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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원불사(源佛寺) 원문보기 글쓴이: 단현
1. 단현의 신앙고백 2. 출재가자가 반드시 읽어야 할 [부처님의 재가자를 위한 가르침을 모은 경전]과 [불자필독 서적]
단현의 신앙고백
어제는 불자모임광장 카페 단멸론자 뗏목님의 글에 "이 카페가 단멸론을 주장하려면 카페 문을 닫으시라"고 썼더니 두 말 없이 준회원으로 강등시켜버립니다. 그러나 이미 모든 단멸론자들의 카페에서 강퇴 혹은 활동정지를 당하였지만 조금도 섭섭하지 않은데, 문제는 홍사성의불교사랑 카페입니다.
우리나라 최초로 초기불교를 전한 홍선생님이 단멸론자들의 습격으로 카페가 졸지에 식물이 되었는데도 바쁜 탓인지 그냥 두고 보고만 있습니다. 이미 공부 잘 하던 분들이나 초심자들이 모두 떠나버리고 단멸론자들의 글로 도배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더 문제가 되는 것은 미얀마에서 공부 수행하고 오신 스님이나 재가자들 중에 단멸론자가 숱하다는 것입니다. 오직 "지금 현세, 당대에 도과를 성취해서 해탈 열반을 이룰 수 있다"는 말에 현혹되어 "교리교학 수행명상이 불교의 모든 것”이라고 현혹된 탓입니다.
대승이 아니라, 아직도 불교를 망하게 한 부파불교, 논장불교를 하고 있는 진정한 소승들이지요. 그러나 죄송한 말씀이지만 그렇게 열심하는 분들 중에, 저는 아직 아라한이 단 한 분이라도 나셨다는 소식을 한 번도 들어보지 못했습니다.
저들은 니까야 속 부처님께서 "세상을 이익 되고 평화=안락하고 행복하게 살도록 해야 한다"는, 불교의 궁극적인 대승적인 목적을 팽개치고, 세상을 위한 생활실천불교에 대한 가르침은 "유아적인 시시한 것"이라고 외칩니다. 그러면서 "그런 유치한 것은 해탈 열반과 무관하다"고, 애써 한 줄도 읽지 않고 가치부여조차 하지 않습니다.
부처님의 출가 목적
부처님께서 출가하신 목적은 개인의 고통이나 생로병사를 초월하는 소승적인 해탈 열반이 아니라, 전쟁으로 수십만 명이 한꺼번에 살륙 당하거나, 농경제에서 작은 생명 벌레가 새들에게 쪼아 먹히는 것조차도 마음 아파서, 생명 있는 모든 것의 평화와 행복을 위한 법을 깨닫기 위해 출가한, 대승적인 출가였습니다.
'이 세상은 왜 이렇게 전쟁과 살인과 도둑질 강도질 사기 질투 강간 다툼으로 뭇 사람이 죽어가고 불행한 삶을 사는가?' '어떻게 하면 모든 사람이 함께 행복하고 평화롭게 살 수 있는 것인가?'를 깨닫기 위해 출가하신 것입니다.
6년, 죽음에 이르도록 갖은 공부와 수행 고행 가운데, 부처님께서는 "모든 사람의 불행과 고통은 개인의 욕심과 악한 생각 때문"이라는 것을 깨달으셨고, "욕심과 악의가 생기는 이유는, 나라는 존재나 나의 것이 영원하거나 단멸한다는 집착으로 생기는 것이다." "그렇다면 욕심과 악의 집착을 버리고 떠나기 위해 무엇을 가르쳐야 할 것인가"를 연구하신 결과, "눈앞에 전개된 모든 것, 일체법이 무상(허무가 아니라 영원하지 않다는 뜻)하고, 나라는 존재는 무아(참나는 힌두교)"라는 것을 깨달으신 것입니다.
