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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권법(中國拳法)
1. 개요
중국의 전통 권법이다.
크게 보아 북권(장권)과
남권으로 나눌 수 있다.
2. 상세
만화에서는 흔히 중국 4000년 역사의(후략)
따위로 묘사하곤 하지만
그런 설명을 뒷받침 해 줄 근거 자료는 없다.
이는 어디까지나 재미있으라고
하는 소리고,
현존하는 중국권법이 일어난 때는
아무리 사서를 찾아봐도
명나라 말 ~ 청나라 초가 한계이다.
그리고 그나마도 19세기 이전의
중국권법의 역사를 고증해줄
객관적인 자료가 거의 없는 실정에
창시자로 지목된 사람도
실존인물인지 증명이 안되는데다
생긴 이후로 다른 무술을 흡수하고
재편하는 과정이 워낙 빈번해서
4천 년 전통은커녕
4백 년 전통을 내세울 만한 것조차
찾기 힘들다.
물론 일각에서
전설을 들먹거리는 경우가 있지만,
증거랍시고 내놓는 자료들은
교차 검증이 불가능한,
역사학의 관점에서
사이비라고 볼 수밖에 없는 것들뿐이라
오히려 '관광객들 홀리려고
헛소리 지껄이고 있네' 이런
부정적인 인식을 심어줄 뿐이다.
이런 방면의 대표주자가
바로 현 소림권이다.
현존하는 중국권법이 태동한 게
사실상 19세기 무렵인데
이때는 과거와는 달리
실제 전투를 통해
시행착오를 거치는 과정도 없고
현대적인 과학적 운동법이
나오기도 전이었던 만큼
무술이 실전적 체계를
갖출만한 여건이
턱없이 부족했던 시절이었다.
더구나 권법을 지도하고
배우는 이들이
군대와 동떨어진 재야인사들이었던 만큼
전문적 격투술이 부족했고
냉병기 전투 전성기 시절의 병기와
그 사용법들이 절멸한 상태라
사용하는 병기도
민간에서 숨겨 쓸 정도의 수준이기에
이점이 현존 중국권법들이
실전성이 부족한 원인이 된다.
참고로, 현재 존재하는 중국무술
대부분은 병기술에 근원을 두거나
병기술을 포함한다.
물론 제법 오랜 세월을 거슬러 올라가지만,
원래 격투술과 무술은
군대가 냉병기로 전쟁하던 시절
사용하던 전투 기술이었고,
이것이 사회로 퍼지는 과정을 거쳤기 때문이다.
순수하게 맨몸으로만 싸우는 권법이
각광받은 것은
도리어 냉병기의 중요성이 줄어든
근대로 들어서다.
실제로 명의 장수였던 척계광은
"권법은 본격적으로 훈련하기 전에
하는 준비운동이다."라고
평하기도 했다.
그나마 권법이 민간에 퍼지기 시작함은
1909년 곽원갑이
상하이 정무체육회를 설립한 이후의 일이고,
이전까지는 군무와 관련된
선택받은 소수나 익히는
특수한 기예였다.
이런 유래에 따라
중국무술을 분류해 보자면,
크게 창, 곤, 특히 양가창법이라는
장병기술에서 발전한 문파,
검, 도 등의 중병기에서 발전된 문파,
여러 권법을 취합하는 과정에서
권법 따로 병기술 따로 발전했거나
맨손투로와 어울리는
단병기를 사용하는 문파로
나눌 수 있다.
또한 여기서 더 나아가
문파가 성립되던 시기에
장병기를 다룰 수 있었는지,
혹은 장병기를 다룰 수 있었던
지방에서 생겨났는지도 짐작할 수 있다.
중국 무술 전체를
쿵후나 우슈라는 이름으로 통칭하며
하나 테두리 안에서 해석하고자 하는 건
중국 무술을 오해하게 할 소지가 크다.
중국무술은 저마다 연원이 다양하고,
각 무술의 커리큘럼과
사상, 방향성 역시 제각각이며,
중국에서 만들어지고
계승된 무술이란 것 외엔
딱히 공통점을 찾기 어려운 경우도
상당히 많기에,
항목을 읽을 때는
이 점을 잘 고려하며 읽도록 하자.
'나 쿵후 몇단이야'라고 하면
우슈를 일컫는 것이 대부분이고,
중국 영화 같은 데에서
쿵후라고 하면 대부분 영춘권이나
태극권을 일컬으며,
서양에서 쿵후라고 하면
대부분 이소룡이 만든
준판쿵후를 일컫는 경우가 많다.
