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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W쓸 때 본인이 직접 쓴 공략입니다...패치전 정보들이라 이젠 맞지 않은 정보지만 날아가는게 아쉬워서 그냥 올려봐요. 그냥 '이전에는 이랬다'정도라 생각하시고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ㅎ
안녕하세요 아노에서 조슈아 3마리를 힘겹게 키우고 있는 아노의 Degrader라고 합니다. 저보다 뛰어나신 분들도 많으신데 제가 맡게되서 부담스럽긴 합니다만, 제가 조슈아를 키워보면서 느낀 조슈아의 특징과 그에 따른 육성하기 쉬운법을 여기에 적으려 합니다. 조슈아는 크게 강화 조슈아와 방출 조슈아로 나뉘어 지지만 우선 강화 조슈아부터 적도록 할게요.
우선 강화 조슈아란 스몰소드를 들고 강화계에 있는 스킬들을 주로 쓰는 조슈아를 지칭합니다. 강화 조슈아가 사용하는 대부분의 스킬들이 찌르기단일이지만 현재는 손목의 부재와 쓸데없이 높은 베기와 마공으로 인해 오히려 찌르기가 낮아 고통받는 편이죠. 하지만 후반에 가서 (엄청난 투자를 한다면) 이 쓸데없이 높은 무기의 마공과 방출의 손목으로 일컬어지는 스펠북의 착용으로 흔히 잡슈아라 일컬어지는 계열이 가능하므로 어찌보면 잠재적 능력치에 관해서는 방출계보다 위라고 볼 수 있죠.
우선 강화 조슈아의 입장에서 스킬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이미지 출처 : 공홈)
※강화계(강화 조슈아들의 기본적인 스킬들이 있는곳입니다.)(stab)
강화계의 첫번째 평타로, 찌르기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stab+hack)
강화계의 두번째 평타로, 찌르기와 베기 모두에 영향을 받습니다만, 이거 하나 올리겠답시고 베기를 올리겠다 그러시면 곤란합니다;; 테일즈에서는 평타의 딜은 중요하지 않아요.
강화계 스킬을 강화시켜주는 토글형 스킬로(켜놓으면 지속적으로 데미지 증가 25%, 방어감소는 미구현) sp가 다 닳기전에는 계속 켜져있습니다. (다시쓰면 강제로 꺼집니다) 안타깝게도 일격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방출계 스킬의 데미지를 올려주는 토글형 스킬로(켜놓으면 지속적으로 데미지 증가 15%), 특이하게 피격뎀 감소의 효과도 있습니다.(피격뎀 감소 20%) 강화계 초반에는 거의 쓸일이 없고 중후반에서 일격 사냥할 시에 쓰기도 하며, 후반에 잡슈아로 가게된다면 쓰게됩니다. (마찬가지로 일격은 데미지증가가 적용되지 않습니다)(stab)
강화계의 유일한 일대일기로, 다른캐릭터들이 밸런스 패치를 하는 와중에 패치를 받지 못하여 현재로서는 좋지 못한 일대일기입니다. (마스터시 113%x6타, 크리배율 2.7배) 다른 캐릭터들에 비해 마스터 레벨이 높은편이라 초반에 좀 힘듭니다(1,6,11.....96, 20렙으로 마스터) (stab)
강화를 키우면서 배우는 첫 범위기이며, 퍼뎀과 타수는 쓸만한 편이나 범위가 정말 별로고 중딜레이가 긴 관계로(2초) 콤보가 아니면 쓰기 좀 힘든 편입니다. (마스터시 112%x5타, 어빌은 데미지+15%, 크리배율 2.7배) 이 스킬 또한 마스터 레벨이 높은편입니다(1,5,10,15.....145, 30렙으로 마스터)(stab+int)
강화를 키우면서 100을 찍어야만 배울수 있는 범위기이지만, 초반에는 너무나 약하므로 140정도 즈음부터 쓰시는걸 권장합니다. 강화계 스킬중에 유일하게 마공의 영향도 받지만, 앞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어태커와 앰플리피케이션의 여향을 받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도 자체 퍼뎀이 높아서 후반딜은 괜찮은 편입니다만, 타수가 부족하고 마공판정이라 명중이나 선딜레이측면에서 좀 불리하죠. (마스터시 250%x2타, 어빌은 명중+15, 크리배율 2.5배) 이 스킬은 극초반부에 배우지 못한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100,105,110....145, 10렙으로 마스터)
강화 뿐만 아니라 조슈아의 생명줄이며, 후반에 언데사냥을 하는데 큰 역할을 하는 스킬입니다. (언데드에 관해서는 후반에 언급하겠습니다) 이 스킬이 처음 나왔을때는 맞고 1초후에 피를 420채워주는 희대의 쓰레기스킬이었지만(1초 사이에 맞은 피격뎀은 안채워줌), 13년도의 패치이후 맞으면 바로 피가 차게되며, 딮 1당 HP가 10씩 추가로 채워져서 매우 좋은 스킬이 되었습니다.(채워주는 양 한번에 최대2000) 몇가지 아쉬운 점은 재충전이 안되고 선무딜이어도 스킬사용 도중에 맞을시 피를 한번만 채워주고 소환이 안된다는 점이 있네요.(100.110,120...190, 10렙으로 마스터, 마스터시 420+딮1당 10씩 추가로 회복)
※방출계(강화는 일반적으로 여기서는 고스트 버스트를 제외하고는 쓰질 않으나, 후반의 잡슈아를 도전하실 분들을 위해 적겠습니다.)(int)
방출의 기본 평타로, 중딜이 워낙길어서 방출조차 쓰지않는 평타입니다. 고버 시엔제한때문에 찍기도 해요(경치는 제일 적게 먹음)(int)
방출의 일대일기로, 강화입장에선 퍼뎀과 크리배율이 너무 안좋아서 쓰질 않습니다.(int?)