이후 제자들을 모아 이 '무상과 무아를 체득시켜, 세상 재가자들에게 욕심과 악의를 완전히 떠난 모범을 보일 스승'으로 세우셨던 것입니다. 세상에서 화려하고 권세 있던 사람들도 부처님의 승단으로 출가하면, 즉시 '분소의 입고 식은 밥을 빌어먹으면서, 사람들의 모욕에도 일언반구 대꾸 없이 그윽한 미소로서, 무상과 무아를 체득하여 욕심과 악의를 떠난 성자의 모습으로 모범'을 보이셨던 것입니다.
그 모습을 보는 재가자들은 "아! 나도 욕심과 악의를 떠나는 삶을 살아야겠다"는 가르침을 무언중에 받고 변화된 삶을 살고, 위대한 스승들께 진정으로 존경하고 공양 올리며 귀의 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스님들께서 '무상 무아를 체득하고 욕심과 악의를 버린 성자의 모범'을 보여주신다면, 초기불교 교학이나 수행법, 대승불교의 교학이나 수행법이 다르다고 하더라도 아무 상관이 없는 것입니다. 바보 쭐라 판타까 존자께서 그 복잡한 이론이나 어려운 위빠사나 간화선을 해서 아라한이 된 것이 아니었던 것입니다.
교리교학은 무상무아적 삶과 수행을 위해 고안된 방편이지 목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부처님께서 각각 다른 수많은 출가수행자들 혹은 외도들에게 근기에 맞는 말씀으로 무상 무아를 증거 하기 위해, 헤아릴 수 없이 많은 8만 4천 법문을 하셨지만, 그 많은 교학을 모두 공부할 필요는 없는 것입니다. 더구나 불요의한 경을 해석한답시고 무수히 침소봉대된 논장을 해석하는데 수십 년 날밤 샐 필요는 더더구나 없는 것입니다. 부처님당시에 그런 논장들이 있어 아라한이 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니까야에 나타난 4제8정도는 무상과 무아를 철학적 논리적으로 증거 하기 위한 교리교학입니다. 37조도품 4념처 수행 선정 명상은 무상 무아를 철저하게 체득하도록 제시된 수행법입니다.
그런 논장이나 선정명상에만 빠져 있는 사람들에게는 기쁨도 행복도 없습니다. 교리교학만 깨달으면 해탈이고 선정 명상만 잘하면 열반인데,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던 불교경전이 단멸론인들 무슨 상관이겠습니까? 오직 자기의 깨달음이나 자기 수행이 최상이라고, 가는 곳마다 시비하고 아상 높은 소리만 하는 것입니다.
교리교학이 최상이고 수행 선정 명상이 수승한 것이라고만 여긴다면 더 이상 불교의 발전은 없습니다. 그러다가 인도에서도 한국에서도 불교는 망했던 것이고, 그런 불교는 절름발이 불교일밖에 아무것도 아닙니다.
은혜로운 부처님 가르침
저는 매일 경전 속 부처님의 사랑과 자비심 가득한 말씀을 읽으면서, 때로는 목이 메이고 눈물을 글썽입니다. 51년 거지 옷 입으시고 하루 한 끼 조금 얻어 자시며, 양산 우산도 없이, 수레는 고사하고 슬리퍼조차 없이, 열사의 길을 걸어 다시시며,
"욕심과 악의 집착을 버리면 평안을 얻고 기쁘고 행복하다" "욕심과 악의는 무상 무아를 체득함으로서 얻어진다" "나의 가르침을 깨닫고 나에게 귀의한 사람은, 이웃과 세상을 위해서 이익 되고 평화롭고 행복하게 살아라" 고 가르치신 진정한 복음에 언제나 감격하고 은혜를 받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항상 행복합니다. 급하고 신경질적인 성격이 신중하고 부드럽게 변하여, 스스로나 남에게도 제법 편안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언제나 얼굴에 미소가 떠나지 않고 음성이 낮아지고 모든 것이 아름답고 따뜻하게 보입니다.
