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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시작하며 안녕하십니까, Lv2 저지.... 아니다. 이제 저지 아카데미가 없어졌지. 아무데서도 공인해줄 기관이 없군요 ㅋㅋㅋㅋㅋ 야ㅋㅋㅋㅋㅋㅋㅋㅋㅋ위자듴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너넨 ㅋㅋㅋㅋㅋ 진ㅋㅋㅋㅋㅋㅋ짴ㅋㅋ 걍 이재정입니다. 라브니카 원(原) 블럭, 리턴 투 라브니카, 라브니카의 길드들 을 거쳐 이젠 심지어 라브니카 리마스터 블럭까지 지나서 다시 라브니카에 왔습니다! 하지만 이번엔 카를로브의 저택에서 벌어진 살인사건을 배경으로.. ... 라브니카에서 살인 따위가 문제가 된다구요...? 뭔 소리야;;; 아무튼 위자드가 그렇다니 그런 걸로 치고 어떤 탐정소설보다도 많은 탐정이 등장하는 카를로브 영지로 떠나보도록 하겠습니다. 0.5. 룰 변경 Suspend 에 관련하여 룰 변경이 있어 공유드립니다. 이는 Standard에 나타나는 능력이 아니므로, 따로 설명은 드리지 않겠습니다. Suspend의 마지막 time counter가 제거되었을 때, 기존에는 이를 반드시 발동해야 했으나 이제는 마지막 time counter가 제거되었을 때 발동할 '수may' 있습니다. 이렇게 발동하지 않은 경우 제거되어있는 카드는 제거된 채로 남으며, 추가로 제거할 타임카운터가 없으므로 나중에 캐스트하기도 어렵습니다. 1. 재판 매커니즘 위자드에서 제가 글 쓰는 형식을 어떻게 알아냈는지, 이번엔 역대 최대급의 재판 키워드들이 있습니다. 중요한 건 따로 설명하겠지만 단일 카드들은 간단히 카드 소개로 넘어갈게요... 부대전 재등장이라고 생각 하셨나요? 쟌넹! 능력이 다릅니다. 기존 부대전(Battalion)은 반드시 능력을 가진 생물이 같이 공격을 해야 격발되었지만, 이번엔 능력을 가진 생물 공격을 가지 않아도 생물 세마리가 공격 가면(you 인 경우 당신이, a player 인 경우 누구든) 격발됩니다. - 능력이 Upgragde 되었습니다. 애초에 부대전은 Ability word이기 때문에 실제적으로 능력을 가지고 있는 구문은 아닙니다. Wither : Wither를 가진 생물은, '생물에게' 데미지를 입힐 때 -1/-1의 카운터의 형태로 입힙니다. 이는 여전히 데미지로 lifelink, deathtouch등도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Investgate는 단서(Clue,Artifact Token with 2, Sac : Draw a card)를 만드는 능력입니다. 이번 블럭엔 단서를 활용하는 능력들이 마법물체를 희생할 때 격발되거나 희생하여 이점을 얻는 식으로 대거 존재합니다. -갑작스럽게 Poison Counter 능력이 돌아왔습니다. 어떤 플레이어가 10개 이상의 독 카운터를 갖고 있게되면, 상태 참조로 패배합니다. -Cycling도 Basic landcycling (서고에서 기본 대지를 찾는 능력)으로 재판되었습니다. Topiary Panther의 두번째 능력은 활성화 능력입니다 . -Adventure 도 돌아왔습니다. Adventure로 발동한 경우, 제거 영역으로 이동하여 원래의 카드로 발동이 가능합니다. -Leyline 시리즈도 딱 한장이 나왔습니다. 1. leyline 카드는 openning hand(멀리건 완료 후 Keep 선언 후 확정된 핸드에서)에 가지고 있을 경우, 게임 시작시 전장에 두고 시작합니다. 당신이 후공이라도 상대 턴 전에 전장에 두고 시작합니다. 2. hybride 마나 비용은 표시된 마나 비용 중 하나로 지불할 수 있습니다. G/W 의 경우 G로도, W로도 비용 지불 가능합니다. -Strive가 ability word 없이 돌아왔네요. 플레이어를 목표로 하기 때문에, 게임에 참가중인 플레이어마다 UW 를 추가로 지불하여 효과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미 한번 목표로 한 목표는 다시 잡을 수 없으므로, 일반적인 1:1 에서는 두명만 목표로 잡을 수 있겠네요. -Split card도 5장 추가되었습니다. split card는 한장의 카드이므로, 마나 값은 두 모드를 모두 합쳐 정의됩니다. Cease/Desist의 mana value는 8입니다. Fuse가 없으므로, 두 모드 중 하나로만 발동할 수 있습니다. -Affinity 는 카드를 발동할 때 비용을 줄여주는 능력입니다. Affinity for planeswalkers의 경우, '당신이 조종하는' 플레인즈 워커 하나마다 비용이 무색 하나씩 줄어듭니다. 