을 사랑을 주는
대상으로 받아들이는 과정을 통해 '나'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고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형성할 수 있는 경험을 주는 책이다.
▣ [검피아저씨의 뱃놀이] 글?그림-존 버닝햄
?케이트그린웨어상을 두 번이나 수상한 작가.
?성인과 유아의 병렬관계를 그림.
?검피 아저씨는 배를 가지고 강으로 나왔는데 아이들과 동물들이 아저씨를 따라가고
싶어한다. 아저씨는 동물들과 아이들을 배에 태우는 과정에서 무엇 무엇을 하면안된
다는 말을 계속하는데 이는 독자들에게 점점 그들이 하지 말라는 행동을 할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게 함. 그러나 동물들이 모두 하지말라는 행동을 하므로 이것은 독자들
의 예측에 들어맞게 되는데 이것은 유아들에게 즐거움을 준다.
또한 모두 물에 빠지고 말았지만, 아저씨는 흥미롭게도 아이들과 동물들을 야단치
지 않고 집에 초대해 차를 마시는 시간을 가짐. 이는 유아들은 성인에 의해 통제되고
질서가 있는 가운데 자유를 누리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검피 아저씨의 뱃놀이
는 그러한 자유안에서 어린이와 동물들이 자연스럽게 행동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
고 있다.
?반복되는 상황과 반전, 완벽한 줄거리 어린아이가 그린 듯한 화풍과 어울어진 완성
도 높은 작품.
▣ 곰 사냥을 떠나자 (We're going on a bear hunt)
헬린 옥슨버리(그림), 마이클 로젠(글)/ 공경희 옮김 시공사, 1994
내용
아이들은 곰을 잡으러 떠난다. 풀밭, 강물, 진흙탕, 숲, 눈보라, 동굴을 지나 드디어
곰을 만난다. 아이들은 동굴, 눈보라, 숲, 진흙탕, 강물, 풀밭을 지나 집으로 들어
가 문을 닫고 침대로 들어가 안도의 한숨을 쉰다.
해설
놀이 그림책으로서 갖출 수 있는 장점을 두루 갖추고 있다. 어린이들이 몇번만 듣고
도 쉽게 따라 부르면서 동작을 할 수 있는 리듬감 넘치는 문장으로 되어 있고, 교대
로 나오는 흑백과 컬러 그림, 의성어의 변화는 흥을 한껏 돋구어 준다. 먼저 "곰 잡
으로 간단다"하는 선창이 나오고, 이어서 "어라!~이잖아!"하는 후렴구가 반복되는
형식으로 되어 있어 유아들을 두 편으로 나누어 서로 주고 받으며 읽어갈 수 있고 의
성어 부분은 함께 부르며 동작을 하기에 좋다. 의성어의 활자 크기를 처음에는 작았
다가 점점 더 커지게 하는 시각적 표현이 돋보인다.
▣「마녀 위니」(Winnie the Witch)
코키 폴(그림), 밸러리 토머스(글)/ 김중철 옮김 비룡소, 1997
내용
마녀 위니는 숲 속 까만 집에서 살았는데 집과 집 안의 모든 것이 까만 색이었다. 고
양이조차도 까만색인 것이 말썽이었는데 고양이가 눈을 감고 있을 때에는 깔고 앉기
도 하고 걸려 넘어지기도 했다. 마녀는 문제 해결을 위해 주문을 외워 연두색 고양이
로 변화시킴으로써 고양이가 의자나 마룻바닥에서 잠을 자도 마녀 위니는 고양이를
볼 수 있었다. 그런데 침대에서 자는 고양이를 발견하고는 고양이를 바깥 풀밭으로
보냈는데 풀밭에서는 연두색 고양이를 분간할 수 없어 고양이에 걸려 넘어지는 바람
에 화가 난 마녀 위니는 요술 지팡이를 다섯 번 휘두르면서 주문을 외워 고양이의 머
리를 빨강, 몸을 노랑, 꼬리를 분홍, 수염을 파랑, 다리를 보라색으로 변하게 했다.
