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기독교의 유대적 헬라적 배경과 시대구분
1. 사도시대(1-100)와 초대교회의 배경
(1) 사도시대의 개요 1)오순절과 전도폭발 2)기독교의 이방 문화권 확장과 갈등(소아시아, 헬라, 로마, 북아프리카) 3)바울의 개종 및 활동 (기독교의 세계 종교화) 4)예루살렘, 안디옥, 에베소 교회의 선교와 초대교회의 설립 5)신약 성경 기록
(2) 초대교회의 배경 1)정치적 배경
로마제국의 전성기 ①로마의 세력확장 : 지중해 중심의 전 지역 ②교통의 편리 : 전도여행과 교류에 용이 ③언어의 통일 : 헬라어와 라틴어로 통일되어 전도에 용이 ④군제(軍制)의 통일 : 백성의 안녕과 질서를 보장 ⑤법률의 발달 : 구원의 도리 설명에 용이 ⑥유대인의 분산(디아스포라) : 상업과 박해 등으로 가는 곳마다 회당 건설 ⑦로마의 도덕적 타락 : 노예매매, 잔인한 풍속, 성적타락 등 기독교 동경의 요인 ⑧종교의 혼란 : 다신 및 잡신, 황제 숭배 강요로 기독교를 동경 ⑨철학의 발달 : 기독교 진리를 변증하는데 용이 ⑩로마의 평화 정책(Pax Romana)으로 안정
2)사상적 배경 헬라 철학의 전성기 ①플라톤 : 이데아론(그노스티시즘, 아리아니즘의 영향) - 기독교에 쓴뿌리 ②스토익 : 물질적 범신론(마르크스 아우엘리우스의 영향) - 후대 기독교에 부정적 영향 ③필로 : 로고스 개념(신약성경과 다른 이질적인 개념) - 신약의 로고스 설명에 용이
3)종교적 배경 유대의 역사를 배경으로 함(요:22) ①바벨론 포로시대 -ⓐ회당제도의 발달(후에 기독교회의 전도의 도구와 교회의 원형으로서 작용) ⓑ유일신 개념의 재정립 ②헬라 통치시대 -ⓐ헬리포리스 성전으로 유대인의 성전에 대한 개념의 자유화 ⓑ70인 역본의 등장 : 구약계시의 소개와 신약성경의 번역의 길잡이 ⓒ외경의기록 : 신약배경의 연구에 약간의 도움은 되지만 많은 문제를 안고 있다. ③마카비시대 - ⓐ주전 2세기 시리아와 팔레스타인의 통치자인 안티오커스 4세(에피파네스)의 유대의 헬라화 정책에 항거한 독립운동 ⓑ유다 마카비(Judas Maccabees)에 의해 주도되어 141년 독립을 쟁취(다윗왕국을 회복했다고 선언) ⓒ하스모니안 통치시대를 엶(마카비가문의 통치시대) ④로마 통치시대 - ⓐ하스모니안 통치시대에 주전 63년 내분으로 로마 침략 ⓑ그후 60년간 로마가 임명한 통치자가 이스라엘을 통치(헤롯가와 로마 총독에 의해) ⓒ이 때에 쿰란동굴에 있던 사람들은 메시야 사상을 크게 발전시킴
2. 사도 후 시대 (100-170)
(1) 시기 사도들의 활동 종료로부터 속사도교부의 활동 종료까지의 기간
(2) 박해와순교 ①네로 황제 이후 약 250년간 박해가 지속적으로 일어났다. ②박해로 인하여 기독교는 통일된 교리를 가지게 되었고 조직이 더욱 든든하게 되었다. ③수많은 순교자가 발생하였다.
(3) 가톨릭 교회의 탄생 ①가톨릭이란 ‘공동’, ‘보편’의 뜻을 지님 ②후세의 가톨릭 교회와 구별하기 위하여 ‘고(古)가톨릭 교회’라고 부른다. ③사도신경과 신약의 정경이 이 때에 형성이 되었다.
(4) 사상의 발달 ①온갖 박해중에도 기독교의 생명력을 입증할 전도 활동의 왕성 ②사상의 발효 시대로 많은 기독교적인 사상이 정립되기 시작하였다. ③헬라철학. 동방종교, 유대율법주의 등의 유입으로 사상적인 혼란가중 ④영지주의, 신플라톤주의등의 사상으로 조화절충 사상이 형성되었다.
3. 니케아 전 시대 (170-325)
(1) 시기 교부들의 등장에서 니케아 회의까지의 기간 (2) 박해와 교회 내 분파의 발생
①네로 이후 콘스탄틴의 회심까지 극심한 박해가 지속됨 ②박해로 인한 교회 내 분파의 발생 (3) 교부들의 활동과 신학사상 발전
(4) 초대교회 이단들의 등장 (5) 정경의 형성과 결정 (6) 사도신경의 발전
Ⅱ. 변증가들,영지주의,이레니우스,로고스기독론,서방과동방신학적 차이점
1. 2세기 변증가들 요약 정리
(1) 콰드라투스 : 1)주요사상 : 기독교를 유대교와 이방종교와 비교 2)저서 : 변증서
(2) 아리스티데스 : 1)주요사상 : 매우 강한 바울적 특성을 가짐 2)저서 : 변증서
(3) 져스틴 : 1)주요사상 : *개인적으로 말시온을 반대 *로고스 기독론 개념을 발전시킴 *예언, 이적과 윤리에 기초로 기독교를 변호 *헬라 사상과 기독교 사이의 연속성 모색 2)저서 : 제1변증서, 제2변증서, 트리포와의 대화, 이단에 대항하여, 말시온에 대항하여
(4) 타티안 : 1)주요사상 : *기독교의 우월성을 설명 *최초로 복음서들 간의 상호조화성을 강조 *추종자들은 후에 엥크라트파로 불리움 2)저서 : 디아테싸론, 희랍인들에게
(5) 아데나고라스 : 1)주요사상 : 플라톤의 추종자 2)저서 : 변증서, 죽은 자의 부활에 관하여
(6) 데오필루스 : 1)주요사상 : 이교철학에 대하여 철저한 논쟁 2)저서 : 아우쿨리투스에게
(7) 멜리토 : 1)주요사상 : *‘십사일교도’의 옹호자 *구약에 관한 초기 기독교 저술 목록 작성 2)저서 : 약 20여 편이 있다고 전해지나 현재는 없음
(8) 헤게시푸스 : 1)주요사상 : *초대교회의 순수성과 사도적 계승을 입증하기 위해 초대교회에 관한 자료 수집 *모든 이단들의 책임을 유대교로 돌림
2. 영지주의
(1) 영지주의란 1)헬라어의 ‘지식’ 에서 나왔는데 이는 신비적인 초자연적인 지식을 뜻하는 것. 2)당시 유행하던 점성술, 마술, 철학, 페르시아의 이원적 우주론을 혼합하여 종교철학(철학적 종교)을 구성하려 함. 3)구약에서 유대교적인 요소를 거절 4)예수의 육체적 고난, 부활 등의 실재를 부인 5)인간의 구원은 물질계를 해탈하고 신에게 권위하는 것인데 이는 ‘지식’에 의하여 가능하다
(2) 특징 1)이원론 : 모든 것을 이원론으로 파악한다(물질은 악하고 영혼은 선하다 : 영계는 하나님이 다스리고 물질계는 조물주가 다스린다 등) 2)도케티안파(Docetianism) - ①예수의 육체 탄생을 부인 ②그리스도의 십자가는 환상에 불과하다고 주장 ③가현설을 주장(-인 것처럼 보인다) ④사도 요한과 이그나티우스가 공격 3)유출설 : 세상은 창조된 것이 아니라 최고의 존재이신 하나님으로부터 유출된 것이다. 따라서 불완전하고 죄가 있다.