그래서 이 위대한 부처님의 행적과 그 가르침을 전하고 싶은 열망이 생겼습니다. 절에 가고 싶고 부처님 전에 예배 올리고 싶고, 계행청정하고 자신의 소질에 따라 추구하는 바를 열심히 수행하시는 스님들을, 존경하여 모시고 공양 올리고 싶어졌습니다. 손에 항상 염주를 차고, 버스나 지하철을 타고 "나는 부처님의 아들"이라고 팔을 뽑아 염주를 보여 자랑하고 싶어졌습니다.
부처님을 모르는 분들이 불쌍하게 여겨집니다. 부처님당시의 부처님 가르침에 감동받아 귀의한 재가신자들처럼, 나의 이웃들이 혹 나에게 영향 받아 부처님께 한 발이라도 다가 갈 수 있도록, 나의 언행이 정의롭고 진실하며 단정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오랜 습을 하루아침에 버릴 수는 없지만, 매일 경전을 읽고 묵상하며 가능한 한 오계를 지키려고 노력합니다.
그리고 나중 젊은 불자들을 가르칠 일이 있을까 대비하여 나쁜 머리지만 공부하려 합니다. 시간만 나면 도반이나 공부가 부족한 분들을 만나 부처님 가르침을 전하고, 초기불교와 불교의 원형인 설교불교에 대한 이해가 없는 스님들을 만나 간절히 조언해 드리고, 카페에 훗날 젊은 스님들이 설교 설법에 필요한 자료를 부족함 없이 찾을 수 있도록 자료를 찾아 정리해 올리고 있습니다.
내 눈앞에 보이지 않지만 밥을 굶는 많은 생명을 위해 어려운 중에도 자동이체 하고, 정의롭고 진실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시위하고 투표하는 등으로 열심히 봉사하고 참여하려 합니다. 이렇게 저는 대승불자가 되었습니다.
저를 이렇게 변화시켜 세상을 긍정적이고 기쁘게 살 수 있게 한 불교는 추호도 허무주의 염세주의, 여몽환포영의 공불교가 아닙니다. 예전 한국불교에서 길을 찾지 못하여, 일시적으로 기독교에 얼렁거릴 때의 억압적이고 죄의식으로 답답하던 고통에서 해방되었습니다. 지구상에서의 삶은 천국으로 가기 위한 시험대라며 가족 일가친척과 친구들마저 외면하고 마귀 취급하고 저주하는 기독교의 교리가 오히려 염세주의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부처님은 인류를 위해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신 예수님보다 훨씬 더 극심한 고통과 사랑과 자비, 희생과 모범을 그의 51년간의 행적과 가르침을 통해서 우리에게 보여 주셨습니다.
그래서 저는 항상 이렇게 말합니다. 불교 수행 중에서 가장 좋은 수행은 "교리교학이나 선정 명상보다, 부처님의 행적과 재가자에게 주신 가르침을 읽고 공부하며 바르게 사는 것이다"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런 수행을 80% 하고 교리교학 10% 선정 명상 10%가 가장 좋은 수행법이다"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공부하면 수십 년 동안 안 열리던 입이 열려, 누구를 만나도 불교를 설교할 수 있어집니다. (물론 스님이나 연구자들은 논장도 수행도 깊이 연구하고 발표해야 합니다)
그래서 불교는 '개인의 해탈 열반을 위한 수행의 종교'라는 말은 때로는 옳지 않습니다. 진정한 해탈 열반은 나와 남이 함께 평안하고 행복한 것입니다_()_
코살라국 빠세다니 왕이 부처님에게 여쭈었습니다.
