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회를 맞는 용인시민의 날 축제가 오는 30일부터 10월 2일까지 3일간 용인시문화복지행정타운 광장과 특설무대에서 열린다. 용인시는 축제산업의 육성 차원에서 하반기에 예정된 여러 축제들을 ‘용인 시민의 날’ 행사에 맞추어 일괄 동시에 개최해 왔다. 그러나 올해는 많은 축제의 공존으로 인한 프로그램 중복, 낭비성 지출 등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3일간 5개 행사로 줄이고 장소도 행정타운으로 국한했다. 야외광장, 하늘정원, 문화예술원 등 행정타운 곳곳을 시민 축제타운으로 온전히 활용하게 된다.
▲용인시민의 날 - 야외특설무대
‘용인시민의 날’ 기념식은 9월 30일 오후 6시에 행정타운 야외 특설무대에서 열린다. 이날 모범시민, 농어촌발전, 지역경제, 체육 진흥 등 각 분야 발전에 기여한 시민 39명이 경기도민상(8개 분야,8명)·용인시민상(14개 분야,31명)을 받게 된다. 식전공연에 국악계의 소녀시대로 인기몰이에 한창인 ‘미지’가 등장한다. 저녁 7시 30분부터 ‘MBC 쇼 음악중심’의 축하공연 무대가 이어진다. 밤 10시 경 불꽃놀이가 시작된다.
10월 1일 오후5시에는 용인시와 자매결연 10주년을 맞는 중국 양주시의 공연예술단이 축하공연을 펼친다. 7시 30분에는 가수 김장훈과 용인시민과의 만남 무대가 있다. 라이브 무대의 황제로 꼽히는 김장훈의 노래와 퍼포먼스가 진행된다. 10월 2일(토)에는 민요공연, 시민 골든벨, 시민가요제 등이 있다. 이날 오후 2시 30분 예림예술단이 경기민요, 선소리 산타령 등 민요공연을 펼친다. 오후 4시 ‘도전! 용인시민 골든벨’은 현장에서 선착순 참여로 진행되며 용인시의 역사와 문화에 관한 문제가 제시된다. 용인시민가요제는 저녁 7시부터 열린다. 예선전을 거친 12명의 시민이 기량을 겨룬다.
부대행사도 풍성하다. 연극 Little Yong-in (10/1, 문화예술원 마루홀), 용인예총 미술협회 회원전 ‘가을여행미술전’(9/27~10/2, 문화예술원 전시실), ‘포은 정몽주를 만나다’ 특별전 (9/10~12/12, 용인문화유적전시관)이 있다.
▲지역사랑 기업사랑 브랜드전&사회적 기업 제품 홍보전 - 시청사 앞 광장
용인 우수 중소기업의 제품을 홍보하고 판로 확보를 위해 판매와 전시·홍보를 하는 행사다. 10월 2일 용인상공회의소와 함께 선정한 관내 제조업체와 2개 사회적기업과 2개 예비사회적기업 등 10개 업체가 시청사 1층 현관 앞 광장에 부스를 설치해 운영한다. (주)에이스전자의 무선청소기, 투나인의 핸드백, 지갑, (주)한방바이오의 홍삼절편과 산삼배양근, 성민침장의 침구류, 심즈의 네일아트제품 등이 선보이며 사회적기업 쿠키트리, 해든솔 떡류, 예비사회적기업 내리사랑베이커리, 용인해바라기협동조합의 제품이 선보인다.
▲ ‘노인의 날’과 ‘농업인의 날’ 행사 - 특설무대와 행정타운 진입로
10월 1일 오후 2시 제14회 노인의 날 기념식과 함께 공연, 체험부스 운영 등이 오후 5시까지 열린다. 어르신들의 장기자랑, 풍물농악단과 북한예술단 공연이 흥을 돋운다. 제4회 농업인의 날 행사로는 우수농축산물 직거래 장터가 행정타운 진입로 주변에 30일부터 3일간 개설된다. 용인의 대표적 특산물인 백옥쌀, 우리배, 화훼, 버섯 등을 판매하는 대규모 농축산물 직거래 장터가 개설될 예정으로 도·농 교류를 활성화하고 도·농복합도시 용인시의 차별화된 특성을 부각하는 최적의 행사가 될 전망이다.
▲ 건강챙기세요 - 시청사 앞 광장
2010 웰빙건강축제 한마당(9/30~10/1)에는 처인·기흥·수지 등 3개구 보건소가 건강홍보부스를 운영한다. 해마다 건강체조 배우기, 구강보건 퀴즈대회 등 다양한 건강관리 체험프로그램을 마련해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어왔다.
▲ 용인 요리고수(高手)들, 일합을 겨룬다 - 문화예술원 후면 주차장
제4회 음식문화축제(9/30~10/2)는 용인의 특화된 대표 음식을 선정하는 관내 음식점 및 일반인들의 경연장이면서 용인 전통먹거리 시민체험행사와 웰빙 식생활 체험코너, 영양체험부스 등 풍성한 먹거리의 향연장이기도 하다.
▲제4회 평생학습축제(10/1~10/2) - 하늘광장, 시의회 주차장 일대
생태__학습도시 조성을 주제로 관내 평생교육기관·단체, 학습동아리, 평생교육 강사 등 평생학습 관계자들이 연합해 마련한다. 축제에는 △50개의 홍보·체험관 △평생학습 동아리 경연대회,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경연, 문해 백일장, 체험수기 △직거래 장터(평생학습 쇼핑몰, 사랑나눔장터)운영 △친환경 홍보__전시관 운영 △1일 체험교실 운영, 시민참여 이벤트 등의 행사가 있다. (용인시 문화관광과 031-324-2063)
출처 : 용인신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