(3) 영향 1)기독교에 가장 최대의 적으로 등장하여 정통신학의 발달의 계기가 되었다. 2)2-3세기에 완성된 후 5-6세기에 소멸되었다 3)그러나 그 영향력은 오늘날까지 지배하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3. 이레니우스 (Ireneaus : 2세기 말)
(1) 생애 ...1)소아시아 출신의 신학자로서 폴리캅의 제자 2)선교사 겸 변증가 겸 감독 3)서머나에서 사역하다가 고옥 지방 감독 4)리용시에 전도하여 전 시민을 믿게 함 5)온유하며 준수하였고 박학자로 헬라 고전과 신구약에 정통 6)리용에서 순교
(2) 근본사상... 1)헬라와 라틴 신학의 교량 역할을 한 분임 2)영지주의 반대 : 정통 기독교가 영지주의에 승리할 수 있는 원동력 3)사도 이래의 전설을 중요시하며 신앙의 표준을 준수 4)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을 동등한 비중으로 논한 최초의 인물
(3) 신관 ...1)신은 자유의지로 창조된 유일신이다 2)신의 피조물인 우주는 선하다
(4) 기독론 ...1)구속적 성육신: 로고스이신 하나님이 사람이 되심 2)그리스도는 영원한 아버지와 함께 계심 3)그리스도는 교사가 아니라 구주이심 4)사람의 경험을 체휼하시고 사람이 하나님께 드릴 충성을 대신 지셨다
(5) 성령론 ...1)성령은 성자와 같이 아버지께 속한다-종속설 2)성자에게 복속의 지위가 있다
(6) 구원론 ...1)총괄갱신(recopytulation)교리:그리스도는 모든 인류를 대표한다 2)정의강조 : 죄지은 우리가 살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정의가 있어야함 3)성육신은 구속의 기초가 됨 4)구속은 영혼과 육체를 망라하는 것
(7) 종말론 ... 전천년설 주장
(8) 전통 - 유전 강조 : 1)이는 라틴 신학 요소인데 이를 사용하고 있다 2)영지주의자들이 신약성경을 인정하려 하지 않았기 때문에 전통을 강조
(9) 저서 : 「소위 거짓된 지식에 대한 논박과 타도」-일반적으로 「이단을 배격하는 5권」로 알려짐
4. 로고스 기독론
(1) 스토아 학파 자연법 사상으로 공통적인 내재하는 Logos가 초월적이지 않다고 이해함. (2) 플라톤 시대의 Logos는 관념적인 것으로 (경험과 분리) 이데아(초월)적인 개념-요한복음 기록도 같은 입장이다. (3) 예수 그리스도를 “초월적인 Logos 뿐만 아니라 내재적인 Logos간의 타협” 그러므로 초월하면서도(하나님은 말씀이시니) 내재하므로 (말씀이 육신이 되니)하는 Logos 개념이다. (4) 성부 하나님은 초월적 하나님, 성자 하나님은 초월 하나님이시며 내재하는 하나님으로 이해가 필요발생. (5) 사물보다 선재하신 Logos가 예수 그리스도의 초월을 인정할 수 있음 또한 그 선재하신 Logos가 스토아학파의 영향으로 내재하였다 (6) 참신론과 단일신론의 위험을 극복하고 Logos 기독론이 성립-삼위일체 확립
5. 헬라교부와 라틴교부의 신학적 차이점
구 분 헬 라교 부 라 틴교 부
중 심 지 알렉산드리아 카르타고, 로마 강 조 점 로고스의 성육신 전통의 확립 성 향 철학적 성격이 강함 법률적 성립이 강함 철 학 적극적 수용 비판적이며 신앙이 우위 신 관 삼위일체의 종속적 이해 삼위일체적인 이해 신 학 성경중심의 신학 조직적인 신학 기 타 영혼선재설, 다방면적인 구원, 원죄설, 체계적인 교회론(교회 안에만 만인구원설, 연옥설 구원 주장) 주요인물 클레멘트, 오리겐, 후에 아다나시 테르툴리아누스, 키프리아누스, 우스, 키릴루스 등 암부로시우스, 레오 등
Ⅲ. 니케아 후 시대, 콘스탄틴대제, 종교회의와 교리논쟁, 어거스틴
1. 니케아 후 시대 (325-590)
(1) 시기 : 교부의 등장에서부터 초대 중세 교황 그레고리 1세의 즉위까지 (2) 교리논쟁의 본격화 : 박해를 받을 때에는 교리보다는 신앙을 어떻게 지키느냐가 중요하다. 박해가 끝나자 교리문제가 등장하고 많은 신학자들을 배출하였다. 대표적 교부로는 아다나시우스, 어거스틴 등이다 (3) 종교회의 시대 : 교리문제 해결을 위해 여러차례 종교회의가 소집됨. (4) 교회조직화 및 교권의 증진: ①박해후 교리가 확정되면서 점차로 교회가 제도로서 조직화 ②교회지도자의 세력이 점차로 강해지고 특히 로마 교황의 지위 증진 ③기독교는 로마의 국교가 되고 교직자가 관직을 소유하기에 이름 (5) 수도원 운동의 발전 : 제도화되는 교회와 속화되는 교회의 반작용으로 금욕주의, 둔세주의 등이 고개를 들고 이것이 성행하여 결국 수도원이 발생하기에 이른다. (6) 특징: ①기독교가 로마의 국교가 됨(395년 데오도시우스황제 이후) ②신학논쟁이 가속화 됨(세계종교회의를 통하여) ③교황의 제도가 생기므로 로마왕권이 약해짐 ④교회의 제도화로 수도원의 발생
2. 콘스탄틴대제와 기독교
(1) 생애 1)288년 서로마 황재 클로루스와 헬레나 사이에서 출생 2)부왕사망 후 6명의 황제가 난립되어 치열한 패권다툼 3)막센티누스와의 싸움에서 승리함으로 황제로 위치를 굳힘 4)이 싸움에서 밀비아다리 부근에서 태양 위의 십자가( )와 ‘이것으로 싸우라’는 신비를 모든 군사와 함께 체험하고 그대로 하여 승리함으로 그는 기독교인이 됨 5)313년에 밀라노 칙령을 반포하므로 기독교를 공인 6)믿은 후에도 이방 종교의 대제사장직을 그대로 갖고 있으면서 죽을때가 이르러서 65세때에 유세비이스에 의하여 세례를 받음(337년) 7)323년 동,서로마를 통일 8)기독교의 보호자 및 교회의 외부적 감독을 자처하고 궁중에서 기독교를 강연 9)325년 교리논쟁의 해결과 교회의 통일을 위해 니케아 회의 소집 10)330년 동방의 비쟌티움으로 천도하고 콘스탄티노플이라고 명명함.
(2) 업적 1)기독교 공인 2)교회를 보호 3)고대 풍속의 개정 : 십자가 형, 검투, 죄인 이마의 화인 제도 철폐 등 4)교회의 법률을 국가가 공인 5)기독교를 위한 특별법을 제정 6)타종교의 잔인성과 불결한 행동 금지 7)신앙의 자유 허락 8)신약성경 50부를 양피지에 필사하여 콘스탄티노플 등 교회에 기증 9)예루살렘 성지 등 곳곳에 교회당을 신축
(3) 밀라노 칙령 1)연도-313년 2)발령자-콘스탄틴대제 3)내용-밀라노에서 내린 기독교의 자유칙령 4)결과-로마가 기독교를 공인
3. 종교회의 정리
(1) 일시 : 325년 (장소:니케아, 소집자:콘스탄틴) / 의제 : *부활절 일자 문제, *아리우스설의 발단 결의사항 :*부활절은 주일에.*성자는 성부와 함께 동등하며 동일본질이며 영원한 분임. * 아리우스 정죄
(2) 일시 : 381년 (장소:콘스탄티노플, 소집자:데오도시우스) /의제 : *아폴리나리스주의 해결 결의사항 : *니케아 신조 원본 제출 *삼위일체 교리의 요약 *예수의 인간영혼 소유부정의 아폴리나리우 스 정죄 *삼위잎에론쟁에 종지부를 찍음. *니케아 신조작성
(3) 일시 : 431년 (장소:에베소, 소집자:데오도시우스2세) /의제 : 킬리루스와 네스토리우스의 문제 해결 결의사항 : *네스토리우스 정죄 *알락산드리아 기독론들을 함축적으로 승인함 *펠라기우스 정죄 *네스 토리우스는 키릴루스를 정죄
(4) 일시 : 449년 (장소:에베소도적회의, 소집자:데오도시우스2세) / 의제 : *유티케스의 일성론과 플라비아 누스 문제 / 결의사항 : *플라비아누스가 이단으로 정죄 *유티케스의 정당성 인정
(5) 일시 : 451년 (장소:칼케돈, 소집자:마르키안) /의제 : 유티케스의 문제 결의사항 : *유티케스의 일성론 정죄, *칼케돈 신조제정 *예수 그리스도는 완전한 인간이시며 신이다 * 예수는 동정녀 탄생을 했다
(6) 일시 : 553년 (장소:콘스탄티노플, 소집자:유스티니안) / 의제 : 일성론자와 화해하려는 3장령을 발표 결의사항 : 칼케돈 신조에 대한 재확인으로 전통교리화
(7) 일시 : 680년 (장소:콘스탄티노플, 소집자:콘스탄틴) /의제 : 일의론 논쟁 해결 결의사항 : *이의론 채택 *단일신론 거부 *호노리우스 교황을 이단으로 정죄
(8) 일시 : 787년 (장소:니케아, 소집자:콘스탄틴) /의제 : 성상 숭배 문제 / 결의사항 : 성상 숭배 결의
(9) 일시 : 869, 879 (장소:콘스탄티노플, 소집자:바실리우스) /의제:*이그나티우스와 포티우스 문제해결 결의사항 : *포티우스 파면 *성령의 출처가 성부와 성자라고 결정
4. 주요 교리 논쟁
(1) 삼위일체 논쟁 1)발단 : *성부의 신성은 인정하나 그리스도와 성령의 신성으로 인하여 *삼위 하나님의 관계에 대한 오해 2)이단의 지도자 : 아리우스, 니코메디아의 유세비우스 3)정통의 지도자 : 아다나시우스, 호시우스, 대 바실, 닛사의 그레고리, 나찌안쭈스의 그레고리, 어거스틴 4)결정된 종교회의 : 니케아(325년), 콘스탄티노플(381년) 5)내용 : *그리스도는 성부와 “동일본질” *성부, 성자, 성령은 “영원하고 본질적으로 동일하며 동등”
(2) 기독론 논쟁 1)발단 : *예수 그리스도의 양성 교리의 반대자들의 반대주장 *예수 그리스도의 인성 혹은 신성에 과도한 집중을 하는 자들의 발생 2)이단의 지도자 : 아폴로나리우스, 네스토리우스, 유티케스 3)정통의 지도자 : 알렉산드리아의 시릴, 데오도레, 레오 1세 4)결정된 종교회의 : 콘스탄티노플(381년), 에베소(431년), 에베소 도둑회의(449년), 칼케돈(451년) 5)내용 : *그리스도는 혼합되지 않고 변하지 않으며 분리되지 않고 나뉠 수 없는 두 본질의 한 인격체이시다 *마리아는 “하나님의 성모”이다.
(3) 도나키안 논쟁 1)이단의 지도자 : 도나투스 2)정통의 지도자 : 캐킬리안, 힙포의 어거스틴 3)결정된 종교회의 : 아를르(314년) 4)내용 : “교회 밖에는 구원이 없다”
(4) 펠라기안 논쟁 1)이단의 지도자 : 펠라기우스, 코엘레스티우스, 존 카시안, 아를르의 캐사리우스 2)정통의 지도자 : 힙포의 어거스틴, 제름 3)결정된 종교회의 : 에베소(431년), 오렌지(529년) 4)내용 : 반(半)어거스틴주의 즉 성례적 은총은 사람들로 하여금 그를 자신의 내면적인 죄성을 이기게 할 수 있다.
