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거주하는 비대위(비상대책위원회) 측 사람은 한 명도 부르지 않은 주민토론회가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여기 참석한 조합원들은 어차피 재개발에 모두 동의하는 거수기밖에 안 됩니다.” (서울 은평구 불광동 한 주민)
“박원순 시장의 서울시가 오세훈 시장의 서울시보다 나을 게 없습니다. 원주민이 잘살고 있는 집을 (서울시가) 휴먼타운 하겠다고 가져가서 임대 장사하겠다는 말 아닙니까.” (서울 서대문구 한 주민)
7일 오후 3시 서울 종로구 신문로 서울역사박물관에서 진행될 예정이던 ‘뉴타운·재개발 시민 토론회’가 재개발에 반대하는 시민의 욕설과 고성으로 시작조차 못 한 채 파행으로 얼룩졌다. 시작 30분 전부터 토론회 자체를 반대하는 주민들이 회의를 반대하면서 진행이 늦어졌다.
토론회를 주최한 서울시 측 진행요원들은 당초 예정했던 시간보다 자꾸 늦춰지는 것을 막기 위해 토론회를 강행하려고 했으나, 반대하는 시민들이 단상으로 돌진하는 등 과격한 행동이 이어졌다. 급기야 진행요원과 비대위 측 그리고 참석한 조합원들끼리 몸싸움이 벌어지면서 경찰차까지 출동했다.
인사말을 하기 위해 단상에 오른 문승국 행정2부시장이 “주제 발표가 끝나고 나서 토론회 말미에 10~20분가량 주민들의 의견을 듣겠다”고 말했지만, 반대하는 주민을 진정시키기는 역부족이었다.
문 부시장의 인사말 이후 조명래 단국대 교수가 주제 발표를 하러 단상에 올랐지만, 일부 시민이 단상 위에 올라 발표를 저지하면서 조 교수는 소개조차 하지 못하고 내려왔다. 결국 문 부시장을 비롯한 서울시 관계자들과 토론회 참석 패널들은 인사말을 시작한 지 30분 만에 자리를 피했다.
반대하는 주민들은 갓난아이를 들쳐 업은 30대의 주부부터 60대 나이 지긋한 할머니, 중절모자를 눌러 쓰고 지팡이를 짚은 할아버지까지 다양했다.
서대문에서 왔다고 밝힌 한 주부는 “서울시가 주장하는 50% 규정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서 “서울 대부분의 재개발구역에서 투자자가 70%가량인 것을 감안하면 50% 동의안을 받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소리를 높였다. 그는 또 “이번 토론회는 주민과 얘기를 해봤다는 서울시의 ‘실적 올리기’ 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응암5구역의 비대위 주민은 “주민 절반이 투기수요로 바뀐 상황인데 이들이 개발을 반대할 리가 없다”면서 “결국 내 집을 가져가서 임대주택 사업을 하겠다는 이야기”라고 지적했다.
이날 토론회는 당초 오후 3시부터 4시까지 조명래 단국대학교 도시계획 부동산학과 교수와 정남종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연구원이 각각 ‘서울시 신주거재생정책의 방향’과 ‘거주자 중심의 뉴타운 재개발을 위한 제도개선 및 대안 마련’에 대해 발표하고, 4시 30분부터 5시 50분까지 장영희 시정개발연구원 부원장과 변창흠 세종대 교수, 이주원 나눔과미래 지역사업 국장, 김진수 주거환경연합 사무총장 등이 참석한 토론회로 계획됐다.
음..서울시는 나름 협의점을 찾으려고 토론회를 연거같은데.. ㅠㅠ
첫댓글 그래도 오세훈보단 훨씬 나을걸요;
암만 그래도 오세훈이보다는 훨씬 백배 천배더 박원순시장님이 더 나아요
조선일보네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
내가 출처부터 확인했다 이새끼들아!!ㅋㅋㅋㅋㅋㅋㅋ 너네일줄 알았어~
어이구ㅋㅋ 오세훈이랑 비교자체를 거부한다
조선일보라고 무조건욕하지말고 주민입장좀 들어줘....