일단 쿵푸 팬더에서는
다양한 무술을 사용하긴 하나
2편에서 포탄을 흘려보낼 때
태극권 비스무리한 기술을 사용했었다.
주성치의 소림축구나 쿵푸허슬은
아예 중국권법이 맞는지
불가사의한 초인적인 힘을 사용한다(...)
3. 문파 & 인물
오늘날 실제 행적을 추적할 수 있는
유명 문파의 권법가는 아래와 같다.
•진왕정(陳王廷, 1600?~1680?)
중국 하남성 온현 진가구 진씨 태극권 창시
•희제가(姬際可, 1602~1680)
심의육합권 창시
•왕랑(王朗, 명말~청초)
당랑권 창시
•진장흥(陳長興, 1771~1853)
양로선에게 태극권 전수
•진청평(陳淸萍, 1795~1868)
조보가 태극권 창시
•양로선(楊露禪, 1799~1872)
양씨 태극권 창시
•동해천(董海川, 1799~1882)
팔괘장 창시
•진향(陳享, 1806~1875)
채리불권 창시
•이낙능(李洛能, 1808~1890)
형의권 창시
•무우양(武禹襄, 1812~1880)
무식 태극권 창시
•철교삼(鐵橋三, 1813~1886)
홍가권
•이경염(李景炎, 1825~1893)
홀뢰가 태극권 창시
•양찬(梁贊, 1826~1901)
영춘권왕
•곽운심(郭雲深, 1829~1900)
형의권, 반보붕권 타편천하
•오전우(吳全佑, 1834~1902)
오식 태극권 창시
•윤복 (尹福, 1841~1909)
팔괘장
•정정화(程廷華, 1843~1900)
정파 팔괘장 창시
•황비홍(黃飛鴻, 1847~1924)
홍가권, 광동십호, 광주사왕
•진화순(陳華順, 1849~1913)
영춘권
•강화룡(姜化龍, 1853~1924)
당랑권
•양진포(梁振蒲, 1856~1933)
양파 팔괘장 창시
•이서문(李書文, 1864~1934)
팔극권, 신창
•곽원갑(藿元甲, 1868~1910)
연청권, 정무체육회 창설, 정무체조학교 설립
•손록당(孫祿堂, 1861~1932)
형의권, 손식 태극권 창시
•상운상(尙雲祥, 1864~1937)
형의권
•왕향제(王向齊, 1886~1963)
의권 창시
•진발과(陳發科, 1887~1957)
진씨 태극권
•엽문(葉問, 1893~1972)
이소룡에게 영춘권 전수
•마영도(馬英圖, 1898~1959)
벽괘장, 팔극권사
•이자명(李子鳴, 1900~1993)
팔괘장 3대 전인
•이소룡(李小龍, 1940~1973)
절권도 창시
연도를 보면
창시 이래 400년 된 것 조차 찾기 힘들고,
오히려 특정 시기, 특히 명청 시대에
집중적으로 융성했다는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
그나마 400년 가량의 역사를 가졌다는
무술들도 창시의 역사를 뒷받침하는
근거가 매우 부족하다.
일례로, 가장 오래된 축에 속하는 태극권은
그 시작을 두고
분파별로 주장하는 바가 크게 다르다.
태극권의 대표적인 분파로는
진가와 양가가 있는데,
진가측의 주장에 따르면
태극권은 400년 역사를 갖춘 게 되지만,
양가측의 주장에 따르면
송나라 까지 기원이 올라가
1000년 역사를 자랑하는 무술이 된다.
물론 이건 누가 봐도 억지스러운 소리고,
전설에 불과함이 확실한 부분을 덜어내면
양가 태극권의 역사는
사실상 200년 가량으로,
진가측 주장에 비해
반토막이 되어버린다(...).
문제는 양가측이 내세우는
신화 수준의 역사는 차치하더라도
진가측의 주장 역시
그 신뢰도가 매우 떨어진다는 것.
진가측은
'태극권은 본래 문외불출의 비전'
운운하고 있는데,
문외불출이란 문중
(가족이든, 수련 집단이든)
이외의 다른 이들에게
알리지 않음을 뜻한다.
즉, 진가측은 제 3 자에게
검증 받을 수 없던 정보를 가지고
자신들의 주장을 펴고 있는 셈.
