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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시작하며
안녕하십니까, Lv2 저지 이재정입니다.
갑작스런 해적과 공룡들로 충격과 공포를 준 Ixalan으로 다시 한번 향하게 되었습니다.
듣기로는 모 TCG에서 먼저 나온 컨셉이라고 하던데
생각해보면 사실 컨스보다는 EDH에 큰 영향을 끼쳤던 블럭이네요.
지긋지긋한 양면카드와 강력해진 공룡과 인어, 해적이 함께하는 그 곳으로 향하면서
카드나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번 프릴 후 2주만에 Player Championship 대회입니다.
과연 파이오니아에 변화의 바람은 불어 올 것인가...!
1. 재판 매커니즘
익살란의 대표 매커니즘들이 부활하였습니다.
ㄱ. Explore(탐험)
- 탐험을 해결하면서, 당신의 서고 맨 위를 공개합니다.
이렇게 공개한 카드가
대지인 경우 -> 당신의 손으로 가져갑니다(draw로 취급하지 않습니다.)
대지가 아닌 카드인 경우 -> 탐험한 지속물에 +1/+1 카운터를 올리고 서고 위에 두거나 무덤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 주의 사항
- 서고가 없어서 카드를 공개할 수 없다면, +1/+1 카운터를 올립니다.
- 탐험을 하는 도중에는 어느 플레이어도 우선권을 갖지 못합니다(카드를 보고 대응할 수 없습니다).
- 탐험을 하는 대상이 전장을 떠나도 서고 맨 위를 보고 땅을 가져오거나 땅이 아닌 스펠의 위치를 정할 수 있습니다.
단, 탐험을 하는 능력이 목표를 잡는다면(ex: Map 토큰), 유효한 목표를 잃은 능력은 무효화되어 아무것도 하지 않습니다.
2. 새로운 매커니즘
ㄱ. Craft
Craft는 아래와 같은 능력입니다.
- Craft는 활성화 능력으로, 소서리 타이밍에만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 Craft가 해결되면, Craft를 가진 지속물을 제거하고 변신시켜 전장에 들여옵니다.
- Craft with [제거 비용] [비용] 의 형식으로 되어있으며
[제거비용]은 당신이 조종하고 있는 지속물, 혹은 당신의 무덤에 있는 type이 일치하는 카드를 제거하여 지불하는 비용이고,
[비용]은 마나입니다.
- Craft를 통해 지불되는 제거비용은 비용이므로 "Craft에 대응하여 무덤에 있는/전장에 있는 비용을 제거하겠습니다." 는 불가능합니다. Craft 활성화시 자신을 제거하는 것도 비용이므로 "Craft에 대응하여 그 지속물 파괴할께요"도 불가능합니다.
- 다른 규칙은 일반 양면카드와 같습니다.(전장 외에서는 항상 앞면으로 취급하고, 뒷면의 마나 값은 앞면과 같고 등등등)
ㄴ. Discover
- Discover N은 익살란 카드들에서 많이 보이는 능력입니다. 진행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능력, 혹은 주문의 해결 과정에서 Discover N을 진행합니다.
2. 당신의 서고를 맨 위에서부터 하나씩 제거하여 마나값 N 과 같거나 미만인(=이하인) 랜드가 아닌 카드가 제거될 때까지 제거합니다.
3. N 이하의 카드가 제거되면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발동하거나, 손으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4. 이렇게 발동된 카드는 원래 카드의 타이밍을 따르지 않고 발동됩니다.
(단, 일반적인 Card Type에 의한 타이밍이 아닌 특정 단계에서만 발동할 수 없는 카드는 발동할 수 없을 수 있습니다.)
5. 마지막으로 제거된 카드는 발동하지 않거나 못하면 반드시 손으로 가져가야 합니다.
6. 발동되지 않은 카드들은 섞어서 서고 맨 아래에 둡니다.
7. 서고를 모두 제거해도 N 이하의 카드가 없었을 경우, 모든 제거된 카드들을 다시 섞어서 서고에 두고 끝납니다.
8.Discover의 Text는 마치 카드 자체의 마나 값만 N 이하면 어느 면이든 발동할 수 있는 것처럼 적혀 있으나, cascade와 마찬가지로 N 보다 큰 비용의 발동은 불가능합니다.(ex)valki/Tibalt 카드)
- Discover N은 Cascade와 매우 유사한 능력입니다. Cascade를 스펠의 마나 값을 반영하는 Cascade와 달리 숫자가 N으로 정해져 있고, 카드를 발동하지 않으면 손으로 넣을 수 있다는 향상된 점이 있습니다.
- 단 Cascade는 Cast시 격발되어 원 주문이 무효화되어도 여전히 Cascade가 진행되었으나, Discover는 능력의 해결 과정에 있으므로 원 주문이 무효화되면 진행되지 않습니다.
ㄷ. Descended / Descend N
- Descend N 은 당신의 무덤에 있는 지속물의 개수를 체크하는 Keyword 입니다.
- Treshold와 유사하게, 무덤에 있는 지속물의 개수를 참조하여 격발되거나, Static Ability 를 가지게 되거나, 효과가 달라지는 등 세부 내용은 본문을 봐야 알 수 있습니다.
- Desended는 '당신의 무덤에 지속물이 들어 갔는가'를 체크하는 능력입니다.
- 반드시 전장에서가 아니어도, 손에서 무덤으로 가거나, 서고에서 무덤으로 가는 것도 모두 체크합니다.
- 단, 전장에 있는 Token은 카드가아니기 때문에 Token을 희생하거나 파괴하는 것으로는 Desended 조건을 만족 할 수 없습니다.