5. 어거스틴
(1) 생애와 사상 1)생애 (Augustinus : 354-430) : ①354년 북아프리카 타카스데에서 출생(이교도 아버지 파트라키우스와 기독교인 어머니 모니카 사이) ②카르타고에서 철학을 공부함 ③수사학자로 유명한데 8년간이나 마니교의 이원론을 신봉 ④387년 밀라노에서 암부로스의 설교에 감동 후 회심. 암부로스에게서 수세 ⑤395년 히포의 감독이 됨 ⑥430년 게르만족의 침입으로 죽음(76세)
2)교리 및 사상 : ①그리스도의 양성론 주장 ②신을 인격적 체험의 대상으로 믿음 ③삼위일체 주장 ④무형교회 주장 ⑤카톨릭 교회의 신자가 되는 것은 구원의 필수조건 ⑥원죄 인정 ⑦죄관 : 죄는 하나님이 만드신 것이 아니며 그와 영원히 공존하지 않으며 자유의지를 잘못행사한데서 온 것이다. ⑧성례, 의식, 관례를 중시 ⑨예정론 및 내세를 확신 ⑩온건한 금욕주의를 추구 ⑪최초의 기독교역사철학을 서술 ⑫마니교, 도나투스파, 펠라기우스파를 반대함 3)저작 : 그의 저작들은 중세 신학 논쟁시 양측 입장의 근거가 되었다. ①독백(Soliloquies) ②삼위일체론(On the Trinity) ③하나님의 도성(The city of God) ④참회록(Confessions) ⑤명상록(Retraction) 4)평가 : ①사도바울 이후 가장 위대한 기독교 신자 ②신앙을 위한 위대한 청사진을 제공한 사람 ③서방교회의 아버지로서 중세사상을 지배
(2) 어거스틴의 신학사상 1)신론 : ①삼위일체 ②예정론 ③하나님을 인격적인 체험의 대상으로 믿음 2)인간론 : ①아담의 원죄를 믿음 ②인간 의지의 부패와 무능력 주장 ③영혼의 유전설을 취함 3)기독론 : ①그리스도의 신인양성 주장 ②그리스도의 대속적죽음을 믿음 ③그리스도의 유일한 중보자사상 4)구원론 : ①행위 구원 거부 : 구원은 부패한 인간의 의지로 받을 수 없다 ②구원은 값없이 주시는 하나님의 선물이다 ③하나님의 은혜는 불가항력적이다 5)교회론 : ①가견적 교회와 불가견적 교회로 구분한다 ②가톨릭 교회의 신자가 되는 것은 구원의 조건이다 ③교회의 권위 강조 6)종말론 : ①내세신앙 ②하나님의 나라는 현세에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지만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완성
(3) 어거스틴의 하나님의 도성 (The city of God) 1)저술 동기와 영향 : ①410년 고트족에 의한 로마의 함락 - *사회적, 신학적 문제를 야기 *로마 시민은 기독교의 책임을 전가 *신자들은 신앙의 도시의 훼파로 신앙적인 회의 ②이러한 문제를 변호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도성”을 저술 2)하나님의 나라의 개념 : ①땅의 도성은 멸망하나 하나님의 도성은 영원히 멸망하지 않음 ②하늘의 도성은 이미 지상교회에서 시작되었다. 그러나 지상의 도성은 불완전하므로 하나님의 도성이 자라는 대로 물려주어야 한다. ③하나님 나라는 역사적으로 실현되고 있다 ④하나님 나라는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완성된다 ⑤하나님 나라는 양면성이 있다 - *아직 완성되지 않은 종말론적인 실재이면서, *현재 지상에서 역사적으로 그 구성원들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인격적인 실제이다 ⑥하나님 나라는 현실적으로 교회를 가리킨다. 3)특징 : ①변증법적 통일 ②양면적인 실제로서 종말론적인 실재이면서 인격적 실체 4)영향 : ①하나님의 나라가 교회라는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게 되어 교회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②교황권 확장의 이론적인 근거가 되었다.
(4) 어거스틴과 도나투스파의 논쟁 1)도나투스파(콘스탄틴 대제 때 발생한 분파)가 따로 교회를 세우고 재세례를 베풀었으나 교회가 이를 저지시키지 못함 2)어거스틴이 히포의 감독이 된 후 최초로 논쟁 3)411년 카르타고 회의에서 도나투스파와 논쟁 4)도나투스파의 집회를 금지시키고 교회당을 정통파 교회의 양도 결정
Ⅳ. 교황청, 샤를마뉴 대제, 힐 브란트
1. 교황권의 강화역사
(1) 교황이라는 명칭
1)어원 : 헬라어의 Papas(아버지), 라틴어의 Papa(교부)에서 나온 말이다. 2)최초의 사용 : 알렉산드리아 감독에게 붙여졌고 그 후 널리 감독들에게 사용되었으며 500년까지는 서방교회의 모든 주교들에게 사용되었다 3)공식적 사용 : 로마의 감독 시리키우스(Siricius:384-398)가 공문서에 직명으로 사용되었다. 4)최초의 교황 : 그레고리우스 1세 (로마의 감독에게만 사용하기로 함)
(2) 경과 1)제1세기 : 각 교회의 감독과 집사들이 사도의 감독아래 있었다 주장 2) 2세기 초 : ①이그나티우스에 의해서 주장 ②장로직과 감독직의 구분 ③각 회중은 감독, 장로, 집사에 의해서 치리됨 3) 2세기 말 : ①이레니우스와 터툴리안에 의해 주장 ②교구 감독은 일정 지역 내 회중을 돌보는 감독 ③자신들이 사도직의 계승자로 생각함 4) 3세기 중엽 : ①키프리안에 의해 강력하게 제기 ②장로들은 희생적 제사장들로 간주 ③로마 감독의 우월성이 주장되기 시작 5) 4세기 초 :①니케아 회의에서 의논 ②큰 도시 감독(총감독)들은 시골의 감독들보다 인구 면에서 많다는 이유로 우월성을 주장 6) 4세기 말 :①콘스탄티노플 회의에서 의논 ②특별한 명예로서 로마 알렉산드리아, 안디옥, 콘스탄티노플, 예루살렘 감독에게 ‘대 감독’이란 칭호가 주어짐 ③로마 총감독 다음으로 콘스탄티노플 감독으로 결정 7) 5세기 중엽 :①칼케돈 회의와 레오 1세 의해 ②로마의 우위성 주장 ③레오 1세는 베드로부터 계승되었다고 하여 모든 교회보다 로마교회가 더 권위가 있다고 주장
2. 샤를마뉴 대제와 신성로마제국
(1) 샤를마뉴 대제(Charles) 1)생애 : ①프랑크 왕국 피핀의 아들로서 활동적 성격의 자선가 ②피핀이 죽은 후 768년 즉위하여 재위기간 중 53회를 원정 ③프랑스, 독일, 헝가리, 이탈리아, 스페인등 광범위한 유럽지역을 정복하여 나라를 통일하고 이름을 챨스에서 샤를로 개명 ④영토를 확장하고 제후의 반란을 평정한 후 교황을 도운 공로로 ⑤800년 2월 2일 신성로마제국이라는 황제의 칭호와 함께 관을 씀, 성 베드로 성당에서(성탄절 날에) 2)업적 : ①교회를 적극적으로 보호하고 후원 ②영토를 확장하고 제국을 형성 ③교세의 확장 : 군사원정과 함께 선교 (세례가 아니면 칼을 받으라) ④교황을 최고의 성직자로 취급 ⑤주일과 십일조 엄수, 전도 운동 전개, 성상 숭배 금지 ⑥교육을 위해 궁정학교를 개설(영국의 알퀸을 초청) ⑦수도원 운동의 개혁 및 부흥.
