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이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문제를 일단락 지었다. 지난해 7월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이 발표된 지 1년
1개월 만에 비정규직 제로화로 국정과제를 마무리한 것이다.
코레일(사장 오영식)은 앞으로 정규직 전환 대상 6,769명 가운데
생명·안전 업무 종사자 등 1,513명은 코레일에서 직접고용하고, 5,256명은 코레일 계열사에서 직접고용하기로 최종 결정했다고 24일 밝혔다.
지난 4월과 6월 두 차례의 노사합의로 비정규직 5,492명의 정규직 전환을 결정했던 코레일은 이번에 노사 간 이견이 있었던
나머지 1,230명에 대해서 전문가 조정에 따라 전환방식을 합의했다.
이번 조정은 정부, 노동계에서 추천한 전문가인 노광표
한국노동사회연구소장, 권순원 숙명여자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오계택 한국노동연구원 연구위원이 참여한 고용노동부 중앙컨설팅팀이 담당했다.
□ 전문가들은 노사가 공동개최한 직무설명회, 현장실사 및 관계자 면담 등을 통해 이견 직무에 대한 전환방식을 아래와 같이 최종
확정했다.
국민의 생명·안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KTX 중·경정비 안전관리자, KTX 도장 관련 부품 분해·조립 업무 종사자 등
총 34명을 공사에서 직접고용 하고,
그 외 광역전철 역무, 건축물 유지보수 업무종사자 등 1,196명은 계열사에서 직접고용
하도록 했다.
이번 조정 결과를 포함해 앞으로 코레일은 정규직 전환대상 근로자 총 6,769명 중 국민의 생명·안전업무와 관련된
업무 종사자 1,466명과 전문직 등 기존 직접고용 비정규직 47명은 코레일에서 직접고용하고, 5,256명은 코레일 계열사에서 직접 고용한다.
코레일이 직접 고용한 기간제 근로자는 정규직전환심의위원회에서 상시·지속 여부, 직무성격 등을 심의해 47명을 전환대상으로
선정하고, 올해 1, 2월부터 이미 정규직 직원으로 근무하고 있다.
코레일이 외부에 위탁한 업무를 수행하는 간접고용 용역근로자 중
청소·경비·시설관리 직종 종사자 3,750명에 대해서도 이미 올해 7, 8월에 걸쳐 2,282명을 코레일 계열사로 전환임용했다. 나머지
1,468명은 기존 계약이 종료되는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코레일 계열사로 임용될 예정이다.
간접고용 용역근로자 중 국민의
생명·안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차량 정비와 선로·전기·스크린도어 유지보수 등 업무 종사자 1,466명은 10월부터 코레일이 직접 고용한다.
전철 내 질서유지, 역무, 건축물 유지보수 등을 담당하는 1,506명은 기존 용역계약이 종료되는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계열사인 코레일테크,
코레일네트웍스 등으로 전환임용할 계획이다.
오영식 코레일 사장은 “비정규직 없는 세상, 질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사와 전문가가
힘을 모았다”며 “특히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관련된 업무를 코레일이 직접 수행하게 된 것은 더 안전한 철도 서비스의 발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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