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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아프리카 경제 개요
Lesetja Kganyago: 남아프리카 경제 개요
2023년 7월 28일 프리토리아에서 열린 제103차 SARB 주주 정기 총회에서 Lesetja Kganyago 남아프리카 준비은행 총재가 연설합니다 .
https://www.bis.org/review/r230731d.htm
지난번 남아공 준비은행(SARB) 주주들 앞에 섰던 때 이후로 세상이 크게 변했지만 2019년 이후 처음으로 여러분과 직접 이 자리에 함께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우리는 COVID-19의 맹공격에서 살아남았지만 현재 남아공은 높은 인플레이션, 낮은 경제 성장 및 어려운 외부 환경이라는 여러 가지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공급망 압박 완화와 원자재 가격 하락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인플레이션은 많은 중앙은행의 목표치를 훨씬 상회하고 통화 정책은 긴축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불확실성 증가와 자신감 약화를 포함한 이러한 상황은 팬데믹 이후 회복이 상대적으로 약한 남아프리카를 포함한 많은 신흥 시장 경제의 성장에 걸림돌이 되었습니다.
전력 부족, 기반 시설 문제, 높은 공공 부채 수준 및 취약한 투자가 남아공의 중기 성장에 계속 부담을 주고 있습니다.
원자재 가격 하락은 디스인플레이션을 뒷받침했고 헤드라인 인플레이션은 2023년 중반에 목표 범위로 돌아왔습니다. 그러나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경직적이며 중기 인플레이션 전망에 대한 위험은 여전히 상방에 있습니다. 통화 정책은 중기적으로 인플레이션을 4.5%로 되돌리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이 목표는 계속되는 지정학적 긴장과 기후 변화와 같은 문제로 인해 복잡해질 것입니다.
글로벌 조건
대유행 초기에 공격적인 재정 및 통화 완화는 대유행의 경제적 영향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경제 활동이 서서히 재개되면서 공급망은 여전히 극심한 제약을 받아 국제 가격이 급등했습니다. 인플레이션 충동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악화되어 식품 및 석유와 같은 중요한 상품의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인플레이션 상승에 대응하여 대부분의 중앙 은행은 정책 금리를 인상했습니다.
글로벌 인플레이션은 작년 3분기에 최고조에 달했고 이후 2023년 3분기까지 완만해졌습니다. 이러한 감속은 거의 전적으로 덜 구속력 있는 공급 제약과 더 긴축된 거시 경제 정책과 함께 더 낮은 식품 및 유가를 반영합니다. 그러나 인플레이션은 중앙은행 목표치 이상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선진국에서는 서비스에 대한 지속적인 지출, 타이트한 노동 시장 및 강력한 임금 상승을 반영하여 핵심 인플레이션이 불편할 정도로 높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금리 상승이 미국(미국)과 유로존에서 일부 은행 부문 변동성을 촉발했지만 최근 몇 달 동안 감소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시장 관련 스트레스는 2023년 3월 이후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와 유럽중앙은행(ECB)이 추가로 각각 75bp와 100bp 인상하는 등 선진국 경제의 하이킹 주기를 탈선시키기에는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일부 중앙 은행의 인상은 글로벌 중립 금리가 팬데믹 수준보다 훨씬 높게 상승했음을 시사합니다. 2024년을 향해 나아가면서 전 세계 중앙은행은 중립 실질금리의 변화에 대한 추가적인 증거를 주의 깊게 주시할 것입니다.
글로벌 금융 상황이 조정되고 위험 조정된 실질 금리 차이가 확대됨에 따라 포트폴리오 흐름이 덜 확실해지고 외부 자금 조달의 가용성과 비용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이러한 신용 비용의 상승은 남아프리카를 포함한 많은 신흥 시장 및 개발도상국(EMDE)의 대규모 재정 및 경상수지 적자에 대한 자금 조달을 더욱 악화시킬 것입니다. 많은 국가에서 공공 부채 수준이 지속적으로 증가했으며, 이는 더 높은 인플레이션과 함께 경제 성장에 심각한 역풍을 일으켰습니다. 더 불리한 신용 조건에 대응하여 환율이 하락함에 따라 수입 인플레이션이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다른 항목 중에서도 특히 생산자 물가, 연료 비용 및 식품 가격에서 이미 볼 수 있습니다.
