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협심증,심근경색,증상과 약재정리,민간요법24 / 지압,뜸
심장 표면에는 여러 혈관들이 있어 끊임없이 운동하는 심장근육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데, 이 혈관을 관상동맥이라고 부릅니다.
이 관상동맥의 어느 부위가 좁아져서 심장이 필요로 하는 혈액의 공급에 지장이 오면앞가슴 한복판에 통증, 압박감, 비트는 느낌을 동반하게 되는데 이를 협심증이라 합니다.
대개 이 혈관의 내부가 좁아지는 이유는 혈관 내강에 얇은 내막이 둘러싸고 있는데,그 주위에 중막이라는 근육으로 된 층에 콜레스테롤이 주가되는 지방과 칼슘이 달라붙어딱딱하게 굳어 부은 상태가 되어 혈관을 좁아지게 하는 것입니다.
동맥 경화증이 악화되는 대표적 위험인자로서는 고혈압, 흡연, 당뇨병, 비만증, 고지혈증 등이 있으며, 그 외 정신적 스트레스, 성급하고 경쟁적인 성격, 운동 부족 등이 있습니다.
협심증은 증상의 정도 및 양상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우선 안정성 협심증으로 주로 휴식 때보다는 어느 정도 이상의 활동을 할 때에만 나타납니다.
불안정성 협심증은 안정성 협심증에서 상태가 변화한 증세로 취침 중이나 휴식 상태에 발작이 일어나거나, 부위가 달라지는 증세를 보이는데 안정성 협심증에 비해 심근 경색의 발생 빈도가 높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이형 협심증은 주로 30- 40대의 젊은 사람에서 흔히 발생하고, 신경성으로 오진되기 쉽습니다.
일과성 발작으로 근래에는 관상 동맥의 기질적인 협착이 없이도 관상 동맥의 경련에 의해 드물게 일어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흔히 협심증의 증상은 빨리 걷거나 언덕을 오르거나 힘든 일을 할 때, 추운 날 따뜻한 실내에 있다가 갑자기 밖으로 나갈 때
가슴을 압박하거나 조이는 듯한 통증으로 나타납니다.
이와 함께 어깨나 팔, 목으로 통증이 뻗치는 경우도 있고,
목을 압박하는 듯한 증상이나 치통을 느끼는 수도 있습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기운이 빠지면서 진땀이 나고, 호흡 곤란, 울렁거림,
가슴이 뛰는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한편 고령자나 당뇨병 환자에서는 통증 없이 단지 유난히 숨이 찬 증상만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협심증의 발작은 주로 과식, 한냉, 흥분, 담배, 술, 지나친 운동 뒤에 오는 경우가 많으며 발작은 보통 몇초~몇 분 동안 지속됩니다.
이와 유사한 질병으로 심근 경색이 있는데, 이 두가지 질환의 공통점이라면,
관상동맥 경화에 의한다는 것이고 유발원인으로는 협심증이 운동시에 나타나거나, 안정시에도 일부 나타나는 반면, 심근경색은 유발원인이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협심증의 가슴통증 발작 증상은 10분 이내의 가벼운 것이지만,
사망률 또한 협심증은 적은 편이지만, 심근경색은 15-30%
정도로 10명중 2-3명 꼴로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협심증 환자가 안심할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심근 경색 환자의 대부분이 협심발작 경험이 있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 생활 속에서..
⊙ 모든 심, 혈관계 질환을 다스리기 위한 중요 조치사항은 피를 맑게하고 혈류를 일정하게 하며 혈관의 기능을 회복하여 심장과 순환기계의 조절기능이 원활하도록 하는 데 있다.
⊙ 난유 ;
유정란 노른자에서 나온 기름을 한번에 1/2 티스픈 정도 하루 2~3회 식후에 복용한다. 놓아기른 토종닭의 계란 노른자에서 추출한 기름(난유)은 어떤 심장병에도 두루 적용할 수 있고 심장을 튼튼하게 할 목적으로 유용하게 활용된다.