또한, 문외불출 상태로 있었던 시절의 태극권이
어떤 모습이었는지에 대해
명확히 기록된 사료가 없고,
확인할 수 있는 기록이라고 해봐야
진가의 조상님 누구누구가
권법을 가르치고 다녔더라는
이야기 정도가 전부다.
하지만, 냉병기가 전장의 주역이던 과거에는
무가(武家)는 물론이요
어느 정도 자리 잡힌 가문이라면
병장기를 수련하는 것이 흔한 일이었다.
흔히 말하는 '가전무술'이
여기저기 널려 있었던 것.
때문에 무술을 교습해줬다는
사실만을 놓고서는
누군가가 어느 무술의 창시자라는 것을
증명해 낼 길이 없다.
현대 태극권은 명백하게
무파태극권의 창시자인
무우양이 진청평에게 전해받은
진가소가 내지는
조보가의 바탕 위에
태극권경의 이론을 적용하여
창조한 권술에 크게 신세를 지고 있다.
얼추 비슷한 시기에 시작되었다는
심의육합권의 경우도
창시 시점이 불투명한 것은 마찬가지다.
이쪽은 창시와 관련해서
소림사가 엮여있는데,
해당 시기의 소림사는
사방에서 싸움 좀 한다는
폭력 사범(...)들이 피신처로
애용하고 있었다.
이들이 서로 교류하면서
영향을 주었을 수는 있었겠지만,
명말청초 시대의 소림사에는
체계화된 무술 교습 체계 같은 건 없었다.
게다가 창시자인 희제가의 무술과
소림사의 무술 중
어느 것이 원형인지에 대한
주장 조차 이야기가 엇갈리고 있는 판.
뻔하게 예측할 수 있겠지만,
이렇게 이야기가 엇갈리는 것은
어느 쪽 주장을 내세우는 사람들이건
결정적인 증거를 내세우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벌어지는 일이다.
또한, 송태조장권처럼
문헌상으로만 이름이 확인될 뿐
이미 실전(失傳)된 무술도 많으며,
다른 무술에 흡수, 합병되어
재편되거나,
반대로 다른 무술의 요소를 적극 받아들여
계속 진화해온 것도 의외로 많다.
대표적인 것 예가 당랑권.
이쪽은 아예 여러 문파의 기술을
집대성하였다는 점이
세일즈 포인트(?) 되시겠다.
근대에 이르러
홍콩출신의 세계적인 영화배우였고,
인지도만으로 따지면
세계적인 무술가이기도 했던
이소룡이 절권도라는 개념을 내세운 이후
새로운 중국 권법은 나오지 않고 있다.
4. 발전사
일반적으로 중국권법의 발달은
근대 중국의 사회상과 맞물린다.
만주족이 한족을 다스렸던 청대엔
당연히 민간인의 무술연마를 금지했다.
하지만 각종 비밀결사는
몰래 무술을 가르치기 시작했고,
이것이 오늘날 말하는
문파의 기원이 되었다.
무엇보다 이들의 경우
공권력의 눈을 피해야 했기 때문에
들키기 쉬운 대형 장병기보다는
은닉하기 쉬운
암기를 이용한 기술이나
맨손 박투술을 보다
중점적으로 가르칠 수밖에 없었다.
그러다 19세기 말
의화단의 무장봉기가
열강의 총구 앞에 맥없이 무너지면서,
권법은 전투기술로서의 가치를
크게 상실한다.
게다가 이후 국공내전과
문화대혁명을 거치면서
상당수의 전통 계승자가
잠적하거나 해외로 도피하면서
대륙에서 권법의 위세는 크게 쇠했다.
특히 문화대혁명 시절엔
전통무술이나 사제관계등이
봉건적이라고 하여
홍위병들이 떼로 몰려가
다 때려 부수기도 했고,
당연히 무술을 수련하는 사람들은
세간의 눈을 피해서
음지에서 수련을 하던가,
권법을 그만두던가의
양자택일을 해야만했다.
운좋게 몸을 건사한 사람들은
문화대혁명이 끝나고나서
권법을 복원할 기회라도 얻었지만,
맞아 죽거나 폐인이 되는 경우도
다반서여서
많은 권법이 난리통에 실전되었고
결과적으로 상당수의 중국권법은
대만, 홍콩 및 화교등에서 살아 남은
무술이 역수입 된 것이다.