국내 조건
COVID-19 대유행으로부터 남아공의 회복은 대유행으로 인한 규제 완화에 따른 수요 확대와 공급 반등에 힘입은 것입니다. 이로 인해 2020년에 경험한 6.0% 위축에서 강력하지만 불완전한 회복이 이루어졌습니다. 2021년 성장이 4.9% 반등했지만 이후 활동은 2022년에 2.0%로 둔화되었고 2023년에는 에너지 위기가 직면한 에너지 위기로 인해 더 낮은 성장이 예상되었습니다. 나라가 나빠졌다. SARB는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을 0.4%로 예상하고 향후 2년 동안 평균 1% 정도 성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COVID-19 이후 회복은 정치적 불안, 파괴적인 파업, 극심한 기상 조건 및 실패한 인프라와 같은 다양한 국내 특이성을 반영합니다. 로드 셰딩은 15년 전에 남아공 어휘집에 포함되었지만 지난 2년 동안 강화되어 성장에 구속력 있는 제약을 가하고 있습니다. SARB는 2023~2025년 동안 부하 분산이 없을 경우 성장률이 2%에 근접할 것으로 추정합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저조한 경제 성과는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국가의 만성적인 저성장 문제는 팬데믹 이전부터 발생했습니다. COVID-19 이전 5년 동안 성장률은 평균 1%에 불과했습니다. 이는 일반적인 신흥 시장 경제가 달성한 3.5% 성장에 비해 낮습니다.
더 높은 성장을 달성하기 위한 주요 과제 중 하나는 약한 투자 수준입니다. 남아공 투자는 GDP의 16%에 가까운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비교 대상국이 달성한 25% 수준과 비교됩니다. 거시경제적 관점에서 볼 때 남아공에서 더 높은 투자 수준을 달성하는 데 있어 주요 제약은 지속적인 재정 절감입니다. 높은 공공 부채 수준은 위험 프리미엄을 높여 오늘날 차입 비용을 약 11%까지 높입니다.
저투자 문제는 인프라보다 현재 소비에 더 치중된 공공 지출의 구성으로 인해 악화됩니다.
경제 교역조건의 반전은 재정 전망을 악화시킬 위험이 있습니다. 2020년 1월에서 2022년 3월 사이에 금, 철광석, 백금족 금속 및 석탄과 같은 남아공의 주요 원자재 가격이 두 배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 이후로 이러한 가격은 지속적으로 하락했으며 6개월 동안에만 무려 23.8%나 하락했습니다. 자금 수요가 증가하고 국내 저축이 여전히 취약함에 따라 해외 저축의 필요성이 확대되었습니다. 경상수지 적자는 2022년 0.5%에서 2025년 3.3%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헤드라인 인플레이션은 작년에 급격히 상승하여 2022년 4월에 3~6% 인플레이션 목표 밴드의 상단을 넘어섰고 2022년 7월에는 13년 최고치인 7.8%에 도달했습니다. 2023년 6월 5.4%에 도달하면서 목표 밴드로 돌아왔습니다. 이러한 완화는 주로 최근 몇 달 동안 세계 식품 및 연료 가격 하락과 공급망 중단 완화 및 수요 조건 완화로 인한 수입 인플레이션 감소에 기인할 수 있습니다.
예측 기간 후반에는 인플레이션이 더 뚜렷하게 완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헤드라인 인플레이션은 2024년에는 연평균 5.0%, 2025년에는 4.5%로 완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플레이션 위험은 여전히 긍정적인 것으로 평가됩니다. 서비스 인플레이션 상승과 관리 가격 인플레이션 상승은 계속해서 물가 상승 압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압력은 중기적으로 주요 가격 결정자들에 의한 인플레이션 기대치의 상승 및 상승으로 인해 더욱 악화됩니다. 예를 들어, 경제 조사국(Bureau for Economic Research)의 인플레이션 기대치 조사에 따르면 2년 앞의 기대치는 2021년 약 4.5%에서 기업과 노동 조합에 대해 각각 6.3%와 5.9%로 꾸준히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주요 가격 결정자들의 이러한 높아진 기대치는 최근 임금 협상에 영향을 미치고 더 높은 핵심 인플레이션을 포함할 위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상승하고 지속적인 인플레이션에 직면한 SARB의 통화정책위원회(MPC)는 지난 1년 동안 환매(repo) 금리 정상화 속도를 높여 2022년 5월 MPC 회의 이후 누적 400bp 인상했습니다. 이로 인해 명목 레포 금리는 8.25%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수준에서 남아공의 통화 정책은 이제 제한적인 것으로 간주됩니다.