난유에는 인체를 구성하는 중요한 물질인 레시틴과 미와 젊음을 가져다 주는 비타민E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이뿐 아니라 성인병과 피로회복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는 타우린과 리놀산, 오레인산, 리노렌산(불포화지방산)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 또한 피부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기미, 검버섯, 죽은깨 등 피부관리에 효과가 뛰어나다. 뿐만 아니라 이뇨작용을 하여 세포 속의 불필요한 물질을 배설하고 신장기능을 강화시켜, 혈액을 항상 깨끗하게 하는 역할을 하며 간장의 지방 변성을 억제함과 동시에 간장기능을 강화하여 정상을 유지하게 한다. 레시틴은 또한 인슈린의 작용과 분비를 도와주므로 항암효과도 있다. ◈ 콜레스테롤의 축적을 예방한다. ◈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한다. ◈ 심장병, 당뇨의 예방 및 개선 ◈ 정력증강으로 자존심 회복 ◈ 피로,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준다. ◈ 노화방지와 치매예방 ◈ 아름다운 피부를 유지하게 한다. 레시틴에는 혈액순환 을 좋게 하는 기능이 있어 피부에 영양과 에너지를 충분히 공급하여 피부세포가 재생되어 아름다운 피부를 유지할 수 있게 한다. ◈ 치질에 효과가 있다. ◈ 두뇌활동을 활발하게 한다.
레시틴은 콜레스테롤치를 낮추는 작용과 혈액응고를 방지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고혈압, 뇌졸중, 동맥경화증, 혈전증, 협심증 등 성인병의 예방 및 치료에 효과가 있다
비타민E는 간장병, 암, 피부 노화, 혈액순환, 협심증, 불임증, 알코올 해독, 동상, 수족 냉증 등에 효과가 있다.
불포화지방산은 콜레스테롤 배설 작용, 동맥경화와 고혈압의 예방과 치료, 성인병 예방, 비만 방지, 각종 암에 강력한 항암작용 등을 한다.
타우린은 담즙 분비촉진, 간장 기능 부활 및 해독 작용, 이뇨작용, 해열, 진통, 소염 작용, 숙취 해소 등의 효과가 있다.
■ 제조법
■ 효용
레시틴은 물과 기름을 섞이게 하는 고유의 유화작용으로 콜레스테롤의 가용화에 관여하여 지방질을 에너지로 바꾸어주는 중요한 생리적인 역할을 하게되므로 콜레스테롤의 축적을 예방하고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다.
레시틴은 혈액 중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춤으로써 혈액의 흐름을 원활히 하고 영양의 흡수에 관여하여 생활의 활력과 강인한 체력을 유지시키는데 기여한다.
레시틴의 유화작용은 육류소비가 늘어나고 있는 현대인들의 식생활 변화로 인해 점차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는 심혈관계 질환, 당뇨병 등을 예방, 치유하는 효과가 있다.
정력에 좋다고 광고하는 식품들에는 대부분 레시틴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다. 레시틴의 혈액순환 촉진작용은 고개숙인 남자의 자존심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준다.
레시틴은 뇌세포나 신경세포에 많이 포함되어 있어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줌으로써 고된 업무와 스트레스로 인한 무기력감을 해소하고 생활에 활력을 준다.
고령화와 노인성 치매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하지만, 난유레시틴을 많이 섭취하면 레시틴성분의 하나인 콜린의 작용으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줄어드는 뇌의 신경전달물질을 늘림으로써 노화의 진행을 늦추고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준다.
난유에 들어 있는 레시틴의 유화작용으로 피부의 건조나 노화현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누구에게도 떳떳하게 말하지 못하는 고민거리 치질에도 레시틴의 혈액순환 작용이 도움이 된다. 죽염과 함께 개어 탈지면에 묻혀서 환부에 발라주면 신속한 효과를 볼 수 있다.
레시틴의 주요성분인 콜린은 두뇌를 구성하는 성분으로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두뇌에 산소나 영양을 충분히 공급해준다. 공부하는 학생이나 정신노동을 하는 사람들은 크게 도움이 된다.
