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몇 년 동안 유럽은 물론이고 스위스에도 코카인의 양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2023년 유럽 의약품 보고서 에 따르면외부 링크유럽 마약 및 약물 중독 모니터링 센터에 따르면 EU 회원국에서 압수한 코카인의 양은 2020년 211톤에서 2021년 303톤으로 늘어났습니다.
외부 콘텐츠
대규모 마약 밀매는 주로 컨테이너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유럽에서 두 번째로 큰 항구인 앤트워프에서만 작년에 116톤의 코카인이 압수되었습니다. 당국은 이들이 수입한 마약의 10~20%만을 압수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대략적으로 계산하면, 이는 2021년 유럽에서 3,000~6,000톤의 코카인이 판매되었음을 의미합니다. 2023년에는 백색 가루의 폭설이 더욱 심해졌습니다.
Ioannis는 “유럽으로 마약을 수입하기 위해 밀수업자들은 찢기/찢기 방법을 사용합니다.”라고 설명합니다. 마약 밀매자들 사이에서 최근 유행하는 이 수법은 다음과 같이 작동한다. 예를 들어 에콰도르의 과야킬과 같은 출발항에서 바나나가 담긴 용기를 불법적으로 개봉해 그 안에 마약이 가득 담긴 가방을 숨긴다. 그 직후에는 훔친 납 봉인이나 3D 프린팅된 납 봉인을 사용하여 다시 닫혀 변조를 감지하기 어렵습니다. 로테르담 항구에서 공범 네트워크에 의해 컨테이너가 다시 열립니다.
더
더해운업계 마약 문제를 부각시키는 '영화 줄거리' 코카인 사건
이 콘텐츠는 에 게시되었습니다.2021년 6월 28일 범죄 조직은 컨테이너 운송 회사를 이용하여 코카인을 유럽으로 밀수입합니다. MSC Gayane의 이야기는 이 문제를 조명합니다.
더 읽어보기: '영화 줄거리' 코카인 사건은 해운업계의 마약 문제를 강조합니다
우리가 취리히에서 만난 연방 경찰국(Fedpol) 조직 범죄 전문가는 “택배원들은 대개 도로를 통해 스위스에 도착합니다”라고 말합니다. 네덜란드에서 활동하는 갱단은 바젤로의 수송을 다른 그룹에 맡기는 것을 선호한다고 그는 말합니다. 따라서 약물은 공급망을 따라 여러 번 손을 바꿉니다. "큰 화물의 경우 인신매매범은 호송대를 타고 이동하면서 도중에 통제가 이루어지도록 감시합니다."
스위스의 마약 밀매 및 유통
칵테일보다 저렴해요
2월 초 오후 클라인휘닝겐(Kleinhüningen) 항구에서 통제팀은 식품법 준수 여부와 올바른 상품 신고 여부를 점검할 뿐만 아니라 용기 내 약물 존재 여부를 감지하기 위한 신속한 테스트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이드 Ioannis는 "우리는 코로나 테스트에 사용되는 것과 같은 면봉을 사용하여 용기 내부 벽을 따라 사용합니다"라고 말합니다. 부두 작업자가 봉인을 잘라 개봉한 대만산 컨테이너에는 아스파라거스와 죽순이 들어 있다. 패키지를 주의 깊게 검사한 후 테스터가 약물의 존재를 나타내지 않으므로 두 개의 문을 닫고 다시 밀봉하여 상품이 계속 배송될 수 있도록 합니다.
연방 관세국경보안청은 2022년에 1.09톤의 마약을 압수했다고 밝혔는데, 이는 코카인 압수량이 크게 증가한 것을 반영합니다. 지난해 발견된 약 600kg의 물질 중 단 한 번의 경찰 작전으로 약 500kg이 압수됐고, 스위스 서부 로몽에 있는 네스프레소 공장에서 0.5톤의 코카인이 발견됐다. 앤트워프에 들른 뒤 기차를 타고 바젤의 물류센터까지 이동한 브라질산 커피가 가득 담긴 컨테이너에 마약이 숨겨져 있었고, 그곳에서 마침내 네슬레 공장에 도착했다.
더
더스위스 형사, 네스프레소 공장에서 압수한 코카인 추적
이 콘텐츠는 에 게시되었습니다.2024년 3월 5일 2022년 스위스 네스프레소 공장에서 압수된 코카인에 대한 조사는 프리부르에서 공백을 가져왔습니다. 그러나 바젤에서는 어느 정도 진전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더 읽어보기: 스위스 형사들이 네스프레소 공장에서 압수한 코카인의 흔적을 추적하다
외부 콘텐츠
2018년 통계에 따르면 스위스에서는 연간 5톤의 코카인이 소비됩니다. 대마초 다음으로 가장 널리 소비되는 약물입니다. 2022년에는 인구의 1%가 코카인을 사용했다고 인정했는데, 이는 코카인의 인기가 높아지는 것을 고려하면 그다지 놀라운 수치는 아닙니다. 코카인은 모든 사회적 맥락, 심지어 마을 축제에서도 널리 퍼져 있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코카인의 가격이 거의 모든 지갑에 닿을 수 있는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1그램의 가격은 CHF100 미만이고 코카인 한 잔은 세련된 나이트클럽의 칵테일보다 적습니다. 게다가 순도가 70~80%입니다.
