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문동(Asparagi tuber)
과명 : 백합과(Liliaceae)
학명 : Asparagus cochinchinensis (Lour.) Merr.
생약명 : 천문동(天門冬)
[기원] 천문동(天門冬) Asparagus cochinchinensis 의 덩이뿌리를 삶거나 쪄서 껍질을 제거하고 말린것.
[다른이름] 지문동(地文冬), 만년송(萬年松)
[약초이야기] 천문동(天門冬)은 하늘의 문을 열어주는 "겨울약초"라는 뜻으로 몸과 마음이 가벼워지고 정신이 맑아져서 신선처럼 하늘을 오를 수 있게 한다는 약초이다.
[분포 및 주산지] 제주도, 전남 목포, 매가도, 전북 전주, 경북 가야산, 울릉도, 경남통영, 지리산, 간월산 등지에 자생하며 일본, 만주, 중국, 대만에 분포한다.
[유사종] 난쟁이천문동(A. pygmaeus), 비짜루(A. schoberioides)
[형태] 덩굴성 여러해살이풀로 주로 바닷가에 자라며 근경은 짧고 많은 방추형의 뿌리가 사방으로 퍼지며 원줄기는 1~2m로서 덩굴성이며 가지가 가늘며 평활하다. 잎처럼 생긴 가지는 1~3개씩 총생하고 선형이며 끝이 뾰족하며 활처럼 굽으며 광택이 있다. 잎은 바늘모양으로 생겼다. 꽃은 연한 황색으로 5~6월에 잎겨드랑이에 1~3개 달린다. 꽃잎은 6개의 선상 타원형이며 6개의 수술은 꽃잎보다 짧으며 암술대는 3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장과로 둥글고 희며 지름이 6mm가량의 흑색종자가 1개 들어 있다. 땅속뿌리에는 작은 고구마 같은 방추형의 덩이뿌리가 달린다.
[성분] 뿌리줄기에는 asparagine 4,5,6,7, 5-methoxymethylfurfural, 베타-sitosterol 등을 함유한다.
[사용부위] 덩이뿌리(괴근 ; 塊根)
[채취 및 수치] 덩이뿌리를 가을부터 채취하여 쪄서 껍질을 벗겨 말린다.
[효능] 자음(滋陰), 윤조(潤燥), 청폐(淸肺), 강화(降火), 자양강장(滋養强壯)의 효능이 있다. 또 항암물질인 아스파라긴산, 글루코사이드 등이 함유되어 있어서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여 암을 예방하며 항균효과 또한 뛰어나 체내에 있는 유해세균을 없애는데도 효과적입니다. 천문동에 들어있는 스테로이드와 글루코사이드 성분이 기침, 천식등 기관지 건강에 특히 좋으며 피부의 촉촉한 수분을 유지시켜 주며 건선, 아토피, 가려움증 등 피부질환에도 효과적이며 피로회복과 우리몸의 떨어진 면역력을 높여주는데도 좋고 찬 성질을 가지고 있는 천문동은 우리몸에 있는 열을 낮춰주고 해열작용을 합니다.
[주치료] 음허발열(陰虛發熱), 폐결핵(肺結核), 인후종통(咽喉腫痛), 소갈(消渴), 변비(便秘), 폐음수상(肺陰受傷)를 치료한다.
[처방] 마황승마탕(麻黃升麻湯), 천문동환(天門冬丸), 천문동탕(天門冬湯), 천문동산(天門冬散), 인삼백합탕(人蔘百合湯), 삼재환(三才丸), 자음강하탕(滋陰降下湯)
[민간요법] 뿌리줄기 10g에 물 700ml를 넣고 달인 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토혈을 할때 물을 적당히 넣고 달여서 하루 두세 번 며칠간 먹는다. 설탕에 담가 식용으로 하면 담을 제거한다. 당뇨병의 치료에 달여서 오래 복용한다. 몸이 허할때 술에 담가 공복에 한 컵씩 마신다. 천문동 뿌리를 오래 먹으면 오래 살고 빠진 머리털이 다시 돋아 난다고 한다.
[주의사항] 허한(虛寒)으로 인한 설사 및 외감풍한(外感風寒)에 의한 해수(咳嗽)에는 금기이다.
[재배기술]
(1) 재배적지 : 토심이 깊고 배수가 잘되는 사질양토~사양토에서 재배하고 내한성이 약하므로 남부지방에서 겨울철 양지쪽인 곳에서 재배한다.
(2) 번식 및 정식 : 번식은 종자와 포기나누기로 번식하며 종자는 채취하여 마르지 않도록 보관한다. 종자번식은 3월하순~4월초순경 파종하여 늦가을이나 다음해 봄에 정식한다. 분주번식은 봄과 가을 그 해에 자란 연한 괴경을 3~5개 정도 붙여서 포기나누기를 한다. 심는 거리는 이랑나비 120cm, 포기사이 20cm로 하여 정식한다.
(3) 주요관리 : 육묘기는 관수와 김매기에 주의하고 덧거름은 잘 썩은 퇴구비를 2~3회 시용한다. 덩굴성이므로 정식후 김매기와 사이갈이를 2~3회 하고 덩굴이 50cm이상 자랐을때 지줏대를 세워서 햇볕을 잘 받도록 한다.
(4) 수확 및 조제 : 가을과 겨울 동안에 2~3년생 뿌리를 굴취하여 잿물에 담근후 거피, 거심(목질부)하고 찌거나 삶아서 건조함량 17.0%이하로 말린다. 이 약은 지름이 10mm이상이고 길며 엿과 같이 갈색을 띠고 단맛이 강하며 부드러운 것이 양품이다.
더 많은 정보 공유는 ~ ♡내린천 오지마을♡ 클릭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