고정 틱뎀을 주는 디버프로, 쓰지않습니다.(가끔 도플 장난용입니다)(int)
방출의 범위기로, 중딜이 준수한 편이라 후반에 잡슈아로 가게되면 쓰게되는 스킬입니다. 퍼뎀은 별로 좋지 않습니다. (마스터시 90%x5타, 어빌은 데미지+30%, 크리배율2배) 뭐 강화는 상관없지만 30렙부터 시작이라 방출은 힘들긴 합니다(30,33,36...72, 15렙 마스터)(int)
조슈아의 희망인 분배기 스킬로, 시오칸 이후 기준 강화여도 스펠북을 낀다면 우월한 퍼뎀으로 인해 딜이 꽤 나오는 편인 스킬입니다. 다만 중딜이 2초라 느린게 눈에 보일 지경입니다... 이 스킬은 잡슈아로 가게된다면 스타카르트보다 우월해지기 때문에 곧잘 쓰게됩니다(마스터시 179%x10타, 크리배율 2배) 익히고 마스터 하는 레벨은 늦지만 어차피 강화입장에선 250전까지 안쓰는거에 가까워서 상관없습니다. (100,103,106....187, 30렙 마스터)
※변화계(여기는 조슈아의 각종 버프류들이 존재하는 곳으로, 어찌보면 조슈아의 정체성이죠)(지속시간5분+a)
사용시 일정확률로(마스터기준 7%) 상태이상 '발화'를 겁니다. 흔히 '칼벞'이라 칭해지는 마인드 스킬들중에 가장 처음 배우는 스킬입니다만, 성능은 그저그런 편입니다. (다만 200이후에 그림자탑 35층을 가게 된다면 일렉이 안걸리므로 이 스킬을 사용하게 됩니다.) (지속시간5분+a)
사용시 일정확률로(마스터기준 10%) 상태이상 '빙결'을 겁니다. 빙결이 사냥에 유용한 상태이상에 속하지 않아서 잘 안쓰는 편입니다만, 오를리 방어전을 하게 될 때 프리즈나 테라를 걸면 수월하죠.(지속시간5분+a)
사용시 일정확률로(마스터기준 12%) 상태이상 '암흑'을 겁니다. 암흑에 걸린 몹들은 유저를 때릴수도 없고 유저의 명중률과 상관없이 올힛이기에(pk도 마찬가지) 사냥에 유용하긴 합니다만, 일반적으로 일렉이 더 좋은편이죠. 하지만 감전의 효과가 없는 마공몹이나 후반에 일렉이 걸리지 않는 사냥터(ex : 정령의 신전 전기)에서는 매우 유용합니다.
