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온라인 월마트를 꿈꾸는 징동몰, 360BUY
<개요> 2004년 주로 IT 제품을 온라인으로 판매하던 사이트에서 출발해 오늘날 1만여 개의 브랜드 제품과 100만종의 제품을 판매하는 중국 최대 인터넷 쇼핑 전문회사로 연평균 200%가 넘는 고속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징동몰 360BUY는 중국의 온라인 월마트를 꿈꾸는 대표 인터넷 쇼핑몰이다. 특히 해외 유명 캐피탈 업체로부터의 자금 유치에 성공하고 이를 중국 전역을 커버하는 물류 구축에 모두 투자해 중국 어디에서나 인터넷 쇼핑하면 징동몰을 떠올릴 수 있도록 빠르고 친절한 인터넷 쇼핑몰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중국 인터넷 쇼핑몰이라는 엄청난 잠재시장을 두고 벌어지고 있는 중국 로컬업체들의 총성 없는 전쟁 속에 징동몰의 성공비결을 알아본다.
? 징동몰, 360BUY (京?商城)
○ 회사소개
- 징동몰은 중국B2C시장의 최대 3C인터넷 쇼핑 전문회사로 중국 전자 상거래에서 소비자들의 많은 사랑과 영향력을 지닌 전자상거래 쇼핑몰 중 하나임
- 전국적으로 등록 아이디가 2,500만 명에 달하며 6,000곳의 공급업체를 지닌 가전, 디지털 통신, 컴퓨터, 가구 및 생활용품, 의류 액세서리, 유아, 도서, 식품 등 11개 제품 카테고리에 1만여 개의 브랜드와 100만종의 우수제품을 판매하며 일일 처리량이 30만 건에 달하고 일일 페이지뷰가 5,000만 건에 달함
- 2010년 징동몰은 중국의 첫 규모가 100억위안을 넘어선 인터넷 리테일 기업이 되었고, 연속 6년간 성장률이 200%를 넘고 중국 인터넷 쇼핑시장 점유율이 35.6%에 달해 연속 10분기 동안 업계 1위를 차지함
- 360 buy징동몰은 고객중심의 서비스 정신으로 친절 360으로 고객에게 친절하고 빠른 쇼핑 환경을 창조하며 고객의 다양한 쇼핑 요구를 만족시키고 있음
- 다양한 제품 종류와 경쟁력있는 가격과 물류 배송 시스템의 우수한 경쟁력으로 시장 점유율 1위를 수성하는 쇼핑몰 강자가 됨
- 360 buy징동몰은 2004년 설립되었으며 전자상거래 영역에 발을 들여놓고 상하이, 광저우에 전액 출자한 자회사를 세우고 화북, 화동, 화남 세 지역을 하나의 라인으로 연결하고 전국의 대부분을 커버하는 360buy징동몰 물류 배송 네트워크를 구축함
- 앞으로도 AS서비스, 물류배송, 시장 홍보의 하드소프트웨어 시설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갈 예정임
- 2010년12월 23일 징동쇼핑몰 공동구매가 정식 런칭하여 회원들은 직접 공동구매를 할 수 있게 됨. 공동구매에서는 음식점 쿠폰, 엔터테인먼트 여가활동과 非징동 제품의 실물 공동구매가 위주임
○ CEO 려창동의 창업 이야기
- 360 buy징동몰은 류창동(?强?) 대표가 2004년 초에 창업한 것임. 1996년에 중국 인민대학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자신의 전공과 다르게 프로그래밍하는 것을 매우 좋아했던 그는 남는 시간에 컴퓨터프로그래밍을 배웠고 자신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프로그래밍으로 인생의 첫 목돈을 만지게 됨
- 졸업 후 외국 기업에서 2년간 일하면서 선진 기업관리 기법을 익히고 1998년 회사를 떠나 중관촌에서 창업을 시작했는데 처음에는 광디스크 판매 대리점를 했음
- 그러다 2003년 샤스가 중국을 강타한 것을 보고 전자상거래에 발을 들여놓음. 자신이 직접 쇼핑몰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2007년 성공리에 1,000만 달러의 벤처 캐피탈을 유치하였고 징동몰의 판매액이 천만 위안에서 억 위안대를 돌파하면서 징동몰을 중국 대표 온라인쇼핑몰 업체로 우뚝 세움
○ 징동몰의 성장동력, 자금유치
