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양식 2023.12.24.(주일) 찬송 502(통 259)
말씀 로마서 1:8-12
제목 쉬지 않고 기도하는 바울
묵상하기
1. 바울은 로마에 있는 성도들을 위해 어떤 기도제목으로 기도했습니까?
2. 바울이 어떻게하든지 로마에 있는 성도들에게 나가고자 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본문 살피기
1. 쉬지 않고 기도하는 바울
로마 교회는 바울이 개척한 교회가 아니었습니다. 로마 교회는 유대인과 이방인들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대부분 지중해 연안 여러 국가에서 전도를 받고 이민해온 사람들이었습니다. 이들중에는 베드로의 오순절 설교(행2:10), 또 바울의 세차례 전도여행을 통해 복음을 영접한 사람들이 로마로 건너와 살며 자연스럽게 교회가 형성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당시 로마 성도들의 믿음이 온 세상에 전파된 것으로 인해 바울은 하나님께 감사하였습니다. 바울은 그들을 위하여 쉬지 않고 기도했습니다. 당시 로마는 우상숭배와 쾌락주의로 병들어 있었습니다. 그런 타락한 사회에서 믿음을 지키고 그들의 믿음이 온 세상에 전파 되었습니다. 바울은 이들을 생각할 때마다 너무나 감사했고, 그들의 신앙이 계속 자라 더욱 견고해지도록 쉬지 않고 기도했습니다. 그의 심령으로 섬기는 하나님을 증인으로 내세울 만큼 그의 기도는 신실했습니다.
2. 로마로 가고자 하는 바울
바울은 어떻게 하든지 하나님의 뜻 안에서 로마에 있는 성도들에게 나아갈 좋은 길 얻기를 기도했습니다. 로마 성도들을 보기를 심히 원했습니다. 그 이유는 11절에 신령한 은사를 그들에게 나눠 주어 그들의 신앙을 견고하게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당시 로마교회는 아직 담임 사역자 없이 평신도들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어떻게 하든지 이방 문화에 물들기 쉬운 로마교회에 가서 복음진리를 체계적으로 가르쳐 그들의 신앙을 견고하게 하고자 했습니다. 행 19:21절에 바울은 예배소교회를 굳게 세운 후에 로마를 거쳐 서바나까지 가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구제헌금을 전달하고자 예루살렘에 머물고 있던 바울에게는 행 20:23절에 결박과 환난이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로마 성도들에게 복음진리를 미리 정리해 보내고자 로마서를 집필하게 된 것입니다. 바울은 로마 성도들과 믿음의 교제를 나누며 피차 큰 위로를 받고자 원했던 것입니다.
적용
왜 그리스도인들은 피차 성도의 교제가 필요합니까?
먼저, 서로 돌아보며 사랑과 선행으로 격려하기 위해서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는 로마 시대와 같이 음란하고 거짓 뉴스가 판을 치는 환경입니다. 쾌락주의(hedonism), 물질주의(mamonisn),상대주의, 인본주의로 병들어 있습니다. 이런 세상에 동화되지 않고 믿음을 지키고, 하나님을 섬기는 그리스도인들은 어떤 사람들입니까? 사43:4절에 하나님앞에 보배롭고 존귀한 자들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히 10:24절에 그리스도인들은 서로 돌아보며, 사랑과 선행으로 격려해야 합니다. 서로 귀히 여기며, 다욱 성숙해지도록 서로를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특히 믿음이 어린 신자들을 위하여 쉬지 않고 도고의 기도를 드려야 합니다.
다음, 신령한 은사를 나눠 주고, 피차 안위함을 받기 위함입니다. 그리스도안에서 성도의 교제가 왜 필요할까요? 신령한 은사를 나누어 주고, 피차 안위함을 받기 위함입니다. 예배소 6:22절은 말씀하십니다. “ 우리 사정을 알리고 또 너희 마음을 위로하기 위하여 내가 특별히 그를 너희에게 보내었노라” 가까이 있는 성도들 뿐만 아니라 멀리 선교지도 심방하여 말씀의 교제를 나누고 믿음을 인하여 피차 위로 받고 격려해 주기 위해서 입니다. 이를 통하여 우리의 신앙이 더욱 깊어지고 견교해집니다.
기도: 주님! 죄로 병든 이 시대에 많은 믿음의 사람들을 세워 주심을 감사합니다. 제가 성도들과 신령한 교제를 나누며 그들의 신앙을 견고케 하는데 수종들도록 도와 주옵소서!
One word “쉬지 말고 기도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