(지속시간5분+a)
사용시 일정확률로(마스터기준12%) 상태이상 '저속'을 겁니다. 저속은 사냥시엔 전혀 필요가 없지만, 프리즈와 마찬가지로 발묶기용으로 괜찮으므로 오를리 방어전에서 자주 쓰이게 됩니다.(지속시간5분+a)
사용시 일정확률로(마스터기준12%) 상태이상 '감전'을 겁니다. 감전은 사냥에 특화된 상태이상으로, 감전에 걸린 몹들은 물리공격뎀 감소(거의 피격뎀이 절반으로 줍니다), 명중률 감소에 걸리게 되어 상대적으로 회피가 부족한편인 조슈아에게 매우 좋습니다. 후반에 언데드 사냥을 할때 큰 공로를 세우죠. 아쉽게도 마공몹한테는 효과가 안걸리며 후반 사냥터 정령의 신전(전기)맵에서는 감전이 걸리지 않습니다...(지속시간1분+a)
조슈아만의 스킬이었던 터치류로, 몬스터 카드스킬 '착취'가 나와서 많이 약해졌지만, 라이프 터치만큼은 아직도 옛 명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터치류들은 카드스킬'착취'와는 다르게 몹에게 스킬을 시전할때 타수에 비례하여 무조건 채워줍니다. (라이프 터치는 1타당 11씩 hp를 회복시킵니다) 따라서 타수가 많은 스킬인 버티컬이나 아미를 쓰면 유리한 편이고, 상대적으로 일격은 좀 불리한 편입니다.(그래도 많이 채워줘요) 지속시간이 좀 짧은게 흠이지만, 언데 사냥을 가능하게 하는 일등공신이죠.(지속시간1분+a)
마나 터치는 마나를 채워주지만, 채워주는 량도 많지 않고(마스터시 1타당 2씩..) 카드스킬에 밀려서 잘 안쓰는 편입니다.(지속시간1분+a)
스테미너 터치 또한 카드스킬에 밀려서 잘 안씁니다...(얘도 한타당 11씩 채워주긴 합니다)
몹 하나의 스텟을 10%나 깎아주지만, 시오칸과 시공의 틈보스를 제외하고는 걸리는 보스들을 찾기 힘들어 안타까운 스킬입니다. 시오칸 중간보스들을 잡을때는 아주 유용한 스킬입니다.
※3차 스킬
강화도 대부분의 캐릭터와 마찬가지로 사냥속도를 빠르게하는 스킬 하나와 컨텐츠들을 즐길 때 안전을 위해서 찍는 스킬 2개를 찍는 편입니다만, 굳이 그렇게 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저는 신속의 미학과 범위연마라..)아래의 스킬들은 강화의 입장에서 괜찮다고 생각한 것들입니다.
이 스킬은 어느 캐릭터건 간에 다 쓰는 스킬이라고 봅니다. 고정피해 6만을 흡수하면서도 뎀증도 시켜주기에 사냥이건 보잡이건 그 외 컨텐츠건 어디서나 유용합니다.
이 스킬은 다른 3차스킬들에 비해 조건도 까다롭지 않은 편이면서 뎀증을 가장 많이 시켜주는 스킬로, 생각보다 딜이 안나오는 스타카르트나 버티컬에 적합합니다. 하지만 타수가 적은대신 뎀이 잘뜨는 일격으로는 별로입니다.(필자는 이 스킬로 시오칸을 넘
겼지만 솔직히 후회하는 편입니다.)
※약점간파는 크리배율을 1.5배로 올리는 것이라 노크리가 많이 뜨면 별로 좋지 않습니다. 반탱의 경우 카드스킬 '약점포착'이 없다면 효율은 처라리 신미가 낫습니다.
음..... 피격감소 최대70퍼 패치후에 많이 사장되었지만 그래도 쓸만한 스킬이긴 합니다... 부활도 좋고요.
중딜의 압박이 심한 버티컬과 고버에 좋은 스킬로, 중딜 자체를 줄여버립니다.(나머지 스킬들에도 좋아요) 사냥및 보잡용으로 매우 좋습니다.(게이지가 차는양이 중딜에 비례하기때문에 게이지도 더 빨리 모이게 됩니다) 특히 신미를 쓰고나서 선무딜 일격을 쓴다면 신세계죠....
필자는 이 스킬에 대하여 큰 회의감을 갖고 있었지만 써보고 나서 바뀌더군요. 딜링이 늘어나는거도 아니고 단순히 범위라면 잘 몰면 되는거 아닌가 였지만 시오칸부터 나오기 시작하는 잘 안모이는 몹들( 특히 신전은 심합니다)을 처리하는데 매우 좋죠. 범연은.... 일단 써보셔야 합니다...
▷1~200까지의 장비에 대해
투구 : 보급상자에 나오는 렙에 맞는 투구 or 넥슨이 캐시상자로 뿌리는 70,100제 템들
무기 : 보급상자에 나오는 렙에 맞는 무기
손목 : 보급상자에 나오는 렙에 맞는 손목(명중이 부족하면 수정구, 일격을 쓴다면 스펠북) or 타이탄암릿, 루시의 채찍, 력 및 미의 표현 등 전캐릭이 착용 가능한 찌르기가 붙은 손목
갑옷 : 보급상자에 나오는 렙에 맞는 갑옷
탱크의 경우에는 마법갑옷 추천, 회피의 경우 라이트아머 추천(둘 다 필수는 아님)
얼굴 : 보급상자에 나오는 렙에 맞는 목걸이 or 디오네 네클리스, 검은 뿔테 안경 or 넥슨이 캐시상자로 뿌리는 70,100제 템들
등 : 보급상자에 나오는 렙에 맞는 등 or 찌르기가 붙어있는 등템(워낙 종류가 많아서.. 몇개 적어보면 리틀플라티나 윙, 리브리오 날개, 숲속의 대검, 헤머타이트윙...)