(2) 샤를마뉴 대제가 신성로마제국의 황제가 된 의의 1)동로마 황제와의 단절 2)서로마 제국의 명목상 부활
3)서방제국의 교황의 신권정치를 확인하는 의미 4)중세사를 좌우하는 교권과 정권의 결합
(3) 샤를마뉴 대제 치하의 기독교권 1)교회의 관리와 치리의 개혁 2)수도원 개혁 및 부흥 : ①크로데강(Chrodegang)규율을 시행 ②베넥디트 수도원 규율로 체계화 3)각종교회 건물과 관습, 예배 의식의 개혁 : ①성직자 복장 제도 개선 ②침례통대신 성수반을 사용 ③개인 미사가 유행하기 시작 4)교리적 개혁: ①미케티우스로 인해 사벨리우스주의가 발현하자 이를 퇴치 하다가 네스토리우스 주의에 빠짐 ②톨레도 종교회의를 통하여 필리오케(Philioque)문제를 해결 5)교육개혁 : ①교육의 체계화 : 초등교육-고등교육 ②교과목의 개편 : 문법, 수사학, 수학 등을 기본 ③교수방법의 개편 : 사본의 복사와 낭독 ④알퀸과 같은 유명한 학자가 등장
(4) 신성로마제국 1)정의 : ①오토1세(샤를레망 대제)로부터 프란츠 2세까지 쓰인 명칭(800-1806) ②기독교적 로마제국을 의미 2)건국과정 : ①샤를마뉴 대제의 사후에 아들 루이가 즉위하였으나 그는 호인으로 대국을 통치할 능력이 없다고 판단하여 교황세력이 다시 일어나게 됨 ②루이가 죽자 삼 형제가 암투를 벌이다가 베르뎅 조약으로 국가를 3분할 함 - *이탈리아 남부, 중부 프랑크, 로마 황제(장남 로타아르 1세), *동프랑크 왕(차남 루이), *프랑크 왕(삼남 샤를 2세) ③노르만족이 북방에서 침입하여 노르만디 왕국을 세움(911) ④남쪽에는 사라센이 침입 ⑤10세기에는 헝가리족이 침입 ⑥국내의 암담한 현실 - *삼형제는 완전 단절, *국내의 봉건제도는 급속도로 발전하여 서로 다툼, *고대 문명을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암흑의 시대가 되었다 3)제국의 건설 : ①오토1세가 동프랑크 3대왕이 됨, *그는 기독교 사상을 왕국건설에 결부시킴, *외적을 무찌르고 제후의 반란을 평정함, *보헤미아, 폴란드를 항복시키고 이탈리아에 출병하여 교황을 원조 ②교황 요한 12세는 그의 공적을 찬양하고 962년에 신성로마제국황제라는 칭호를 주고 관을 씌움 ③동로마 국왕이 이탈리아왕을 겸하는 자격을 얻음 ④오토 2,3세는 이탈리아 정책에만 관심을 가지므로 국내에서는 제후의 실력이 강화되고 분립 조장 ⑤이는 1806년 나폴레옹의 정복 때까지 844년간 계속 되었다
3. 힐데브란트(Hildebrand : Gregorius Ⅶ)
(1) 생애 1)1015년 이탈리아 소아에서 출생하여 소년시절 성 마리아 수도원 생활 함 2)그레고리 6세가 축출 당할 때에 독일로 동반하였다가 그가 죽자 남부 프랑스 클리니 수도원에 들어가 각지를 순회하면서 교황권 확립에 힘씀 3)레오 9세가 교황이 되자 부집사직에 임명되어 실제적으로 교황권을 행사 4)1073년 58세로 교황이 됨 (즉위후 교황 전성시대) 5)1076년 하인리히와 충돌로 카놋사의 굴욕사건을 유발 6)1085년 70세로 사망
(2) 개혁을 위한 칙령 (1074. 3.) 1)성직을 매입한 교직자는 바로 그 사실만으로도 성직을 감당하기에 부족한 인간이다 2)교구를 맡기 위해 금품을 증여한 자는 그 교구를 상실한다 3)간음죄를 범한 신부는 즉각 성직자로서의 기능을 정지시킨다 4)교인들 스스로가 성직매매와 음란에 관한 교황의 칙령에 위반하는 성직자들의 목회를 받기 거부해야 한다
(3) 업적 1)교직매매 금지 2)교직자의 독신생활 강조 3)교직 임명권과 재산 감독권을 교황 산하에 둠 4)교황이 황제까지 임명할 수 있다는 교황의 지상대권 주장
(4) 독일왕 하인리히 4세와 교황 그레고리 7세의 충돌(카놋사의 굴욕, 교황제의 절정, 그레고리 7세의 사망 원인) 1)하인리히 4세의 교황을 반대 : ①이유는 독일의 재산 반이상의 감독과 교회의 소유가 됨으로 이런 상황에서 재산 감독권이 교황에게 돌아가면 왕의 실권이 약화되므로 ②이탈리아에 있는 교황 반대파와 결탁하게 됨 ③1076년 보름즈(Worms)종교회의에서 교황폐위 결정 2)그레고리 7세의 반격 : ①이에 대해 교황은 왕을 출교시키고 독일의 제후들이 황제에 대한 복종의무가 없음과 국민은 국왕의 명령을 받을 의무가 없다고 선언 ②제후들이 왕을 반대하자 형세의 불리를 깨닫고 사죄를 결심 3)카놋사의 굴욕 : 1077년 1월 교황이 카놋사에 여백작 마틸라의 집에 놀러 갔을 때 휴 수도원 장로와 함께 있음을 알고는 하인리히 4세는 알프스 산을 넘어 이태리 북쪽에 카놋사 성에 찾아가서 눈 위에서 맨발로 밤낮 삼일을 사죄하고 파문을 철회받았다. 4)하인리히 왕의 반격 및 승리 : ①출결을 해제 받자마자 제후들을 보복하기 시작 ②당황한 제후들이 다른 황제를 옹립 ③이에 교황이 하인리히 왕을 또다시 출교하자 이제 국민이 왕을 동정 ④이 기세로 왕은 종교회의를 열고 그레고리 7세를 파면하고 클레멘트 3세(Clement Ⅲ)를 교황으로 옹립(1080) ⑤하인리히는 1080년 로마로 쳐들어가 3년만에 함락시킴 ⑥교항은 남부 이탈리아 살레르노로 피신하여 거기서 화병으로 객사 5)평가 : ①교황권과 황제권의 대표적인 싸움 ②교황권의 절정을 이룬 사건으로 그레고리 7세의 비극적인 최후에도 불구하고 교황권이 강화되어 감
Ⅴ. 십자군운동, 수도원운동, 스콜라주의
1. 십자군 운동
(1) 원인 1)637년 예루살렘을 정복한 사라센 칼리프를 1071년 셀주크 터어키(회교도)가 예루살렘을 점령(1071) 2)서방의 성지순례자를 학대하며 통행세를 징수 3)흉년으로 경제적인 불황이 계속되자 종교적 위안을 위하여 오히려 성지순례자가 증가 4)성지회복의 결의 : ①1092년 셀쥬크 터키가 니케아를 점령하고 동로마 제국을 위협 ②동방황제 알렉시우스가 교황에게 원조를 요청 ③교황 우르반 2세는 클레멘트 종교회의에서 성지 탈환과 동로마 제국의 구원을 위하여 십자군 조직을 결의 ④십자군에게 일체의 죄를 사면 받는다는 특권을 부여 ⑤유럽 각국의 국왕과 영주, 기사들이 적극참여 ⑥동방무역의 이권이 걸린 상인들이 응원
(2) 경과 1) 1차 원정 (1096-1099) : ①주창 - 교황 우르반2세와 은자 피터의 권유 ②목적 - 터어키로부터 예루살렘 탈환 ③출전 - 베르만도 휴와 부일롱의 고드프리등이 출전 ④결과 - *니케아, 안디옥, 에뎃사, 예루살렘 점령, *봉건 십자군 왕국을 세우고 고드프리가 왕이 됨
2) 2차 원장 (1147-1149) : ①주창 - 클레르보의 버나드의 권의로 교황 유니게우스3세가 십자군 선언 ②목적 - 에뎃사가 회교 수중에 들어가고 예루살렘을 위혐 ③출전 - 버나드가 모집하여 루이7세, 콘라드 3세등이 참전 ④결과 - *서방 십자군과 동방 길 안내자들의 불화로 십자군의 괴멸, *열정이 없던 그들은 소아시아에서 괴멸, *일부는 다메섹 공격에서 참패를 당함
3) 3차 원정 (1189-1192) : ①주창 - 알렉산더 3세 ②목적 - 1187년 예루살렘이 살라딘과 사라센에게 완전히 함락되자 이를 탈환하기 위해 ③출전 - 영, 독, 불 3군 연합군이 출전 ④결과 - *불, 독은 중간에 포기하고 영국만 싸우다가, *프레드릭 익사, 필립은 안전 귀국, 리챠드는 에이커와 욥바를 점령, *순례자 보호조건의 살라딘과 협정으로 화친, *리챠드는 귀국길에 체포되어 오스트리아에 투옥
4) 4차 원정 (1202-1204) : ①주창 - 인노센트3세 ②목적 - 애굽을 공격함으로써 사라센 세력을 약화 ③출전 - 인노센트 3세 ④결과 - *기독교 도시 자라가 약탈되었지만 베니스 상인들에게 되 팔려짐, *이일로 인하여 십자군이 파문됨(엉뚱하게 콘스탄티노플로 쳐들어가 유물 노략 및 약탈), *라틴제국을 세우고 발드윈을 왕으로 세움, *콘스탄티노플 대주교를 로마교회 계통으로 세우고 로마교회에 예속시킴, *동,서교회의 대립이 심화
5) 5차 원정 (1212) : ①주창 - 니콜라스와 스데반 ②목적 - 성지회복을 죄없는 청결한 소년, 소녀에게 맡기기로 ③출전 - 소년 십자군(스데반과 니콜라스) ④결과 - 3만여명의 대부분의 소년들이 바다에서 익사하거나 노예로 팔려감
6) 6차 원정 (1219-1221) : ①주창 - 호노리우스 1세 ②목적 - 애굽을 공격하여 사라센을 약화시키기 위하여 ③출전 - 독일 프레드릭 2세가 출전 ④결과 - *싸우지 않고 10년간 휴전 성공, *애굽의 다미와 애타를 점령하나 곧 빼앗김. *예루살렘, 나사렛, 베들레헴을 얻음
7) 7차 원정 (1229) : ①목적 - 예루살렘의 재탈환 ②출전 - 프랑스 루이 9세가 자기의 종교적 열심으로 출전 ③결과 - *십자군은 프레드릭의 예루살렘 통치권을 이양하는 협정을 술탄왕과 맺음, *참패하고 왕은 속전을 내고 피함
8) 8차 원정 (1248) : ①출전- 루이 9세가 일으켰으나 질병으로 사망 ②결과 - *영국왕 에드윈드 1세가 진격하여 나사렛을 점령하고 10년간 평화조약을 맺음, *1291년 예루살렘은 완전히 회교도 소유가 되어 버렸다.
