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 박일준 2차관은 3.9.(목) 두산에너빌리티 창원공장을 방문하여 액화수소 기업간담회를 주재하고 창원지역 주요 수소인프라를 점검하였다.
ㅇ 이번 간담회는 정부가 ‘제5차 수소경제위원회’('22.11.9.)에서 「청정수소 생태계 조성방안」을 발표한 이후, 국내 액화수소 생태계 조성을 위한 주요 프로젝트 추진현황 점검과 업계 애로사항 청취를 위해 마련되었다.
ㅇ 액화수소*는 기체수소와 비교해 저장·운송 측면에서 우수**하여 미래 수소경제의 게임체인저로써 수소상용차 보급촉진, 국가 간 대량수소 운송을 위한 핵심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 기체수소를 극저온상태(-253℃)로 냉각하여 액화한 수소 ** 기체/액체 : (1회운송량) 200kg/2톤이상, (압력) 200기압이상/대기압, (부지) 200평/70평
【액화플랜트 구축】
□ 금년 중, 두산에너빌리티, SK E&S, 효성중공업은 국내 액화플랜트 준공을 통해 국내시장에 처음으로 연간 최대 4만톤 가량의 액화수소를 생산할 계획이다.
<국내 액화수소 플랜트 구축현황 >
ㅇ 이에 정부는, 생산된 액화수소의 유통 인프라 확보 및 수요 확대 등을 통해 정책적인 뒷받침을 해나갈 예정이다.
【액화수소 생태계 조성방안】
□ 올해는 액화플랜트 준공과 함께 국내시장에 처음으로 연간 최대 4만톤 가량의 액화수소가 본격 생산됨에 따라 유통인프라 확보와 수요처 발굴 등의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 이에 정부는 ➊수요창출, ➋기반조성, ➌기술개발 등 액화수소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➊ (수요창출) 수소버스에 대한 정부보조금 신설* 등 제도적·정책적 지원을 강화**하고, 통근·셔틀버스 및 경찰버스의 단계적 수소버스 전환을 추진할 계획이다.
*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구매지원 시범사업('23년, 산업부) : 총 280억원(버스 400대 지원) ** 수소버스 취득세 및 통행료 감면, 광역버스 차고지 내 액화인프라 구축 등
➋ (기반조성) 수소 수요 증가에 부응하여 액화충전소를 확대 보급*하고, 규제개선을 통해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해소**하는 등 제반여건을 마련할 계획이다.
* 액화충전소 보급목표(제5차 수경위, '22.11) : (‘22)0개소 → (‘25)40개소 → (‘30)70개소 ** 액화수소충전소 이격거리 합리화, 수소활용 산업군 액화시설 안전기준 마련 등
➌ (기술개발) 액화기술의 내실화를 위한 단계별 기술개발*을 강화하고, 액화부품의 검사·인증기반 구축**을 통한 기업지원을 강화한다.
* 액화수소 핵심부품(저장탱크, 밸브, 압축기)에 대한 R&D진행(625억원) ** 액화수소 검사지원센터('22~'25, 충북 음성), 액화수소 신뢰성평가센터('23~'25, 강원 삼척) 등 【기업간담회】
□ 이번 간담회는 액화플랜트 구축현황 공유, 참석 기업들의 정책질의 및 애로 사항 건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ㅇ 기업들은 생산설비 및 충전소 관련 규제개선, 정책금융 지원, 액화수소 R&D 및 실증지원 등을 건의하였다.
□ 박 차관은 “액화수소 기자재·부품 등이 현행법상 규제대상*이나, 아직 안전기준이 없어 규제샌드박스를 통한 실증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으며, 기업들과 긴밀히 협의하여 조속히 안전기준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 「고압가스 안전관리법」상 검사 의무화 대상
ㅇ 아울러, 액화수소 수요처를 수송용뿐 아니라, 반도체, 자동차 등 산업용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규제개선 방안을 검토해 나가겠다고 언급하였다.
□ 또한, 박 차관은 액화수소 기업들에 대한 금융지원* 및 R&D 지원 등을 확대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 (정책금융) 신용보증기금(우대보증/운영 중), IBK기업은행(대출금리 우대/3월 중 적용) (민간금융) KB국민은행(우수기업대출/운영 중), 엔지니어링공제회(수소용품 책임보험/24년 중)
【수소인프라 현장점검】
□ 간담회 이후, 박일준 2차관은 액화플랜트, 수소에너지 순환에너지 실증단지, 수소버스용 충전소 등 창원지역 주요 수소인프라를 점검하였다.
ㅇ 하이창원 액화플랜트(창원시-두산E) 구축사업은 현재 공정율이 99.7%로, 준공 이후 5톤/일 규모의 액화수소를 국내 최초로 생산할 예정이다.
ㅇ 수소에너지 순환시스템 실증단지는 충전소, 생산기지, 블루수소 CO2 포집, 연료전지발전소 등 수소에너지 전주기를 집적화한 세계 최초의 전주기 실증단지이다.
ㅇ 올해 상반기 준공되는 코하이젠 수소버스용 충전소는 산업부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 승인을 통해 국내 최초로 수소버스 셀프충전이 가능하다.
□ 박일준 2차관은 “올해 3개 액화플랜트 준공을 통해, 우리나라는 세계 최대 규모의 액화수소 생산설비를 갖추게 될 것”이라며,
ㅇ “우리 기업들이 액화 플랜트·기자재·충전소 등 기술역량 내재화를 통해 액화수소 분야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계기가 마련될 것이며, 정부도 기술개발 지원 및 법·제도 개선, 인프라 조성 등을 통해 이를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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