손 : 보급상자에 나오는 렙에 맞는 손 or 넥슨이 캐시상자로 뿌리는 70,100제 템들 or 탱크의 경우 분홍풍선도 좋습니다(물방15)
신발 : 보급상자에 나오는 렙에 맞는 신발 or 넥슨이 캐시상자로 뿌리는 70,100제 템들 or 이속 달린 신발(ex : 삼바슈즈)
효과 : 없어도 ok, 돈이 조금 있으시다면 선홍(혹은 심연)의 가호, 헤츨링, 포니, 블러드(혹은 바이올렛)의 가호, 슈퍼 젤리삐 레인져, 고양이 젤리삐 레인져, 돈이 정말 많다면 인크작 슈젤...(적힌 순서대로 옵이 좋은편입니다)
아티팩트 : 그냥 젤리삐 단원 증표 끼셔도 됩니다(이 레벨에 낄만한 아펙 구하기가 더 힙들어요)
○201~249(그림자탑, 데린구간)
이제 네냐플 구간이 끝나서, 사냥이 주가 된다는게 좋은건지 나쁜건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200이상(혹은 190이상) 부터 가능한 컨텐츠들이 생기니 이 구간도 나름 할만 하다고 봅니다.(컨텐츠 관련은 다른데서 설명할거라 생각하고 생략할게요)
우선 재분은 회피재분을 하셔야 하고요(이제는 탱크가 안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마공몹도 많고 탱크재분해도 물공이 아픕니다), 200부터 205까지는 클럽던전을 통해 그림자탑 35층(35-1,35-2이긴 한데 상관은 없습니다)에서 망둥이들을 잡으시면 됩니다. 참고로 망둥이들은 상태이상 '발화'만 걸리기 때문에, 마인드류는 블래스트를 추천합니다(나머지는 상태이상이 걸려도 바로 풀려요)
205부터는 데린세히르라는 던전을 뚫을 수 있는데(진입퀘스트를 해야합니다, 귀찮으시다면 캐시샵에서 6900원에....), 경치는 좋지만 몹이 생각보다 적어서 클럽던전을 통해 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생각보다 아파서 힘들다 하시면 그림자탑35층에 더 계셔도 됩니다.) 추천 사냥터는 데린 3층일반이고(3층이 제일 잘몰리고 일반이 경치는 어렴보다 적지만 고가의 레어템 '게슈탈트 조각'이 떨어져서 좋습니다.) 미래를 대비하신다면 2층 어렴도 추천드립니다.(조슈아의 어빌 버티컬인피니티(상)과 아이언미스트(상)이 레어로 떨어집니다만, 몹이 정말 안몰리시는걸 감수하셔야 합니다. 저는 결국 스타카르트(상)만 몇개 먹고 나머진 한개도 못먹었어요.)
※데린세히르 2층 이상을 가기위해서는 전 단계층의 보스를 잡는 퀘를 완수해야합니다. 어렴1층은 일반 5층을 깨야하고요.