스위스는 물류 허브로
2012년부터 2022년 사이에 스위스의 코카인 사용은 두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이는 연방수생과학기술연구소(EAWAG)가 수행한 폐수 분석을 통해 입증되었습니다. 모니터링 에 따르면외부 링크2022년 유럽 100개 도시에서 스위스의 3개 도시가 코카인 소비 상위 10위 안에 들었습니다. 취리히(5위), 바젤(6위), 제네바(8위)입니다.
외부 콘텐츠
스위스에서 코카인으로 발생한 매출은 약 CHF5억으로 추산됩니다. 물론 이것은 조직 범죄에 대한 풍부한 선택입니다. Fedpol 전문가는 “스위스는 마약 밀매 수익금 세탁을 위한 안전한 피난처이자 아마도 유럽에서 가장 매력적인 중요한 판매 시장으로 간주되었습니다.”라고 설명합니다.
“그러나 최근 조사에 따르면 스위스는 몇 년 동안 국제 마약 밀매의 핵심 행위자들의 기지가 되어 왔다는 사실이 확인되었습니다. 이러한 발전은 우리나라에서 활동하는 그러한 사람들이 대규모로 코카인의 수입 및 유통을 관리하고 그들의 활동을 국경을 넘어 확장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2022년 취리히에서 유럽에서 가장 수배된 범죄자 중 한 명이자 벨기에에서 '코카인 왕'으로 알려진 플로르 브레서(Flor Bressers)가 체포된 사건이었습니다. 스위스에서의 그의 존재는 연방 경찰에 경각심을 불러일으켰으며, 이는 유명 범죄자들이 스위스를 자신의 업무를 계속 관리하기에 안전한 곳으로 여기고 있음을 분명히 나타냅니다.
컨테이너가 하역된 지역의 모습입니다. www.swissinfo.ch/Thomas Kern/swissinfo.ch
Fedpol 계획 문서 에 명시된 바와 같이외부 링크2024년부터 2027년까지 국제 마약 밀매는 조직범죄의 핵심 사업이다. 은드랑게타(Ndrangheta)는 스위스에서 가장 활동적인 범죄 집단 중 하나입니다. 탄탄하고 광범위한 네트워크 덕분에 스카이 ECC 등 암호화된 메시징 서비스를 통해 통신하며 대규모 코카인을 수입하고 있다.외부 링크.
한편 발칸 반도에서 유래한 범죄조직은 주로 현장에서 유통과 직접판매에 관여하고 있다. 최근 살인 사건이 급증했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사람이 먹을 수 있는 파이가 충분하기 때문에 서로 다른 그룹 간의 이러한 협력은 특별한 갈등이나 갱단 전쟁 없이 이루어집니다.
스위스에서 살인 사건 증가
Fedpol 전문가는 “우리의 목표는 대규모 범죄 네트워크를 교란하여 스위스에서 이들의 삶을 어렵게 만들고 덜 안전하게 만드는 것입니다.”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통제팀이 전문적으로 검사를 계속하고 있는 Kleinhüningen 항구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Ioannis의 팀은 세 개의 컨테이너를 검사한 결과 약 CHF3,000 상당의 허위 신고서를 발견했습니다. 마약에 관해서는 탐지견을 사용하거나 비밀칸에 숨겨진 물건을 찾기 위해 화물을 검색하는 등 추가 조사를 정당화할 수 있는 의심스러운 사항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오늘 바젤의 점검이 끝났습니다. 통제팀이 환적 지역을 떠납니다. 차가운 돌풍이 다시 한 번 부두의 유일한 주인이 되고, 납빛 하늘은 갈매기들의 장난스러운 비행 소리로 가득 차고, 대기는 갈매기들의 날카로운 울음소리로 가득 차 있습니다.
마크 루테네거(Marc Leutenegger)가 편집함. Julia Bassam이 이탈리아어로 각색했습니다.
주간 주요 뉴스를 읽어보시겠어요? 여기에서 구독하세요 .
이 이야기의 기사
JTI 표준을 준수하여
더 보기: Journalism Trust Initiative의 인증을 받은 SWI swissinfo.ch
여기에서 언론인과 진행 중인 토론의 개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우리와 함께해주세요!
이 기사에서 제기된 주제에 관해 대화를 시작하고 싶거나 사실적 오류를 보고하고 싶다면 english@swissinfo.ch 로 이메일을 보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