MPC는 이전 금리 인상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계속 평가합니다. 통화 정책은 약 12~24개월의 시차를 두고 운영되며 금리 인상의 최대 영향은 3~5분기 사이입니다.
현재까지 금리 인상은 신용 수요에 완만하게 둔화되는 영향을 미쳤으며 가격 조정 후에도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민간 부문에 대한 총 대출 및 대출은 올해 현재까지 2022년 상반기보다 2.0% 증가했습니다. 기업에 대한 신용 증가율은 3.5%로 상대적으로 견조한 반면 가계에 대한 신용 증가율은 0.5%로 둔화되었습니다. %. 가계의 신용수요는 코로나19 시대의 초저금리 환경에서 견조한 성장세를 보인 이후 둔화된 주택담보대출이 주를 이룬다. 이자율 상승으로 인해 연간 가처분 소득 중 가계의 부채 상환 비용이 2010~2019년 평균 약 8.5%로 다시 올라갔습니다.
통화 정책이 만들어지는 더 넓은 환경은 중앙 은행에 추가적인 도전을 제시합니다. 지정학적 긴장, 확립된 글로벌 가치 사슬의 변화, 기후 변화의 심화 문제는 모두 장기적인 성장과 상대적 가격 충격에 대한 도전을 제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원자재 가격 상승이 어떻게 다양한 경제의 수입 인플레이션으로 번지는지를 보여주는 불쾌한 사례였습니다. 이러한 긴장은 최근 흑해 곡물 거래의 붕괴로 예시되는 인플레이션 전망에 계속해서 상승 위험을 제기합니다. 글로벌 석유 및 식품 가격의 지속적인 변동성은 많은 국가의 인플레이션을 목표치로 되돌리는 것을 지연시킬 위험이 있습니다.
글로벌 공급망에 대한 팬데믹 관련 충격이 계속해서 완화되고 보다 정상적인 조건으로 되돌아가는 동안 기존 글로벌 가치 사슬은 변화하는 글로벌 무역, 산업 및 기술 정책 환경에 계속 적응할 것입니다. '니어쇼어링(Nearshoring)'은 세계화의 디스인플레이션 충동을 역전시킬 가능성이 높으며 장기적으로 제조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상승 압력을 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탈세계화가 생산성 증가를 낮추고 기술 확산을 늦추며 경제가 경쟁력을 유지하기 어렵게 만들기 때문에 남아공과 같은 신흥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할 것입니다.
홍수 및 가뭄과 같은 주요 기후 현상은 현지 식품 가격에 즉각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은 2022년 크와줄루-나탈(KwaZulu-Natal)의 홍수와 2015~2018년 웨스턴케이프 가뭄 등 수많은 기후 현상을 겪었다. 2015/2016년의 엘니뇨 현상은 2016년 식품 인플레이션을 약 11%까지 끌어올렸고, 올해 후반에 엘니뇨가 다시 나타나면 식품 디스인플레이션 과정을 지연시킬 위험이 있습니다. 예측 및 모델링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2015/2016년 가뭄(20년에 한 번 발생)이 반복되면 식품 가격이 10%까지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그러한 위험이 SARB의 기본 관점 밖에 있습니다.
이렇게 변동이 심한 세상에서 SARB가 균형 있고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을 위해 가격 안정을 보장하는 임무를 굳건히 지키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습니다. 통화 정책은 2차 효과와 인플레이션 충격 이후 인플레이션 기대가 닻을 내릴 위험을 방지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MPC는 하이킹 사이클을 일시 중지했지만 중기적으로 강화되면 인플레이션 압력을 진압하기 위해 단호하게 행동할 것입니다. 우선순위는 인플레이션이 3-6% 목표 범위(4.5%)의 중간점에 도달하고 그 수준을 유지하여 남아공 전체의 이익을 위해 균형 있고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을 가장 잘 보장하는 것입니다.