▷201~249까지의 장비(이 구간까지는 맨앞의 장비로도 버틸 수 있습니다만, 마지막 장비정도 되어야 다음 사냥터인 시오칸에 갈 수 있습니다. 단, 갑옷 신발정도는 초반템으로도 커버가능 합니다)
투구 : 천공의 수호자 하프헬름 or 초월의 마법사의 모자(185제 보급) → (眞)용사의 시샤크, 철권통치의 왕관, 산스루리아 수호자(용사) 헬름(어빌리티는 버티컬상이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큰 지장은 없습니다)
무기 : 메기스톤 콜리슈마르드(185제 보급), 전설의 낡은 스몰소드, 천공의 수호자 스몰소드, 위트 싱클레어(215제) → 르베 체르샤벨(240)이나 베이라스 듀란달(245) 2어빌or 풀어빌(시오칸 구간에서 어떤 선택을 하냐에 따라 갈립니다)
손목 : 기간 전설의 낡은 스펠북이나 수정구, 혹은 위에도 적혀있는 전캐릭이 사용가능한 찌르기가 붙은 손목
갑옷 : 메기스톤 에이션트 아머(185제 보급), 전설의 낡은 라이트아머(어빌은 마방어빌이 되팔기도 편합니다), 천공의 수호자 브리건딘 → 산스루리아 수호자(용사)의 아머
얼굴 : 초월의 목걸이(185제 보급), 디오네 네클리스, 검은 뿔테 안경 → (眞)되찾은 명예의 아뮬렛, 기계제어의 목걸이
등 : 작열의 마법 빗자루(185제 보급, 렙제 낮아도 ok), 천공의 수호자 사무야 윙이나 리틀 플라티나 윙, (眞)윙 오브 데스티니등 찌르기 포함 잡옵있는 날개
손 : 천공의 수호자 글러브 or 마력의 장갑(185제 보급) → (眞)여왕의 축복반지, 지배자의 반지, 산스루리아 수호자(용사)의 건틀렛(어빌은 상급 적중검(상), 상급 치명타(상) 중에서 데미지증가율 +3%부옵인게 좋습니다)
신발 : 천공의 수호자 부츠 → (眞)섀도우 워커, 괴짜 발명가의 로봇신발, 산스루리아 수호자(용사)의 부츠(이속이 신경쓰이시면 그냥 이속신발 끼셔도 됩니다)
효과 : 이전 구간과 동일
아티펙트 : 대충 찌르기 있는 아펙 쓰셔도 무관, 추천은 (眞)예언의 고서(210제), 절대권력의 옥새(210제), 격노의 인장(235제)
※천공의 수호자 세트는 3셋효과가 찌르기와 베기+12이므로 최소 3개를 끼셔야 합니다(일반적으로 날개빼고 3개를 맞추는 편이고, 4셋은 효과가 미미합니다)
※보통 이 구간부터 속성작을 하게 되는데, 추천 속성은 암속이나 수속입니다.(암속의 경우 기본속성은 0이지만 방출계 스킬도 같이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수속성의 경우 시오칸의 피격뎀을 줄일수 있으며 기본 속성도 5가 있어서 뎀증에서 암속보다 조금 더 유리한 편입니다.) 만약 본캐가 있으시다면 강화계스킬들 자체는 전부 무속이기 때문에 본캐의 속성을 따르셔도 됩니다.(머리의 어빌인 룬석은 자기가 쓰려는 속성이 있는걸 박으시면 됩니다)
※용사의 시샤크, 되찾은 명예의 아뮬렛, 여왕의 축복 반지, 섀도우 워커 → 수훈이라 보통 말합니다
철권통치의 왕관, 기계제어의 아뮬렛, 지배자의 반지, 괴짜 발명가의 로봇신발 → 데린 에픽이라 보통 말합니다
산스루리아 수호자의~ → 산수셋, 산스루리아 용사의~ → 산용셋 이라 칭합니다. 산수셋과 산용셋은 파츠를 모으면 셋효과가 있는데, 2셋은 물방증가 3셋은 마방증가 4셋은 이속증가입니다.
※240제 이상의 신발부터는 이속이 0입니다.
○250~265(시오칸 구간)
우선 게이지 스킬을 익히고 나서 나머지의 퀘들을 완료하면 시오칸하임이 열립니다만.... 사실상 솔플이 불가능하죠. 시오칸 중간보스들을 잡는것은 파티를 구하거나 쩔을 받는게 바람직합니다....(정말 못구하신다면 시오칸하임 초대장을 캐시샵에서 9800원에 팝니다... 넥슨 캐시광고 아니에요.)
시오칸하임부터 본격적으로 나뉘어지게 되는데, 주 스킬을 버티컬로 밀고 나갈 것인지 일격을 쓸 건지에 따라 재분배와 사냥터가 조금씩 갈리게 됩니다(뭐 그렇다고 다른쪽을 완전히 못 쓴다 이런정도는 아닙니다. 한쪽에 특화시키는 재분들을 한다고 보시면 되죠.)
