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G 하우시스, 삼성 등의 인조대리석이 인기 -
- 건설경기가 회복되면서 관련 자재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 -
- 중국의 저가공세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디자인 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서비스를 다변화 해야 -
□ 상품명 및 HS Code
ㅇ HS Code 680291: 가공한 비석용 또는 건축용 석재, 대리석, 트래버틴 및 앨래바스터
□ 선정 사유
ㅇ 카자흐스탄 건설경기가 되살아나면서 관련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인프라 건설 프로젝트인 ‘누를리 졸’의 영향으로 수입이 커질 것으로 전망됨.
- 카자흐스탄 정부는 주택건설 프로젝트에 47억 달러를 할당할 예정
ㅇ 실제로 카자흐스탄 건설업은 공공 및 민간 부문 투자에 의해 추진된 일련의 프로젝트들 덕분에 2014~2017년 간 긍정적인 성장을 기록했음.
- 카자흐스탄 정부는 인프라개발을 목적으로 ‘카자흐스탄 공화국 정부기금(NFRK)’에 재정을 할당하고, 2014년에는 해당 기금을 통해 약 27억 달러를 지원함.
□ 천연대리석이란?
ㅇ 천연대리석이란 일반적으로 고가이며 치밀한 가공이 곤란하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으나, 인조대리석은 가공성이 양호하고 천연과 재질적으로 유사하여 실내, 실외 인테리어 등에 사용되고 있음.
ㅇ 대리석 시장은 건설시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음. 최근 누를리 졸 프로그램의 지원 하에 약 35,000세대의 아파트는 임대용으로, 280,000세대의 아파트는 카자흐스탄 주택자금 대출회사 및 카자흐스탄 주택 건설 저축은행을 통해 구입이 가능할 것으로 밝혀짐.
< 건설시장 특이동향 >
ㅇ 2017년 12월 기준, 카자흐스탄에는 25,886개의 건설업체가 등록되어 있음. ㅇ 대부분은 수도인 아스타나와 경제중심지인 알마티에 위치함. ㅇ 한국업체를 포함한 TOP 10개의 건설업체들이 신용도와 수익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ㅇ 총 GDP에서 건설분야가 차지하는 비중은 6%로, 총 건설규모는 108억 달러임 ㅇ 바닥 및 보강 작업 시장규모는 약 1억 달러임. ㅇ 카자흐스탄에는 70개 이상의 건설업 에이전시가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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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카자흐스탄 통계위원회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정확한 인조대리석 시장 규모 파악은 어렵지만, 카자흐스탄 통계청에 따르면 바닥 및 보강작업 시장규모는 약 1억 달러임.
ㅇ 인공 석재는 카자흐스탄 석재 시장에서 급속히 자리를 잡으며 시장을 조금씩 넓혀가고 있음. 업계 관계자는 LG 하우시스, 삼성과 같은 한국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제품을 광고함으로써 인공대리석에 대한 인식 제고에 큰 몫을 했다고 함. 건설 경기가 성장하면서, 인조대리석은 싱크대, 화장실, 창틀, 식당 등 각종 실내 인테리어 시장을 장악하기 시작
ㅇ 많은 수의 인조대리석이 해외에서 수입되며, 최근에는 중국제품이 많이 유통됨. 하지만, 품질이 좋지 않아 구매자가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다고 함.