재무 안정성
SARB의 역할은 통화 정책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이제 우리의 다른 법적 권한인 재정 안정성 확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남아공 금융 시스템은 도전적인 글로벌 및 국내 개발 속에서도 탄력성을 유지했습니다. 그러나 그 회복력은 글로벌 통화 정책 긴축, 선진 시장 은행 부문의 혼란, 불안정한 금융 시장 및 성장 전망의 하향 조정으로 테스트되었습니다.
지난 1년 동안 SARB는 지속적인 전력 공급 부족, 정부 부채의 상향 조정, FATF(자금세탁방지기구)의 남아프리카공화국 그레이리스트 및 지정학적 긴장 고조의 영향과 관련된 금융 안정성 위험을 강조해 왔습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사이.
그러나 SARB는 2023년 3월 24일에 법인으로 예금 보험 공사(CODI)를 설립하는 것을 시작으로 금융 시스템에 대한 신뢰와 신뢰를 강화할 몇 가지 주요 이정표를 지난 해에 표시했습니다. 2024년 4월에 완전히 운영될 SARB의 자회사인 CODI는 은행이 도산할 경우 보장된 예금자를 보호할 것입니다. 이와 함께 SARB는 2023년 6월 1일부터 시스템적으로 중요한 금융 기관의 실패 시 금융 시스템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지정 기관의 해결 기관이 되었습니다.
신중한 규제
금융 안정성의 또 다른 초석은 우리 금융 기관의 효과적인 규제입니다. 지난 1년 동안 특정 상황에 처한 여러 지역 기관이 큐레이터 직을 맡았습니다. 남아공의 은행 및 보험 회사와 시장 인프라는 여전히 건전합니다. FATF가 국가를 그레이리스트에 올린 이후, Prudential Authority는 다른 규제 기관 및 법 집행 기관과 계속 협력하여 남아공의 자금 세탁, 테러 자금 조달 및 확산 자금 조달에 대한 감독의 남은 격차를 해결합니다.
운영 문제
운영 수준에서 SARB는 작년에 몇 가지 이정표를 달성했으며 이는 책임, 우수성 및 무결성이라는 우리의 가치에 대한 증거 역할을 합니다.
국가 지불 시스템(NPS)의 관리인으로서의 SARB의 역할은 너무 자주 간과됩니다. 그러나 NPS는 경제의 중요한 인프라이며 SARB는 NPS를 현대화하고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이며 접근하기 쉽게 만들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2년 9월에 우리는 국제표준화기구(ISO)의 금융 메시징 표준인 ISO 20022로 성공적으로 마이그레이션했습니다. ISO 20022를 채택함으로써 지불 처리 및 정산에서 더 풍부하고 더 나은 품질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으며 우리의 지불 생태계.
한 해 동안 핵심 운영 개발은 새로운 통화 정책 실행 프레임워크(MPIF)로의 전환이었습니다. 2022년 6월 8일부터 2022년 8월 24일 사이에 SARB는 자금 시장 부족에서 자금 시장 흑자로 전환했습니다. 동시에 은행들은 초과지급준비금의 익일예금에 대해 정책금리를 얻을 수 있도록 쿼터를 제공받았다. 공식적으로 '층층' 프레임워크인 새 시스템은 이제 완전히 작동합니다. 개혁은 통화 정책 실행을 보다 간단하고 견고하게 만들었고 은행 부문의 유동성도 개선했습니다.
우리는 또한 34년 만에 처음으로 새로운 시리즈인 남아공의 업그레이드된 지폐와 네 번째 소수점 동전 시리즈를 성공적으로 출시했습니다. 업그레이드된 통화는 SARB의 권한을 부여하고 우리의 독립을 보호하는 바로 그 헌법에 서명한 민주적으로 선출된 최초의 대통령 넬슨 만델라에게 경의를 표합니다.
