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살(七殺)이란?
질병, 관재구설이 많고 고독, 단명한 살이다.
실패와 고난, 내면의 고심이 잇따르고 언제나 불평불만으로 마음이 어지러우며.
다른 사람에게 화를 내기 쉽고 자녀와도 불화하게 되므로 주의하여야 하며.
기혼 여성은 남편의 폭력이나 폭군 같은 행동에 의해 고통을 받는다는 뜻입니다.
칠살(七殺)은 남두(南斗)의 제6성(第六星)으로 화금(火金)에 속하며 두수의 으뜸 되는 장군이나 실은 성패의
고독한 성이다.
두수에서 별들의 권력을 맏기 때문에 풍헌을 주하고 그 위엄은 金의 영(靈)이 되며 그 性은 약간 청량하다.
수(數)에 있을 때는 승도(僧道)가 마땅하며 신궁(申宮)에 있으면 정(定)히 간신(艱辛)을 겪고 명궁에 있으면서
운이 도와주지 않으면 요절한다.
관록궁에 있으면 得地로 禍를 상서롭게 하고 자식 궁에 있으면 자식이 고단하고 부처궁에 있으면 이불 한켠이 냉냉하다.
택궁, 부모궁에서 형수(刑囚)를 만나면 부모를 형상(刑傷)하고 산업(産業)이 남아나기 어렵다.
형기살(刑忌殺)을 천이궁, 질액궁에서 만나면 종신 신체장애가 되고 일신의 고독뿐만 아니라 수명도 길지 않게 된다.
염정과 명신궁에 있으면 다리가 부러지고 다치며 과로로 상하게 된다.
만약 正陰의 궁에 있으면(※정음은 사왕지 중의 음지이므로 묘유궁의 武殺이 된다.)
화(禍)로 근심이 깊게 되고 유년에서 살성을 만나면 안되는데 신살성(身煞星)이 같이 보이면 안 된다.
칠살은 두수중에서는 대장성(大將星)이라 한다.
자미성과 천부성을 보좌하게 때문에 紫府를 만나면 국가의 동량으로 출장입상(出將入相)하며
귀인의 도움을 얻으며 평보청운(平步靑雲)하고 백만의 군병을 지휘하는 음금(陰金)이다.
상계(商界)에서도 실업공장 방면에서 발전하여 대중을 장악할 수 있다.
염정과 동궁하는 미궁(未宮)이나 칠살이 년궁(午宮)에 있으면 “웅숙건원격(雄宿乾元格)”이라하여 상격이 된다.
칠살의 음금(陰金)이 염정의 화(火)에 의해 화극금으로 단련 되어서 서로 견제하여 쓸 수 있다.
자궁(子宮)에서는 그 다음이고 축궁(丑宮)에서는 보통이다.
만약 살성이 회조하면 오히려 형극, 상해가 있고 흔들린다.
칠살이 명궁에 있을 때 가장 나쁜 것은 낙함이고 화기, 양타, 화령, 겁공, 천허, 음살등의 성을 만나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고독하거나 복불전(福不全)하며 속세를 떠나 스님이 되거나 도를 닦는 자가 많다.
허상이 있으며 또는 심령상의 공허를 느낀다.
칠살은 노하지 않고 권위가 있으며 사람들이 우러러 복종하며 일생 사업심이 많다.
처사에 있어서 겉모습은 과결하나 내실은 진퇴의 고려가 있다.
계모(計謀)가 풍부하고 계획을 잘한다.
자미, 천부, 록존, 화록, 화권, 보필, 괴월, 창곡 등이 회조하면 군중의 옹호를 받는다.
만약 양타, 화령, 천형, 대모, 공겁이 회조한 자는 형극상해(刑剋傷害)하고 낙함자는 세상이 어수선한 전시에
잘못되거나 질병으로 수술하며 성정이 고집이 세고 다른 사람 말을 듣지 않고 자기 멋대로 하며 처사와 행위가 패도하고 흉횡하여 요절한다.
칠살이 명궁이고 살을 많이 보면 복불전하며 부귀한 자라도 처자(妻子)에 형극분리가 있거나,
자녀가 없거나 딸만 많고 아들이 적거나 혹은 질병을 앓는다든지 골육(처 자식)이 흠이 있고
건강한 자는 부귀할 수 없다.
칠살이 사해궁(巳亥宮)에 있으면 귀인의 도움을 많이 얻어 젊어서 높은 자리에 올라가며 부귀한다.
칠살이 인신궁(寅申宮)에 있는 자는 다청고(多淸高) 하는데, 예를 들면 많은 사람의 사표(師表)가 되고 영수가 되며 독자적으로 책임을 지는 한 분야의 으뜸인 자가 많다.
진술이궁(辰戌二宮)에서 칠살이 좌명하고 천부 염정이 대충궁에 있으면 고생 끝에 사업을 건립함이 많으며
매력이 크고 경제를 주름잡는다.
칠살이 축미이궁(丑未二宮)에서는 입명자는 뜻이 높고 이기기를 좋아하며 이익보다 이름이 높으며 사업을
건립함이 많다.
칠살이 자오궁(子午宮)에 있으면 음덕이 있어서 귀인의 도움과 친구의 협조를 받기 때문에 아름다운 격이다.
여명이 칠살이 록, 권, 과를 만나거나 보필, 괴월, 은광, 천부가 회조한 자는
반드시 총명다재하고 권위가 출중하며 여자중의 호걸이며 왕부익자(旺夫益子)하고 부귀쌍전하며 뜻이
남자와 같아 상격이다.
그러나 화기가 회조하면 재병(災病)이 있고 양타, 화령, 공겁등이 회조하면 고독하고 첩이나 후처가 마땅한데
그렇지 않으면 형극하고 자녀가 없다.
화기, 타라를 만나면 번뇌가 있고
미대부도(尾大不掉:기구의 하부가 강하고 상부가 약해 마음대로 지휘할 수 없다)하고
다시 경양, 공겁, 대모를 만나면 형극 가파(家破)하고 자식이 병이 있거나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