나도 재개발지역사는데 우리동네 매일 시위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잘나셨어 그럼 뭐 세빛둥둥섬은 생각안하시나?
삭제된 댓글 입니다.
222
비교할 사람이랑 비교를해야지
말로하자고 불렀더니 몸으로 달려드는데 무슨 토론을해 정정당당하게 찾아가서 요구해야 뭘 들어주던지하지
울지말고 얘길해바 ^^ 대화를해보자
재개발 때문에 화난건 알겠는데 와서 시위하고 항의만 하지 말고 할말을 똑바로 했음 좋겠네 맨날 뭐 때려부수고 내말 들어달라고 하면 그게 토론회야? 무슨 스트리트 파이터도 아니고... 사람마음이 백이면 백 다 똑같을 순 없으니 좋은사람도 있을거고 나쁜사람도 있을거고...
조선일보네.... 갑자기 저 인터뷰한 주민들의 존재여부에 대해 확~~~~의구심이 드네
근데 맨날 너 좋고 나 좋고 에블바리 좋은 정책만 할수있으면 대한민국은 존나 살기 좋을거임 근데 어쩔수 없는 상황도 있는 거 아닌가?
삭제된 댓글 입니다.
그러게 얼마나 그전에 개판으로 했으면 대화하자고 부른자리도 못믿나 ..이해가 가면서도 참 한심하다 불쌍한건불쌍한건데 다른데 관심이 있으면 말 저렇게 하기 쉽지않을텐데 ..기사도별로고 주민들도별로임
딱보고 음 조중동? 하고 조선 보고 내림ㅋ
오세훈이 서울시에 낸 적자가 얼만데.....
끼친 손해가 얼만데.....
토론회를 열었는데 무작정 말도 못하게하면 어쩌자는거야....
거기서 무슨 내용이 나올지 들어보고
대책을 논의하고 협의하고 반대해야지
다짜고짜 너네 얘기할 내용 뻔하니 얘기 하지마
이게 뭐야
언젠간 저런 얘기 나올 줄 알았어.. 재개발쪽 동네에서는 박시장님 초반부터 저런 얘기 했었으니까..
서울시에서 현명하게 합의점 찾으실거라고 믿음
시작 30분 전부터 토론회 자체를 반대하는 주민들이 회의를 반대하면서 진행이 늦어졌다.
뭘하자고해도 안하니 불만만 많아
반대하면 토론회에서 의견개진을 해야지 다짜고짜 깽판을 놓으면 어째?
ㅡㅡ??????
찌라시넼ㅋㅋㅋㅋㅋ
은평구 맨날 강남이랑 같이 한나라당 뽑히는곳아 녀??? 아닌가??
세후니가 낫다니 충격이지만 서울시랑 잘해결봐서 지금이 더 낫다는 생각으로 바뀌길~ㅜㅜ
제목 ㅋㅋ 오세훈하고 비교하는것만봐도 답딱나오지
조선일보 싫어.... 진짜 사회악으로까지 느껴질 거 같아...........
마지막이 함정ㅋㅋㅋㅋㅋㅋㅋㅋ 좆선일보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닞이런 겁나 진지터지게읽었는뎁 조우소운일보우자낮ㅋㅋ???
출처에 조선 써있는거 보고 내림..^^..
나 저동네사는데 솔직히 판자촌도아니고 주택이많은곳이야 아파트짓겠다고 저러는데 솔삐 거주자입장에선 잘살고있는데 집뺏고 그위에 아파트짓겠다는데 주민 누가좋아하겠어 아파트를 주는것도아니고...
그렇다고 오세후니는 지지안한다....
자기 이익만 생각하나..........
어휴 쵿선
조선...ㅉㅉ 흐......
껒..
조선 ㅉㅉㅉ 수쓴다 ㅉㅉ
근데 내 집 뺏긴다고 생각하며 나라도 저럴듯?? ㅠ
어느 일본지 보려고 들어왔다 조선 꺼우져 ㅗ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