이제 마녀 위니는 고양이가 집안 어디에 있어도, 풀밭이나 큰 나무 꼭대기에 있어도
볼 수 있게 되었다. 그런 모습을 새들은 놀려대었고 자신도 우스꽝스럽다는 것을 알
게 되어 슬픈 나머지 고양이는 나무에서 내려오지 않았고 위니는 고양이가 슬퍼하는
것을 싫어했다. 드디어 마녀 위니는 마술을 부려 고양이를 다시 까만색으로 바꿔 놓
고 집 자체를 여러 가지 색으로 화려하게 변화시키게 된다.
해설
등장 인물인 마녀 위니의 표정과 독특한 모습이 기억할 만하게 하고, 어두운 분위기
를 낼 수도 있는 까만색을 섬세한 터치로 (마녀의 머리카락, 빗자루, 침대의 디자인,
집안의 가재도구, 장식품 등) 표현함으로써 다른 사물들과 조화롭게 잘 처리하여 전
체적인 분위기가 경쾌하며 마술이 지니고 있는 흥미성을 유감없이 발휘하면서 유머러
스하게 이야기를 전개하였다. 특히 여러 가지 색깔의 흥미로운 변화와 마녀가 외는
주문 "수리수리 마하수리 얍!"이 반복해 나옴으로써 유아들이 그 부분에서 기다렸다
가 리듬감있게 반응하고 싶게 만드는 즐거움을 준다.
유치원은 유아들이 처음으로 집단 생활을 경험하는 곳으로서 호기심과 기대를 가지고
있으나 낯선 환경에 대한 불안감도 있으므로 유치원 생활에 잘 적응하고 즐거운 생
활이 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마녀 위니가 자신만을 위해 고양이의 색을 마음대로
변화시키다가 나중에는 고양이를 원래의 모습으로 하고 자기 집을 변화시키는 이야기
의 과정을 통해 유치원에서 집단 생활을 할 때 이기적이 되기 쉬운 아이들에게 상대
방을 배려할 줄 아는 마음을 심어 줄 수 있고 유아로 하여금 색깔의 변화에 관해 관
심을 가지고 변화와 지적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그림책이다.
▣ [멋진 뼈다귀] 글?그림-윌리엄 스타이그 ?조은수 역 ? 비룡소 ?1977년 칼데
곳상 수상,
?[실베스타], [요술조약돌]-칼데곳상 수상 [치과의사 드소토 선생님]- 뉴베리상
?동물의 특성을 의인화해서 이야기 전개. 돼지와 여우를 의인화 함.
?멋진 뼈다귀의 마술이 돼지를 구해줌.
?뼈다귀의 마술이 강도에게 통하지만 교활한 여우에게 통하지 않아 극적인 위기 상
황을 연출.
?내용
꼬마 돼지 펄은 호기심 많은 아이다. 학교가 끝난 뒤에도 집으로 곧장 가지 않고 거
리의 여기 저기를 구경하러 다닌다. 집으로 가는 길목에 있는 숲에서 잠시 쉬던 펄은
말하는 뼈를 만나게 된다. 마귀 할멈과 함께 살았던 뼈는 강도의 위협에서 펄을 구
해주기도 하고, 마술을 써서 펄을 저녁거리로 잡아먹으려는 여유를 생쥐처럼 작게 만
들어 버리기도 한다. 펄과 한 신구가 된 뼈는 펄에게 자장가도 불러 주고, 식구 중
누군가 혼자 있을 때면 말동무도 되어 준다. 가끔 듣기 싫은 소리를 낼 때도 있지만.
말도 하고 마술도 부릴 줄 아는 뼈가 있는 것도 나쁘진 않겠다. 심심할 때 말동무도
되어 주고, 노래도 불러주고, 이런 저런 얘기들을 나눌 수 있는 좋은 친구가 될 테
니까.