우선 버티컬을 선택하시게 된다면, 스몰소드의 낮은 무기딜레이로 인하여 콤보가 끊기기가 쉬운데(이 부분은 제가 재분배쓰면서 넣도록 할게요. 여기서 쓰긴 길게 되겠군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무기어빌 질풍의 칼날을 달지 않는게 좋고 어질을 180~200정도까지 낮추는게 좋습니다.(만약 질칼을 떼지 않거나 어질을 이 이상 주게 된다면 컴퓨터 사양에 따라 다르겠지만 콤보가 끊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중딜이 긴 버티컬에게는 치명적이죠) 어질이 저렇게 낮으면 사냥을 어찌할까라는 걱정을 하실수도 있지만, 어질을 낮추는 대신에 딮을 높혀서 사냥을 할 수 있습니다.(딮4면 대략 어질1정도의 물리공격 회피율을 가지게 됩니다. 딮도 회피에 관여해서 가능한 재분입니다)사냥터는 주방과 실험실을 추천합니다.(실험실은 몬스터들이 '침묵'을 거므로 목캔디나 만병통치약을 챙겨가셔야 합니다)
만일 일격을 선택하시게 된다면, 250부터 하기엔 좀 힘들 수도 있습니다. 일격이 마공판정이라 선무딜을 위해서는 마방과 엠알의 합이 특정수치가 되어야 하는데, 일격의 경우에는 특수하게 일반적인 선무딜 수치인 무기딜레이x5가 아닌 질칼시 280정도, 질칼이 없을 경우에는 305정도여야 합니다(이게 사전계획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정확하지가 않네요. 그렇다고 일반적인 식을 따르는 애들도 아니니;;) 사실 시오칸 초입때 이정도의 마방합을 가지기는 좀 힘든데, 수정구를 껴서 선무딜을 만들수도, 데미지를 위해서 스펠북을 끼실 수도 있습니다.(다만 둘다 해본 결과 수정구끼고 선무딜이 나오게 된다면 딜이 꽤 떨어져도 수정구가 더 좋습니다.) 조금 부족한 마방합은 엠알을 주는 방법으로 커버가 됩니다만, 스텟이 좀 빠듯해지는감이 없잖아 있습니다.
255부터는 시오칸 말고 외전3를 하실수도 있는데, 조슈아는 이게 사냥보다 빠른 것 같네요....(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망각의숲에서 나오는 멘티스킹한테 마인드 퓨리를 통한 암흑이 걸립니다. 애가 눈이 멀어서 못때려요.)
- 이부분도 다른데서 설명할 거 같아서 대충적습니다
▷250~265까지의 장비(전과 마찬가지로 맨앞의 템세팅으로도 이구간은 충분하지만 마지막 단계거나 바로 그 전의 템세팅이 아니면 다음 구간인 정령의 신전에서는 매우 힘듭니다)
투구 : 수훈, 데린에픽, 산수(용)헬 → (眞)베로니카 탈리 투구(255제, 생략가능) → (眞)페도라 챔프 헬름(260제) → 오블리비오 투구(265제)
※어빌은 자기가 쓰려는 스킬위주의 어빌을 써도 됩니다만, 일격상은 구하기도 쉽고 명중어빌이라 그냥 버티컬 박으시는게 제일 무난합니다.
무기 : 르베 체르샤벨이나 베이라스 듀란달(르베 어빌달린거는 매물이 아예 없는급이라 베이추천....은 요새 베이도 없더군요. 다음단계 초인이 가장 현실적이라 봅니다.) 버티컬이면 2어빌(질풍의 칼날x), 일격위주면 풀어빌도 ok → (眞)차원의 추방자(260제), 프로즌 세라도(260제, 세라도의 경우 진은 많이 비싸고 일반은 캐시상자로 풀어서 많이 쌉니다)
손목 : 초인의 가르침 스크롤(캐시아이템)을 사용해서 초반부터 (眞)프로즌 투 데스(260제지만 초인시 245부터 착용가능, 크매작 된 것을 추천), 캐시를 쓰기 싫으시면 (眞)스칼렛 소니아(250제, 크매작 된 것을 추천), 일격 선무딜을 위한 수정구의 경우 진홍의 보주(250제)나 프로즌하트(260제)
※어빌은 상마보상이나 최상마보상(부옵이 방어율이면 매우 좋습니다)를 박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갑옷 : 전설아머 2어빌, 산수(용)아를 쓰시거나 마법 갑옷은 260제 마법갑옷 초인을 추천(245제가 성능이 별로입니다) → (眞)베로니카 탈리 아머나 섀도우 리플렉트(각 255제 아머, 마갑) → (眞)페도라 챔프아머나 패터나이즈 리플렉트, 대마법 수호의 갑옷(각 260제 아머, 마갑)
※어빌은 마법보호(上)이 부옵은 없지만 마방이 +30이라 좋습니다.
얼굴 : 수훈, 데린에픽 → (眞)응축된 코어 아뮬렛, 베로니카 탈리 아이언 마스크(255제) → (眞)빙정의 엠페러 아뮬렛, 페도라 챔프 마스크(260제) → 오블리비오 링(265제)
※어빌은 자기가 하려는 속성이 들어가 있는 룬석으로...