- 징동몰은 회원수, 클릭수, 판매량에서 중국내 B2C쇼핑몰 중 단연 으뜸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대규모 글로벌 유명 벤처 캐피탈의 자금 유치에 성공을 거두었음
- 2007년 징동몰은 투데이자본 1,000만 달러 유치에 성공하고 2008년말 투데이 자본, 불스 캐피탈 및 아시아 유명 투자 은행가 량보타오(梁伯?) 회장의 개인 회사로부터 2,100만달러의 컨소시엄 자본을 유치하여 징동몰의 고속성장에 자금 수혈을 함
- 2011년 초에도 징동몰은 러시아 투자자의 DST, 타이거펀드 등 6개 기금과 사회 유명인 융자로 총 15억 달러를 유치함
- 이는 중국 인터넷 시장에서 단일 금액으로 최고액의 융자이며 징동몰의 비즈니스 모델과 경영성과 및 중국 인터넷 쇼핑몰 시장성에 대한 투자로 징동몰뿐 아니라 중국 전자상거래에도 큰 의미가 있음
○ 징동몰의 물류와 서비스
- 징동몰은 이렇게 유치한 자금을 광고에 쓰는 것이 아니라 전국적인 물류망 구축과 서비스 확충에 모두 투자함
- 2009년 초 대규모 물류 시스템을 구축하여 화북, 화동, 화남, 서남, 화중 5개 물류 센터를 세우고 전국 각 중요도시를 커버하고 션양, 시안, 항저우 등 도시에 2급 차고지와 창고를 두었으며 면적이 50만 평방미터에 달함
- 2009년까지 징동몰은 텐진, 항저우, 쑤저우, 난징, 션전, 난링, 우시, 지난, 우한, 샤먼 등에 130여개 중요 도시에 배송센터를 세우고 고객들에게 물류 배송, 착불 배송, 모바일 POS카드결제, door to door교환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징동몰의 성공 요인은 무엇보다 빠른 배송과 친절한 사후 서비스로서 2010년 징동몰은 베이징 등 주요 도시에서 ‘211배송약속(211限??) ’ 이라는 배송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으며 판매 후 100점 서비스 약속을 실현하고 ‘전국전역 방문수거(全?上?取件)’, ‘환불 보장제도(先行?付) ’와 ‘7일 24시간 고객센터 운영(7×24小?客服??)’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2011년 초에서 GIS실시간 주문 배송추적시스템(GIS包????踪系?)을 선보였으며 ‘하트 서비스 체계(心服??系)’를 발표하여 전자 상거래 업계의 새로운 서비스 표준을 세웠을뿐 아니라 중국의 인터넷 쇼핑몰을 가격 전쟁이 아닌 서비스 전쟁 시대로 접어들게 함
- 정품보장, 컴퓨터 영수증, AS등 가격 보장, 연대보장서비스 등 믿고 구매할 수 있는 신뢰 경영으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이 징동몰의 고속 성장의 핵심 키워드임
○ 인터넷에 부는 명품 바람
- 중국은 사치품 명품 소비 대국으로 2010년 3월에서 2011년 3월까지 소비자 구매액이 107억 달러에 달해 전세계 소비 시장의 1/4을 차지하고 있음
- 명품 소비시장을 겨냥한 전문 쇼핑몰들이 속속 생겨나고 있는데 대표적인 사이트로 Meici(美西??), VIPshop(唯品?), ihaveu(???)이 있으며 기존의 인터넷 쇼핑몰의 대표주자인 징동몰이나 당당넷(???)도 명품 전문 쇼핑몰을 열고 명품 중개업무를 시작함
- 징동몰은 명품 전문 쇼핑몰인360top을 열고 구찌 등 명품을 취급하기 시작함. 하지만 스와로브스키, 루이뷔통, GUCCI을 포함한 많은 명품브랜드들이 징동몰에 전자상거래의 판매권을 준 적이 없다며 강력한 의문을 표명함
- 하지만 징동몰은 정식 루트를 통해 판매하는 것이며, 공급업체와 브랜드 업체는 모두 합법적인 자격을 보유하고 있으며 정식 영수증을 발급하고 있다고 반박함
- 앞으로 징동몰이 더욱 다양한 분야로 인터넷 쇼핑 영역을 넓히면서 중국의 온라인쇼핑 시장이 어떻게 발전해나갈지 더욱 귀추가 주목됨. 징동몰은 올해 IPO를 준비해 내년에는 상장할 계획을 가지고 있음
*출처: 징동몰 공식사이트(www.360buy.com), 百度(www.baidu.com), 新浪(www.sina.com), ?球?(www.huanqiu.com), 搜狐(www.sohu.com)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