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신전철 통근형 전동차 1000계 [아마가사키 차고 소속 6량(HS편성) / 2량(HT편성)]
1. 제원
데뷔 - 2007년 10월 5일
길이/폭/높이 - 18880(선두차 18980) / 2800 / 4085
편성 - 6량편성(3M 3T) / 2량편성(1M 1T)
영업최고속도 - 106km/h(산요전철 110km/h, 긴테츠 나라선 105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3.0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TDK-6147-A(170kW)
편성출력 - 170kW * 4 * 3량 = 2,040kW(6량편성)
기어비 - 6.06
제어장치 - VVVF-IGBT/IPM인버터제어방식
대차 - 모노링크식 볼스터리스 대차 SS-171M / SS-171T
브레이크방식 - MBSA 회생제동병용 전기지령식 전자직통공기제동
신호장치 - 한신/산요/한큐형 ATS / 긴테츠형 ATS
2009년 3월 20일에 개통된 한신 난바선 연장구간과 긴테츠 나라선과의 직통운전에 선행하여 긴테츠 직통운행 대응형 급행계열 차량으로 2006년부터 제조가 시작되었으며 2007년 10월 5일에 영업운전을 개시한 한신의 우등형 적동차량이며 한신전철의 제트실버 5201형과 9000계에 이은 세번째 스테인리스 차량이다.
한신본선에서는 주로 쾌속급행으로 사용되지만 한신 난바선과 긴테츠 나라선/난바선에는 보통열차로 운용되기도 한다. 휴일을 위주로 한신-고베고속-산요전철의 직통특급으로 운용된다. 한신본선 개업 100주년을 맞아 차세대형의 표준차량으로 설계되었으며 3사 직통의 특성상 그에 맞는 설계가 이루어졌다.
편성은 6량 기본편성과 2량 부속편성으로 이루어지는데, 6량편성은 주로 직통특급/난바선 보통운용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2량편성은 한신 난바선의 증결열차로 사용된다. 6량+2량의 8량편성으로 운행되거나, 일부 긴테츠 노선에서는 6+2+2의 10량으로 운용되는 경우도 있다. 실내는 롱시트를 채용하고 있으며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미츠비시의 IPM(인텔리전트 파워모듈)을 조합한 VVVF-IGBT소자를 사용한 인버터제어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2009년 3월 한신난바선 연장구간 개업 직전인 2008년에 대부분의 편성들이 제작되었으며 2009년 개업 당시는 6량편성 10편성, 증결편성 2량편성 9편성을 베이스로 운행을 시작했다. 그 이후 급행형 차량인 2000계의 노후화로 그에 대한 교체편성으로 3편성이 2009년 과 2011년에 각각 제조되어 현재는 6량편성 기본편성이 13편성 운행되고 있다.
기본적으로는 나라 방면 선두차량 차번에 F를 붙여 편성을 구분하지만 직통운전을 행하고 있는 긴테츠의 전산기호(편성기호)상으로는 6량 편성이 HS편성, 2량 편성이 HT편성으로 설정된다.
2. 운행노선
한신본선 / 산요전기철도 본선(휴일위주 직통특급) / 한신 난바선 / 긴테츠 나라선
3. 재적현황 및 편성표
<오사카난바/긴테츠나라(1호차) 산노미야/산요히메지(6호차) |
| | > | > | | > | |
| 1201 | 1001 | 1101 | 1301 | 1001 | 1201 |
| Tc1 | M1 | M2 | T | M3 | Tc2 |
| COMP | VVVF SIV | VVVF | | VVVF SIV | COMP |
1201F | 1201 | 1001 | 1101 | 1301 | 1051 | 1251 |
1202F | 1202 | 1002 | 1102 | 1302 | 1052 | 1252 |
1203F | 1203 | 1003 | 1103 | 1303 | 1053 | 1253 |
1204F | 1204 | 1004 | 1104 | 1304 | 1054 | 1254 |
1205F | 1205 | 1005 | 1105 | 1305 | 1055 | 1255 |
1206F | 1206 | 1006 | 1106 | 1306 | 1056 | 1256 |
1207F | 1207 | 1007 | 1107 | 1307 | 1057 | 1257 |
1208F | 1208 | 1008 | 1108 | 1308 | 1058 | 1258 |
1209F | 1209 | 1009 | 1109 | 1309 | 1059 | 1259 |
1210F | 1210 | 1010 | 1110 | 1310 | 1060 | 1260 |
1211F | 1211 | 1011 | 1111 | 1311 | 1061 | 1261 |
1212F | 1212 | 1012 | 1112 | 1312 | 1062 | 1262 |
1213F | 1213 | 1013 | 1113 | 1313 | 1063 | 1263 |
<오사카난바 산노미야> |
| | > > |
편성 | 1601 | 1501 |
| Tc | Mc |
| COMP | VVVF SIV |
1501F | 1601 | 1501 |
1502F | 1602 | 1502 |
1503F | 1603 | 1503 |
1504F | 1604 | 1504 |
1505F | 1605 | 1505 |
1506F | 1606 | 1506 |
1507F | 1607 | 1507 |
1508F | 1608 | 1508 |
1509F | 1609 | 1509 |
한신전철 아마가사키차고 소속.
6량편성 13편성 78량, 2량편성 9편성 18량. 총 96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
[6량 기본 편성]
[2량 부속 편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