등 : 찌르기 달린 잡옵도 있는 날개 → (眞)켈란 클라우스 윙 → (眞)윙 오브 헤롤드
손 : 수훈, 데린에픽, 산수(용)건 → (眞)아크로 건틀렛, 베로니카 탈리 건틀렛(255제) → (眞)파르테논 건틀렛, 페도라 챔프 건틀렛(260제) → 오블리비오 건틀렛(265제)
※어빌은 상적상, 상치상3퍼입니다
신발 : 천공의 수호자 부츠나 수훈, 데린에픽, 산수(용)부 → (眞)아스틴 스카이 워커, 베로니카 탈리 부츠(255제) → (眞)오로라 스카이 워커, 페도라 챔프 부츠(260제) → 오블리비오 부츠(265제)
효과 : 위와 동일....(다만 이구간부터는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아티펙트 :
버티컬 위주일 시 (眞)예언의 고서, 코볼트족 토템, 격노의 인장 → 이그니스의 스피넬, 브리즈의 정수, 물의 문장, (眞)암페르카의 무혼(버티컬은 찌르기 공격상승이 적용됩니다)
일격 위주일 시 (眞)절대권력의 옥새, 격노의 인장, 고르고니아의 송곳니, 찔기마공이 있거나 마공마방이 있는 아티펙트 → 트위겔의 정수, 물의 문양, (眞)암페르카의 무혼(격노의 인장과 고르고니아 송곳니와 같이 종류의 언급이 없는 공격력 상승을 제외하고는 뎀증이 일체 적용되지 않습니다, 뒤에 적은 아펙들은 260제 아펙들로 마공30~35, 마방30~35라 일격용으로는 아주 좋아요)
※255제(흔히 승훈, 베로셋이라 칭함)의 경우 시오칸이 최고사냥터가 아니게 된 지금 건너가는 템이어서 되팔기도 힘든 편입니다. 따라서 이 장비들은 과감히 생략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흔히 (眞)대지템이라 칭해지는 달의 섬 옛 기억의 숲에서 나오는 필드보스 그라델을 잡아 만드는 템이 있습니다. 이 템들은 렙제에 비해 옵션들이 매우 높으나(특히 물마방이) 가격이 워낙에 비싸고 조슈아한테 그렇게 좋거나 하지 않아 적지는 않겠습니다.
○265~285(신전 구간)
이제 마지막 사냥터에 도착을 하였습니다만.... 시오칸때하던 재분 그대로 가면 무참히 털립니다.(경험담이에요....) 신전에서 사냥하기 위해서는 최소 페도라2셋(260제 템들입니다)과 오블리비오2셋(265제 템들입니다)을 착용하고(부위가 다르면 가능합니다, 이를테면 페도라 챔프 아머와 부츠, 오블리비오 투구와 링. 여기서 주의하실것은 페도라 챔프 헬름와 오블리비오 아머는 각각 셋에 안들어갑니다) 어질을 높혀야 그나마 피합니다. 어질을 높게 주어야 하고 장비들의 민보도 높은 수준이 되기 때문에 콤보 버티컬을 더이상 쓸 수 없고 선후무딜 일격으로 나가야 합니다.(저는 미련을 못버리고 선후무딜 버티컬도 섞어쓰긴 했습니다만, 객관적으로 별로입니다....) 회피를 위해서 아머를 착용하시는걸 추천드리고, 엠알을 찍고 스펠북을 끼시는게 바람직합니다.(가장 바람직한 것은 수정구끼면 3차스킬 선무딜, 스펠북 껴도 일격은 선무딜)
▷신전구간의 템세팅
투구 : 오블리비오 투구 → 이그니스 투구나 그 이상(270~)
※어차피 버티컬은 버리니 투구어빌은 일격상을 추천드립니다. 도핑을 하지 않는다면 아머스펠북시 미스가 꽤 많이 뜨게됩니다...
무기 : 베이여도 가능은 하겠습니다만 프로즌이나 차추 이상을 추천 → 레테나 그이상(265~)
※어빌리티는 길영상(hp+4000,뎀증+6%짜리로), 전매칼(270부터 발동이나 찌르기+9에 최대 뎀증6%), 잡슈아를 염두에 두신다면 전마증6%도 ok
손목 : 크매작or 한계작 프투데 → 크매작 칼리고 스펠북(280제), 프로즌하트 → 렙에 맞는 수정구(홀작까진 필요 없긴하나 되있으면 좋죠)
※전마보가 좋습니다(마방+7, 최대 방어율5%)
갑옷 : 페도라 챔프 아머 → 오블리비오 아머나 그 이상(265~)
※전마보가 마방+30이므로 270이 넘으신다면 전마보를 추천(최대 방어율6%)
얼굴 : 페도라 챔프 마스크, 오블리비오 링 → 이그니스 링이나 그 이상(270~)
등 : (眞)윙 오브 헤롤드 이상(260~)
손 : 페도라 챔프 건틀렛, 오블리비오 건틀렛 → 이그니스 건틀렛이나 그 이상(270~)
신발 : 페도라 챔프 부츠, 오블리비오 부츠 → 이그니스 부츠나 그 이상(270~)
※전설의 적중검과 전설의 치명타가 뎀증4%까지 가능하므로 이거로 바꾸시는 게 좋긴 합니다. 추천은 전적검
효과 : 위와 동일.....
