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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미얀마 주류 시장동향(201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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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9-03 | 국가 | 미얀마 | 작성자 | 허운해(양곤무역관) | |||||||||||||||||||||||||||||||||||||||||||||||||||||||||||||||||||||||||||||||||||||||||||
품목 | 변성하지 않은 에틸알코올(알코올의 용량이 전 용량의 100분의 80 미만인 것으로 한정한다), 증류주ㆍ리큐르(liqueur)와 그 밖의 주정음료 | |||||||||||||||||||||||||||||||||||||||||||||||||||||||||||||||||||||||||||||||||||||||||||||||
품목코드 | 22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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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자: 2014.3.18 작성자: 양곤 무역관 고성민(caseyko@kotra.or.kr) 양곤무역관 Ye Linn Kyaw
1. 전체적인 음주 문화
□ 미얀마 인구가 대부분 불교 신자(95%)로 국민들의 경우 음주 문화는 상당히 개방적이며, 스님들의 경우에도 술을 금기시하는 상황도 아님. 또한 얼마 되지는 않지만 완전 금주가 율법인 무슬림의 경우마저 최근 경제 개방과 아울러 음주 문화가 만들어지고 있는 상황임.
2. 주로 소비되는 주류 종류
□ 위스키
○ 더운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미얀마 사람들은 도수가 낮은 술보다는 독한 술을 선호하나, 미얀마 로컬 주류시장에서 위스키의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음. 로컬 제품의 품질이 나날이 개선됨과 동시에 사람들의 기호가 독한 럼에서 순한 위스키로 바뀌면서 위스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이와 함께 IBTC, PMG, AHK 등 미얀마 주요 주류 제조업체들은 위스키 판매에 열을 올리고 있음. 미얀마에서 가장 인기 있는 위스키는 IBTC의 Grand Royal 위스키와 PMG의 Myanmar 위스키, Premier Scotch 위스키 등임.
□ 맥주
○ 최근 미얀마는 냉장고의 보급 등으로 맥주의 선호도가 상당히 높아짐. 미얀마 국산품인 미얀마 맥주(Myanmar Beer)의 경우에는 독일 맥주 경연대회에서 2년 연속 최우수상을 받기도 하며, 외국 관광객(특히 한국사람)들이 상당히 좋아함. 최근에는 미얀마 생맥주 체인점이 활성화되고 있는 상황임.
□ 진(Gin), 럼(Rum)
○ 진의 경우, 미얀마 공업부 산하 Myanmar Foodstuff Industries가 제조/판매하는 Mandalay 드라이진과 IBTC의 Royal London 드라이진이 시장 1, 2위를 다투고 있으며, 럼은 Myanmar Foodstuff Industries의 Mandalay 럼과 PMG의 Myanmar 럼이 각각 시장점유율 1, 2위를 기록하고 있음.
3. 미얀마 주류 제조업체 현황
□ 1997년 주류사업에 뛰어든 International Beverages Trading Company(IBTC)는 현재 미얀마에서 가장 인기 있는 로컬 위스키 중 하나인 Grand Royal 위스키를 판매하고 있음. IBTC사 싱가포르 파트너는 베트남에 기반을 둔 Royal London 드라이 진 제조업체인 Dai Thaung Long Trading and Service사를 소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관계는 IBTC가 베트남 시장을 개척하는데 큰 장점으로 작용하였음. IBTC는 2000년 2월 아프리카로 Grand Royal 위스키를 수출하기 시작했으며, 현재는 미얀마에서 위스키를 구매하는 해상운송업체를 통해 한국에도 수출하고 있음.
□ 1993년 설립된 Peace Myanmar Group(PMG)은 2003년 11월 미얀마 주류업체 중에는 최초로 ISO 9001:2000 인증을 획득하였음. PMG는 Myanmar 위스키, Myanmar 럼, Myanmar 드라이 진, Myanmar Old 브랜디, Galaxy 럼 등을 주조, 판매하고 있음.
□ Mandalay Shwe Yi Distilleries사는 1992년 소규모로 출발한 회사지만 지금은 양곤과 만달레이에 2개의 공장을 갖고 있는 미얀마 최대 주류 제조업체 중 하나로 성장하였으며, 총 5개 품목군의 15개 품목을 생산하고 있음.
4. 가격동향 및 유통구조
□ 미얀마 유통마트에서 판매되는 주류 가격은 브랜드에 따라 다르며, Grand Royal Whisky(1L) 브랜드는 US$ 7달러, Johnny Waler Red 브랜드 Red Label(1L)는 15.50달러 정도 됨.
(단위: 달러)
□ 양곤에서 주류 전문 유통업체들은 City Mart Holding, Capital Hyper Market, Creation Myanmar(Orange Mart), Sein Kaung Trading(Sein Gay Har), Nan Thazin Trading, Dagon Group(Star Mart), Dagon Win Win(Asia Light), Gamone Pwint 등으로, 미얀마 내 생산 주류의 경우, 생산업체로부터 직접 납품받아 유통하고 있으나, 수입 주류의 경우, 미얀마의 경우 주류 수입면허를 갖고 있는 호텔 및 면세점만 수입이 가능한 관계로, 이들 기업이 수입한 주류를 납품 받아, 전국에 도매 또는 자사의 소매 유통체인을 통해 양곤, 만달레이 등에서 판매하고 있음
미얀마 주류 수입 및 유통경로
5. 주세 법규 및 주류사업 면허 관련 사항
□ 아직까지 미얀마의 경우, 호텔 및 면세점만 주류 수입 라이센스 취득이 가능하며, 유통사업의 경우 외국인이 단독 투자가 불가능하며 미얀마 현지 업체와 합작으로 사업을 추진해야 함.