< HS Code 680291 기준 수출입 통계>
카자흐스탄 수입 통계 |
HS Code : 680291, 가공된 비석용 또는 건설용 석재; 대리석, 트레버틴 그리고 앨러바스터 |
Calendar Year: 2015 - 2017 |
교역국 | 금액($) | % 점유율 | % 증감률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2017/2016 |
전 세계 | 14,025,289 | 13,986,870 | 16,747,611 | 100.00 | 100.00 | 100.00 | 19.74 |
이탈리아 | 1,476,248 | 6,715,722 | 5,446,200 | 10.53 | 48.01 | 32.52 | - 18.90 |
터키 | 7,834,325 | 2,369,494 | 3,549,371 | 55.86 | 16.94 | 21.19 | 49.79 |
세르비아 | 0 | 585,409 | 3,069,726 | 0.00 | 4.19 | 18.33 | 424.37 |
중국 | 1,956,056 | 2,381,926 | 2,183,100 | 13.95 | 17.03 | 13.04 | - 8.35 |
오스트리아 | 0 | 263,482 | 900,137 | 0.00 | 1.88 | 5.37 | 241.63 |
스페인 | 543,544 | 368,815 | 742,030 | 3.88 | 2.64 | 4.43 | 101.19 |
이란 | 1,331,500 | 303,856 | 346,189 | 9.49 | 2.17 | 2.07 | 13.93 |
이집트 | 52,108 | 37,787 | 157,485 | 0.37 | 0.27 | 0.94 | 316.76 |
리투아니아 | 4,342 | 70,739 | 99,881 | 0.03 | 0.51 | 0.60 | 41.20 |
우즈베키스탄 | 65,709 | 25,587 | 92,426 | 0.47 | 0.18 | 0.55 | 261.22 |
그리스 | 664 | 0 | 74,257 | 0.00 | 0.00 | 0.44 | 0.00 |
독일 | 213,934 | 276,705 | 40,354 | 1.53 | 1.98 | 0.24 | - 85.42 |
인도 | 28,049 | 39,710 | 17,463 | 0.20 | 0.28 | 0.10 | - 56.02 |
영국 | 0 | 2,367 | 5,376 | 0.00 | 0.02 | 0.03 | 127.08 |
벨기에 | 1,938 | 0 | 5,316 | 0.01 | 0.00 | 0.03 | 0.00 |
대만 | 2,038 | 1,639 | 5,081 | 0.01 | 0.01 | 0.03 | 209.98 |
UAE | 155,935 | 83 | 4,596 | 1.11 | 0.00 | 0.03 | 5,460.91 |
폴란드 | 4,560 | 30,547 | 2,724 | 0.03 | 0.22 | 0.02 | - 91.08 |
모나코 | 0 | 0 | 2,066 | 0.00 | 0.00 | 0.01 | 0.00 |
네덜란드 | 3,091 | 185 | 1,909 | 0.02 | 0.00 | 0.01 | 929.77 |
프랑스 | 12,970 | 328,273 | 1,639 | 0.09 | 2.35 | 0.01 | - 99.50 |
슬로바키아 | 998 | 2,280 | 157 | 0.01 | 0.02 | 0.00 | - 93.11 |
태국 | 48 | 0 | 128 | 0.00 | 0.00 | 0.00 | 0.00 |
우크라이나 | 601 | 0 | 0 | 0.00 | 0.00 | 0.00 | 0.00 |
슬로베니아 | 37,913 | 0 | 0 | 0.27 | 0.00 | 0.00 | 0.00 |
스위스 | 19 | 0 | 0 | 0.00 | 0.00 | 0.00 | 0.00 |
오만 | 11,488 | 0 | 0 | 0.08 | 0.00 | 0.00 | 0.00 |
포루투갈 | 0 | 78 | 0 | 0.00 | 0.00 | 0.00 | - 100.00 |
싱가폴 | 27,242 | 0 | 0 | 0.19 | 0.00 | 0.00 | 0.00 |
아프가니스탄 | 28,000 | 0 | 0 | 0.20 | 0.00 | 0.00 | 0.00 |
불가리아 | 10,697 | 0 | 0 | 0.08 | 0.00 | 0.00 | 0.00 |
크로아티아 | 7,883 | 0 | 0 | 0.06 | 0.00 | 0.00 | 0.00 |
홍콩 | 3,136 | 0 | 0 | 0.02 | 0.00 | 0.00 | 0.00 |
일본 | 0 | 70 | 0 | 0.00 | 0.00 | 0.00 | - 100.00 |
한국 | 14,760 | 129,217 | 0 | 0.11 | 0.92 | 0.00 | - 100.00 |
키르기스스탄 | 194,043 | 0 | 0 | 1.38 | 0.00 | 0.00 | 0.00 |
라트비아 | 0 | 52,899 | 0 | 0.00 | 0.38 | 0.00 | - 100.00 |
미국 | 1,450 | 0 | 0 | 0.01 | 0.00 | 0.00 | 0.00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경쟁 동향
ㅇ (인조대리석) 주요 경쟁사는 중국기업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카자흐스탄 시장을 공세 중임. 한국 인공석재 업체로는 하이맥스와 비에테라(LG 하우시스)가 시장에서 활약 중임.