2. 신규 메커니즘 - Disguise, Cloak '능력없는 뒷면 카드 발동' 이 새로운 모습(Ward 2)으로 나타났습니다. 해당 능력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 Disguise는 기존의 Morph와 비슷한 능력입니다. 뒷면 상태에서 ward2를 가지게 되어 강화되었습니다. - Disguise를 가진 생물은, 당신이 손에서 발동할 때 ③을 지불하여 이름과 타입, 색이 없는 2/2 생물로 발동할 수 있습니다. - 이렇게 뒷면인 생물은, Disguise능력을 가지고 있으면 Disguise 능력을 지불하여 앞면으로 돌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물을 앞면으로 돌리는 능력은 활성화 능력이 아니며, 이 능력은 해결되는 데에는 스택을 사용하지 않는 특수 행동(Special action)입니다. 조종자는 자신이 우선권을 가진 상태에서 언제든 Face up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돌리는 능력(face up)으로 인한 격발 능력은 일반적인 격발 능력들처럼 스택을 사용하여 해결합니다. 이렇게 앞면으로 돌리는 행위는 카드의 상태(올려놓은 카운터들, 장착된 장비들, 붙은 오라들, 탭/언탭상태)를 유지합니다. ※ Disguise 카드의 조종자는, 언제든지 내려놓은 카드의 뒷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isguise 능력으로 발동된 생물이 Zone을 옮기는 경우(전장을 떠나거나 Stack을 떠나게 되는), 그 조종자는 앞면을 공개하여 Disguise 능력이 있는 카드임을 보여야 합니다. 이는 게임이 종료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 Limited Tip : 현 파이오니아 범위에서, Morph나 Disguise를 가진 생물은 face up 비용이 4마나 이하일 경우, 2/2 생물로 방어할 경우 둘 다 죽거나, 둘 다 살도록 공방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물론 다른 효과(카운터, aura, 다른 생물 등등등)가 있을 경우 달라질 수 있습니다. - Cloak는 기존의 Manifest와 비슷한 능력입니다. 뒷면 상태에서 ward2를 가지게 되어 강화되었습니다. - Cloak된 카드는 이름과 타입, 색이 없는 2/2 생물입니다. - 이렇게 뒷면인 생물은, 카드가 생물 카드인 경우에만 마나 비용을 지불하여 앞면으로 돌릴(Face up) 수 있습니다. 이 능력은 해결되는 데에는 스택을 사용하지 않는 특수 행동(Special action)입니다. 조종자는 자신이 우선권을 가진 상태에서 언제든 Face up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돌리는 능력(face up)으로 인한 격발 능력은 일반적인 격발 능력들처럼 스택을 사용하여 해결합니다. 이렇게 앞면으로 돌리는 행위는 카드의 상태(올려놓은 카운터들, 장착된 장비들, 붙은 오라들, 탭/언탭상태) 를 유지합니다. ※ Cloak 카드의 조종자는, 언제든지 내려놓은 카드의 뒷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위 5가지 능력은 서로 호환(?)이 가능하여, Manifest나 Cloak으로 전장에 나온 카드가 Morph, Megamorph, Disguise 능력이 있을 경우 Morph, Megamorph, Disguise 비용으로 face up 할 수 있습니다. 생물 카드인 경우 Manifest 혹은 cloak을 통한 face up 수단과 Morph, Megamorph, Disguise 를 통한 face up이 모두 가능합니다. 비투 가지의 나뭇가지 같은 경우도, Cloak으로 전장에 뒷면으로 있어도 여전히 Disguise 능력으로 Face up 가능합니다. 공통적으로, 상대의 혼동을 막기 위해서, 여러 장의 뒷면 상태의 카드가 있을 경우 내려놓은 순서와 뒷면으로 전장에 나온 방법을 명확하게 해야합니다. - Collect evidence Collect evedence(증거 수집) N 능력은 보통 추가 비용이나 해결 과정에서 나타나며 '당신의 무덤에서 카드들을 제거하여 총 마나 값이 N 이상'이 되도록 제거하는 능력입니다. X가 포함된 카드들은 보통 마나 값에서 X를 0으로 칩니다. split card의 비용에 관련되어 재판 능력의 split card 항목을 참조하세요. - Case 기존의 서사시saga 와 비슷하게 생긴 사건 카드가 추가되었습니다. 