■ 복용법
▣
약재를 이용하여..
⊙ 겨우살이 ;
참나무에 기생하고 있는 겨우살이는 고혈압이나 협심증, 당뇨병에 뛰어난 효험이 있으며 항암제로도 활용된다.
하루 30~40g을 물로 달여 두고 차 대신 마셔주면 좋고 겨우살이 전체를 독한 술에 담가 1년간 두었다가 하루에 조금씩 마셔주어도 좋다.
겨우살이는 나무 줄기 위에 사는 착생식물로 참나무, 팽나무, 뽕나무, 떡갈나무, 자작나무, 버드나무, 오리나무, 밤나무 등의 여러 나무 줄기에 뿌리를 박아 물을 흡수하며 살아간다.
그러나 겨우살이는 엽록소를 갖고 있어 자체에서 탄소동화작용을 하여 영양분을 만들 수 있으므로 숙주식물한테서는 물만을 빼앗을 뿐이다 그러므로 대개 겨우살이는 숙주식물에 거의 혹은 전혀 피해를 주지 않는다.
겨우살이는 새들을 통해서 번식한다. 여름철에는 다른 식물의 그늘에 가려서 햇볕을 받지 못하므로 자라지 않고 있다가 가을이 되어 나뭇잎이 떨어지면 꽃을 피우고 겨울 동안에 구슬처럼 생긴 연한 노란빛의 열매를 주렁주렁 맺는다.
이 열매는 겨울철 새들이 먹이를 구하기 어려울 때 새들의 좋은 먹이가 된다. 이 열매에는 끈적끈적한 점액이 많이 들어 있는데 새들은 이 점액과 씨앗을 먹고 나서 부리에 붙은 점액을 다른 나무의 껍질에 비벼서 닦는다. 이때 끈끈한 점액에 붇어 있던 씨앗이 나무껍질에 달라붙어 있다가 싹을 틔우게 된다. 약성 및 활용법 겨우살이는 옛 선조들이 초자연적인 힘이 있는 것으로 믿어 온 식물이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옛 사람들은 겨우살이를 귀신을 쫓고 온갖 병을 고치며, 아이를 낳게 하고, 벼락과 화재를 피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장생불사의 능력이 있는 신선한 식물로 여겨왔다.
겨우살이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독성이 없으므로 누구든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증상별 적용 및 복용법 ▶겨우살이는 가장 강력한 항암식물의 하나이다. 유럽에서는 암 치료에 가장 탁월한 효과가 있는 식물로 겨우살이와 털머위를 꼽고 있을 정도이다. 우리나라에서도 민간에서 겨우살이를 달여서 먹고 위암, 신장암, 폐암 등을 치유한 사례가 있다.
▶겨우살이는 견줄 만한 데가 없을 정도의 훌륭한 고혈압 치료제이다. 고혈압으로 인한 두통, 현기증 등에도 효과가 있고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과도 탁월하다. 하루 30~40g을 물로 달여 차 대신 마신다.
▶신경통, 관절염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겨우살이 전체를 독한 술에 담가 두었다가 1년 뒤에 조금씩 마시면 관절염, 신경통에 큰 효과를 본다. 겨우살이는 지혈작용도 뛰어나므로 여서의 월경과다증이나 갖가지 출혈이 있는 증상에 효과가 크다. ▶이뇨작용 및 안신작용이 강하므로 몸이 붓고 소변이 잘 안 나오는 증세에 치료 효과가 크다. 간경화니 암으로 인한 복수에 효과가 있으며 결핵성 당뇨병에도 좋다. ▶임산부가 겨우살이를 먹으면 태아가 건강해지고 편안해진다 |
⊙ 영지 ;
15~20g을 잘게 썰어 물에 달여 하루 2~3번에 나누어 식후에 먹는다. 이 약은 진정작용과 심장혈관계통의 기능을 높이는 작용이 있다
⊙ 단삼 ;
20~30g을 잘게 썰어 물에 달여 하루 2~3번에 나누어 식후에 먹는다. 심장동맥의 모세혈관들을 넓혀주는 역할을 하며 피를 잘 돌게하여 협심증 발작을 막는다.
