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푸드마켓 7호점 개점
가게 형태의 음식 나눔 공간 푸드 마켓 7호점이 개점합니다.
대전 공식 푸드마켓 판암점이 그 주인공인데, 다음 달에는 8호점 도마점이 문을 열게 된다고 하네요.
푸드 마켓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푸드 뱅크와는 다릅니다. 푸드 뱅크는 식품을 기부 받아 사회 복지시설을 통해 저소득층에게 배분하는 방식인데 푸드뱅크는 슈퍼마켓처럼 매장에 기부식품을 진열해 이용회원이 원하는 시간에 와서 원하는 물품을 직접 고를 수 있는 이용자 중심의 상설 무료 마켓이라고 보시면 돼요.
대전시에서 지난 2009년 4월 푸드 마켓 1호점 서구점을 오픈한 이래 지속적으로 확장해서 이번에 또 다시 개점하는 판암점을 개점한건대요. 푸드 마켓의 이용 대상자는 국민기초생활 수급자, 독거노인, 소년 ․ 소녀가정 등 저소득층 대전 시민으로 취급품목은 쌀, 채소 등 농수축산물, 공산품, 가공식품 및 기타 식자재이며 회원제로 운영되고 있어요. 회원이 되면 ID카드를 받아요. 현재 푸드 마켓에 등록된 회원 수는 5400여 명이며, 하루 평균 160여 명의 어려운 이웃에게 물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회원들에게 무상으로 제공된 물품들은 기업 및 단체, 개인에 이르기까지 많은 기탁자들의 기부에 의해 제공되고 있어요. 기탁 실적은 올 해 10월 현재까지 총 9억 4000만원 가량입니다.
그리고 이용회원의 자격은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를 원칙으로 하는데 그 외에 위기가정, 차상위 계층도 확인 절차를 통해 회원등록이 가능하다고 해요. 회원은 뱅크 매장을 직접 방문해 월 1회 이용, 5개 품목까지 무상으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어요.
복지여성국 복지정책과 윤종준 과장 042-600-2510
복지정책과 복지기획팀 담당 강규창 042-600-2511
복지정책과 복지기획팀 담당 김정하 042-600-3515
첫댓글 푸드마켓에 기부를 할 때... 직접 기부하는 것도 좋지만, 대전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하면 기부금 영수증도 받을 수 있어요. 그럼 나중에 세제상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알고 있어요. 자세한건 모르지만 대전 사랑의 열매에 문의해 보면 자세히 설명해 주지 않을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