아티펙트 : 위 구간에서 마지막 템들과 동일
※2/2셋이 필수는 아니지만 2/2셋을 하면 확실히 피격뎀이 적습니다.
※사실 신전부터는 템도 템이지만 버프스크롤 하나가지고는 사냥이 매우 힘들죠.... 캐시샵에서 가끔씩 팔게되는 tw세트를 사시면 여러 소모성 아이템들이 있는데, 이걸 쓰시면 사냥이 어느정도 수월해집니다......
※만약에 잡슈아를 염두에 두신다면 대지템들도 나쁘지 않습니다(마방깡패템들이라)
▷손목과 갑옷에 관한 고찰
방출의 답정너식 손목과 갑옷선택(스펠북&마갑)과는 달리 강화조슈아에게는 선택권이 2개씩 주어지고, 따라서 경우의 수는 4가지입니다... 제가 아직 렙은 280밖에 안되지만 그동안의 경험으로 이 4가지 경우를 비교해보고자 합니다. 제가 느끼기에는 각각 장점이 있지만 장점 못지않은 단점이 있더라고요.(참고로 대부분이 풀도핑 기준입니다)
-방출처럼 껴보자(스펠북&마갑)
좋긴합니다.... 페도라와 오블 2/2셋이어도 풀도핑만하면 맥뎀이 거의 바로 뜰수 있어서 정말 좋아요. 그러나.... 회피도 낮고 방어력도 낮습니다. 강화의 경우 방출보다 스텟이 훨씬 안뽑히기 때문에(어질이 거의-30... 도핑하면 격차는 더 벌어집니다) 신나게 맞고 다녀서 도핑해도 이동이 버겁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템세팅일때 너무 힘들게 지나가서 별로 추천드리고 싶진 않습니다...
아래는 영상입니다.(아래부터 모든 영상은 다 빛의신전 일반입니다)
-일격 생각보다 딜 높으니 피격뎀을 줄여보자(수정구&마갑)
일격은 위의 템세팅이면 맥뎀걱정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언데드끼면 노작들이어도 맥뎀급..) 얼핏 들으면 좋아보이지만 작템이 몇개 생기다 보면 저 불안정함보다는 하나를 바꿔서 좀 더 안정을 찾는게 낫죠. 수정구와 마갑을 끼게 된다면 여기를 통해 얻는 회보는 0이지만 마법방어력과 명중률 보정의 확보로 미스걱정은 할리가 없고 피격뎀이 줄은게 눈에 보이지만 회보0인게 커서.... 위에 세팅보다도 움직이질 못합니다.
아래는 영상입니다.
-나는 요구한다 회피를(스펠북&아머)
개인적으로 가장 이상적인 템세팅이라고 생각합니다. 데미지도 작템 몇개만 있다면 맥뎀 노리기 어렵지 않은 편이고 무엇보다 정말 잘피합니다. 위에 템세팅을 하다가 이 세팅으로 갈아 탔을때 정말 감탄만 나오더라고요(경험담;;) 대신 여기를 통해 얻는 명보가 전혀 없기에 도핑을 안하시면 미스가 주르륵....
아래는 영상입니다.
퇴마사가 꺼진다면 이렇게 미스가 많이 납니다(투구에 일격상어빌x, 손어빌 전치3퍼기준. 전적검과 일격상어빌이면 퇴마가 아니어도 일반까진 미스걱정 안해도 됩니다.)
-피하면서 때려보자(수정구&아머)
가장 현실적인 템세팅이랄까요? 수정구로 인한 피격뎀감소와 명중률 보정, 아머를 통한 회피율 보정의 조화로 인하여 매우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일반은 노도핑 언데드도 가능합니다. 물문x) 다만..... 손목갑옷으로부터 받는 찌르기와 마공합이 전혀없습니다. 작템이 없다면 데미지에 피눈물을 흘리게 됩니다....
아래는 영상입니다.
ㅋㅋㅋㅋㅋㅋ 영상제한 5개라는 통수를 맞았네요. 답글로 이어서 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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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 입니다.
얽;;;
하 진짜 고생했던 기억이 새록새록... 사실 패치후에 저덱고어질로 간 후 수정구마갑에 대한 아이디어도 저런 고찰을 안했다면 금방 못 떠올렸을 듯....
와~ 하고 읽으러 왔으나 엑박..
수정완료...
이분이 그유명한 숨쉬는 조슈아사전인가요
혼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