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아 프로그램(출생~2세)
▣ 애착형성을 위한 교육환경
☞ 영아기 애착형성을 위해 성인의 일관되고 민감한 반응이 중요하다. 영아와 일대일 접촉, 언어적 상호작용의 양육실제와 의사소통의 상황이 가장 중요한 애착형성의 출발이며 안정되고 세심한 교 사의 배려가 영아로 하여금 자시에 대한 존재감을 갖게 해준다.
『애착형성을 위해 편안한 환경구성』
① 편안히 쉬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푹신하고 안락한 의자나 소파, 커다란 쿠션 등
② 넓고 개방된 활동영역 ③ 부모와 영아를 위한 개별 공간 ④ 개별 수유공간과 기저귀 갈기
▣ 건강과 안전에 대한 고려
☞ 전염병 예방 및 확산 방지와 안전은 교사의 세심한 배려와 주의가 요구된다. 가정보다 기 관에서 집단양육을 받아야 하는 영아들은 여러 종류의 질병과 전염병에 쉽게 노출되고 5감각을 활용한 탐색으로 세상을 접하므로 건강과 안전에 대한 고려와 정기적인 환경에 대한 자체 평가야 말로 영아교사의 가장 중요한 책무이다.
『영아 프로그램에서의 안전한 환경 요소』
① 깨짐 및 비산방지 처리된 안전거울 ② 덮개 있는 전기 콘센트
③ 소비자 보호기준에 부합하는 가구 및 설비 ④ 날카로운 모서리의 피복 및 패딩처리
⑤ 심폐소생술과 응급처치 및 비상대피안, 구급장비 및 구조대 준비
⑥ 영아의 기도폐쇄에 대한 주의 ⑦ 무독성 식물 ⑧ 위험한 물건의 접근 금지
⑨ 부러지기 쉽거나 작은 조각으로 분해되고 유해물질이 칠해지지 않은 놀잇감
⑩ 경계가 분명한 실외놀이 영역 ⑪ 부드러운 재질과 충격을 흡수하는 바닥재
『영아 프로그램에서의 위생요소』
① 기침,재채기,코 닦아 주기,기저귀 갈기를 하기 전 후 및 음식 만지기 저 지켜야 할 손 씻기 기준
② 세척이 용이하고 청결유지된 기저귀 갈이대 ③ 유효기간 준수와 음식에 따른 적절한 냉온보관
④ 정기적인 놀잇감 소독 및 청결유지 ⑤ 청결한 개별용 침구 ⑥ 예방접종에 대한 기록
⑦ 전염병적 징후의 영아 치료 의뢰와 격리 ⑧ 부모의 투약의뢰서에 의해서만 처방하는 의약품 관리
▣ 감각, 운동성, 언어발달에 적합한 시설•설비와 교재•교구
☞ 감각기관을 자극하는 풍부하고 다양한 교구들은 앉고 기어다니는 영아들을 위해 60cm보다 낮아 야 하고 영아 스스로 자유롭게 발견하고 탐색하도록 해야 한다. 교사는 영아의 촉각, 후각, 소리 감각, 미각 등을 자극하는 감각적 탐색자료들을 구비해 준다. 부드러운 카펫과 딱딱한 바닥, 푹신 한 패드, 무릎 담요와 퀼트, 큰 베개와 담요, 비닐로 된 매트 등은 다양한 촉각의 감각적 자극을 제공해 준다. 발달준비가 덜 된 여러 기술들을 연습해 볼 수 있는 자유를 허락하고 자유로운 놀 이를 방해하는 물건을 치운다든지 안전을 점검하는 등 안전한 놀이공간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교사는 보다 적극적으로 일과 동안 흥미로운 사물이나 사건, 경치, 경험, 사진 등을 ᅟᅩᆼ해 영아와 의 일대일 상호작용 기회를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