(3) 실패 원인
1)십자군의 핵심인 교황에게 군사 통솔권이 없었다 2)출전한 귀족, 기사들간의 목적과 이해가 상반됨 3)최고 목적인 종교열이 식어지고 재물을 약탈하기 위한 불순한 동기가 작용하여 인근사람들의 지지를 얻지 못함 4)십자군의 오합지졸 5)회교군은 지리에 밝은데 비하여 지리에 어두움 6)이슬람 군대의 완강한 저항 7)동방무역의 이권이 걸린 상인들의 불량한 목적
(4) 십자군운동의 유익
1)종교적: ①실패로 인한 교황의 권위 저하 ②재정수입의 증가로 교황권은 더욱 강화 ③유럽 제국의 단결을 촉구함으로 기독교 국가의 의식을 환기 2)정치적 :①영주와 기사의 군사력 몰락으로 왕권의 강화② 중아 지중적 국민국가로 발달 3)사회적 : ① 귀족이 쇠퇴하고 봉건제도도 붕괴함으로 상공업이 흥왕함 ② 해운업이 발달로 이탈리아 및 지중해 연안 도시가 번영, 무역과 문화교류가 촉진,도시발달 4)군사적: 회교도의 서방침입을 저지 ,영주와 기사의 군사력 몰락, 결과적으로 유럽사회의 일대 변혁을 가져오게 되는 결정적인 계기가 됨.
2. 수도원 운동
(1) 중세 수도원의 개혁 운동 1)개혁운동의 원인 : ① 수도사의 시대로 수도사가 선망의 대상이 됨 : *수도원 생활이 지상 최고의 이상으로 예찬 *수도원이 중세의 중심이 되어, 유명한 교황과 교수가 배출 됨 * 수도원은 여러 가지 특권과 권위를 누림 ② 속세와 사실상 벽이 허물어짐 :토지와 재산의 기증등으로 규모가 대형화 로 교만과 타락 2)클리뉘 수도원의 개혁운동 : ① 910년 설립이래 귀족 출신 위주로 운영되었으며 ,대규모의 건물을 소유 하고 3명의 교황을 배출한 대 교단 ② 개혁운동: *엄격한 베네딕트의 규율로 수도생활을 규제 *성직 매매와 성직자 결혼 금지 * 사회개혁 시도 *타 수도원들이 모방하고, 지 수도원을 많이 설립(200개 이상) 3)시토 수도원의 개혁 운동 : ① 1098년 설립이래 서민 출신으로 운영되었으며, 소규모의 건물과 금욕생활을 강조한 대 교단 ② 개혁운동 : *버나드가 개혁 주도 *성경중심, 그리스도 중심 사상을 강조 * 버나드의 인격 감화력으로 교황과 제왕과 십자군은 물론 중세교회의 큰 기둥으로 작용(1800개 이상의 지수도원)
(2)탁발교단의 발달과 그 영향 1)정의: 청빈 생활을 서약 하고 구걸로 생계를 이어 가면서 전도하는 수도단 2)원인: ①교황과 감독들이 부와 권세를 얻고 사원에서 안일한 생활 ②당시 교회와 수도원들이 예배의식만 귀중히 여기고 설교를 가볍게 여김 ③ 백성들이 알지 못하는 언어의 예배의식으로 백성을 멀리함 ④ 수도사들은 청렴결백한 일만하고 전도와 구령에는 등한시 함 ⑤ 수도원이 당시의 시대에 편승하여 영적인 힘을 잃고 있었다. 3)프란시스 교단 : ① 창설자: 프란시스(Francisco : 1182-1226) ....이탈리아 앗시스에서 출생하여 수도원 창설, 전도와 선행을 강조하며 3인 전도대를 조직하여 각처에 파송, 전도와 봉사의 과로로 사망 후 성자로 칭호 받음②걸식을 통한 자신의 청빈 ,설교와 봉사를 통한 이웃 사랑의 양대원칙을 가지고 활동③ 교육을 강조( 대학을 장악) ④금욕주의와 주지주의 ⑤ 1216 교황 호노리우스에게 인가를 받음 ⑥ 옥캄,보나벤추라,스코투스,토마스아퀴나스,엑크하르트 등) 4) 탁발교단의 영향 : ①버나드의 수도원 개혁 이후 100년 만에 새로운 개혁 운동 ② 민중의 벗이 됨 ③ 학자의 배출(13세기 학자는 거의 탁발교단에서 배출됨) ④ 선교사업(스페인, 헝가리, 아시아에 수도사들이 파송 ) ⑤사치풍조가 만연된 사회를 개혁함 ⑥ 중세기후반의 교회의 활력소로서 작용 ⑦ 무너져 가는 중세교회를 받쳐주는 기둥 역할을 함
3.스콜라 주의(Scholasticism)
(1) 발단 1)중세기에 있어서 신학을 중심으로 철학을 연구한 사상의 총칭으로 이미 형성된 교의를 철학적 방식으로 설명 ,변증, 조직화 2)9세기 초 찰스대제가 학승 알퀸을 초청하여 궁정 학교를 연 데서 시작 3)교회,수도원의 부속학교를 중심으로 성립되었으며 이를 스콜라(Schola)라고 부른데서 연유함(번쇄 철학)
(2) 성격 1)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사상을 근간으로 신학연구( 기독교와 헬라철학의 조화) 2)이성과 신앙, 철학과 종교를 유기적으로 조화 3)기독교와 헬라철학을 혼합하여 기독교리를 철학적, 합리적으로 논증 4)실재론과 유명론의 두 유형으로 발전
(3) 중세의 보편논쟁 1)발단; 신앙과 우위 논쟁에서 비롯됨 2)실재론: ①실재로서 우주의 보편적 개념이 구현화된 것은 개체 이전에 존재한다. ②삼위일체등 기본교리의 설명에 도움이 되었다. ③대표자: 안셀무스(Anselmus) 3)유명론: ①보편개념은 인간 이성을 만들어낸 것으로 단순한 명목에 불과하고 사실 실재하는 것은 개체물이다 ② 옥캄, 로세리누스
(4) 토마스 아퀴나스 (Thomas Aquinas) 1)스콜라철학의 대표자요 카톨릭 교회의 대 선생인데 그의 사상은 그의 저서인 ‘신학총론’ 혹은 신학대전에 잘 나타나 있다 2)신학연구의 목적: ①하나님과 인간의 기원과 그 운명에 대한 지식을 얻으려는 것이다 ② 이 지식은 이성과 계시라는 두 가지 길에서 나온다 ③계시는 성경에 완전히 나타났으나 해석은 교회가 해야한다. 3)신관: 계시에 의한 삼위일체를 믿는다. 4) 신의 존재 증명 방법론: ①운동으로부터의 증명-a)운동은 스스로 시작할 수 없고 다만 원인자가 있다 b)제1 동력자를 하나님이라고 한다 ②우연성으로부터의 증명-a)사건은 반드시 원인이 있는데 앞의 사건과 연관되어 나타난다. b)제1 원인자를 하나님이라고 한다 ③가능성으로부터의 증명-a)어떤 존재는 필연적이라기보다는 개연적인 것이다 b)그 근원에는 자아 충족적인 존재가 있어야 한다. c)자아 충족적인 존재가 하나님이다. ④불 완전성으로부터의 증명- a)보다 더 완전한 척도로 사물을 판단한다 b)절대적 기준이 하나님이다 ⑤설계로부터의 증명-a)모든 만물은 하나의 질서 있는 목적에 봉사한다 b)이렇게 설계하신 분이 하나님이다 5) 구원론 : 예정론을 믿음 6)평가: ①사망 후 성자 칭호와 로마교회의 대 선생 칭호를 받음 ②스콜라 철학의 대표자 및 완성자
Ⅵ. 신비주의, 아비뇽유수, 종교재판
1. 신비주의
(1) 중세 신비주의의 특성 1) 특성 : ①스콜라주의가 추리를 강조한다면 신비주의는 직관을 중시한다. ②따라서 주관적 요소가 많다 ③금욕을 통한 성결보다는 명상과 기도 교육과 설교를 통한 성숙한 삶을 추구 ④현재의 삶 속에서 교회, 성례, 사제의 중보가 아닌 그리스도의 직접적인 중보로 하나님과의 연합과 직접적인 교제를 추구 ⑤성직자와 평신도의 구별을 강조하지 않음 ⑥독일의 신비주의는 철학적이나 프랑스의 신비주의는 시적, 감정적이다 ⑦성경, 특히 신약을 애독 2)독일 신비주의의 특색 ; ①신통주의-하나님과 완전한 교통이 있게 하려고 노력 ②하나님의 절대성 강조-따라서 상대적으로 인간의 공허성을 주장 ③영감으로 오는 체험을 성경보다 중히 여기는 약점을 낳았다 ④범신론적인 경향이 있다. 3)대표자: 에크하르트, 존 타울러, 죤 루이스, 부뢰크, 하인리히 수소, 토마스 아 켐프 ,요한 벱셀, 4)대표적 단체: 베기니, 베가르드, 신우단, 공동생활형제단
(2) 중세의 신비주의자들의 사상 1)버나드(Bernard:1091-1153) ①그리스도를 사모하는 열정이 전 생애와 사상을 지배 ②겸손과 사랑을 가장 큰 명제로 삼음 ③그리스도의 고난에 동참하는 신앙적 신비를 동경 ④지적, 신비적, 영적 감화력으로 당대에 큰 영향을 미침 ⑤ 극도의 금욕 생활과 신유의 행사를 행함 ⑥ 영감 있는 설교로 큰 감화를 끼침( 특히 십자군에게) ⑦보수적인 신학 ⑧평생을 클레르보 수도원장으로 지내면서 중세수도원 운동을 주도
2)에크하르트(Ekhard :1260-1327) ① 독일 신비주의의 아버지 ②하나님과 직접 영교 할수 있다고 주장 ③로마 카톨릭의 사제주의 반대, 만인 제사장주의 주장 ( 루터에게 영향) ④종교의 본질은 감각적인 구체적인 것에서 초연 하는 것이다( 감각적인 사랑이나, 세상연락을 버리고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과 연합하는데 참 구원이 있다. ⑤신관: *표현된 신과 은폐된 신으로 구분 *삼위일체-신 지식은 자아의 지식이며, 우주에 편만한 하나님으로 의식하며, 주관(성부),객관(성자), 사랑( 성령)으로 표현 ⑥영혼은 하나님의불꽃으로 사람 속에는 온 우주가 들어 있다. 3)죤 루이스 부뢰크(John Rhys Brock :1294-1381)
①그륀달 수도원에서 은둔하면서 신비적인 논문을 발표 ②명상으로 하나님과 일치를 원함 ③정서적, 내적인 명상 강조
4)하인리히 수소(Heinrich Suso :1295-1366) :①도미니크 단원으로 에크하르트의 제자 ②콘스탄스의 수도원장 ③기도 및 잠언 에대한 지혜묵상(잠언중의 여성화한 영원한 지혜를 상상과 동경의 대상으로삼음) ④하나님의 특별한 은혜로 영원한 지혜와 결혼하였다는 의식에 도달 ⑤신의 사상에 도달하려면 산고가 따라 온다고 함(감정적인 강조)
5)죤 타일러(John Thauler;1300_1360) :①도미니크 단원으로 에크하르트의 제자②실천력이 강한 복음주의 신비가 ③고행을 떠난 성령의 역사와 단순한 신앙을 강조 ④종교의 내적 생명력을 강조하고, 외적 의식에 의존하는 것을 비난 ⑤ 이신득의 사상을 강조 ⑥신의 내재, 죄의 회개, 믿음으로 구원 받음을 강조 ⑦신령한 은혜와 동시에 생활의 모범을 강조
2. 아비뇽 유수시대
(1) 원인 1)교황 보니페이스 8세와 프랑스 왕 필립 사이의 투쟁에서 프랑스가 승리하고 보니페이스의 사망으로 교황권의 몰락(1303). 2)1305년 프랑스의 감독 클레멘스 5세가 교황이 되어 아비뇽에 천도하고 전 교황이 프랑스 왕에게 내린 책벌을 취소함 3)교황청의 아비뇽 천도 후 프랑스 교황이 7명이나 옹립 4) 70년 간 교황들은 프랑스 왕의 세력 하에 놓임으로 이것을 “교황청의 바벨론 유수”라고도 부른다.
