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부터 교육은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라 하였다. 국가와 사회발전의 근본초석이기 때문에 '백년 앞을 내다보는 큰 계획'이라는 뜻으로 하는 말이다.
교육(敎育)의 한자적 의미로 해석해 보면 교(敎)는 효(爻)와 자(子), 복(攴)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세상과 마주치는 제자에게 스승이 회초리로 깨우침을 주는 스승과 제자사이의 베품과 본받음이 동시에 각인돼 있다고 한다.
육(育)은 자녀를 착하게 만든다는 의미라 한다.
이처럼 교육(敎育)을 문자적으로 해석하면
“교육은 미성숙 상태의 어린아이를 성숙한 어른이 되도록 위에서 모범을 보이고 베풀면서 격려하고 아래에서 이를 공경하고 본받으며 따르도록 하는 의도적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교육을 우리말로 바꾸면 ‘가르치고 기르다.’로 요약할 수 있다. ‘가르치다’라는 말은 ‘갈다’와 ‘치다’의 합성어로 ‘갈다’는 연마 즉 ‘노력하고 다듬어 깎아 새롭게 만들다’라는 의미이고, ‘치다’는 어떤 행위를 가하여 새로움을 추구하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가르치다’에는 시비선악(是非善惡)을 판단하고 나쁘고 거친 것을 다듬어 착하고 아름답게 만드는 일이 내포되어 있다.
‘기르다’는 사람의 육체와 정신의 성장시키는 전 과정을 의미한다.
따라서 ‘가르치고 기르다’는 타인 혹은 자신이 스스로를 갈고 닦아서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시킨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처럼 교육은 하루아침에 이루어 질 수가 없는 것이며 그 결과가 일, 이년에 나타 날 수 가 없는 것이다.<
그래서 초교 입학연령 1개월씩, 학교를 일찍 보내보는 걸로 12년간 앞당겨 보잔다. 굥의 故육부가 ㅋㅋㅋㅋㅋ ㅋㅋㅋㅋ ㅋㅋㅋㅋ ㅋㅋㅋㅋ
굥에게 누군진 모르겠으나 건의를 하자
교육부를 없애라고 했다지?
"그래, ㄴ ㅓ한ㅌ ㅔ
졌ㄸ ㅏ! ㅇ ㅣ
무지,무식하기가 하늘을 찌르는 무자식 상팔자인 돼짓ㄲ ㅑ!"
첫댓글 천박한 돈의 인식
누가그러데요
자본주의 사회에선 돈 이면
배신도하구
살인도한다구
자본주의가 좋은것인가?
의문을품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