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큐전철 통근형 전동차 6000계 [나가츠타 검차구 소속 / 오이마치선 전용]
1. 제원
데뷔 - 2008년 3월 28일
길이/폭/높이 - 20000(선두차 20435) / 2800 / 4050
편성 - 7량편성(4M 3T)
영업최고속도 - 110km/h(도큐 오오이마치선 95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3.3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TKM-99(190kW)
편성출력 - 190kW * 4 * 4량 = 3,040kW(7량편성시)
기어비 - 6.21
제어장치 - VVVF-IGBT(IEGT)인버터제어방식
대차 - 모노링크식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대차 TS-1019A/TS-1020A
브레이크방식 - HRDA-2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C-P
도큐전철 6000계 전동차는 2008년 3월 28일부터 운행을 시작한 오오이마치선용 차량으로, 전 열차 5량편성으로 운용하던 오오이마치선에 6량편성에 급행열차를 운용하기 위해 개발된 차량으로, 6량편성 6편성 36량이 제조되었다. 20m급 4도어의 올 스테인리스 바디 차량으로, 도큐의 표준차량인 5000계를 기초로 하고 있다. 선두부 전면은 강화플라스틱이며, 약간 우측으로 치우친 비상관통문도 장비하고 있으며 5000계와는 다른 각진 전면부를 채택하고 있다. 오오이마치선의 상징색인 오렌지색 띠로 래핑되어 있는 것도 특징. 도시바의 IEGT를 사용한 IGBT 인버터 제어를 채택하고 있으며, 전전기브레이크를 탑재하고 있다.
2017년에 오오이마치선 급행을 6량편성에서 7량편성으로 증량하기로 결정되어, 데하6300이 종합차량제작소에서 생산되어 각 편성에 연결되었으며 그에 따라 6300-6400-6500-6600형의 차량번호가 +100되어 재편성되었다. 2019년부터는 오오이마치선에 착석통근 서비스인 Q-SEAT서비스가 개시되어, 2019년 4월 롱시트/크로스시트 전환이 가능한 새로운 데하6301호/데하6302호가 생산되어 다시 편성이 교체되었다.
2. 운행노선
도큐 오오이마치선 급행열차
3. 재적현황 / 편성표
Q SEAT 연결편성은 6101 / 6102편성
도큐전철 나가츠타검차구 소속.
6량편성 7편성 42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