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역 시내버스 및 지하철 운임은 카드사용 기준으로 통합요금(일반·좌석·지하철)은 950원, 급행버스는 1천300원으로 각각 결정됐고, 오는 28일부터 조정된 운임이 적용된다.
대구시지역경제협의회(공공요금 물가분과위)는 13일 오후 회의를 열고 운임조정(안)을 가결했다. 시는 지난 7월부터 원가 및 수입금을 분석한 뒤 경실련이나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의 의견을 수렴하고, 버스개혁시민위원회와 대중교통개선자문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운임조정(안)을 마련했다.
대구시는 이날 지역경제협의회가 심의 끝에 운임을 가결함에 따라 오는 20일 지하철공사와버스조합에 조정된 운임을 공식통보하는 한편, 재경부와 건교부에도 운임결정을 통보할 예정이다. 또 조정운임이 시행되는 28일부터 시스템이 안정될 때까지 교통상황실을 운영한다.
이번 운임조정으로 일반은 18.8%가 인상되고, 좌석은 20.8%가 인하되며, 지하철은 23.3%의 인상률을 기록하게 된다. 시는 2007년 시내버스와 지하철의 부족액이 각각 763억원과 1천38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고, 원가대비 수입금은 버스가 현재 68.1%에서 70.7%로, 지하철이 33.8%에서 41.9%로 각각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리고 좌석 현금은 1500원인데, 그나마 삼신 247 정도 좌석이면 최신예 차량이라 양호한 겁니다. 다 썩어가는 차에다가 1500원이라... -_- 그리고 삼신 구간요금 +300이야 악명높았구요 ㅎㅎ 그것도 신성마냥 뒷문 안 엽니다. 자대고는 아니라도 칼같이는 받습니다.
부산만큼 대중교통 요금이 가장 비싼지역은 거의없을겁니다. 좌석도 전국에서 가장비싸다고 볼수있죠;; 물론 청소년,초등생 현금요금은 서울보다 싼편이지만.. 요금은 비싼데에 비해 부산시 교통 시스템은 타 지역에비해 현저히 떨어지더군요. 더군다나 후불카드 사용도 안되고 가스차, 저상차 전국최하위수준이죠.. 저도 부산시민이지만 정말 타지역이 부럽습니다.
첫댓글 또 오르네 오른지 얼마나 됬다고;;;
개인적으로 급행1,급행2,급행3번에 대해서 LD나 115E 가스차라도 넣어줬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_- LS나 116은 안 바랍니다.
버스에 대한 최소 규격을 KS로 정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 이겠죠. 좌석은 최소 에어서스 옵션에 간이 리클정도는 달려 나와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이제 서울도 오를 시기가 됬군요.. 그나마 환승할인으로 위안 삼고 있었는데.. ㅋ
그리고 좌석 현금은 1500원인데, 그나마 삼신 247 정도 좌석이면 최신예 차량이라 양호한 겁니다. 다 썩어가는 차에다가 1500원이라... -_- 그리고 삼신 구간요금 +300이야 악명높았구요 ㅎㅎ 그것도 신성마냥 뒷문 안 엽니다. 자대고는 아니라도 칼같이는 받습니다.
어이구 정말 비싸네요. 이렇게 인상되면 대도시 중에서 가장 요금이 높게 되는 것이죠?
부산은 버스 일반 카드 950, 좌석카드 1400, 지하철 1구간 카드 990, 2구간 카드 1170 입니다.^^;
지하철 현금요금 1100(단거리), 1300(장거리)입니다. 죠낸압박이죠 -_- (동래에서 구포역이 무려 1300원이랍니다. 저희 학교에서 정자역보다도 비싸죠..ㅋㅋ)
버스쪽에서도 이야기가 많아요 너무 많이 오르는게 아니냐 하면서 말이죠 개인적으로 19%는 너무 많이 오르는 것 같아요 시에서는 버스 운행단가 땜시 문제가 있다면서 뭐라카는데;;;
전국 최초로 부산이 시내버스 4자리 요금시대를 연 것입니다. ㄳ
부산만큼 대중교통 요금이 가장 비싼지역은 거의없을겁니다. 좌석도 전국에서 가장비싸다고 볼수있죠;; 물론 청소년,초등생 현금요금은 서울보다 싼편이지만.. 요금은 비싼데에 비해 부산시 교통 시스템은 타 지역에비해 현저히 떨어지더군요. 더군다나 후불카드 사용도 안되고 가스차, 저상차 전국최하위수준이죠.. 저도 부산시민이지만 정말 타지역이 부럽습니다.
점점 나아지겠죠 뭐 -_-; 버스 지하철 환승되면 좀 인하되지 않겠나 싶은데..
K카드 독점(타카드사 독점은 즐)이라도 좋으니 후불카드 받고 가스차는 삼신만큼만 있었으면 좋겠네요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