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시작하며
안녕하십니까, Lv2 저지 이재정입니다.
피렉시아의 침공이 미로딘을 넘어 전 planes에 걸쳐 일어났습니다!
그리고 대규모 전쟁을 36곳에서 한번에 펼친 피렉시아는 패배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지휘관 나오라 그래.
이번 블럭은 그래서 거의 전 플레인이 다 등장하여 제목이 특정 지역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https://magic.wizards.com/en/news/card-image-gallery/march-of-the-machine
풀 스포는 위의 링크에서 보실 수 있고,
https://magic.wizards.com/en/news/feature/march-of-the-machine-release-notes
릴리즈 노트는 위의 링크에 올라왔습니다.
1. 새 카드 타입 소개 - Battle
이미 아트락사를 통해 위자드가 예고한 것처럼, 이번 블럭에서는 Battle이 등장했습니다.
Battle은 새로운 타입이기에 최대한 기존 카드들을 통해 설명해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MOM에서 공개된 모든 battle은 Siege 타입의 양면 카드입니다.
1. 내가 Planeswalker를 지키는 것처럼, Batte은 '상대'가 지키는 지속물입니다(전장에 들어오면서, 방어(Protect)할 상대를 지정합니다. 해당 상대는 Battle을 공격할 수 없고, 그 외의 다른 플레이어들은 battle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전장에 들어오면서, 우측 하단의 숫자 만큼의 방어력을 가지고 들어옵니다.
2. 이때 Battle의 조종자는 여전히 당신입니다.
3. Planes walker가 데미지를 통해 충성도 카운터가 줄어드는 것처럼, Battle도 데미지를 통해 카운터가 줄어듭니다.
4. Battle의 Defence 카운터가 0이 되면(defeat), Battle의 조종자는 Siege 타입의 경우 해당 카드를 제거한 뒤 변신하여 발동합니다.
5. 이 발동은 일반적인 주문처럼 스택을 거쳐 발동되며, 플레이어들은 이를 무효화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6. 이렇게 발동하는 주문은 타이밍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물론 상대가 3페리를 조종한다면 cast할 수 없으니 제거영역에서 돌아오지 못하겠죠(RIP)
뭐 간략히 말씀드리자면 Battle의 Siege 타입은, '공격받을 수 있는 소서리 주문' 이며
방어도가 0이 되면 변신하여 발동되는 지속물입니다. 참 쉽죠?
자 그럼 여기서 주의할 사항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 다시 강조하지만, Battle의 보호자(protector)는 '상대'만 지정될 수 있고, 이는 목표로 잡는 것이 아닙니다.
- Battle의 보호자는 Battle을 공격할 수 없습니다.
- 팀전에서, 지정된 상대 외의 상대 팀원은 당신의 battle을 공격해 줄 수 있습니다(하지만 굳이...?)
- Battle을 향해 공격지정을 할때, Protector 외의 player는 Battle을 방어해 줄 수 없습니다.
- Battle의 '조종자'는 여전히 발동한 사람입니다.
- 기존에 Any Target에게 데미지를 주는 주문/능력은 Battle을 목표로 잡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생물, 플레인즈워커, 플레이어만을 목표로 잡는 주문/능력은 Battle을 목표로 잡을 수 없습니다.
Battle을 목표로 지정하는 주문들도 이번에 나왔습니다.
그 외에 룰적으로 특이한 부분들을 소개드리면...
- Battle은 매직의 9번째 카드 타입입니다.(Land, Creature, Artifact, Enchantment, Socery, Instant, Planeswalker, tribal)
이제 타모고이프의 공방이 9/10이 될 수 있게 되었군요. 거기, 컨스파이러시, 엠블렘, Hero, Phenomenon, 스키마, 뱅가드는 카드 타입이 아닙니다. 무리수를 두지 마세요.
- 배틀이 카운터가 줄지 않고 파괴될 경우, 파괴되어 무덤으로 갑니다.
- 어떤 지속물이 Battle이 되면, Battle이 되는 순간 보호자를 지정합니다. 하지만 해당 지속물은 defend 카운터가 없으니 상대 참조로 무덤에 가게 될 것입니다.
- Battle이 생물이 되면, 생물이 된 Battle은 공격하거나 방어하지 못합니다. 이는 특수룰이라고 인식하면 되겠습니다.
따라서 어떤 공격중이거나 방어중인 생물이 Battle이 되면, 전투에서 제외됩니다.
- Battle을 제거하고 캐스트 하는 능력이 스택에 쌓인 상태에서, 해당 능력이 무효화 되면 Battle은 바로 무덤으로 갑니다.
이상입니다. 생각보다 어려울 것 없는 타입이었습니다.
궁금한 게 있으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2.새로운 키워드
Backup N
Backup은 '이 생물이 전장에 들어올 때, 목표 생물에 +1/+1 카운터 N개를 놓는다. 만약 그 생물이 다른 생물이라면, 턴 종료까지 이하의 능력을 얻는다' 라는 능력입니다.
따라서 위의 death-Greeter's Chamnpion이 전장에 들어올 때, 카운터를 자신에게 올릴수도 있고 다른 생물에 놓을 수 도 있겠죠.
다른 생물에 카운터를 올렸을 경우, 그 생물은 Backup 이하의 능력인 Double Strike를 턴 끝까지 얻게 됩니다.
심지어 상대가 조종하는 생물에 올려줄 수도 있습니다.굳이?