▣ [까마귀 소년] 글?그림 야시마타로 윤구병 역, 비룡소, 1996.
?우산, 바닷가 이야기, 까마귀 소년으로 칼데곳상을 세 번이나 수상
?학교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따돌림 당하는 한 소년의 이야기로서 마치 작가가 자
신의 어린시절을 나타낸 것 같음.
?연필화, 수채화를 혼합하여 일본의 옛초등학교 모습을 그려냄
?소외된 땅꼬마의 모습을 표현할 때 공간적으로 흰색의 여백을 주고 있어, 그의 외
로움과 아픔을 독자에게 그대로 전달하고 있다.
?1920년대의 일본의 한 시간적 공간적 간격을 벗어나 그 가마귀 소년의 마음과 교류
를 할 수 있다는 것은 이 작품이 지니는 문학적 가치라 할 수 있다.
?내용
아이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늘 숨어지내는 작은 소년을 아이들은 '땅꼬마'라고 부르며
놀려댄다. 그런데 새로 부임한 이소베 선생님은 이 작은 소년의 특별한 재능을 발견
하고 많은 대화를 나누며 소년을 인정해 준다. 나무, 꽃 등 자연에 대해서 많은 것을
알고 있는 소년에게 학예회 때 '까마귀 소리' 흉내내기를 발표하게 한다. 선생님은
소년이 6년간 하루도 빠짐없이 산길을 걸어다니며 까마귀 소리를 터득할 수 있었음을
이야기 해준다. 그러자 학급아이들은 6년동안 '땅꼬마'라고 부르며 놀러댄 일을 반
성한다. 아이들은 이제 더 이상 '땅꼬마'라고 부르며 놀리지 않고 소년을 '까마귀소
년'이라고 불렀다.
▣ [신나는 페인트 칠] ?글?그림-한스 아우구스토 레이 ?역-시공주니어 ?네버
랜드
[호기심 많은 조지 시리즈] 중 하나.
?생각만해도 절로 웃음이 남. 9개국어로 번역되어 200만부나 팔림
?영국-조조, 프랑스-피피 덴마크-피럴페럴로 불리면서 국제적 가공인물로 불림.
?루이스캐롤 도서상, 미국 도서협회 주요도서로 선정
?큐리어스 조지 시리즈는 어린시절 동물원에서 자유시간을 많이 가진 한스래이의 경
험과 연재만화나 찰리채프린 극처럼 엎치락 뒤치락하는 희극적인 분위기가 잘 나타남
.
?내용
호기심이 많은 꼬마 원숭이가 동물원을 빠져 나와 겪게 되는 모험담을 그린 그림책이
다. 그림책의 고전으로 꼽히는 H. A. 레이의 개구쟁이 꼬마 원숭이 시리즈 중의 하나
이다. 호기심 많은 꼬마 원숭이 조지는 동물원에서 나온 뒤에도 계속 말썽을 피운다.
스파케티를 훔쳐 먹기도 하고, 페인트공이 잠시 자리를 피운 틈을 타 호텔의 방 하
나를 온통 정글로 만들어 버리고, 다리를 부러뜨러 입원하기도 하고, 간호사가 나간
틈을 타 병원용품을 구경하다 정신을 잃어버리기도 하고...
조지의 소식을 듣고 달려온 노란 모자 아저씨와 함께 영화에 출연하기로 결정한 조지
는 비로소 더 이상 호기심을 부리지 않는다. 영화촬영을 위해 만들어 놓은 정글이 너
무 맘에 들었기 때문. 영화가 상영되자 조지는 동물원 아저씨들부터 의사선생님과 간
호사 누나까지 모두 초대한다. 호기심 때문에 계속 말썽을 일으키는 조지는 호기심
덩어리인 아이들을 형상화한 듯하다.