(2) 경과 1)기간 : 클레멘스 5세(1305)- 그레고리우스11세(1377)까지 2)그레고리 11세 사후(1377) 이탈리아인이 이탈리아 교황을 요구하고 우르바누스 6세라고 하여 로마로 환도함. 3)우르바누스 6세는 카디널 사치와 부패를 공격하고 프랑스에서는 아비뇽에 교황을 다시 세우고 클레멘스 7세라고 부름 4) 약40년(1378-1471)까지 분열된 상태 ; ①로마교황-이탈리아, 독일, 영국, ②프랑스 교황- 프랑스, 스코틀랜드, 스페인
(3) 결과 1)대립 : 교황과 국왕, 프랑스 교황과 로마교황 2)대립된 교황들은 재정적인 결핍을 막기 위해 성직 매매 등 부패로 치달음 3) 파리 대학장 게르손의 중재로 피사회의 등을 열어서 해결 노력
3. 종교재판(Inquisition)
(1)원인 1)이단의의 창궐로 인한 카톨릭교회의 보존을 위해 2)직접적인 원인은 카타리파를 분쇄하기위함
(2)역사 1)1179년 라테란회의에서 세속군주들이 무력을 동원하여 이단을 탄압하도록 허락 2)교황 루시오스3세가 종교 재판법을 교령으로 제정 : ①주교들은 년1회 이상 지방을 순찰하여 교인들을 검사할 것 ②모든 교인들은 선서 하에 자신의 정통성을 고백할 것 ③선서할 때 알고 있는 이단자를 밀고할 것 ④혐의자는 법정에 끌고 가서 심문하고, 이단자는 화형할 것 3)인노센트 3세는 처음으로 병력을 이끌고 이단 탄압(카타리파, 왈도파) 4)1232년 그레고리 9세가 공식적으로 종교재판 승인 : ①종교재판조직 제정 ②특별 재판과 임명③교황청 직할 재판소로 규정
(3)종교재판 규정 1)고소자의 이름을 알리지 않고 심문 2)상고의 길을 없앰 3)심한 고문으로 자백을 받아냄 4)형벌을 중 과세 및 순례강요, 종신금고형 화형
(4)영향 1)중세유럽역사에 큰 해독을 끼침 2)신앙과 신학의 발전의 저해요인이 됨
Ⅶ. 종교개혁, 루터, 칼빈
1.종교개혁
(1) 종교개혁의 정의 1)카톨릭 교회의 잘못을 고쳐서 신약 교회의 원형으로 개혁하려는 운동 2)개혁이라는 뜻에서 혁명과는 다르다. 3)종교개혁은 성경의 절대권위, 이신득의, 만인제사장직을 근본으로 하여 교회를 개혁하려고 하였다 4)그 후 여러 개혁자들에 의해 개신교 신학이 발달 함 5)종교개혁은 새로운 종교를 창설하려 했던 것이 아니라 다만 잘못된 교리와 제도를 바로 고치려는 것이었다.
(2) 종교개혁의 역사적배경 1)교황청의 부패와 타락 : ①재정적 타락:요한22세의 각종 세금과 속죄권 판매로 타락과 부패의 가속화 ②도덕적 타락:*알렉산더6세-축첩제도의 제도화 결정에 대하여 사바나롤 리가 반대하자 그를 이단으로 정죄 화형 *레오10세-사냥과 오락을 즐기는 도박꾼 *성직매매와 중과세로 교황청 유지 ③교황권의 쇠퇴(교황의 권위의 실추) ④수도원의 타락 ⑤교회의 가르침의 잘못-교리적 탈선 ⑥교회의 무지와 무식-성지자의 교육수준이 최저상태 2)국가주의 발생 : ①십자군 전쟁이후 봉건사회의 붕괴 ②스페인, 영국, 프랑스가 정치적으로 독립국가를 형성해가면서 자기나라의 교회와 정치의 독립과 권위를 주장 ③전통적인 봉건제도의 몰락④신대륙의 발견 3)스콜라 신학의 붕괴 : 중세의 사상적 지주인 토마스 아퀴나스의 ‘실재론’이 옥캄의 ‘유명론’에 붕괴 4)신비주의와 경건주의 운동이 일어남(중세교회의 제도화 및 교회생활의 의식화로 신앙의 활력을 찾으려는 운동이 대두) 5)개혁 전 개혁자들의 영향 : ①인문주의운동과 에라스무스의 개혁 ② 후스, 위클리프, 사바나롤라 영향
(3) 종교개혁의 원인 1)도덕적 원인 : 속죄권 판매, 성직매매성행, 신부들의 독신생활 해이 2)지적인 요소 : 스콜라철학의 쇠퇴와 옥캄주의의 득세, 인본주의대학의 활발한 학문 열의로 고전연구 3)사회적요인 : 농업경제가 상업경제로 전환 되면서 국가주의 발전과 십자군 운동으로 동방의 사치품으로 사치풍조의 만연 4)직접적인 요인 : 1517년 루터가95개조의 항의문을 빗덴부베르크 교회의 정문에 게시하므로 본격화
(4) 종교개혁이 교회에 끼친 영향 1)긍정적인 결과: ①성경의 근본사상으로 환원 ②율법적인 종교에서 복음적인 종교로 ③의식적인 신앙에서 체험적인 신앙으로 ④교권주의에서 개인의 신앙의 자유로 ⑤전체주의에서 개인의 신앙자유로⑥성직자의 중보에서 그리스도의 중보로 ⑦성경번역 적극추진⑧우상화,의식화 예배갱신과 로마교 자체내의 쇄신운동 2)부정적인 결과 :①종교 전쟁의 유발로 인명피해와 경제적 파탄 ②교파의 난립을 초래(교회의 분열) -교회의 보편주의 성격의 약화
(5) 종교개혁이 사회적으로 미친 영향 1)봉건주의 몰락으로 중산계급의 부흥 2)일반지식의 발달로 문화의 발전 3)개인주의 발달로 자본주의의 형성 4)각종 공업발달의 계기
(6) 개혁교회가 개혁한 근본적인 내용 1)교리의 개혁 :①비 성경적인 로마교회의 교리를 개혁 ②교리를 성경에 입각하여 체계화 2)예배의 개혁 :①로마교회의 사제 제도의 개혁②성상, 성화, 강단의 개혁 ③7성례의 성경적 환원 ④설교의 강조 ⑤성지자의 복식의 개혁 3)정치제도의 개혁 : ①정교분리 ②교인의 기본권 보장③교회 자유 선언(교회의 권징은 세속 사법권이 행사할 수 없다)
(7) 종교개혁의 6가지 형태
1)루터파(Lutheran): 독일과 동부 유럽 2)칼빈파(Calvinist) ;제네바를 중심으로 한 불어권의 프랑스(위그노),스코틀랜드, 네덜란드 등 3)쯔빙글리파(Zwinglians) ; 쯔빙글리를 중심으로 독일권의 스위스 4)재세례파(Anabaptists) : 서부유럽 대부분 5)영국 개혁파(Anglican Church) :영어권의 민족 6)예수회(Jesuits): 로마교회 내 반동 종교개혁 운동
(8) 프로테스탄트의 원리 1)이신득의 (Sola Fide) 2) 성경의 절대권위(Sola Scriptura) 3)하나님의 절대주권 (Sola Gratia)
2. 루터
(1) 마르틴 루터(Martin Luther : 1483-1546) : 1)1483. 11. 10 독일의 아이스레벤(Eisleben)에서 출생, 2)공동생활 형제단에서 영향을 받음, 3)19세에 에르푸르트(Erfurt)대학에서 스콜라 철학과 라틴 고전 문학 수업, 4)1506년 법학을 전공하려다가 돌연 어거스틴 수도원에 들어감, 5)1517. 10. 31 빗덴베르크 교회 정문에 95개조의 항의문으로 교황청을 공격, 6)1520년에 파문당함, 7)1521년 보름스(Worms)회의에 소환됨, 8)1521-34년까지 성경을 독일어로 번역
(2) 사상 1)이신득의, 2)만인제사주의, 3)성경의 절대권위 : 교황무오,교권주의 반대, 4)실제적 경험적 종교추구, 5)성례관 : 공재설 주장, 6)속죄론에 있어서 형벌대수론
(3) 루터의 95개 항의문 1)대의 ①속죄표는 하나님의 징벌을 없앨 수 없고, 교회의 징벌만을 없앨 뿐이다. ②속죄표는 죄를 사할 수 없다. ③속죄표는 죄인이 의당히 하나님께 받아야 할 형벌을 없이할 수 없다. ④연옥에 있는 자에게 속죄표는 필요 없다. ⑤죄를 회개한 신자는 이미 하나님으로부터 용서함을 받았으므로 속죄표는 필요없다. ⑥교황은 예수의 공로나 성도의 공로를 팔 권한이 없고 교회의 정죄만 없앨 뿐이다.