“세존이시여, ‘여위고 거칠고 창백하고 힘이 없고 침체된 것처럼 보이는 다른 종교의 많은 제자들과는 달리, 부처님 제자들은 ‘즐겁고 의기양양하고’, ‘기쁨과 환희에 넘치며’, ‘정신적 생활을 즐기며’, ‘감각적으로 만족하며’, ‘괴로움으로부터 벗어나 있으며’, ‘평온하고 고요하며’, ‘사슴과 같은 마음’ 등의 밝은 마음으로 살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왕은 ‘이러한 건강한 성품은 “이 존경할만한 부처님 제자들이 여래(如來)의 위대한 가르침에 관해서 충분하고 훌륭하게 깨달았기 때문임을 알겠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부처님의 제자들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배우고 깨달아 생활을 하니 다음과 같이 변화된 삶을 살게 되었음을 뜻합니다.
1) 즐겁고 의기양양하게 되어 매사에 긍정적이고 적극적이 됩니다. 2) 기쁨과 환희에 넘쳐 행복한 생활을 하는 것입니다. 3) 감각적으로 만족하니 작은 것에도 만족합니다. 4) 모든 번뇌와 괴로움으로부터 벗어져 있습니다. 5) 사슴과 같은 어질고 착한 마음을 가지고 살아가니 선업을 계속 짓습니다. 6) 그러므로 마음이 밝고 평온하고 고요합니다.
스님이거나 불자라면 마땅히 이런 경지에 머물러야 할 것입니다. 이런 경지는 부처님을 믿는 믿음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깨달으시기 바랍니다_()_
출재가자가 반드시 읽어야 할 [부처님의 재가자를 위한 가르침을 모은 경전]과 [불자필독 서적]
출,재가자용
중촌원(나까무라하지메) 外 2인 불타의 세계 (김영사, B5, P544, 정가 49,000원) (부처님 전기이자 인도사상사 초기불교교단사 인도불교문화사이며 근본불교 부파불교 대승불교 밀교에 이르는 불교사상변천사로서, 불교의 전반을 수천 장의 사진과 해설 도표와 지도를 활용하여 간결하고 평이한 문체로 설명한 최고의 불교서적으로, 불교서적 중 단 한 권을 고르라면 단연 이 책을 뽑을 것임. 일본 불교학계의 거두이자 세계적으로 가장 존경받는 불교학자 나까무라 하지메가 기획하고 나라 야스야끼 사또오 료오준과 함께 집필했다. 일본정부의 협조로 인도 네팔 파키스탄 스리랑카 티벳 등 각국 외무성과 대사관 박물관 고고학국 문화재청 관광국 항공사 등 광범위한 협력을 얻어 4차에 걸친 취재로 3만여 점의 사진 촬영과 녹음테이프를 포함한 일천여 점의 학술자료를 4년에 걸쳐 확보한 뒤 편집하고 집필한 불교역사상 가장 눈부신 역작이다.) 성재헌 작가의 붓다는 만난 사람들 (아름다운 인연) (설교적으로 저술된 불자필독서, 설교를 익히는데 크게 도움되는 책) 홍사성 선생의 한 권으로 읽는 아함경 (불교시대사) (아함경 2105편 중, 잡아함경 중장아함경 증일아함경 각 100개씩 가려 엮은 300편의 경전) (원불사 메뉴 8) 홍사성경전강의 게시판에는 홍선생의 해설까지 올려져 있음) 일아 스님의 한 권으로 읽는 빠알리경전 (민족사) (니까야에서 재가자를 위한 부처님 말씀을 가려 뽑은 경전) 행복과 평화를 주는 가르침 (민족사) (니까야에서 선별한 예불 예경 예식 기도 독송에 좋은 경전) 냐나틸로카 스님과 김재성 교수의 붓다의 말씀 (고요한 소리) (니까야 속 근본 가르침을 가장 잘 요약한 책에 김재성 교수님의 주석이 완벽하게 설명된 책) 허정 스님의 가려 엮은 아함경 (지혜의 나무) (잡아함경 속 부처님께서 재가자에게 주신 가르침만 가려 엮은 160경전) 성열 스님의부처님 말씀 (현암사) (초기불교(니까야 아함경) 대승불교 경전에서 재가자를 위한 부처님 말씀을 