▣ [잭과 못된 나무] 글-레베커 와일드 스미스, 그림-브라이언 와일드 스미스
?영국 3대 작가 중의 한분.
?화려하고 다채로운 색체를 써서 색깔의 마법사라고 불림.
?이 책은 지구의 환경문제를 화려하고 선명한 색채로 더욱 실감나게 표현한 책
?전 세계적으로 800만부나 팔림, 1994년 출판된 이 책은 그의 딸인 레베커 와일드스
미스가 글을 씀.
?인간이 인위적으로 자연 질서를 바꾼다면 어마어마한 위험을 초래하게된다는 메시
지 전함. 무너진 자연의 질서를 되살리는 것은 인간이 아니라 파괴의 대상이 되었던
자연의 일부인 동물이라는 것을 사실을 통해서 유아로 하여금 자연의 질서에 순응하
는 것이 얼마나 소중한가를 깨닫게 해줌. 탄탄한 이야기 구성과 함께 화려하고 선명
한 색채로 현대문명의 문제를 다루고 있음. 최근 화풍임.
▣ [깊은밤 부엌에서] 글?그림-모리스 센닥
?자유분방한 주인공의 등장, 벌거벗은 주인공 미키로 사회를 놀라게함
?주인공의 집에서 시작하여 환상적 사건들을 겪으면서 우여곡절 끝에 다시 집으로
돌아오는 아동문학의 기본틀인 회귀적 패튼을 갖추고 있음
?주인공이 환상세계로의 여행을 통해 보다 성숙해졌음을 보여주는데, 높은 은하수로
올라가서 우유를 구해오는 성숙함을 보여주고 있음
?이러한 시간적 경과는 한 배경안에 등장인물의 변화하는 행동을 반복해서 그린다든
가, 화면을 4개로 분활된 장면으로 나누는 지속화법을 통해서 표현, 그림책 속의 피
카소로 불리는 모리스센닥의 독창성이 돋보임.
▣ [잠잠이] 글?그림 레오 리오니, 네덜란드
?1967, 뉴욕 타임즈상 최고 그림책상 수상, 칼데곳 아네상수상, 미국도서관 협회 우
수도서로 선정.
?레오리오니판 베짱이와 개미
?독창적인 재능으로 다른 쥐들이 겨울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주는 잠잠이를 통해서
나는 무엇인가 하는 자아의 정체성을 생각해 보게 하는 도서
?다른 친구들처럼 몸을 움직여서 일을 하지 않지만 자기 나름대로의 일을 하므로서
친구들이 춥고 배고플 때 위로해주는 예술가로서의 정체성을 보여줌.
?다른 등장인물이나 배경은 단순화된 형태나 차분한 색으로 표현하고, 잠잠이는 파
랑, 빨강, 노랑,분홍, 연두 등 화사한 색 표현, 프레드릭이 다른 쥐들에게 주는 예술
의 가치를 훨씬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음.
▣ 나랑 같이 놀자(Play with Me) 마리 홀 에츠(그림 글)/ 양은영 옮김 시공사
, 1996
내용
소녀는 해가 뜨자 들판으로 놀러 나갔다. 메뚜기 한 마리에게 같이 놀자고 하지만 달
아나 버린다. 개구리, 거북이, 다람쥐, 어치, 토끼, 뱀도 모두 친구가 되어 주지 않
고 달아나 버린다. 소녀는 민들레 씨를 날려 보내고는 혼자 연못가 바위에 조용히 앉
아 있었다. 달아났던 동물들이 차례로 돌아왔고 사슴 한 마리까지 곁에 와서 뺨을 핥
았다. 소녀는 너무나 행복해 한다.
해설
그림의 바탕색은 연한 노랑색인데 이것이 전체 분위기를 따뜻하고 부드럽게 해 주고,
연필의 부드러운 터치가 정감이 가게 한다. 친구가 되고 싶어 접근할 때 모두 도망
갔던 동물들이 다시 돌아와 놀자고 할 때 똑같이 거절하지 않고 조용하게 기다리며
받아들이는 이야기를 읽으면서 친구가 되어 가는 과정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다.