2)성격 ①라틴어로 토론중심적으로 기록, ②구교적(연옥, 마리아에 대한 기도,화체설을 인정), ③참회개의 강조, ④면죄부를 인정하고 단지 남용을 반대함, 3)의의...①신앙의 체험을 강조하여 종교란 의식이상의 것이라고 함, ②성경을 토대로 한 로마교회의 거대한 조직에 반대한 운동의 시작, ③종교개혁의 도화선
(4) 루터의 종교개혁 과정 1)배경...①교황 율리우스2세가 베드로 성당 건립비 조성을 위하여 면죄부 판매, ②레오10세는 베드로 성당의 완공을 위하여 면죄부 판매사업을 대대적으로 벌림 ③당대의 학자의 웅변가인 텟젤은 “속죄권을 사는 즉시 죄사함을 받고 연옥에 있는 자라도 그를 위해 사면 헌금궤에 돈이 떨어지는 소리가 나는 순간에 연옥에 있는 영은 천국으로 간다”고 웅변하고 다님
2)발단...①루터가 면죄부 판매에 대한 반대입장의 설교 ②텟젤이 빗텐베르크에 올 때에 루터와 격돌하게 됨 ③1517. 10. 31 빗덴베르크 교회 정무너에 95개의 항의문을 게시
3)초기의 과정...①1518년 아우스부르그(Ausburg)회의에서 추기경 카제탄의 철회요구를 묵살 ②1519 잉골스타트 대학의 에크(Johann E가)와 라이프찌히(Leibzig)에서 논쟁 ③1520. 6. 15 에크의 고발에 따라 파문 (*저서를 불태우라, *60일 이내에 회개하지 않으면 그 일당을 체포하겠다, *그러나 루터는 1520. 12. 10 대학에서 학생과 교수를 모으고 파문장을 불태워 버림) ④루터의 계속적인 공격 (*독일 귀족에게 드리는 글(1520. 8) : 교황의 성경해석권 반대, *교회의 바벨론 유수 (1520. 10) : 만인사제주의, *그리스도인의 자유(1520. 11) : 이신득의) ⑤1521. 1. 25 챨스5세의 명으로 보름즈국회에 출석하여 자신의 입장을 끝까지 변호 (*챨스는 교회의 환심을 사기 위하여 소집, *문답후에 루터를 정죄, *저서 반포금지령, 안정보장 기일 후 체포 명령) ⑥귀가하면서 (1521. 5. 4)삭소니의 선거 후 현명한 프레드릭이 납치를 가장하여 발트부르크성으로 데려다가 보호함.
4)후기의 과정...①루터를 대대적으로 지지하였음 ②1524년 농민전쟁 발발로 루터의 입지 약화 : 재세례파로 감 ③챨스황제의 종교개혁 관용 법령 (1526년) ④스파이어(Spire) 2차 국회(1529) ⑤말부르크 회의(1529. 10)로 쯔빙글리파와 결별 ⑥아우그스부르크 회의 (1530. 6) : 신교금지령 결의 ⑦슈말칼트 동맹(1530, 12) : 신교제후들의 결성 ⑧루터의 죽음 (1546, 2)
(5) 루터개혁의 성격 및 평가 1)루터의 개혁은 그의 본래의 의도가 로마교회에 반기를 들려고 하지 않았다. 2)사건이 발전되고 자신의 연구 결과가 종교개혁이라는 엄청난 결과를 가져오게 됨 3)루터의 개혁은 은밀하게 의도된 것이 아니었다 따라서 적극적이며 철저하지 못했다... ①교의와 예배의식에 있어서 카톨릭 잔재를 완전히 버리지 못함 ②교의와 예배의식에 있어서 국가의 간섭과 보호를 교회가 받아야 한다고 주장 4)이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것들을 초래...①교회의 영적인 약화를 초래 ②재세례파의 반발을 불러일으킴 ③경건파 운동을 낳게하는 원인이 됨
3. 칼빈
(1) 요한칼빈 (John Calvin : 1509-1564) 1)1509. 7. 10 프랑스 북부의 노용에서 출생 2)1523년 파리대학에서 논리학 철학 인문과학등을 거쳐 오를레앙, 부르제 대학에서 수학 3)1533. 11. 1 24세 때 친구인 니콜라스 코프가 대학장으로 취임시에 위임 연설문을 기초자로 복음주의 강조 4)1535년 코프의 대학장 취임 연설문 사건으로 바젤로 망명 5)1536년 27세 때에 기독교 강요 저술 6)1536. 7 스트라스부르그로 가는 도중 화렐을 만나 제네바에서 계속 개혁사업을 함 7)1537년 급격한 개혁의 역반응으로 추방되어 스트라스부르그에서 3년간 이민자들의 목회를 하면서 집필 8)1541년 제네바로 귀환 초청을 받아 종교 개혁을 지도(23년간) 9)1564. 55세로 사망
(2) 사상 1)신학의 기초:하나님의 절대 주권, 성경의 절대성 2)구원관:하나님의 예정, 하나님의 섭리, 3)교회관:가견적 교회와 불가견적 교회, 4)성례관:영적 임재, 기념설, 5)윤리관:교리의 생활화 6)속죄론:형벌대수론 7)사회국가관 : 공화주의적 신정정치 8)가톨릭과의 관계:철저한 개혁 9)윤리관:교리의 생활화, 성경을 생활원리로서 실천 10)생활관:근면, 검소, 절제의 생활 11)정당한 부의 축적 장려(은행의 발전 계기) 12)직업관:하나님의 부르심으로 신성 13)저서 : 기독교 강요, 신구약주석, 문답서, 설교와 서신, 세네카 주석, 성찬론.
(3) 칼빈주의의 5대강령 1)인간의 전적 부패 2)무조건 선택 3)제한속죄 4)불가항력적 은혜 5)성도의 견인
(4) 칼빈의 성경관 1)가경을 인정치 않는다 2)성경의 절대 영감 3)성경의 권위를 교회의 권위보다 우위에 둔다 4)성경의 통일성 5)성령의 내재로 성경을 증거한다 6)66권 성경외에 다른 계시를 인정치 않는다 7)교회는 성경을 보존할 의무가 있다.
