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충 카폐글을 둘러보니, 모든 행동이 고의냐, 아니냐에 관점이 모이는것 같은데..
전 다르게 생각합니다.
우선 판정에 있어서, 라이브볼 데드볼 개념이 있는걸로 압니다(정확한용어인지 가물가물.;;)
라이브볼이란, 즉 A팀이 골을 넣고, B팀이 공격을 시작하는 사이에 심판이 공에 손을 대지 않고 공격이 진행되는 볼을 말합니다. 즉, 라인아웃되어 있으나 공이 살아있으므로 경기진행이 계속되는걸 말하죠..
데드볼은 심판의 파울콜, 작전타임등으로 경기의 흐름이 끊어진 상황에서 심판의 손으로 다시 경기를 진행시키는 볼을 말합니다.
이러한 개념이 적용되어야 하는 이유는
심판의 선수보호나 자연스러운 경기진행을 위해 레프리타임을 부를때가 있는데,
데드볼때는 레프리타임을 무조건 부를 수 있고,
라이브볼에서는 부르지 못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라이브볼에서도 공격진의 타임아웃요청이나, 공격팀의 공격에 방해되지 않는 경우에 부를 수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삼성과 동양과의 마지막 장면을 돌이켜 보면,
김병철이 자유투를 성공시키고 공은 라인아웃되었고,
오예데지와 김승현이 접촉을 일으켰습니다.
김승현은 넘어졌고, 오예데지는 하프코트를 넘어서고 있었죠.
여기에 심판은 레프리타임을 불렀습니다.
제가 말하고 싶은 부분은 여기입니다.
심판은 오예데지의 파울을 선언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인플레이 상황인데, 김승현이 넘어지자, 레프리타임을 선언, 삼성의 속공이 나오질 못했습니다.
자유투가 성공되고 나서의 공은 라인을 한번 나갔다와야 합니다. 그러나 이 공은 라이브볼이기에 공격진의 공격을 방해하는 레프리타임을 불러서는 안됩니다. 만약에 오예데지가 넘어졌다면 레프리타임을 불러도 되는 겁니다. 그러나 수비진의 선수인 김승현이 넘어졌을때, 그 과정이 파울이 아니었다면, 계속 경기진행을 시켜야만 했던 겁니다.
그렇다면, 삼성의 속공은 나왔을 것이고, 김승현이 넘어진 상황이기에 경기 내용은 삼성에게 유리한 상황이 연출되었을 겁니다.
그러나,
심판진은 선수보호라는 대명제하에 경기를 중단시키고 레프리타임을 불러버린 겁니다.
즉, 결론은 심판의 미숙한 경기운영이 멋진 승부의 결과를 망처버린 것이죠.
누가 고의냐, 아니냐가 중요한게 아닌듯 합니다.;;
첫댓글 제가 하고 싶었던 말입니다.^^ 순간적으로 지나간 상황에서 김승현의 액션이 오버인지, 아니면 고통인지를 따지는 건 매우 무의미 한일이죠. 인플레이 상황에서 경기를 중단시킨 심판의 콜이 참 아쉽습니다.
그렇군요. 농구 룰을 완벽하게 숙지하지못한터라. 정말 최고의 게임이었는데 그 몇초때문에 최악의 게임이 되어선 안되겠죠? 강혁선수 정말 포인트가드라는ㅠ 왠만한 포가보다 패싱쎈스가 완전ㅠ
누구의 자잘못을 따지기 보단 이 설명이 정답인듯보입니다.
오버액션에 대한 테크니컬 파울이 빨리 생겨야 할거같습니다..근데.. 제가 알기론 농구룰 공격팀에 선수가 쓰러지면 레프리 타임 안불고..수비팀 선수가 쓰러지면 부는걸로 알고 있는데여...깅장히 위험한 발언이지만 그걸이용한걸로 전 봤습니다...
왜 중단했을깡......... 내내 동양 응원하면서도 마지막 장면에선 씁쓸하더군요 김승현은 분명........ 수비였다........ 공격이 아니고.
황순팔 언제 짤릴까요?kbl심판 위원회 앞에서 농성이라도 해야되나...그 인간이 심판하면서 해대는 짓거리를 얼마나 더 봐야되는지....
반대 아닌가요??공격팀부상일시 레프리 타임?? 아닌가요??
만약에 수비팀 선수가 쓰러졌을때, 레프리타임을 분다면, 상대팀 속공시 무조건 쓰러지면 되겠죠..;;;; 꽤병인지 아닌지, 심판은 판단할 수가 없습니다 ㅡㅡ; 수비수가 쓰러졌을때, 레프리타임을 부는건, 공격에 방해가 안되는 경우에만 부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ㅎㅎ;
이 글이 오늘 사건 및 논쟁의 정답이라고 생각합니다...고의 여부...아픔의 강도...그건 선수만 알수 있는겁니다...하지만 파울이 불리지 않은 상태에서 수비선수 보호를 위한 타임...정말 어이없더군요...
저도 이글이 오늘 사건의 정답인 것 같네요. 왜 그 상황에서 심판이 경기를 중단시켰는지 모르겠습니다. 파울이라도 부른 후에 경기를 중단시켰다면 이런 소동은 없을 겁니다.
이 글이 정답이네요~~!!!! ㅋ
좋은 글이네요... 주심이 이런 논쟁에 대해 인터뷰라도 해줬으면 하는 바램이...ㅡㅡ
키는 없고 근성만 있는 게 아니라, 현명함도 있으시네요...^^ 덕분에 좋은 거 배웠습니다. 살아있는 농구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