□ Government Laws & Regulations
○ Advertising allowed in liquor establishments and event sponsorships.
○ Advertising in print and media of alcohol and tobacco products prohibited.(August 2009)
○ Can only advertise the brand, not the product
○ Large supermarkets such as City Mart and Orange agreed to strengthen their efforts to prevent the sale of alcohol to customers under the age of 18.
○ Myanmar enacted The Child Law, which forbids the following: “Taking a child to or allowing him to enter a place where only alcohol is sold; sending the child to buy alcohol, selling alcohol to the child, permitting the child to take alcohol, employing or permitting the child to work in the business which trades in alcohol.”(1993)
○ Regulations expected to come in line with other ASEAN countries in the long run.
○ According to the new foreign investment law, foreign investment is permitted in liquor production, distilling, bottling businesses but must be done on a joint venture basis with a local partner.(2013)
○ 100% foreign ownership is not allowed. Recent brewery licenses have allowed up to 95% foreign ownership.
6. 수입현황 및 시장규모
□ 미얀마 주류(HS Code 2208)의 경우 70%가 미얀마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약 30% 정도가 국경 무역지대를 통해(중국, 태국 등) 불법으로 들어오는 경우가 있는 것으로 파악이 되어, 미얀마 전체적인 주류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1억 2,512만 달러로 추정되며, 전년 대비 약 12%가 감소됨.
(단위: 만 달러, %)
자료원 : World Trade Atlas의 통계를 바탕으로 KOTRA에서 추정 산출(HS Code 2208)
(단위: 만 달러,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자료원 : 미얀마 관세청
7. Registration of Trademark in Myanmar
□ Required Information
○ Full name, address and nationality of the applicant;
○ Description of the trademark: meaning, colors claimed, translation or transliteration of the characters into English if the trademark includes characters in other languages.
○ List of goods, services to be covered by the trademark and if possible, class(es) of the respective goods/ services according to the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 Required Documents
○ A Special Power of Attorney executed by the applicant.(This document must be duly notarized, authenticated and endorsed by the Myanmar Embassy/Myanmar Consulate or Representative of the Government of the Union of Myanmar in the applicant country) (to be provided);
○ A Declaration of Ownership executed by the applicant.(This document just need to be signed by the one who had signed the special power of attorney previously) (to be provided);
○ 08 specimens of the trademark(with the size not larger than 80mm x 80mm and not smaller than 15mm x 15mm);
○ Certified priority documents for claiming priority (if any).
□ General Information
○ Multi-class application is accepted in Myanmar;
○ It usually 4~6weeks from the filing to granting date to obtain a Trademark Registration Certificate in Myanmar;
○ Renewal of trademark registration is usually done once in every 3years;
○ In Myanmar, since there has been no specific trademark law so far, right after completion of the trademark registration, it is strongly recommended to follow the Cautionary Notice in the local newspaper in order to have public awareness of the ownership of the trademark and warn any potential infringement in case of trademark conflict problem although it is neither compulsory nor stipulated by any law.
8. 해외투자 관계 기관, 서류, 소요 비용, 소요 기간
□ 주류공장의 경우, 외국인이 단독 투자가 불가능하며, 미얀마 현지 업체와 합작으로 사업을 추진해야 함. 해외 투자 진출과 관련하여 절차별/허가사항별 관계 기관, 제출 서류, 소요비용 및 기간 등은 다음과 같음.
* 주: 상기 허가를 획득함으로 투자 절차는 완료되나 실제로 무역을 하기 위해서는 미얀마 상공회의소(UMFCCI)의 회원으로 가입해야 한다. 왜냐하면 수출/수입허가 신청 시 UMFCCI 회원 증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 미얀마 상공회의소(UMFCCI: The Republic of the Union of Myanmar Federation of Chambers of Commerce and Industry) - 주소 : 29, Minyekyawswa Road, Lanmadaw Township, Yangon, Myanmar - 전화 : (95-1) 214 344~9 / Fax: (95-1) 214484 - 이메일 : umcci@mptmail.net.mm, umfcci29@gmail.com - 대표자 : Mr. Win Aung(President) - 담당자 : Dr. Myo Thet(General Secretary)
○ 미얀마 상공회의소 회원가입 서류 - 회원 가입 신청서(Application form) - 회사 등록증(원본+사본) - 무역업자 등록증(원본+사본) - Form 26(원본+사본) - Letter of authority - 소요 비용: 450달러(멤버십비 300달러+연회비 150달러)
□ 공증 절차 및 비용
○ 현지 법무 법인을 통해 기업정관, 재무제표, 위임장 등은 공증이 가능하나 대부분 공증만 별도 서비스로 제공하지 않으며 외국인 투자법인 설립을 위한 컨설팅 서비스의 하나로 공증 업무를 취급하고 있다. 현지 법인 등록 완료까지 필요한 컨설팅 비용은 약 4,000~5,000달러이며, 컨설팅 비용은 한 시간에 약 100달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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