⊙ 은행나무잎
; 보드랍게 가루내어 한번에 3~4g씩 하루 3번 식후에 먹는다. 또는 20~30g을 물에 달여 하루 3번에 나누어 식후에 먹어도 좋다. 이 약은 협심증 발작이 일어나지 않게 하며 혈중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을 한다.
⊙ 익모초 ;
여성들의 제반 질병에 뛰어난 효험을 보이는 익모초는 지혈작용, 혈압 낮춤 작용, 강심작용, 이뇨작용, 항암작용 등의 다양한 약리작용이 있어서 웬만한 질병에는 거의 다 쓸 수 있다.
고혈압, 협심증, 심근염, 신경쇠약에도 좋은 효과를 낸다. 가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 보드랍게 가루로 만든 다음 이것을 한 번에 5~10g씩 하루 세 번 식전에 따뜻한 물과 함께 먹는다. 또는 익모초를 엿처럼 달여서 먹어도 좋다.
또 익모초 15~30g을 달여서 차대신 수시로 마시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 |||||||
|
⊙ 칡뿌리;갈근
; 12~15g을 물에 달여 하루 2~3번에 나누어 끼니 사이에 먹는다.
칡뿌리는 심장동맥의 혈류를 증진하는 작용이 있다.
⊙ 인동(금은화) ;
인동 잎을 따서 그늘에 하루쯤 두었다가 불에 가볍게 볶아내어 종이 봉지에 담아 두었다가 한번에 2~3g씩 더운물에 우려내어 차로 마실 수도 있다. 해열, 이뇨, 감기 치료, 종기 치료에 효과가 있고 만성간염에도 효과가 있다. 인
동차에 산사 열매를 넣어 같이 달이면 신맛이 섞여 먹기가 좋은데 협심증이나 고혈압에 효과가 크다.
| |||||||
|
⊙ 천궁, 잇꽃 ;
각각 10~15g을 물에 달여 하루 2~3번에 나누어 식후에 먹는데 30~35일 동안 쓴다. 천궁은 진정작용과 혈관확장작용이 있고 잇꽃은 심장수축력을 높인다.
⊙ 인삼 ;
대가리와 잔뿌리를 다듬어 버리고 보드랍게 가루내어 한번에 3~4g씩 하루 3번 식후에 먹는다. 심장동맥의 혈액순환량을 늘려 심장근의 수축력을 강하게 한다.
⊙ 매자기뿌리(초삼릉근), 봉출
; 각각 같은 양을 보드랍게 가루내어 한번에 3~4g씩 하루 3번 식전에 먹는다.
⊙ 오령지, 부들꽃 ; 각각 같은 양을 보드랍게 가루내어 한번에 8~10g씩 하루 3번 식전에 먹는다.
⊙ 뜸치료 ; 소택혈(새끼손가락 손톱의 바깥쪽 뒤모서리에서 뒤로 1푼 되는 곳)에 쌀알 크기의 뜸봉으로 한번에 5장씩 2~3일 동안 뜸을 뜨거나
단중혈(두 젖꼭지 사이의 중간점)과 신문혈(손목뼈마디 안쪽 가로간 금의 새끼손가락쪽 끝의 오목한 곳)에 쌀알 크기의 뜸봉으로 한번에 5~7장씩 10~15일 동안 뜸을 뜬다.
⊙ 수기치료
▶풍지혈 ; 귀뒤 도드라진 뼈의 뒤와 뒷머리뼈의 아래 목덜미에 있는 굵은 근육과 목에 있는 긴 근육 사이에 생긴 우묵한 곳에 엄지손가락을 가지런히 대고 귀쪽을 향하여 동시에 15초씩 3~5번 누르고 문지른다.
▶구미혈 ; 명치끈에서 5푼 아래 배꼽 중심으로부터 7치 위에 손가락을 대고 둥그렇게 원을 그리면서 수직으로 가볍게 15초씩 3~5번 누르고 문지른다.[
|
첫댓글 유용한 정보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