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주년 도기혼식( 陶器婚式 )투박한 질그릇(陶)이 오히려 더 친근하니 담긴 음식 맛도 좋아 라. 깨져도 붙여쓸 수 있지만 금은 없어지지 아니하니 서로에게 상처가 가지 않게 배려하며 살아가야 한다는 뜻이다.배우자에게 품위가 느껴지는 본차이나 식기세트를 선물하거나, 두고두고보면서 미소지을 수 있는 작은 도자기도 의미있는 선물일듯 싶다.
25주년 은혼식 (銀婚式) 하얗게 빛나는 은(銀) 쟁반에 서로의 얼굴을 비추니, 비친 얼굴에 풍상세월 흔적은 남아도 거울같은 은쟁반에 서로의 마음까지 비추인다.
뜻깊은 이날을 기념하여 부부가 함께 자신들만의 독특한 은반지를 끼워보자.
30주년 진주혼식 (眞珠婚式) 상처와 오점을 싸안고 진주(眞珠)보석으로 승화시키니, 녹아든 이물질은 흔적조차 없고 아름다움만 그윽하네. 이번에는 진주 목걸이나 반지를 선물함이 적절할 것 같지 않은가?
35주년 산호혼식 (珊瑚婚式)또는 비취혼식( 翡翠婚式) 파아랗고 마알간 바닷속에 형형색색 산호(珊瑚)가 자라는 해변 휴양지에서 마음껏 쉴 수 있는 자유로움을 느낄줄 아는 시기라는 뜻이다.
40주년 녹옥혼식 (綠玉婚式) 젊은색깔 초록으로 빛나는 녹옥(錄玉, 에메랄드) 색으로 무성한 잎을 드리우고 모든 이에게 싱그러움을 전해주는 두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배우자에게 에머랄드를 선물해 본다.
45주년 홍옥혼식 (紅玉婚式) 따뜻한 햇살과 바람을 잘 받아익은 사과같이 붉은 보석(紅玉) 의 자태로 아직도 남아있는 열정을 발산하기에 충분하다는 뜻으로 정열적인 색을 띤루비를 선물한다.
50주년 금혼식 (金婚式) 반백 세월을 같이 하였으니 서로가 금(金)과 같이 귀한 사람이라. 금관은 못 씌워줘도 멋진 금반지를 똑같이 끼워보는 것도 의미있을 것이다.
60,70주년 금강혼식 (金剛婚式) 날로 자라는 다이아몬드(金剛)와 같아서 주위의 부러움을 한 껏 받고도 고귀함에 고개 숙여지니, 존경과 찬사를 받기에 부족함이 없다. 시간이 지나도 변함이 없다는 다이아몬드 같이 두사람의 사랑도 변치 않는다는 뜻 으로 다이아몬드를 선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