Ⅷ. 재세례파와 독일, 영국, 프랑스의 신교운동
1. 재 세례파(Anabaptist)
(1) 기원 1)종교개혁 이전부터 독일, 화란, 이탈리아 등지에 흩어져 있던 개혁신앙의 소유자들의 소단체였다 ♣특징 ①중세의 교회조직과 의식을 반대하면서 예배시 국어사용, 각 가정의 집회, 기도 등 강조 ②처음에는 초대교회의 형태로 돌아가자는 의도로 체계를 갖추지 않은 모임이었다 ③재세례파란 유아세례를 부인하고 장년세례만을 주장함으로 붙여진 명칭이다. 그러나 자신들은 침례파라 부른다
(2) 전개과정 1)로마교회의 역사적 계속성을 부인하며 초대교회 모델로 지향 2)방법론에 있어서의 개혁보다는 혁명적 성향을 띰 3)쯔빙글리와 대립되어 모라비아로 추방됨 4)모라비아에서 많은 추종자를 얻음 5)농민반란시 루터에게 실망한 자들의 가담으로 독일과 화란에서는 크게 성공
(3) 교회사적인 의의 1)복수종교주의 채택 2)국가와 종교의 분리에 관한 현대적 의의에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 3)종교의 자유를 수립
(4)재세례파의 조직 및 신조 1)조직 ①목사, 장로, 집사의 교회 직분제도 ②교회 대표로 조직된 회의에서 감독 선출 2)신조 ①신자의 세례는 신앙적 의식으로 고백된 것이라야 효력 ②교회는 성만찬으로 결합된 모임 ③성경의 축자영감설 ④권징은 파문이 최고형 ⑤교역자는 개교회가 선택 ⑥신자의 정치참여 금지 ⑦신자의 맹세금지
2. 영국, 프랑스, 독일의 신교운동
(1) 영국의 종교개혁 1)선구자들...①14세기 위클리프의 종교혁신 운동 ②16세기초 루터의 사상 및 저술이 전래되어 지식층 사이에 유포
2)성격...①교리와 신학중심이 아님 ②정치와 교회법이 중심 ③민중으로부터의 개혁이 아니라 하향직 정치적인 개혁 ④의식은 카톨릭적 요소를 그대로 지니면서 국가교회주의 지향 ⑤명확한 교의가 없다 ⑥지역이 영국으로 한정되었다
3)원인...①헨리8세의 중혼문제로 교황청과의 대립에서 파생 ②헨리8세는 열렬한 로마 카톨릭 교도로서 처음에는 루터를 비난함 ③헨리8세는 교황의 강요로 형수 캐더린과 결혼했으나 15년간 메리외에는 자녀가 없자 이혼하고 앤볼린과 재혼하려 함 ④결혼의 정당성을 허락할 줄 알았던 교황이 이를 거절하자 1533년 앤볼린과 재혼하였으나 이를 교황청이 반대함 ⑤헨리는 로마교회로부터 탈퇴를 선언
4)결과...①1543년 수장령을 발표하고 교황청과 국교를 단절 ②이어서 수도원을 해산하고 재산을 몰수하여 황실 귀속 재산으로 회수 ③여전히 구교적으로 계속 고수하면서 심지어 화체설을 부인하는 자를 화형에 처하기까지 함 ④에드워드 6세때에는 42신조를 발표 ⑤메리가 집권함으로 극심한 신교 탄압 ⑥엘리자벳의 즉위로 39개조 발표하고 1559년에는 의회에서 수장령이 가결 ⑦의식에 치중함으로 청교도 운동이 일어나게 됨
(2) 프랑스의 종교개혁 : 1)개혁의 반대자들 : 왕권, 고등법원, 소르본느 신학원 ①1520년 루이 9세의 청고백자인 소르본느가 파리대학 내에 설립한 학원 ②지적이고 유력한 교수가 많아 파리대학을 장악 ③프랑스교회의 교리와 의식에 관한 최후의 결정권 장악 ⑤카톨릭 보수사상의 본거지로 신교를 박해
2)개혁자들...①마가레트 (*신교도는 아니었고 개혁사상을 동정하고 보호함, *1527년 나바르 왕과 결혼하여 그곳을 개혁자들의 은신처로 제공함) ②칼빈 (*프랑스에 거주하지 않았으나 여러방면으로 지원, *교회의 지도자들은 제네바에서 교육을 받은 자 들이며 1567년까지 120명의 목사가 파견됨)
3)개혁운동의 경과...①국왕 프랑소와 1세 및 카톨릭 교도들의 박해 ②위그노 사건 발생 (*위그노 전쟁/1562-1570, *예배의 자유와 평등의 권리가 허용) ③성 바돌로매(St. Badolomew)축일 사건 (*1572. 8. 24 카톨릭파의 위그노를 살해한 사건, *신교의 세력이 크게 약화되어 전국 전반적인 개혁을 이루는데 실패) ④낭트칙령 : 1598. 4. 3 앙리4세가 신교의 자유를 허락 ⑤낭트칙령 폐지 (*1685년 루이 14세가 신교목사 추방령을 내림, *신교의 가시적 조직이 사실상 와해됨)
Ⅸ. 로마카톨릭, 에큐메니칼, 오순절운동
1. 세계대전 이후의 카톨릭
(1)베네딕트 15세 (Benedict 15세 : 1914-1922) 1)1차 세계대전에서 엄격한 중립을 지키려고 노력 2)평화주의자 로란드는 로마교회를 제2의 적십자라고 주장 3)교황령의 교황지배를 주장
(2)파이우스 11세 (Pius 11세 : 1922-1939) 1)북유럽 국가에 대한 선교장려 및 교회성숙을 위한 정책 2)선교사가 2배로 늘었으며 최초의 중국인 주교임명 3)카톨릭의 계급의 범주아래에서의 평신도운동을 적극장려 4)공산주의는 반대했으나 파시즘은 반대하지 않음 5)후에 파시즘과 나찌즘과 충돌했으나 나찌즘을 인정하는 입장 천명
(3)파이우스 12세 (Pius 12세 :1939-1958) 1)파이우스 11세의 수석비서 출신으로 외교의 노련한 인물로 2차 대전 중재자로 자임하며, 이탈리아를 전쟁으로부터 구하기 위하여 노력 (중립선언), 2)중립선언으로 인하여 나찌에 의한 유태인 학살을 방관 3)2차대전후 공산주의를 지원하는 자는 파문한다고 선언 4)1950년 칙령 휴마니 게네리스 발표하여,로마카톨릭 신자들은 주님의 신비적인 몸이 로마 카톨릭교회와 동일시되는 것을 믿도록 권유 5)추기경단의 국제화로 비이탈리아인들에게도 쿠리아(curia:교황청)에 참여시킴 6)자신의 임종시 이탈리아 추기경은 1/3선으로 줄게됨
(4) 요한 23세 (John 23세: 1958-1963) 1)72세의 론칼리 추기경이 당선됨 2)당선되자 로마의 빈민굴을 방문 3)협상과 외교에 탁월한 능력을 갖춘 인물임 4)로마 카톨릭내 분리된 형제들과 가능한 모든 인류에게 까지 포용하려함 5)제2차 바티칸 회의를 소집하여 에큐메니칼 종교회의 소집 계획 발표 6)회의 1년전에 기독교 연합을 위한 비서국을 창설
2. 에큐메니칼 운동(EWcumenical Movement)
(1)기독교연합운동 1)발단 :①19세기말부터 개신교의 세계선교가 전개되면서 선교활동상 전세계적인 교회협력체의 필요성을 절감 ② 현대의 도덕적,사상적 퇴폐가 만연됨에 따라 이에 대항하여 교회를 지키기 위해 세계교회의 연합을 절감 2)성격 :①교회협의회라는 명칭으로 연합운동을 전개 ②교파나 국가의 존재를 인정하며 각교단을 회원으로 하여구성 ③세계적인 연합조직
(2)에큐메니칼운동 1) 윌리암 템플이 처음으로 사용한바 있고, 2)세계 교회 연합운동의 선구자는 존 모트 : ①세계동포주의자이며 복음주의자로서②전 생애를 통하여 선교와 기독교 학생운동의 대의명분을 주장③세계기독교 학생 연맹의 결성에 결정적 영향④1948년 W.C.C 창립대회(암스텔담)에서 명예의장 3)각종 선교협의회출현 4) 국제선교협의회( I.M.C) : ①1910년 에딘버르에서 개최 ②신앙과 질서,생활과 사업, 구제선교협의회로 시작 함③세계교회협의회(W.C.C)와 W.C.C 제3차 회의때 통합 5) 초교파적 선교대회 개최 :① 케리의 10년제 선교대회 제안②지역 협의체 태동
(3)W.C.C 운동 1) 정치문제 :암스텔담총회(교회는 정치적 정당과 일치 될 수 없다),에반스톤총회(국가는 정의의 봉사자다) 2)사회정의: ①정의는 메시야적 범주에 속한다. ②정의는 사랑의 역사적인 형체이고 제2의 형체이다 ③.정의와 사랑은 분리될 수 없다 3)일치운동 ; 한 하나님 ,한 그리스도, 한 성령, 한 교회를 믿는 기독교들은 교파, 문화, 민족, 국가, 인종, 계층, 계급에 의하여 분열 된 세계에서 하나가 되어야 한다. 4) 인종차별 반대 5)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관심 6)인권과 세계 평화에대한 관심(군비축소,군국주의,국제분쟁사태 의견표명,핵의 전면적인 반대의 입장
3. 오순절 운동
(1)오순절운동의 배경 1)근대오순절 운동은 성결운동에서 시작되었다고 주장 2)19 세기미국의 성결운동은 웨슬리안과 칼빈주의 양진영에서 발전함 (부흥운동, 성결운동, 오순절운동은 거의 동의어로 쓰임)
(2)신학과 정치 1)성령세례의 체험적 신학 2)신유 신학-질병이 인간의 타락을 통해오므로 예수그리스도를 통한치유 3)은사적 신학(성령의 은사-선물): 예수님은 특별한 목적을 이루시기 위해 기적을 행하심 4)정치는 장로회와 회중정치를 겸하여 채택 5)각 개교회는 치리와 정치에 있어서 독자적
(3)주장 1)성경무오,성경의 영감성 확신 2)인간의 타락, 그리스도 속죄 확신 3)성령세례, 방언 은사, 신유 은사 강조 4)거룩한 생활 강조 5)예수님의 재림을 강조
(4)찰스 팔함과 성령세례 의미 1)신약성서의 회복 (사도적 신앙운동-방언강조) 2)종말론의 강조(말세-성령세레로 재림에대비) 3) 선교의 강조 (종말 임박 복음증거-방언의 은사를 회복시켜 주심) 4)이론적 근거 세움
(5)시무어와 오순절 운동 확산 1)1906년4월4일 아주사의 첫 집회 시작 2)정해진 순서나 광고없이 기도, 설교, 간증 등으로 계속 3)대부분 시간은 찬송과 간증과 기도로 보냄 4)성령의 권능으로 방언과 방언통역 예언, 축사, 신유 등이 일어남 5)초대교회에 일어났던 역사가 재현되고 미국과 온 세계 오순절운동의 중심지가 됨 |
첫댓글 후원이 전혀 안되니 카페운영도 못하고 카페를 폐쇠해야 될 지경..
공과금을 내야합니다 통신비와 지난겨울 사용한 가스난방비가 많고 임대료
관리비등 몇십만원이 필요합니다 도와주세요^^
먹을 식재료도 사야하는데 후원으로 도와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카페지기는 건강상 매일 약과 주사를 맞으며 살아 갑니다
카페운영을 위해 .통신료를 내야하고 공과금.주거임대료.관리비
건강보험 인슐린 췌장과 합병증약값등 너무 쪼들리고 감당치 못합니다
매달 치료약값 30만원 공과금30만원 주거.임대료 먹거리등을 사야 합니다
카페지기 전화입니다 010.2261~9301
국민은행 229101-04-170848 예금주.황종구
농협 233012-51-024388 예금주.황종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