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내년 투자국비 사상최대 규모 확보
- 3조3천600억원 확보
- 교통공사 감가상각비 등은 누락
내년도 부산시 투자국비 규모가 3조3천억원을 넘어서 사상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부산시는 내년에 확보한 투자국비 규모는 모두 3조3천605억원으로 당초 시에서 파악한 정부안 3조308억원보다 3천297억원 늘었다고 2일 밝혔다.
이는 지금까지 투자국비 최고 확보액인 2009년의 3조3천56억원보다 549억원 증가한 수준으로 역대 최대 규모다.
이 같은 투자국비 확보 성과는 국회 심의 과정에서 산업경제, 문화관광 등 분야별로 예산이 고루 반영돼 향후 부산의 성장잠재력 확충과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내년 국비확보 주요 성과를 살펴보면 우선 글로벌 종합촬영소 이전과 부산패션비즈니스센터 건립 등 숙원사업을 해결할 수 있게 됐다.
부산을 글로벌 해양금융허브로 육성하기 위한 해운보증기구 지원사업도 400억원을 확보해 정부출자분 조기투자를 이끌어 내는 성과를 거뒀다.
신발과 조선, 자동차관련 등 뿌리산업과 미래 성장 동력산업 발전을 위해 수출형 신형연구로 예산 222억원, 방사성 동위원소 융합기반 구축사업비 10억원 등을 확보했다.
장기불황에 시달리는 지역 전략산업인 조선기자재 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조선기자재성능 고도화 사업 55억8천만원도 따냈다.
한·아세안 정상회의 후속사업으로 추진한 아시아 문화원 건립사업은 당초 100억원 규모에서 173억원 규모로 확대해 국격에 걸맞은 문화원 건립이 가능해졌다.
사회간접자본 분야에서도 마무리 단계인 부산 외곽순환 고속도로 건설 사업 5천230억원, 도심내 교통혼잡 해소를 위한 을숙도~장림 고개간 도로 건설 사업 110억원, 식만∼사상간 도로 건설 45억원 등을 확보해 도시인프라 확충과 항만·물류 수송능력을 크게 높였다.
이밖에 시민과 청소년의 정서함양을 위한 국회도서관 분원과 국립청소년체험센터 건립, 질 높은 문화향유를 위한 국립아트센터 건립 등 사업비도 늘려 확보했다.
하지만 부산시가 당초 의욕적으로 요구했던 교통공사 국가공단 기간 감가상각충당금 정산액과 부산∼김해 경전철 사업재구조화 지원 예산 등은 최종 예산에서 빠져 관련 사업 추진이 어렵게 됐다.
김규옥 부산시 경제부시장은 "신규사업 억제와 SOC 사업의 보수적 편성기조 등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역대 최대 규모의 국비확보라는 성과를 거뒀다"며 "특히 부산패션비즈 기반구축, 클라우드 기반 해양플랜드 기술 구축사업 등 마지막 날까지 반대에 부딪혔던 핵심과제들을 결국 반영시키는 결실을 봤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2015/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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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 역대 최대 2조 3103억 확보
- 시 반영 목표 4.5% 초과 달성
- 도로 철도 등 SOC에 1조 482 억
- 서민경제활성화 추경 지원도
내년 울산에 지원되는 국가 예산이 역대 최대 규모인 2조3103억 원으로 3일 확정됐다.
이 가운데 국고보조사업은 471건 7890억 원이고, 국가 시행사업은 31건 1조5213억 원이다. 이는 애초 울산시의 정부예산 반영 목표 2조2105억 원을 998억 원(4.5%) 초과한 것이다. 또 지난해 확보한 올해 국가예산 2조1447억 원보다 7.7%(1656억 원) 증가한 규모다.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과 서민경제 활성화 관련 추경예산 1340억 원까지 포함하면 전체 국가예산 지원 규모는 역대 최대인 2조4443억 원에 이른다.
사업별로 보면 국립산업기술박물관 건립을 위한 타당성 조사비와 기본설계비로 35억 원이 반영됐다. 또 조선해양산업의 새로운 돌파구로 울산 창조경제혁신센터 핵심 사업인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Industry 4.0s 조선해양사업'에도 67억 원이 지원된다.
창조경제혁신센터 중점 사업인 3D 프린팅 산업과 관련해 3D 프린팅 응용 친환경 자동차부품의 사업화 연계기술 개발사업 구축, 차세대 조선과 에너지부품 3D 프린팅 제조공정 연구센터 구축 등에 83억 원이 배정됐다. 삭감이 예상됐던 울산과학기술원(UNIST) 운영비 82억 원도 추가로 확보했다.
영남권에서 울산에 처음 문을 여는 근로복지공단 고객지원센터의 운영비로 46억 원, 디자인 융합 벤처창업학교 운영 예산 30억 원도 마련됐다.
도시 인프라(SOC) 조성을 위해 1조482억 원이 투입된다. 우선 철도사업으로는 동해남부선(울산∼부산, 울산∼포항) 복선전철화 사업에 각각 3685억 원과 3939억 원이 배정됐다. 울산항 인입철도 사업예산 406억 원도 확보됐다.
도로 부문에는 ▷상개∼매암 도로개설에 128억 원 ▷옥동∼농소 도로개설에 161억 원 ▷산업로(신답교∼경주시계) 확장에 150억 원 ▷언양∼영천 고속도로에 909억 원 ▷함양∼울산 고속도로에 1547억 원의 국가 예산이 지원된다.
국제신문 2015-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