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반드시 정확한 닉네임을 사용해야 합니다. ㅇ 위의 글제목에는 시청한 프로그램의 이름을 기입해야 합니다. ㅇ 시청한 시각, 프로그램 내용 12줄 이상, 느낀점 12줄 이상을 작성해야 합니다(글자크기 14pt). ㅇ 줄바꿈(Enter키 입력)을 하지 않습니다. ㅇ 다른 친구의 글을 복제하면 안됩니다. 발각되면 모든 것이 무효화됩니다. ㅇ 주당 1편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2편 이상 작성하여도 1편만 인정됩니다. ㅇ 꾸준히 작성하여 8편 이상을 기록한 경우 수행평가에 점수(20점)를 부여 받을 수 있습니다. ㅇ 전입생의 경우 학교생활 개월수에 따라 만점 기준이 달라지므로 불리함이 없습니다. |
시청시각 :2시
내용(12줄 이상) :레이저는 우리 일상생활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빛의 종류이다. 레이저의 특성은 빛의 세기가 아주 세다는 것이다. 그리고 같은 종류의 빛만 나온다는 특징도 있다.이 레이저를 만드는 방법은 매질에 에너지를 주어 빛이나게 한뒤 양쪽에 반사경을 배치해 빛을 증폭시키고 충분히 모였을때 내뿜는 것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레이저는 다른 빛들보다 훨씬강하다. 최근에는 이 빛을 이용하여 라이다를 만들어 자율주행에도 쓰이고 사람이 눈으로 볼 수 없는 곳을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레이저로 안구검사를 한다거나 연기가 자욱한 곳에서 사람을 구분할 수 있게 해준다. 레이저를 사용하는 다른 방법은 레이저 커팅기를 이용하는 것이다. 레이저는 한 곳에 집중되게 에너지를 가하기 때문에 커트를 쉽게 할 수 있다. 레이저의 또다른 장점은 정확성이다. 레이저는 한종류의 빛이 모였기 때문에 직진성이 강하다. 이런 이유로 소행성 착륙, 인공위성을 도킹할때 정확한 거릴 알기 위해 쓰인다.레이저의 빛은 매우 쎄기 때문에 수성과 화성에도 도달가능하다. 레이저가 개발되게 된 경로는 마이크로파같은 전기파를 증폭시키는 것을 빛에 대입해서 알맞게 바꿔서 적용해서 생긴 것이다. 레이저를 이용한 발전도 할 수 있는데 그 방법은 레이저를 몇 10개의 경로를 통해 매우 증폭시켜 12개의 레이저에서 빛을 쏘아 정확히 정 12각형을 만들어 압축하여 이중수소와 삼중소수를 핵융합 시키는 것이다. 이때 블랙홀과 비슷한 밀도를 가지게 되어 쇠도 휘게 만든다. 레이저를 이용해 극단적인 물리환경을 만들어 실험을 하기도 한다. 레이저를 짧은 시간에 많은양을 한점에 모아 플라즈마 상태를 만들어서 실험하는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느낀점(12줄 이상) :레이저가 어떻게 만들어 지는지 궁굼했는데 그 해답을 얻어 만족스럽다. 빛과 관련된 광학은 매우 어려운 분야인것을 느꼈다. 초등학교때 가지고 놀던 레이저 포인터로 달로 발사를 하고 빨간점이 생기나 궁굼했던 추억이 떠올라서 좋았다. 초등학교때 가지고 놀던 레이저는 아주 작은 크기였던 것에 반해 다큐에서 본 레이저는 운동장만한 크기로 한 건물을 다 차지하고 있을 정도였다.인간이 만든 인위적인 빛이라는 점에서 우리 마음대로 조절 할 수 있던게 인상깊었다.정말로 쎈 레이저는 벽에 도달하지 않아도 중간에 공이의 의해 반사되는지 움직이는 경로가 모두 보였다. 다큐를 보고 레이저가 사고 싶어졌는데 딱 옆에 유튜브가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레이저 광고를 띄어 주는 것을 보고 놀랐다. 레이저의 색이 모두 다른이유가 궁굼해서 그 이유를 찾아봤느데 매질의 종류가 달라서 그렇다고 한다. 하필 우리가 원하는 인공태양도 레이저를 이용해 만들 수 있다고 했다. 지구에 만약 두개의 태양이 생긴다면 밤낮을 구분하지 않고 놀 수 있을 것 같아서 아쉽다. 만약진공에 에너지를 흘린다면 어떻게 될까? 라는 의 문점이 생긴다. 우주에서도 빛이 보이는데 그냥 아무 일도 안 일어날 것 같다. 안구검사를 하는 부분에서 눈에 레이저를 쏴도 되는지 궁굼했다. 그러고보니 드라마에서도 의사가 눈에 후레쉬를 빛춰서 무의싯적 반응인 동공확장에 관여하는 중간뇌가 잘 작동하는지 확인할때 눈이 안 아플지 걱정이 된다. 나의 꿈이 물리학자인데 물리학과를 들어가도 절대 광학같은 것은 안 할거라고 다짐했다. 앞으로 레이저가 적용되는 분야가 많아질 것 같아소 더 기대가되는 내용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