Incubate N
+1/+1 Counter를 N 개 가진 마법물체 Incubator를 만드는 능력입니다.
해당 토큰은 변신 능력을 가지고 있고(활성화 능력, {2}), 뒷면은 0/0이지만 +1/+1 카운터가 있으므로 카운터 개수만큼의 공방을 갖게 됩니다.(변신은 카드의 탭된 상태, 받은 데미지나 공방 수정치, 어빌리티, 카운터를 그대로 가지고 변신하므로)
이 메커니즘을 위해 위자드는 룰을 바꿨습니다.
- 이제 토큰도 뒷면을 가질 수 있습니다. 곧 Transform이 가능해 졌습니다.
- 이제 양면 카드의 복사본 토큰은 뒷면도 복사합니다.
- 하지만 Modal Card는 여전히 Transform이 불가능합니다. 변신 능력이 있는 지속물만 변신할 수 있습니다.
3. 돌아온 키워드
Convoke : Convoke를 가진 주문을 발동하면서, 당신은 당신의 언탭된 생물을 탭하여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탭되는 생물 하나당 생물의 색과 같은 유색마나나 무색마나를 하나 줄일수 있습니다.
비용, 기본대지Cycling: 비용을 내고 해당 카드를 버리면서 서고에서 해당 기본대지를 찾아오는 능력입니다.
피렉시안 마나 : 피렉시안 마나는 해당 비용을 해당 유색마나 혹은 2라이프를 지불하여 지불할 수 있습니다.
4. 개별카드 룰링
나는 모든 개별카드를 설명할 지식을 정리했으나 의욕이 없어 적지 않는다.
5. 끝내며
새 카드 타입이 생긴 것 치곤 싱거운 룰설명이었네요.
즐거운 프리릴리즈 되시길 바라며, 질문 혹은 수정 필요한 내용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성심 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첫댓글 https://openbinder.co.kr/index.php?page=setlist&set=MOM
여기서는 가격과 같이 스포일러를 보실 수 있습니다.
광고다...(?)
광고네 ... (소원을 빕시다)
시리얼 포일 많이 뽑게 해주세요
궁금한게 그럼 4마나 니콜볼라스나 키키서사시 같은거에 복사본으로 들어온 토큰도 이젠 특정조건만족 후 뒷면으로 들어올수있는건가요?
111.8. A token that has left the battlefield can’t move to another zone or come back onto the battlefield.
If such a token would change zones, it remains in its current zone instead. It ceases to exist the next
time state-based actions are checked; see rule 704.
토큰은 전장을 떠나면 Zone을 바꿀 수 없기 때문에 해당 두 카드는 제거존으로 이동한 상태에서 돌아오지 못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제 12시 또 다른 자와 Battle이 시작..
Q. 지속물 파괴 주문이나 효과로 Battle 지속물을 파괴하면 어떻게 되나요?
- 배틀이 카운터가 줄지 않고 파괴될 경우, 파괴되어 무덤으로 갑니다.
놀랍게도 본문에 답이...
바보 같은 질문이라니~ 답변 고맙습니다.
재정님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이제 양면 카드 뒷면의 카피도 앞뒷면이 다 있는 판정이니, 우화 뒷면으로 복사한 우화 뒷면은 이제 봉기 안 터진 푸시로 찍으면 안 죽는 거 맞나요?
네 그건 그렇게 됩니다 ㅋㅋ
감사합니다~
그런데 배틀 카운터가 4개인 상태에서, 모종의 효과로 카운터를 3개 줄이고 마지막 1데미지만 줄 경우에는 변신이 되는 걸까요? 결과적으로는 전투로 파괴된 거니까...?
네 그 경우는 그렇게 됩니다
는 전혀 상관 없었네요 ㅠㅠ 잘못된 정보 죄송합니다.
어 그런데 뱀파이어 헥스메이지 같은 카드로 카운터를 제거하면 배틀이 뒷면으로 발동하지 않나요? 레딧같은데선 다 사용가능한 것처럼 얘기하던데..
원문 릴리즈 노트에도 그런 내용은 안보여서요
If a battle has no defense counters, and it isn't the source of a triggered ability that has triggered but not yet left the stack, that battle is put into its owner's graveyard. This is a state-based action. This doesn't cause a Siege's intrinsic triggered ability to trigger.
라는 구문과 그 앞 내용들에서 유추 가능한 내용입니다.
이거 제가 읽은 뉘앙스는 서사시 마지막 장능력 스택에 올라와 있을 때 서사시 무덤에 보내는거 방지하는 것처럼 배틀의 경우도 Defeat 트리거 올라왔을 동안에 무덤에 보내는거 방지하는 룰 구문으로 읽었는데요 여기서 Defeat의 요인 원천에 관련된 내용이 있나요?
https://www.tumblr.com/markrosewater/713157932173426688/can-vampire-hexmages-activated-ability-and-other?source=share 레딧에서도 된다고 하고 마로도 블로그에서 가능하다고 답변했는데 되는거 아닐까요?
그렇네요 제가 해석을 잘못한 것 같습니다 빨리 수정해야 겠네요
그렇네요 제가 해석을 잘못한 것 같습니다 빨리 수정해야 겠네요
늦은 시간에도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ㅎㅎ 신팩 나올때마다 룰 정리해주시는거 매번 유익하게 보고 있습니다! 늘 감사드립니다!
체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잘못된 룰 확산되지 않게해야겠네요.
오오.. 재밌게 잘 봤습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언제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