ㅇ (화강암) 하이맥스와 비아테라라는 브랜드로 판매되고 있으며, 유통사인 Elite JP Plus사가 한국으로부터 상품을 수입하고 있음. 화강암을 취급하는 회사가 많지 않기에 상대적으로 시장진출이 용이할 것으로 생각되나, 중국 수입제품과의 가격경쟁에서 우위가 있어야 선점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됨.
< 주요 제품>
국가
| 브랜드/공급업체 | 사진 | 소매가 |
한국 | Hi-Macs / LG Hausys |
| ㅇ USD 160 - 357 ㅇ KZT 54,000~120,000 ㅇ Per 1ML (meter linear) http://www.intexgroup.kz/ru/catalog/583-iskusstvennyj_kamen/584-iskusstvennyj_kamen_hi_macs/ http://hi-macs.kz/ru/catalog/310-hi_macs/ |
한국 | Grandex / Lion Chemtech |
| ㅇ USD 178 - 297 ㅇ KZT 60,000~100,000 ㅇ Per 1ML (meter linear) http://interstone.kz/gallery/Grandex |
한국 | Staron / Samsung Cheil Industries Inc. |
| ㅇ USD 149 - 297 ㅇ KZT 50,000~100,000 ㅇ Per 1ML (meter linear) https://karaganda.flagma.kz/stoleshnicy-iskusstvennogo-kamnya-vannoy-o1789415.html |
한국 | Staron / Staron Kazakhstan (LOTTE) |
| ㅇ USD 149 - 357 ㅇ KZT 50,000~120,000 ㅇ Per 1ML (meter linear) http://staron.kz/staron/vse/ |
말레이시아 | Esterion |
| ㅇ USD 229 - 333 ㅇ KZT 77,000~112,000 ㅇ Per 1ML (meter linear) https://too-ark-stone-group.satu.kz/g394287-iskusstvennyj-kamen-esterion |
자료원: KOTRA 무역관자료 종합
□ 수입관세 및 인증정보
ㅇ 수입관세: 10%
H.S Code | Tax rate | Units | Remarks |
680291 | 10% | CIF Almaty | Importer has to pay 12% VAT |
ㅇ 수입시 필요서류
- 1) 선하증권
- 2) 국제계약서(상품계약서)
- 3) 인보이스 송장
- 4) 패킹 리스트
- 5) 카자흐스탄 시장 유통에 필요한 의무 인증서: EAC 표준부합신고서(EAC 인증서)
□ 무역관 및 바이어 의견
ㅇ 대부분이 유통업자들을 납품이 되는 바, 대규모 건설 프로젝트 등에 참여하고 있는 현지 파트너 발굴이 절실함. 아울러, 중국, 러시아제 저가 유사품과의 가격경쟁도 중요함.
- 주요 유통업자들은 전시회를 통해서 만날 수 있으므로, 카자흐스탄 국제건축전시회 등의 참관/참가 등을 활용하기를 추천함.
- 카자흐스탄 국제건축전시회(Kaz Build): 2018. 9. 4(화) ~6(목), 알마티
- 카자흐스탄 아스타나 건축전시회(Astana Build): 2019. 5월 중, 아스타나
ㅇ 인조대리석 유통업자인 Gray Stone사 티무르씨에 의하면, 한국기업이 현지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단순 제품 뿐만 아니라 제품 A/S 및 디자인 컨설팅 등 복합서비스를 제공해야 함. 최근 중국에서 한국과 유사한 제품의 인조대리석을 저가로 공급하고 있기에 단순 가격경쟁으로만은 진출이 어렵기 때문임.
ㅇ 아울러, Gray Stone사의 티무르씨는 "최근 한국제 인공석재 구매량이 줄어드는 추세다. 이러한 현상은 중국제 인공 석재가 수입되고 난 이후부터 발생하고 있는데, 중국제는 품질적으로 한국제품과 큰 차이는 없으나 가격으로는 30~40% 저렴하기 때문이다. 한국 기업들이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단순 물품공급 뿐만 아니라, 디자인회사와 연계한 컨설팅 제공 등 복합서비스를 제공해야될 것이다. 한국기업들은 이러한 서비스 개발에 강점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조언함.
자료원: KOTRA 알마티무역관 자료 종합, 카자흐스탄 통계청 자료, 바이어 인터뷰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