문화대혁명 때
많은 권법이 실전됐다는 사실을 두고
오늘날 중국권법이 명성에 비해
실전에서는 형편 없는 점에 대한
핑계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확실히 이 때 홍위병은
정말 집요하고
정신병적인 반달리즘(훼손 행위, 毁損行爲,
다른 문화, 예술 등에 대한 무지로 인해
문화유적 및 공공시설을 파괴하는 행위,
5세기 초 로마를 침략해
문화를 파괴하고 약탈했던
반달족의 활동에서 유래, 반달족
Vandals,
429~534년
북아프리카에 왕국을 세웠고
455년에는 로마를 약탈했다)을 저질렀으며
많은 권법이 실전된 정도가 아니라
중국권법이 사라져도
이상하지 않을 수준의
파괴행위를 벌였다.
더불어 무협소설 등에 등장하는 것과 달리
실상 수 백년의 독자성을 간직한
문파 따윈 없다.
오히려 기술이나 전승과정을 추적해보면
이종교배 현상이 두드러지는데,
즉 오늘날의 종합격투기가 발전하는 양상과
다를 바가 없다.
물론 높은 접근성과
인프라를 갖추고
지속적인 교류를 벌이는
현대격투기에 비하면,
중국무술은 극단적으로
폐쇄적인 자세를 취했던 것이 사실이며,
이것은 나쁜 방향으로 발전하여
허무맹랑한 신비주의가 되거나
무의미하게 족보나 팔아 먹는
한심한 결과를 불러오기도 했다.
사실, 중국권법이 (후술될)
일종의 문화 아이콘으로 소비되는 현대에는
수백년의 독자적 전통이나,
신화적인 창시자와 같은 개념이
흥미로운 설정으로
호사가의 관심을 끌기 쉽지만,
이러한 권법이 실제로 창시되고
활용되던 당시에는
실용성이 훨씬 중요한 문제였다.
현대에는 실용적인 목적보다는
취미나 건강, 자기수양등의 이유로
권법에 접근하는 사람이 많고,
이런 사람이면
흥미로운 설정에 관심을
기울일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권법이 자신의 생명과 안전,
재산, 생계를 유지하는 수단이던 시기에는
당장 기술을 개선하고
강화하는 게 중요했다.
근대 이전의 중국무술이
'극단적으로 폐쇄적인 자세'를 취한 것 역시,
문파의 전통과 같은
추상적인 가치를 지키기 위해서가 아니라,
기술이 외부로 유출되어
경쟁자에게 대처법이 알려지고
장기적으로는 경쟁자의 기술개선에
사용되는 것을 우려했기 때문이라고
보는 것이 더 적절할 것이다.
5. 문화 아이콘
중국 권법이 문화 아이콘으로 떠오른 시기는
70년대로 접어들면서
홍콩 영화가 한창 전성기를 구가하던 시절이었다.
당시 홍콩영화계에서
크게 유행하던 무협영화가
범세계적인 인기를 끌면서
중국 권법의 인지도가
굉장히 상승하게 된 것이었다.
이쯤에 칼 더글라스의
Kung fu fighting 이란 노래가
유명해지기도 했다.
특히 적절한 시기에 혜성처럼 등장한
이소룡, 성룡, 홍금보 등의
액션스타들이 등장하면서
많은 이들이 중국 권법에 대해
강한 인상을 받게 되었다.
특히 희대의 스타였던 이소룡의 영향력은
이후로 거의 모든 무술, 권법 영화에
영향을 끼칠 정도로 엄청난 것이었다.
비록 이소룡 본인은 단명했으나,
후대에 만들어진 무술 영화 가운데에서
이소룡의 그림자에서 벗어날 수 있었던 영화는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을 정도였다.
이후로 각종 서브컬처에서
세계적인 아이콘으로 퍼지면서
좋은 이미지를 얻고,
덩달아 무술 마케팅도 성공하긴 했지만
이게 너무 과도하게 발전하여
20세기에 들어선
동양의 신비 수준을 너머,
아예 허구나 허풍 수준으로
평가 받는 일도 많다.
현실은 시궁창.
그 다양함과 특유의 이미지 덕분에
만화, 게임의 단골 재료로 쓰인다.
그래플러 바키의 레츠 카이오는
중국무술과 현대병기의 대결을 두고
'무술의 승리'라 했지만,
이 만화가 워낙 괴이하니
이 또한 개그요소.