가려 뽑은 경전) 마성 스님의 왕초보 초기불교 박사되다 (민족사) (초기불교 시대의 부처님과 교단의 모습과 초기불교의 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명저) 사캬무니 붓다 (대숲바람)(초기경전에 묘사된 붓다와 상가 그리고 인도사회의 모습을 시대순으로 엮은, 초기불교의 역사적 모습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편찬한 책) 마명 스님의 붓다차리타(불소행찬) (김달진 역 문학동내) (위대한 부처님의 모든 행적과 사상 가르침을 생생하고 아름답게 연작 궁정서사시로 표현한 최초의 불교시문학) 증곡문웅의 불교개론 (현암사) (가장 순수한 근본불교의 모습을 밝혀주는 현세 가장 위대한 불교학자 마스다니 후미오의 책) 아함경 (현암사) (마스다니 후미오의 인간붓다의 순수한 모습을 그려주는 명저) 전재성 박사 (한국빠알리성전협회)의 붓다의 가르침과 팔정도 (초기불교교학을 가장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편찬된 월폴라 라훌라 스님의 위대한 저작을 전재성 박사님이 증보한 책)) 불교교리문답서 (19세기 불교역사상 최고의 전도사 미국인 올코트의 초기불교의 교리문답서를 전재성박사님이 452개 문항으로 증보한 책) 거해 스님의 법구경 1, 2 (샘이깊은물) (법구경 423 게송에 초기경전 속 배경의 이야기를 엮은 인연담) 법정 스님 등의 숫타니파타 정안 스님의 밀린다왕문경 (우리출판사) (초기불교의 교학을 대화체의 쉬운 말로 설명한 경전) 권경희 선생의 붓다의 상담 (도피안사) (잡아함경속 붓다와 제자들의 가르침을 심리상담학적으로 세세하게 연구하여 불교설교학을 정립시킨 책) 고요한소리 출판 새불교원초불교 교설편 새불교원초불교 수행편 (스리랑카 미얀마 유럽의 초기불교 스님 학자들의 최고의 저작들을 모아 발간한 책) 각묵 스님의 초기불교이해 (니까야 속 수 없이 중복되고 복잡한 초기불교의 교학을 간추려, 쉽고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엮은 책) 임승택 교수의 붓다의 명상 (불교수행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기초를 확립할 수 있는 최고의 책) 찬몌 세야도 지음 케마 김도희 번역 위빠사나수행 28일(한국빠알리성전협회) (찬몌 세야도의 4주에 걸친 위빠사나 강의를 번역하여 쉽게 읽고 실행할 수 있도록 번역한 책) 조수동 교수의 인도철학사 (이문출판사) (불교의 원류인 인도의 모든 사상들을 시대순에 따라 사전적으로 서술하여 불교사상의 역사적 위치를 가늠할 수 있는 책) 양훼이난(대만) 교수의 불교사상사 (정우서적) (필독) (초기불교에서 논장불교 대승불교로 변질되어 가는 과정을 일목요연하게 서술한 불교사상사) 데이비드 프롤리의 베다입문 (슈리 크리슈나다스 아쉬람) (2장 34~47page 불교승단에 유입된 무아를 이해하기 어려웠던 힌두논사들이, 참나를 찾는 것이 해탈 열반이라는 베다의 가르침을 차용하여, 무아사상의 불교를 유아사상의 힌두교로 변질시켜간 것이 대승불교라는 것을 깨닫게 하는 책)
불교 전문 연구자용