ㄹ. Map Token
- Map Token은 사진과 같은 마법물체 Token을 말합니다. Map은 1, T, 이 마법물체를 희생한다 : 당신이 조종하는 목표 생물은 탐험한다. 를 능력으로 가집니다.(위의 Explore를 참고하세요)
- Map의 활성화 능력은 소서리 타이밍에만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 Map의 활성화 능력의 '목표'가 전장을 떠나거나 생물이 아니게 되어 목표에 부적합하게 되면, 능력은 아무것도 하지 않아 탐험도 하지 않게 됩니다.
ㅁ. Finality Counter
- Finalty Counter가 올라가 있는 지속물은 다음의 능력을 갖습니다 - 이 지속물이 무덤에 가게 되면, 대신 제거한다.
- 끝입니다. 참 쉽죠?
3.개별 카드 룰링
- 부탁이니, 이 카드로 Humility를 가져오지는 않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Amalia가 "자신의 두번째 능력으로 탐험을 하여 Power가 20이 되었으면", 다른 생물은 모두 파괴됩니다.
조종자를 포함하여 다른 플레이어들은 Power 20이 된 것에 대응하여 우선권을 가질 수 없습니다.
대응 수단이 있다면 탐험을 하기 전에 대응해야 합니다.
- The Ancient One이 공격 / 방어를 이미 한 뒤에는, 무덤에 있는 카드를 제거하여도 여전히 공격/방어중인 상태가 유지됩니다.
- Gnome Creature들만 공격 선언을 한다면, Anim의 능력은 격발되지 않습니다.
Anim의 능력으로 전장에 들어온 생물들은 각각의 공격 방향을 따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 손으로 가져오는 카드는 민카드 2장 중에서 고르지 않아도 됩니다. 당신의 무덤에 있는 생물을 자유롭게 고르세요.
- Fight 능력을 사용할 때는, Fight는 전투 데미지가 아니기 때문에 Bedrock의 방어력으로 데미지를 주는 능력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 Belligerent의 능력으로 카드를 발동하거나 랜드를 플레이 할 때는, 해당 카드의 원래 타이밍에 맞춰서 플레이 해야 합니다.
- Chimil 자신은 무효화 될 수 있습니다(...)
-Echoing Deeps는 아무것도 복사하지 않고 전장에 들어오면 서서 들어옵니다.
- 잊지 마세요. 밀레니엄 칼렌더는 당신의 언탭때 당신이 언탭하는 지속물 만큼만 카운터를 올립니다. 활성화 능력 등으로 아무때나 언탭해도 카운터는 올라가지 않습니다.
- 밀레니엄 칼렌더의 승리 격발 능력은 격발 능력이 무효화 되더라도 즉시 다시 격발 됩니다. 격발 능력을 무효화 하면서 능력을 잃게 한다면 격발되지 않습니다.
- Ojer Pakpatiq를 조종하는 동안, 당신이 발동하는 instant 스펠들은 Rebound(반동)을 가집니다.
반동은 다음과 같은 능력 입니다. - 이 주문이 '해결될 '때, 이 주문을 무덤에 넣지 않고 제거합니다. 당신의 다음 업킵에, 당신은 이 카드를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발동할 수 있습니다.
- 리밋에서 발생 가능한 희귀한 경우가 있어 설명드립니다.(맙소사)
- Ojer Pakpatiq를 조종하는 동안, Kellan의 Journey On 능력을 발동하면,
이 Journey On은 Rebound를 갖게 됩니다. 따라서 발동시 2가지 옵션을 가질 수 있습니다.
A. 당신은 이 카드를 'Adventure'로서 제거했습니다. -> 업킵에 발동하지 않습니다. 일반적 타이밍에 Kellan으로서 발동할 수 있습니다.
B. 당신은 이 카드를 'Rebound'로서 제거했습니다. -> 업킵에 발동합니다.
이 경우, 두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B-1 : 당신은 업킵에 이 카드를 Journey On으로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발동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Adventure로 취급되어 Kellan은 다시 제거 영역으로 이동하고, 일반 생물처럼 제거 영역에서 비용을 지불하고 발동할 수 있습니다.
만일 B-1의 경우에 여전히 Ojer Pakpatiq를 조종하고 있다고 해도, 당신의 손에서 발동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Rebound를 다시 얻지는 못합니다.
B-2 : 당신은 업킵에 이 카드를 Kellan으로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발동할 수 있습니다.
- Ojer packpatiq를 조종하는 동안 Journey On 능력을 발동하면
- A인지 B인지 해결하면서 선언해야 합니다.
- B-1 인지 B-2 인지는 업킵에 발동하면서 결정합니다.
설명이 길었는데... 문제는 Jouney On은 소서리네요.
....무시하시고요
Bonecrush Giant 였다고 생각하고 다시 읽어주십시오.(...)
4.마치며
사회적, 국제적 이슈를 떠나
매직 더 게더링으로만 한정해도 참 서글픈 소식들만 계속 들려오는 시즌입니다.
(저지 아카데미 폐쇄, 일본 매직 취급점 축소, Troll & Todd의 MTG 취급 중지 선언 등)
매직이 망하더라도 커맨더는 살아 남겠죠...?
최후의 매직을 하게 되는 그 날 까지 모두 즐거운 매직 되시기 바랍니다.
잘못된 내용 혹은 추가 질문 있으시면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첫댓글 이번에도 감사합니다! 큰 분류(ㄱ,ㄴ,ㄷ…) 중 Finality Counter 부분에 오타가 있습니다.
지적 감사합니다 수정하였습니다~
항상 맛있는 글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ㅎㅎ
어떻게 카드 이름이 치밀?
위자드의 치밀한 계획...
도움이 됩니다
칭찬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