사건 카드는 크게 3칸으로 1 : 전장에 들어올 때 능력 2 : 사건이 해결되는 조건(To solve) 3 : 사건이 해결되었을 때(Solved) 가지는 능력 으로구성되어 있습니다. 사건이 들어올 때 능력은 일반적인 부여마법과 동일합니다. 사건이 해결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당신의 종료단 시작' 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1. 당신의 종료단 시작에, To solve 조건이 만족되었는지 확인 2. 조건을 만족하면 To solve 능력이 스택에 올라가게 됩니다. 3. 스택에 올라간 To solve 능력이 해결될 때, 다시 한번 조건을 체크하여(If) 여전히 To solve 조건을 만족하고 있다면 4. 사건이 해결되어 세번째 칸의 능력을 가지게 됩니다. 세번째 칸의 능력은 상시 능력, 활성화 능력, 격발 능력 등 다양합니다. 사건이 해결되기 전까지는 세번째 칸의 능력은 없는 것으로 취급합니다. Solved된 Case를 복사해도 Solved 상태는 복사되지 않음에 유의하세요. - Suspect 카를로브의 영지에서, 생물들은 혐의(suspect)를 가질 수 있습니다. suspect는 이점이기도 하면서 단점이기도 합니다. suspect 된 생물을 다음을 가집니다. 1. menace를 가집니다. 2. 이 생물은 방어할 수 없다(방어 될 수 없다가 아닙니다!) 를 가져, 방어에 참여할 수 없게 됩니다. 해당 블럭의 카드들에 suspect를 참조하는 주문들이 많이 있으니 겪으면서 혐의를 조절하는 법을 익혀야 할 것 같습니다. suspect 되는 것은 생물이 가지는 능력이 아닙니다. 생물이 모든 능력을 잃게되면, 해당 생물은 여전히 suspect 상태이지만 menace 와 can't block 능력을 잃습니다. 3. 개별 카드 룰링 - 비밀스럽게 종족을 선택하기 위해, 이 카드의 첫번째 능력이 해결될 때 변경할 수 없는 쪽지 등에 상대에게 보여주지 말고 기록을 남겨주세요. - Archdruid's Charm의 첫번째 모드는, 찾는 대지에 제한이 없습니다. - Archdruid's Charm의 두번째 모드는, 상대가 목표가 될 수 있는 생물을 조종하고 있지 않다면 선택할 수 없습니다. 두번째 모드를 선택하여 목표를 잡은 이후에 목표가 적합하지 않게 되는 경우는 여전히 +1/+1 카운터가 올라갑니다. - 랜드는 발동 될 수 없기 때문에, 당신은 Assemble the players로 Dryard Arbor를 발동할 수 없습니다. - 당신은 Assemble the Players로 disguise나 Morph를 가진 생물을 2/2 뒷면 생물로 발동할 수 있습니다. 해당 크리쳐가 원래 공격력이 2 초과이더라도 이렇게 발동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Cryptex의 첫번째 능력은 마나 능력으로, 이에 대응하여 Action 할 수 없습니다. - Niv-Mizzet의 능력이 이해가 어렵습니다.... color pairs among permanets you control that are exactly two colors = 당신이 조종하고 있는, 정확하게 2색인 지속물들에 대해서, 각 색 조합(총 10가지 UW, UB, BR, RG, GW, WR, WB, UR, UG, BG)을 만족하는 숫자가 X가 됩니다. 즉 X는 최대 10이며, 니브 미젯 자신은 5색이므로 X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4. 마치며 일주일 밀린 빨래가 완료되어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추가 문의 및 잘못된 내용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즐거운 매직 되세요! |
첫댓글
잘읽었습니다!!
인매직 공인
언제나 아리가또 합니다
오오 항상 감사합니다 ㅎㅎ
독 카운터는 스탠 올윌비원 정도쯤에서 이것저것 추가되어 있슴니당 톡식말고도 독카운터 올리는 주문들이 있답니다. 참고 부탁드릴게요 ㅎㅎ
case가 어떤 건지 궁금했는데 감사해요!
일주일빨래 ㅎㄷㄷ해
믿고 보는 재정님!
오늘도 많이 배워 갑니당~ :D
훠킹 위자드
좋은 글 감사합니다.
토믹의 플커 친화는 랄 자렉과의 관계 때문에 들어간 것 같네요.
따봉
우워... 'ㅅ'bbbbb 감사드립니다.
드립력이 부조카다
뒤늦게 감사합니다 덕분에 드랩 잘 풀렸어요!
저지님 잘 봤습니다. 지난 것들도 읽어보러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