특히 자기 중심적인 사고를 하는 유아에게 친구에 대한 이해심을 넓혀주고 친구는 함
께 놀면서 다투기도 하지만 소중한 존재라는 것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
이웃과 고장
▣ 너구리와 도둑쥐 오토모 야스오(그림 글)/ 이영준 옮김 한림, 1990
내용
어느 날 너구리 가족이 사는 집에 쥐들이 몰래 들어와서 양식과 장난감들을 훔쳐간다
. 화가 난 너구리 가족은 쥐들을 혼내 주려고 하지만 딱한 처지를 듣고는 오히려 쥐
들을 도와주게 된다. 감자밭을 만들어 더 이상 쥐들이 도둑질하는 일이 없도록 했고
집을 지어 안식처를 마련해 주었다. 쥐들은 더 이상 도둑질하지 않을 것을 다짐하고
마침내 감자를 수확한 후 두더쥐 가족에게 돌려 주는 행렬을 보여주며 끝을 맺고 있
다.
해설
이 이야기에서는 너구리와 쥐들을 등장시키지만 유아들에게 친근한 물건들(그림책,
장난감배, 아빠의 안경, 엄마의 뜨개실 등)을 등장시킴으로써 유아들이 이야기에 쉽
게 동화되게 한다. 내용은 교육성을 띄고 있어 유아들이 자연스럽게 여러 가지 사실
들을 알 수 있게 된다. 즉, 감자밭을 만드는 과정을 보면서 감자가 어떻게 자라는가
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하고, 집을 짓는 과정을 보면서 집의 구조와 집의 역할에 대
해서도 알게 된다. 또한 상대방이 나쁜 일을 했을 때 무조건 금지만 할 것이 아니라
나쁜 일을 하는 근본 원인을 알아 내어 해결해 줌으로써 더 이상 나쁜 일을 하지 않
고 오히려 보답을 받게 되는 사랑의 메시지도 담고 있다. 먹고 자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기본 욕구를 충족시켜 안정감을 느낄 수 있게 하는 그림책이다.
봄
▣ 봄이다! 어서 나와라 어순영(그림 글) 보림, 1997
내용
따뜻한 봄날에 나비, 달팽이, 사마귀, 개미, 거미, 민들레 등이 즐겁게 봄을 맞이하
고 있다. 그때 소풍나온 아이들이 그들에게는 큰 위험이 되었다. 모든 곤충들이 서로
도와가며 개미집으로 피한다. 얼마 후 개미집으로부터 나와서 봄의 저녁 노을을 감
상한다.
해설
봄에 볼 수 있는 곤충들을 등장시키면서 봄의 따뜻하고 화사한 분위기를 잘 전달하는
책을 통해 유아들은 계절의 변화와 자연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다.
여름
▣ 작은 배 (The Little Boat) 패트릭 벤슨(그림), 캐시 헨더슨(글)/ 황의방 옮
김 보림, 1997
내용
여름 바닷가에서 조그만 사내 아이가 배를 한 척 만들어 돛을 달았다. 온종일 그 배
를 가지고 놀면서 "우린 가라앉지 않아. 내 배랑 나는!"이라며 중얼거렸다. 잠시 한
눈을 팔았을 때 배가 바닷가 멀리 떠내려갔다. 게잡이 배, 등대, 예인선, 유조선 등
을 지나 주위에 바다 뿐인 곳으로 흘러갔다. 어느 날 폭풍우가 몰아치고 잠잠해진 바
다 위에 떠 있던 작은 배는 물고기에 잡혔다 풀리고 산들바람에 실려 다른 해변가로
가게 된다. 한 소녀가 그 작은 배를 주워 "우린 가라앉지 않아. 내 배랑 나는!"이라
고 중얼거리며 온종일 놀게 된다.
