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 강남따라 집값 회복할까?…재건축 규제 완화로 사업 '속도' |
[K그로우 이연진 기자] 최근 서울 강남권에서는 집값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강북까지 분위기가 번질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특히 정부와 서울시의 부동산 규제 완화로 재건축 등 정비사업 추진이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개발 호재들이 많은 상황이다. 여기에 금리인상이 정점을 찍었다는 전망이 나오면서 부동산 시장에서는 리스크에 대한 불안감도 크게 감소한 분위기다.
서울 강북 일대에서는 재건축 속도전이 펼쳐지는 데다 재건축 규제 완화 기조가 겹치며 강북의 대표 지역인 도봉·노원 지역도 집값 하락세가 멈췄다.
5일 정비 업계에 따르면 강북에서 재건축을 추진하는 노후 아파트 단지는 5월 기준 40곳을 넘어섰다.
1980년대 대규모 주택 단지로 조성된 서울 노원구 일대에도 그동안 사업 추진이 지지부진했던 정비사업이 활기를 띠고 있다.
노원구청에 따르면 현재 재건축 절차를 밟는 노후 아파트 단지는 총 43곳에 달한다. 특히 이달에는 중계주공 6·7·8단지가 예비안전진단(구청 현지 조사) 문턱을 넘었다. 예비안전진단을 통과한 노원 아파트 단지는 이로써 31곳으로 늘어났다.
예비안전진단 다음 단계인 정밀안전진단 단계에 있는 단지는 현재 4곳이다. 상계주공 3단지, 월계시영(미성·미륭·삼호3차), 태릉우성, 하계현대우성 등이다. 올해 들어 안전진단을 최종 통과해 아예 재건축을 확정 지은 단지도 7곳이나 된다.
노원구에 있는 다른 노후 아파트 단지들도 안전진단에 돌입하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노원구는 30년 이상 경과돼 재건축 시기가 도래한 아파트 단지가 서울에서 가장 많은 자치구다.
특히 강북권 최대 재건축 단지로 꼽히는 월계시영(미성·미륭·삼호3차 등 3930가구)에 대한 정밀안전진단 결과가 조만간 나올 것으로 관측됐다. 또 구청은 최근 중계동 중계그린(3481가구)에 대한 정밀안전진단에도 착수한 상태다. 공릉동 태릉우성(432가구), 하계동 현대우성(1320가구)도 정밀안전진단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가장 속도가 빠른 단지는 상계주공 5단지다. 지난 1월 GS건설을 시공사로 선정한 상계주공 5단지는 현재 건축심의 단계를 진행하고 있다.
노원구가 재건축 사업에 속도를 내는 건, 정부가 재건축 안전진단 규제를 대폭 완화한 것에 따른 일환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12월 정부는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 합리화 방안을 발표하면서 기준이 대폭 낮춰졌다. 이 방안은 구조안전성 비중이 하향조정(50%→30%)되고 조건부재건축 범위(30점이상→45점이상)가 축소되는 등 안전진단 허들을 낮춘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처럼 곳곳에서 정비사업이 활발하게 이뤄지면서 아파트 가격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강북 지역은 집값 상승기에 영끌족들이 몰리면서 상승세를 이어갔지만, 지난해 큰 폭으로 하락세가 이어졌던 대표적인 곳이다.
최근에는 이런 정비사업 추진 여파로 강북권 자치구도 집값이 보합세로 돌아섰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5월 다섯째 주(29일 기준) 서울 아파트 가격은 0.04% 상승해 전주(0.30%) 대비 상승 폭이 확대됐다. 강남 11개 구가 전주 대비 0.07% 상승해 반등을 주도했고 강북 14개 구도 하락을 멈추고 보합(0.00%)으로 돌아섰다.
다만 부동산 전문가들은 강남 등 주요 지역에 위치한 대표적인 재건축 단지들은 움츠러들었던 매수 심리가 소폭 회복됨에 따라 입주 여건이 좋은 지역 중심으로 거래량이 늘어난 것으로 파악되지만 정비사업 초기 단계인 곳도 많아 강북 지역 상승 전환까지는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아울러 전문가들은 서울을 보면 강북 외곽지역의 갭투자 활발지역의 하락률이 완만해졌고, 강남4구 중 선조정 받은 송파, 강동구 하락폭도 과거보다 완화됐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여경희 부동산R114 수석연구원은 "강남권을 시작으로 시장 회복 가능성이 있지만, 가격 반등을 예단하기는 아직 일러 보인다"며 "서울 아파트 매매 거래량이 절대적으로 많지 않은 데다, 추가 하락 기대로 관망을 유지하는 실수요자들도 상당수이기 때문에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분석했다.
[출처] K그로우(http://www.kgrow.co.kr)
#k그로우 #부동산 #강북 #집값 #강남 #아파트 #정비사업 #재건축 #안전진단 #재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