SARB는 12개 공식 언어에 대한 법정 기관인 PanSALB(Pan South African Language Board)를 포함하여 국가 상징, 언어 및 도안을 통화에 사용하는 것과 관련하여 전문가 조직과 광범위하게 협의합니다. 업그레이드된 R100 지폐에 사용된 'Reserve Bank'에 대한 Xitsonga 단어의 철자에 대해 Vatsonga 커뮤니티 구성원으로부터 불만을 접수한 SARB는 문제를 재검토하기 위해 PanSALB에 연락했으며 피드백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보다 광범위하게, 새로운 보안 및 디자인 기능에 대해 대중을 교육하기 위한 SARB의 최근 캠페인은 우리 통화에 대한 대중의 신뢰와 신뢰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국가에서 진행 중인 전력 위기에 비추어 SARB는 부하 분산이 운영 및 주요 금융 시스템 인프라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직원 문제
전략 및 운영 이정표를 달성할 수 있는 SARB의 능력은 직원 덕분에 가능합니다. SARB의 직원 가치 제안은 SARB가 모든 남아공의 경제적 복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수 있도록 기술과 헌신을 갖춘 최고 수준의 전문가를 유치하고 유지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제 3년차인 다양성 및 포용성(D&I) 프로그램은 직원들의 고유한 생생한 경험을 포용하는 조직과 보다 다양한 리더십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SARB는 본사 혁신 프로젝트가 속도를 내면서 하이브리드 작업 원칙을 계속해서 적용하고 있습니다.
D&I 프로그램의 이 마지막 단계에서는 세대 간 다양성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직 차원의 워크숍이 진행 중입니다. 인종, 민족 및 문화적 다양성; 성별 다양성; 성적 취향; 그리고 성희롱. 우리가 알고 있는 바와 같이, 다양한 조직은 더 회복력이 있고 대응력이 뛰어나며 대중에게 더 나은 위치에 있습니다.
이러한 공공 서비스 정신은 경제 원탁 회의, 간행물, 투자자 세션, 통화 정책 및 금융 안정성 포럼은 물론 기업의 사회적 투자(CSI) 작업을 통해 이해관계자와의 관계로 확장됩니다.
우리의 CSI 노력은 통화 정책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경제 및 금융과 같은 분야의 기술 풀을 늘리고, 소외된 지역 사회의 사람들을 지원하는 데 맞춰져 있습니다. 여기에는 통화 정책, 금융 안정성 및 경제 저널리즘에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1학년에서 석사 수준까지 102명의 학생을 위한 장학금과 4개 대학과의 파트너십이 포함됩니다.
결론
SARB가 전략 2025의 마지막 부분에 접근함에 따라 저는 그 구현에서 상당한 진전이 이루어진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지배적인 글로벌 및 국내 경제 상황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우리의 전략을 지원하는 5가지 전략적 초점 영역(SFA) 및 지원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높은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우려 사항이며 SARB가 SFA 1에서 설정한 목표인 3~6%의 목표 범위 내에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적절한 통화 정책 조치는 2023년 6월 소비자 물가 지수가 5.4%로 인플레이션 완화에 기여했습니다. 이는 물가 안정에 대한 SARB의 약속을 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
SFA 4의 기반이 되는 외부 충격에 대한 회복력을 높이는 것 또한 높은 정부 부채 수준에 직면하여 어려운 일임이 입증되었습니다.
최근 몇 년간 전 세계적으로 그리고 국내적으로 등장한 중앙 은행에 대한 많은 문제에도 불구하고 저는 우리가 이러한 문제를 분석하고 공공 및 민간 부문의 파트너와 협력하여 금융 위기의 회복력을 높일 수 있는 인적 역량이 있다고 확신합니다. 우리의 경제 및 금융 시스템은 어떠한 도전에도 정면으로 맞서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 진행 중인 프로세스에서 중앙 은행은 경제 성장을 보장하는 최선의 방법으로 핵심 임무에 계속 집중해야 합니다. 우리는 균형 잡힌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을 위해 물가 안정을 보장해야 한다는 우리의 의무를 굳건히 지켜야 하며 두려움, 편애 또는 편견 없이 그렇게 해야 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경제가 안정적인 토대, 즉 우리가 계속해서 직면하게 될 많은 도전에 대처할 수 있는 탄력적이고 유연한 기반을 갖도록 보장할 것입니다.
저는 SARB의 모든 직원과 그 자회사들이 그렇게 해왔고 앞으로도 계속 그렇게 할 것이기 때문에 진심 어린 '감사'를 표하고 싶습니다. 그들의 헌신과 헌신은 우리가 모든 도전에도 불구하고 지난 한 해 동안 달성한 많은 성공을 셀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앞으로 몇 달 동안 새로운 방식으로 우리를 시험할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헌신적인 개인들로 이루어진 팀과 함께 저는 우리가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이익을 위해 일해 온 100년 동안의 유산을 지킬 것임을 압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