해설
시적인 어휘 표현이 독특하고 여름철 바다에서 볼 수 있는 사물들이나 정경을 한쪽면
과 다른 반쪽면을 채워 크게 그림으로써 바다의 넓고 시원스러움을 느끼게 한다. 남
자 아이가 가라앉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만든 작은 배가 온갖 어려운 상황
을 거쳐 마지막 부분에 여자 아이에게도 즐거움과 믿음을 주면서 단정하게 끝을 맺고
있는 것이 믿음과 희망의 소중함을 잔잔하게 전해 준다.
가을
▣ 바람 부는 날 정순희(그림 글) 비룡소, 1997
내용
한 소녀가 놀이터에서 놀고 있을 때 바람이 불어 나뭇잎이 떨어지고 모래가 날리고
엄마하고 어제 만든 연이 날아간다. 연은 담장옆 포플러 나뭇가지, 대로, 심술궂은
오빠들의 손을 거쳐 마침내 웅덩이에 빠지게 된다. 소녀는 물에 빠진 연을 들고 실망
스런 표정을 짓다가 빨랫줄에 널어 말린다.
해설
소녀를 중심으로 바람 부는 날의 정경이 수채화로 잘 묘사되었고, 날아가는 연을 따
라 가며 나타낸 거리의 풍경이 낙엽지는 가을을 물씬 느끼게 한다. 특히, 바람의 움
직임이 책 전체를 통해 느낄 수 있게 하는 동적인 일러스트레이션이 눈에 띈다.
겨울
▣ 눈 오는 날(The Snowy Day) 에즈라 잭 키츠(그림 글)/ 김소희 옮김 비룡
소, 1995
내용
어느 겨울 아침, 피터는 일어나 창을 통해 눈이 온 세상을 하얗게 덮어 버린 것을 보
았다. 피터는 밖으로 나가 여러 가지 모양으로 발자국을 만들며 걸었고 막대기로 선
을 그리기도 하고 나무를 건드려 보기도 했다. 눈사람과 눈천사도 만들고 눈더미 산
에 올라가 미끄럼을 타기도 했다. 아쉬워 하며 눈을 뭉쳐 주머니에 넣고 집으로 들어
간다. 엄마가 젖은 양말을 벗겨주는 동안 바깥에서 있었던 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다. 피터는 잠자리에 들기 전 눈 뭉치가 없어진 것을 알고 슬퍼하며 눈이 없어지는
꿈까지 꾼다. 그러나 다음날에도 눈이 내려 친구와 함께 눈 속으로 걸어간다.
해설
흑인 남자를 주인공으로 등장시켜 콜라주 기법으로 단순하며 소박하게 눈 오는 날 아
이들이 느끼는 감정을 순수하게 표현하였다. 글과 일러스트레이션이 잘 조화되어 유
아들로 하여금 이야기를 읽으면서 눈 오는 날 자신들이 한 일들을 자연스럽게 회상할
수 있도록 실감나게 표현되었다.
건강한 몸과 마음
▣ 치과의사 드소토 선생님 (Doctor de Soto) 윌리엄 스타이그(그림 글)/ 조은수
옮김 비룡소, 1995
내용
생쥐인 치과의사 드소토 선생님은 이 치료를 잘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러나 쥐에
게 위험한 동물은 치료를 하지 않는데 어느날 여우가 치료를 받기 위해 찾아온다. 조
수인 부인과 함께 고민하다가 여우의 간절한 부탁에 치료해 줄 것을 결정한다. 여우
는 치료를 받는 중에도 생쥐 부부를 잡아 먹을 기대에 부풀어 있다. 이러한 여우의
생각을 알게 된 생쥐 부부는 그 다음날 여우의 금니를 해 넣은 후 입이 벌어지지 않
는 약을 발라 위기를 모면한다.
