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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Starbucks™)는
세계 최대의 커피 체인점이며 차, 주스, 디저트 등도 함께 판매합니다. 75개국가에 진출해 있으며 2만4천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라고합니다
한국에서는 1999년 진출하여 2017년 기준으로 1120여개의 매장을 운영하며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한국 1호점은 이대, 1000호점은 청담스타점 입니다.
스타벅스의 줄임말인 스벅이라 불리기도 하지요.
별다방이라는 별명으로 부르는데 스타벅스 출현으로 사라진 다방들에 대한 향수인지... 그렇게 부르네요..
스타벅스는 사실 "별"하고 관련이 없지요..
스타벅스라는 이름은 허먼 멜빌의 유명한 소설 모비 딕에 등장하는 포경선 피쿼드 (Pequod)호의 일등항해사 스타벅(Starbuck) 에서 'S'를 붙여서 탄생하게 되었다고합니다.
그는 소설 속에서 커피애호가였기 때문입니다.
초록색 로고 안에 들어있는건 노래로 뱃사람을 홀려 잡아먹는 인어 세이렌(siren)입니다.
경적 울리는 사이렌의 유래이지요
세이렌은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몸은 새이고 머리는 여자인 요정인데 호메로스의 서사시 "오디세이아"에 등장해서 많이 알려졌고 저도 어릴때 읽고 알게되었습니다.
치명적인 유혹의 대명사 세이렌은 뱃사람들을 유혹해 바다에 빠지게합니다. 오디세우스는 요정 키르케의 충고로 돛대에 몸을 묶어 무사히 벗어나지요.
신화의 묘사는 원래 이런 모습 입니다
머리는 여자 몸은 새. 그후 점차로 여러 화가들에 의해 인어로 그려 집니다
CEO 하워드 슐츠는 세이렌.이 이름이 "친근하면서도 신비로운 느낌을 풍겼다"며 "이는 우리의 서비스 본질뿐 아니라 고객에게 제공하려는 약속과도 잘 어울리는 이름이었다"라고 했다는군요.
제 생각엔 커피향으로 손님들을 유혹해 발길을 스타벅스로 돌리라는 뜻 같은데요.드러내놓고 속보이게 그렇게 말하긴 좀 그렇지요?
세이렌 과 항해사 스타벅으로 연상되는 신화속 장면.선원과 인어.그 누구도 향긋한 커피향 세이렌의 유혹을 피해갈수없지요
오딧세이처럼 자신을 꽁꽁 묶지 않는 한
하워드 슐츠는 마케팅의 귀재입니다.
인문학을 아주 잘 활용한 케이스인 듯합니다.
참고로 스타벅스 로고에서 세이렌 얼굴 옆에 있는 건 팔이 아니라 꼬리입니다. 예전 로고를 보면 알수있지요
이 갈색 로고는 지금도 시애틀에 있는 1호점에 있다네요 .교체한 이유는 로고 속의 세이렌의 가슴이 드러나 보이고, 두 개의 꼬리를 양손으로 잡아서 벌리고 있는 모양이 선정적이라는 이유로 여성단체의 항의를 받은 때문이라고합니다.
2011년에 창립 40주년 기념으로 로고를 또 바꾸었습니다.
STARBUCKS COFFEE라는 영어가 쓰여진 테두리를 빼고 인어의 모습만 보이는 로고로.
커피라는 사업에서 더 확장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고 합니다.
로고가 바뀔 때마다 자꾸 인어의 모습에 가까워진다면서.녹색이미지는 커피도 농산물.식품이기에 자연의 초록 신선하다는 이미지라고합니다
한편 2000년에 사우디아라비아에 진출하면서 초기에는 로고에서 세이렌 왕관만 남긴 걸 내세웠다고합니다. 여성의 모습을 내세우면 절대로 안된다기에...
스타벅스 의 역사를 한줄로 요약하자면, 원두 판매점이 직접 커피 음료를 만들어 팔면서 모든 것이 뒤집어졌다. 입니다
세 명의 동업자가 미국 워싱턴 주의 시애틀에서 1971년에 고급 커피 원두와 장비를 판매하는 소매점을 열면서 시작되었다고합니다.
1982년 하워드 슐츠(Howard Schultz)가 마케팅 담당자로 영입되면서 프랜차이즈에 큰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사업가인 하워드 슐츠는 1980년대 미국에서 고급 커피에 대한 수요가 점점 커지고 있다는 것을 간파하였고, 스타벅스에서 원두뿐만 아니라 에스프레소 드링크도 판매하면 어떨까 하는 구상을 펼쳤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스타벅스의 경영진들은 별다른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고, 하워드 슐츠는 1985년 스타벅스를 떠나 에스프레소 바 '일 지오날레'를 설립하고 시카고에 첫 매장을 오픈했습니다.
이후 하워드 슐츠의 짐작대로 일 지오날레는 급속도로 성장했고, 설립 3년 만에 자신이 마케팅 담당자로 있던 스타벅스를 직접 인수하기에 이릅니다.
이후는 모두가 알다시피 미국 전역에 지점을 내면서 폭발적인 성장. 스타벅스의 이러한 성장에는 효율적인 매장 관리 기법, 균일한 커피 품질, 기존의 싸구려 동네 카페와 대비되는 세련된 매장 디자인, 초록색 세이렌 로고로 대표되는 브랜드 정체성 등의 힘이 컸습니다.
미국 밖에서는 1996년 일본 도쿄에 첫 해외 지점을 낸 것을 시작으로, 아시아, 영국, 그리고 남아메리카뿐만 아니라 현재는 유럽식 커피의 본고장이라고 할 수 있는프랑스와 이탈리아도 공략중입니다.
현재 스타벅스는 전 세계적으로 다른 커피 프랜차이즈로부터 거센 도전을 받고 있는 중입니다.
일단 맥도날드의 맥카페를 위시한 저렴한 커피를 파는 체인점이 있고, 또 한편으로는 제 3의 커피 물결이라 불리는 필즈 커피 (Philz Coffee), 블루 보틀 커피 (Blue Bottle Coffee) 등의 스페셜티 커피 체인점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2018년 미중 무역 전쟁으로 인해, 스타벅스가 가지고 있는 세계 커피전문점 브랜드 No. 1의 지위를 상실할 수 있다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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