가끔 일본 작품에 등장하는
소림사 권법은
중국권법이 아니라
일본권법의 한 종류.
중국 소림사의 무술은
보통 소림권이라 칭한다.
자세한 사항은 소림사 권법 문서를 참조.
6. 실전
중국권법,
실전 문서 참조.
7. 종합격투기에서
현대 이종격투기,
종합격투기 무대로의 진출은 미미하다.
UFC나 IVC, WVC 등
초창기 무규칙 대회는
소수나마 참여가 있었으나
그다지 좋은 성적을 내지는 못했다.
일본에서는 00년대 토니 발렌트라는
이소룡 매니아가 절권도의 고수임을 자처하며
K-1에 뛰어들었다가
관광을 당하면서 인식이 급추락했다.
특히 무술간의 이종교류가
폭발적으로 늘어난 80 ~ 00년대에
대외적인 교류를 거의 갖지 않았기 때문에
현대 격투기의 흐름과는
제법 거리를 두고 있다.
2010년에는
소림사의 승려 일룽이
라스베가스의 격투기 대회인
'무림풍'에 출전해서
얻어터져 뻗어버리자
소림사에서 승려 아님.
땡초야라고 말한 적도 있다.
전통무술이 흔히 그렇듯
스파링에 인색하다는 점도
실전성을 크게 떨어뜨리는 요인이다.
다만 현대에 정립된 산타에서는
이런 전통체계에 반발하여
대련에 큰 비중을 두고 수련하기도 한다.
MMA 무대에서
그나마 제대로 된 활약을 보였던 선수로는
Strikeforce 2대 미들급 챔피언인
쿵 리가 있다.
다만 쿵 리의 경우에도
산타 하나만 판 것이 아니라
AKA에서 킥복싱과 레슬링 등을
함께 수련한 것이다.
조쉬 칼다니(Josh Kaldani) 라는
영국 출신 선수가
영춘권을 기반으로 한
타격으로 승리를 거두기도 했다.
대만의 격투기 선수 천즈황이
영춘권을 베이스로
RFC 무대나 렛웨이 무대에서
활동하는 것으로도 이름이 있다.
다만 그라운드에서의 움직임이 좋지 않아
MMA에서의 성적은 좋지 않다.
8. 현대 스포츠로서의 움직임
가라데나 유도, 태권도의
국제적인 명성에 자극받아서
만들어진 듯한,
우슈(武術의 중국어 발음, Wǔshù)라는
국제경기용 폼이 존재한다.
중국 정부가 주도하여
우슈나 산타를 통해
나름 활로를 개척하려 하지만 글쎄...
검도와 태권도가 이미 겪은 과정이지만
오늘날 전투기술을 추구하자니
시대착오적 발상일 뿐이고,
그렇다고 스포츠화를 추진하자니
전래하는 기술의 순수성을 잃겠고.
더 큰 문제는
중국인 특유의 장삿속(...)이다.
천하공부출소림(天下功夫出少林)이란
슬로건에 맞추기 위해
현존하는 문파의 족보와 역사조차
서슴치않고 왜곡 날조한다.
뭐든 무술 테마파크 소림사(...) 이름으로
팔아먹는 행태가 문제다.
심지어 한 문파를 계승한단
의식조차 희박해지고,
각종 권법을 두루 익혀서
최종적으로 이연걸 같은
액션 스타가 되기를 꿈꾸고 있으니...
해외에 진출한 화교 사이에서
유행하거나,
문파 특유의 개방적 가치관으로
활발하게 전파하는 권법들이 있는데,
오늘날 이들의 후예는
서양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태극권은 무술보다 건강수련으로
세계적으로 많은 애호가를 보유하고 있으며,
영춘권, 당랑권, 채리불권 등은
기술의 실용성을 인정받아
서양인 사이에서도 인기가 좋다.
중국 애들이 기공 마케팅으로
돈벌이나 하고 있는 동안,
빠르면 수십년 안에
현대적 신형권법은
틀림없이 서양에서 탄생하지 싶다.
9. 관련 인물
•견자단
•곽운심
•곽원갑
•달마
•성룡
•엽문
•오경
•웨이레이
•이서문
•이소룡
•이연걸
•쿵 리
•포
•홍금보
•황비홍
10. 관련 항목
•격투기 무술 관련 정보
•기
•무공
•무술 VS 무술
•무협소설
•중국권법/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