해설
등장하는 동물들의 특성에 맞는 인물 설정과 짜임새있는 구성이 이야기를 흥미롭게
한다. 생쥐의 세심함과 여우의 교활한 성격을 잘 나타냈고 여우의 등장, 갈등, 생쥐
의 아이디어 등이 이야기를 재미있게 이끌어 간다. 특히, 큰 동물의 입 안에 들어가
기 위해 도르래를 이용하고 들어가서는 장화를 신고 치료를 하는 부분은 동물의 크기
를 논리적으로 대비시켜 상상이 합리성을 내포함으로써 더욱 이야기를 그럴듯하게 만
든다. 또한, 동물인 여우가 갈등하는 장면을 묘사함으로써 유아가 이야기에 동일시하
여 도덕적 판단을 생각하게 만든다.
지구와 우주
▣ 선인장 호텔 (Cactus Hotel)
미간 로이드(그림), 브렌다 기버슨(글)/ 이명희 옮김 마루벌, 1995
내용
사구아로 선인장의 성장 과정에 관한 이야기이다. 사구아로 선인장 열매로부터 나온
조그만 씨앗 하나가 성장하여 이십오년이 지나면 다섯 살 어린이 키만 하고 오십년이
지나면 어른 키 두배만큼 자라 꼭대기에 꽃을 피우고 그곳에서 나오는 꿀은 새, 벌,
박쥐들의 좋은 먹거리가 된다. 150년간 크면 어른 키의 10배만큼 되는데 이렇게 큰
선인장 나무에는 많은 동물들이 잠자리를 마련하여 살고, 이 동물들은 선인장에게 해
로운 벌레를 잡아 주어 나무를 보호해 준다. 이렇게 하여 200년간 살고 난 후 죽게
되는 사구아로 선인장에 의해 사막의 생태계가 유지된다.
해설
사구아로 선인장의 성장에 대한 지식이 사막의 정경과 동물들에 대한 사실적인 그림
과 조화를 이루어 흥미있게 전달되고 있다. 유아로 하여금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다른 모습과 자연의 생태계에 대해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게 하는 책이다.
교통기관
▣ 말괄량이 기관차 치치 (Choo Choo) 버지니아 리 버튼(그림 글)/ 홍연미 옮김
시공사, 1995
내용
꼬마 기관차 치치에게는 기적, 종, 브레이크가 있고 치치가 잘 운행될 수 있도록 도
와주는 기관사 아저씨, 화부 아저씨, 승무원 아저씨도 있다. 치치는 객차, 화차, 탄
수차를 한꺼번에 끌고서 시골 마을의 간이역에서 대도시의 큰 역까지 매일 왕복한다.
어느날 치치는 무거운 객차를 끌고 다니는 일상적인 일에 지쳐 혼자 뽐내며 달리고
싶어한다. 드디어 치치는 혼자 달리기 시작한다. 치치는 밭 한가운데로 들어닥쳐 소,
말, 닭들이 놀라고, 건널목을 눈깜짝할 사이에 지나가 사람들을 화나게 하더니 결국
언덕을 넘고 도개교를 건널 때 탄수차를 놓치고 만다. 치치는 석탄과 물이 조금밖에
남아있지 않아 오래되어 다니지 않는 선로로 달리면서 지쳐버리게 된다. 증기 기차
가 마침내 치치를 구하게 되고 치치는 원래 하던 일을 계속하리라 다짐한다.
해설
옛날 기관차의 모습과 구조를 소개하고 기차를 운행할 때 필요한 사람들과 그들의 역
할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알게 한다. 글을 철로의 모양과 연결될 수 있게 배치하여
글이 움직이는 것처럼 생동감을 느끼게 하고, 전반적으로 글과 일러스트레이션이 균
형과 조화를 이루어 흥미를 돋구어준다. 흑백의 일러스트레이션이 돋보이고 다이내믹
하고 다양한 구도와 조망이 탁월하다. 자신의 현재 일에 싫증을 내고 불만을 느끼지
만 결국 자신의 일을 그리워 하게 되는 이야기 줄거리를 통해 유아들로 하여금 긍정
적인 자아 개념을 형성할 수 있게 도울 수 있다.
