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조절이 힘든 초3 여아
Q 저희 아이는 초 3학년 여아고, 12월생이라 만 8세입니다.
평소 어려운 문제도 곧잘 푸는데, 공부 시간이 끝날 즈음에 놀 생각이 들면 아주 쉬운 문제도 못 풀고 20분 동안 끙끙댑니다. 그리고, 얼마 전에는 사촌 집에 놀러 간다는 말에 엄청 흥분하고 들떠서 잠을 못 잤어요. 이런 식으로 잠을 못 자는 일이 심각하게 반복됩니다. 한 시간 동안 책을 읽어주기도 하고 토닥토닥 해주며 재워보려고 해도 2~3시간 동안 잠에 들지 못합니다. 이런 문제들이 반복되다 보니 집에서 아이를 자주 혼내게 됩니다. 특히, 더 좋은 걸 하려면 조금 참아야 한다는 걸 전혀 받아들이질 않고 떼를 쓰는 아이의 모습을 보면 화가 납니다. 기질이 예민한 편이라 그런지 말도 정말 밉게 하는 편이라 그런지 부모인 제가 감정 조절이 안 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모습을 계속 마주하다 보니 혹시 아이가 ADHD는 아닌가하는 생각이 드는 때도 있습니다. 또래보다 훨씬 왜소하기도 해서 발달장애가 아닐까 하는 걱정이 들기도 하구요. 아이가 말을 못하는 연령대에서는 대화가 되면 괜찮아지겠지 싶었는데, 이제는 대화가 제법 되는데도 저러니 문제가 있는 듯 해요. 어떡하면 좋을까요? 도와주세요.
A 안녕하세요. 아이가 ADHD인지, 그리고 일상에서 조절에 어려움을 겪는 부분이 염려되시는 거 같습니다.
우선 아이가 반복적으로 떼를 쓰고 집중하지 못하고 잠에 들지 못하는 행동에 어머님께서 많이 스트레스를 받으시는 것 같습니다. ADHD 증상은 아이가 조절하기가 참 어렵습니다. 이 부분이 신경학적 문제라면 약물의 도움을 받아야 하고 심리적인 부분이라면 그에 맞는 치료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아이의 행동에 어머님께서 감정적으로 조절이 잘 안되신다면 정확하게 원인을 파악하여 아이에 대해 이해하시는 부분이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말씀해 주신 아이의 몇몇 행동들이 ADHD를 겪고 있는 아동이 보이는 행동과 유사한 면이 있으므로 검사 받아보시는 걸 권유합니다.
글에서는 전반적으로 어머님께서 아이를 양육하시고 교육하시는 부분에 어려움도 느껴집니다. 양육 방법, 자녀와의 소통, 관계 등 여러 부분에서 고민이 많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부모 상담을 통해 이러한 고민을 다뤄보며 앞으로 아이를 어떻게 양육해야 할지 탐색해 보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ADHD를 겪고 있는 자녀의 자존감을 높이는 건강한 방법은 무엇일까요?
1. 전문가의 정확한 평가
먼저 자녀가 겪고 있는 증상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떤 유형의 증상에 치중되어 있는지, 어느 정도 심각한지, 약물치료가 필요한지 등 개입에 필요한 정보들을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검사 및 진단을 통해 파악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2. 전문적 개입
약물 치료, 상담 등 필요한 전문적 개입을 받으며 심리치료, 부모의 지지 등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전문적인 개입, 심리치료, 그리고 지지체계가 모두 갖춰지지 않으면 예후가 좋아질 확률이 떨어지게 됩니다. 소아청소년의 경우에는 치료 순응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좋은 예후를 위해선 더더욱 이 세 가지 요인이 모두 갖춰져야 합니다.
3. 사회성 프로그램 참여
대인관계에서 반복적으로 경험한 거절이나 잦은 성취 실패 경험으로 인해 사회적으로 위축되어 있거나 고립된 ADHD 소아청소년이 많습니다. 이처럼 사회적 경험이 부족하여 사회적 기술이 적절한 수준으로 발달 되지 못했을 가능성 또한 높습니다. 때문에 사회성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사회적 기술을 학습하고 연습하며 적용해 보는 과정을 지속적으로 가지는 게 자존감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4. 부모 교육을 기반으로 한 지지
부모는 자녀를 수용하고 지지하기 위해 자녀가 겪는 증상에 대해 체계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으므로 부모 교육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 교육을 통해 부모는 부주의, 충동성, 공격성 등 자녀가 보이는 행동을 ADHD와 연결하여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녀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자녀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지지하고 도와야 할 것입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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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청송. (2020).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싸이앤북스, 2nd ed.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
첫댓글 ★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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