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학과 브랜드 네이밍의 결합! 색다른 브랜드 네이밍 교과서! 오래 전부터 동양에는 성명학이 존재해왔다. '이름에 관한 학문'인 성명학은 음양오행과 사주팔자, 사람의 기(氣)를 바탕으로 듣기도 좋고 개인에게 적합한 성명을 추구해왔다. 브랜드 네임은 사람 대신 기업이나 상품에 붙이는 것이지만 '이름'이라는 면에서는 일맥상통한다. 의미가 좋은 브랜드 이름을 짓기 위해서 성명학을 활용하는 것이 어떨까? 『성명학 이론으로 접근한 성공하는 브랜드 네이밍』은 성명학적으로 훌륭하고 감각적이면서도 세련된 브랜드 네임을 지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먼저 1부에서는 브랜드의 의미, 브랜드 네임의 중요성, 성명학의 종류, 브랜드 네임과 소리·시각의 관계, 브랜드 네이밍 원칙, 브랜드 네임별 특징 등 브랜드 네이밍에 관한 기본 배경지식을 소개한다. 그런 다음 2부에서는 '음양오행, 천간지지, 사주팔자, 오행의 분석, 육친론, 용신' 등의 브랜드 네이밍에 활용하기 위한 성명학 이론을 하나하나 설명하였고, 3부에서는 중소기업과 개인사업체, 대기업과 그룹으로 나누어 브랜드 네이밍 실전 노하우를, 마지막 4부에서는 일본과 한국의 대기업들의 브랜드 네밍과 디자인을 분석하였다.
동국대학교 대학원 상담심리학 석사
길림대학 대학원 세계경제학 박사과정
동국대학교 사회교육원 주역 사주명리학 담당교수
KBS, MBC, SBS 등 각종 언론에 성명학, 사주명리학, 풍수학, 주역 전문가로 100여 회 출연
사주를 사랑하는 사람들 http://cafe.daum.net/sajuloves
E-mail dong3270@empal.com
|
1부 브랜드 네이밍 입문 1. 브랜드란 무엇인가 브랜드의 의미 / 브랜드 네임의 중요성 / 성명학의 종류 / 브랜드 네임과 소리의 관계 / 브랜드 네임과 시각의 관계 2. 브랜드 네이밍의 원칙 3. 국제화 시대의 브랜드 네이밍 국제화 시대의 브랜드 네이밍 요건 / 중국 진출을 위한 브랜드 네이밍 4. 브랜드 네임별 특징 성이나 이름을 활용한 브랜드 네임 / 프랑스 어로 된 브랜드 네임 5. 스타의 브랜드 네이밍 스타의 브랜드 네이밍 원칙 / 스타의 이름을 딴 브랜드 / 스타의 이름에 얽힌 재미있는 이야기 6. 드라마 ? 영화제목
2부 브랜드 네이밍 활용 이론 1. 음양오행 음양 / 오행 / 음양오행의 형태 2. 천간지지 천간 / 지지 / 육십갑자 3. 사주팔자 사주팔자의 의의 / 사주팔자 세우기 4. 오행의 분석 천간과 지지의 점수 배분 / 월지 분석 / 시지 분석 5. 육친론 육친의 이해 / 육친별 인간관계와 사회관계 6. 용신 용신의 종류 / 용신을 찾는 방법 / 용신론의 오류 / 용신의 활용
3부 브랜드 네이밍 실전 노하우 1. 중소기업·개인사업체 대표자와 브랜드 네이밍의 관계 / 브랜드 네이밍에 활용할 수 있는 용신 / 오행에 따른 직업 판단법 / 심벌마크·로고 디자인 2. 대기업·그룹 브랜드 네임의 중요성 / 음양오행과 브랜드 네이밍 / 심벌마크·로고 디자인
4부 브랜드 네임과 디자인 분석 1. 들어가기에 앞서 2. 성명학으로 보는 대한민국 국가명 / 태극기 3. 일본의 대기업 분석 미쓰비시 / 마쓰다 / 마쓰시다와 미쓰이 4. 한국의 대기업과 라이벌 브랜드 분석 삼성그룹 / 대우그룹 / 현대그룹 / SK그룹 / LG그룹과 GS그룹 / CJ그룹 / 소주 브랜드 / 패스트푸드 브랜드 / 대형서점 브랜드 / 맥주 브랜드 / 라면 브랜드 / 제과 브랜드 / 아파트 브랜드 / 백화점, 대형마트, 쇼핑몰 브랜드
|
좋은 이름을 짓기 위한 원리를 자세하게 알려주는 책. 아기가 태어나면 가장 먼저 하는 일이 이름을 짓는 것이다. 작명가를 찾아가거나 집안어른에게 부탁하기도 하지만 직접 아기 이름을 짓는 부모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뜻이 좋은 이름, 듣기 좋은 이름, 시대에 어울리는 세련된 이름 등 좋은 이름에 대한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무엇보다도 이름의 주인공과 잘 어울리는 이름이 가장 좋은 이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름짓기에는 나름대로의 원칙이 있기 때문에 직접 아기 이름을 지으려면 이러한 원칙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현대는 자기 PR 시대라는 말이 있을 만큼 이름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고, 또한 동양에서는 예로부터 성명학이 발달해왔기 때문에 주위에서 얼마든지 성명학 책을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초보자가 이해하기 쉽고 중요한 요점을 짚어주는 책은 찾아보기 어렵다. 이 책은 먼저 이름을 구성하는 소리 ․ 글자 ․ 뜻을 설명하고, 이 세 요소가 성명학의 근간인 음양오행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자세하게 알려준다. 또한 복잡한 성명학 이론들을 선별하여 실제로 활용하는 이론들을 중점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1부 이름짓기에 필요한 기초 지식 1. 음양 / 2. 오행 역사로 읽는 이름이야기 : 우리나라 성씨의 역사 재미로 읽는 이름이야기 : 어느 효녀의 이름에서 유래한 중랑천
2부 프로에게 배우는 베이비 네이밍 1. 들어가기 전에 / 2. 음양이 조화를 이룬 이름짓기 / 3. 수리가 길한 이름짓기 / 4. 사주팔자와 조화를 이루는 이름짓기 / 5. 오행이 조화를 이루는 이름짓기 / 6. 불용문자 역사로 읽는 이름이야기 : 세대를 알려주는 항렬 재미로 읽는 이름이야기 : 이름과 관련된 여러 가지 표현들
3부 맞춤형 이름짓기 성격성명학 1. 성격성명학의 의의 / 2. 음양 분석 / 3. 오행 분석 / 4. 육친 분석 / 5. 성격 형성과 이름의 관계 / 6. 성격성명학의 원칙 / 7. 성격 유형별 기본 성격 / 8. 성격 유형별 추구성향 / 9. 중심성격과 부중심성격 / 10. 성격 유형에 따른 시기별 특징 / 11. 성격 유형별 장점과 단점 / 12. 성격성명학으로 본 유명인들의 중심성격 / 13. 작명 실전 역사로 읽는 이름이야기 : 알에서 태어난 왕들 재미로 읽는 이름이야기 : 시대별 인기 있는 이름
부록 1. 만세력 / 2. 이름자로 쓰는 한자보기 / 3. 성씨별 길한 수리 조견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