우리나라
▣ 연아 연아 올라라 김세온(그림), 김명자(글) 보림, 1997
내용
설에 겨울 바람과 함께 상하의 문 앞에 연이 등장한다. 연 날리는 장소, 연의 종류,
연 날리는 방법, 연 날리기에 담긴 의미 등을 아이들의 정겨운 얼굴, 풍물패 모습 등
을 담아가며 흥미있게 보여준다.
해설
연 날리기에 관한 여러 가지 지식을 우리 고유의 정서를 담아 전달함으로써 우리나라
의 전통과 문화를 쉽게 접하게 해 준다. 특히 글이 간결하며 구어체 형식으로 의성어
와 의태어를 글자의 크기에 변화를 주어 적절하게 사용함으로써 리듬감을 살리고 유
아가 언어에 대해 흥미와 친숙함을 느끼게 해 준다.
다른나라
▣ 태양으로 날아간 화살 (Arrow to the Sun) 제럴드 맥더멋(그림), 푸에블로 인디
언 설화/ 김명숙 옮김. 시공사, 1996
내용
태양의 신이 대지로 생명의 불꽃을 보냈다. 그 불꽃은 푸에블로 인디언 마을의 한 아
가씨의 아이로 태어나게 되었다. 그 아이는 아버지가 없다고 놀림을 받고 아버지를
찾으러 집을 떠났다. 아무도 아버지에게 데려다 주지 않지만 궁시장은 특별한 화살을
만들었고, 아이는 그 화살과 한 몸이 되어 하늘로 날아갔다. 아이는 아버지인 위대
한 신을 만나게 되지만 푸에블로 인디언 식의 시험(사자, 뱀, 벌, 번개로 가득한 의
식의 방을 통과)을 받게 되었다. 아이가 이 시험을 모두 통과하여 아버지를 만나게
되었고, 아버지의 영혼을 받아 푸에블로 인디언 마을로 다시 보내어지게 되었다.
해설
태양의 빛깔을 상징하는 노랑과 주황색을 주조로 하고 강렬한 원색을 풍부하게 사용
하면서 현대미술을 도입하여 설화의 신비로움을 더 해 준다. 유아로 하여금 우리나라
와 차이가 나는 다른 나라의 문화에 대해 경험할 수 있을 만큼 강렬하고 독특한 분위
기를 나타내고 있다.
특별한 날들
▣ 추석 심미아(그림), 이민자(글) 한국어린이육영회, 1995
내용
결실의 계절인 가을에 할머니와 아이들이 황금 들판, 단풍잎, 소나무, 밤나무 아래에
서 추석에 쓸 솔잎과 밤을 주우며 이야기를 나누는 정겨운 장면에 이어서 '추석'을
소개한다. 송편을 빚고, 차례상을 차려 차례를 지내고, 성묘, 풍물 놀이, 보름달 아
래에서의 강강수월래를 보고 할머니의 옛날 추석 명절 지낸 이야기를 듣고 달노래를
부르는 장면으로 마무리된다.
해설
추석에 볼 수 있고, 할 수 있는 일들을 정감있게 묘사하고 있다. 특히, 큰 책으로 만
들어 졌기 때문에 그림도 크고, 장면마다 추석에 일어나는 상황을 하나씩 사실적으로
실감나게 다루고 있어서 유아교육기관에서 대집단으로 책을 읽고 추석에 대한 경험
과 할 일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좋은 자료이다. 또한, 마지막
장면에서 할머니의 추석 지낸 이야기를 듣고 달에 대한 동요를 부르는 것도 연계 활
동으로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