전재성 박사(한국빠알리성전협회)의 디가니까야 (최신판 단권) 맛지마니까야 (개정판 단권) 쌍윳다니까야 (개정판 전 7권) 앙굿따라니까야 (전 11권) 담마파다 법구경 숫타니파타 우다나 자설경 이띠붓따까 여시어경 빠알리어사전 (빠/한 한/빠 사전) (한국빠알리성전협회의 법구경 숫타니파타 자설경 여시어경에는 모든 주석과 인연담이 들어 있고 간행된 모든 경전들은 고급양장본임, 타번역에 비해 용어와 문장 문법 등이 훨씬 정교하고 바르게 번역되었음) 각묵 스님(초기불전연구원)의 디가니까야 (전 3권) 쌍윳다니까야 (전 6권) 대림 스님(초기불전연구원)의 맛지마니까야 (전 4권) 앙굿따라니까야 (전 6권) 대림 스님의 청정도론 (전 3권) (상좌부의 초기불교 교학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이해하기 쉽도록 집대성한 논장) 아비담마 길라잡이 (전 2권) (근본불교 교학을 확대재생산하여 마음이나 심리현상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초기불교 상좌부 논장) (초기불전연구원의 4부 니까야 번역본은 용어나 문법이 미흡한 부분이 많음(초불연 번역의 문제점 참조할 것). 모든 책은 양장본이 아님) 김성철 교수의 중론, 논리로부터의 해탈 논리에 의한 해탈 (용수의 중송을 가장 쉽고 잘 설명한 책으로, 반야중관이 아비달마 교학을 비판함과 동시에, 부처님의 근본교학과 존재가치마저 부정하는 공사상의 실체를 엿볼 수 있게 하는 책) 목경찬 교수의 유식불교의 이해 (유식사상을 가장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전적으로 편찬된 책) 오키모토 가스이의 새롭게 쓴 선종사 (불교시대사) (용수 제바 혜가 등은 왜 정적들에게 죽임을 당했으며 단지 이름뿐이었던 달마는 어떻게 선종의 초조가 되었고 가공의 인물 혜능은 왜 만들어졌으며 육조단경은 누가 썼을까?) 에띠앙 라모뜨의 인도불교사 1, 2 (시공사) (인도불교사의 단편들을 모두 모은 불교사상사의 고고학 박물관으로 불교사상사의 사전적 저작) 히라가와 아끼라의 인도불교의 역사 상, 하 (민족사) (인도불교를 가장 방대하게 저술한 최고의 불교사상사) 간디해설 바가바드 기타 (당대) (믿기만 하면 구원받는다는 힌두경전으로 대승불교를 보살종교와 유아사상으로 전환시킨 힌두경전 중 최고의 경전) 김재영 선생의 초기불교의 사회적 실천 (민족사) (교리 논장이나 참선 명상적인 생각불교에서 벗어나 사회적 실천적인 현장불교로 환원시키자는 방향을 제시한 책) 도올 김용옥 선생의 나는불교를 이렇게 본다 (통나무) (고대부터 근현대에 이르기까지 한국불교의 어두운 부분을 여실히 보여주어, 한국불교의 위치와 지향점을 제시한 책)
타종교 연구용 (필독)
민희식 교수의 성서의 뿌리 (블루리본) (구약성경 속에 나타난 모든 사건을 역사적 고고학적 문헌학적으로 파헤쳐 구약이 고대 신화와 전설을 빌려 구성되었다는 사실을 명백하게 밝힌 책) 티모시 프리크, 피터 갠디의 예수는 신화다 (미지북스) (이집트 그리스 등 근동의 신이었던 오리시스 디오니소스 박카스 마이뜨레아가 어떻게 예수라는 이름으로 각색되고 만들어졌는지 완벽하게 밝혀주는 책)
한국인 필독서
태백산맥 (조정래 해냄출판사) 백범일지 (김구 돌베개) 난중일기 (이순신 노승석 역 민음사)
단현 - 원불사 운영자
원불사한국불교개혁源佛寺 http://cafe.daum.net/wonbulsatem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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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현의 신앙고백 / 출재가자가 반드시 읽어야 할 불자 필독서
첫댓글 안타까운 일입니다.
저도 몇몇분들과 많이 다투었지요..
자작자수요..
부처님의 삼불능이니..
인연따라 갈 뿐입니다..
나무석가모니불. ()()()
화수분 진짜 이 카페와 어울리지 않는 글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