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메뉴와 같이 자유롭게 글 올리시는 곳이며, 정회원등업용 짧은글은 삭제합니다 이곳엔 광고성 글 올리지 마세요.메뉴따로 있음! |
※
안녕하세요 ^^
오늘은 마사지 중 한가지인 복부 장기마사지 한번 올려 봅니다
한번 열심히 따라 하셨서 서로 서로 가족간에 건강을 지키시길
I. 장기 기(氣)마사지란 무엇인가
(1) 질병의 원인: 기관 장애와 복부의 정체
옛날 중국의 도인들은 내부 장기의 에너지 장애가 종종 복부의 정체나 엉킴을 일으킨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 장애들은 몸의 생명 기능의 중심에서 생겨나 기(氣 ,에너지), 즉 생명력의 흐름을 제한한다. 두려움, 분노, 걱정, 의기소침 등 부정적 감정은 생명력의 흐름을 방해하는 치명적인 요소들이다. 또한 과로, 스트레스, 사고, 수술, 약물, 독소, 나쁜 음식. 그리고 잘못된 자세도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런데 성현들은 명상 수련을 통해서 그들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는 법을 터득했다. 그들은 장기들이 우주의 다섯 가지 힘과 연결되어 있고 소우주와 대우주 사이의 연결 고리가 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장기들은 인간 정신력의 정수를 담고 있다. 또한 장기들은 육체를 지탱하고 육체의 구조를 형성하는 에너지의 신체 노선이 된다.
내부 장기들은 그 흐름이 막히면 해로운 에너지가 고여서 다른 신체 기관으로 넘쳐흐르게 되고 그것은 부정적인 감정과 질병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이런 부정적인 감정과 독소 에너지는 항상 뿜어져 나올 구실을 찾게 되므로 질병과 스트레스의 악순환이 끊임없이 나타나는 것이다.
만약 그 부정적인 감정이 분출구를 찾지 못하면 그것은 장기들 안에서 곪거나 복부로 옮겨가 육체의 쓰레기더미가 된다. 복부는 감정적인 찌꺼기를 어느 정도 처리할 수 있지만, 그 흐름을 모두 감당할 수가 없다. 그렇게 되면 배꼽에 위치한 에너지 센터가 울혈 되고 신체의 다른 부분과 단절되는 것이다.
II. 복부 장기마사지 술식
※ 일러두기: 장기 마사지는 특별한 상황이 아닌 한 다음의 시술 원칙과 시술 자세를 취한다.
① 시술자는 충분히 기를 받아 약손을 만든 후에 시술에 임한다.
② 피술자는 침대 위에 긴장을 풀고 복부를 충분히 드러낸 다음 하지를 펴고 편안히 앙와위를 취한다.
③ 시술자는 피술자의 우측 하복부 높이에서 시술한다.
④ 개별 장기 마사지를 하더라도 준비 마사지 1, 2단계는 반드시 먼저 수행한다.
(1) 약손 만들기와 에너지 관리법
가. 간편한 약손 만들기
① 손가락 마디 풀기: 오른손과 왼손의 손가락 마디를 무지와 시지로 비비듯이 유연하면서 풀어준다.
② 주먹 쥐었다 펴며 팔과 손 털기: 가슴 높이에서 손을 가볍게 들고 주먹을 쥐었다 펴면서 손을 턴다. 이때 솜목과 손가락 관절 하나하나에 힘을 최대한 빼고 터는 것이 중요하다.
③ 어깨 높이에서 앞과 옆으로 손 털기: 두 손을 약간 더 올려 어깨나 턱 높이에서 손에 힘을 빼고 터는 운동을 하는데, 앞으로 모아 털다가 양 옆으로 이동하면서 손을 턴다.
④ 손바닥 비비기: 다시 가슴 높이에서 수장을 마주대고 열나게 비빈다.
⑥ 합장하여 손목 꺾기: 처음에는 가슴 높이에서 기도하듯 두 손을 합장하듯 붙이고 손목을 흉골쪽으로 당겨 손목을 꺾는다. 그런 다음 반시계 방향으로 손끝쪽이 턱을 향하도록 돌린 다음 서서히 턱 바로 밑까지 손과 어깨를 들어 올리면서 꺾이는 각도를 한층 증가시킨다.
나. 에너지 관리법
① 마사지 중의 탁기 방어법
○ 자세를 바르게 하여 에너지 흐름을 원활하게 한다.: 등을 바로 세우고 턱을 안으로 당기고 어깨와 가슴은 이완한다.
○ 에너지 근원(천기-백회, 인기-인당, 지기-용천, 회음)과 연결한다.
○ 탁기에 대해 무관심한다.: 자신을 치료자가 아닌 선생, 혹은 에너지 근원의 매개자로 생각한다.
② 마사지 후의 에너지 충전법: 마사지 후 손이 차갑거나 가렵거나 피부가 근질근질하거나 에너지가 빠져나가 축 처지는 느낌이 들 때 다음 방법을 실시한다.
○ 배꼽에 정신을 모아 집중한 상태에서 손과 배꼽 중심이 따뜻해질 때까지 손을 턴다.
○ 흐르는 차가운 물에 손을 씻는다.
○ 명상과 기공을 실시해 신선한 에너지로 몸을 재충전한다.
(2) 준비 마사지
가. 준비 마사지 1단계
① 몸 전체 흔들기: 피술자의 하복부 높이에서 측면을 바라보고 선 자세에서 좌수는 측흉부에 대고 우수는 우장골릉부에 각각 대고 가볍게 피술자의 몸을 굴리듯 흔들어 준다.
② 복부 전체 흔들기: 피술자의 무릎 높이에서 머리쪽을 바라보고 서서 양 장골릉과 측복부를 가볍게 터치한 상태에서 복부를 좌우로 흔들어 준다.
③ 복부주무르기: 복부 전체에 대해 마치 노상유연하듯 가볍게 주무르기를 하고, 이어서 집어 주무르기를 한다.
④ 복부 박타하고 탁기 쓸기: 우수로 박타를 하고 복부 살짝 위에서 시계 반대 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탁기 쓸기를 한다.
나. 준비 마사지 2단계
① 복부 눌러 빠르게 흔들기: 하복부 높이에서 측면을 바라보고 서서 복부 전체에 좌우 수장을 올리고 지긋이 누른 상태에서 빠르게 전후로 흔든다. 이때 시술자의 팔은 똑바로 편 상태가 되어야 한다.
② 하지기통, 단전 열기, 풍문열기
- 하지기통: 피술자의 무릎 높이에서 머리쪽을 바라보고 선 채, 피술자의 좌우 서혜인대 주변에 무지를 갖다 대고 대퇴동맥의 박동을 찾는다. 박동을 찾았다면 그 자리를 소지구구나 수근으로 서서히 박동을 차단하듯 3분 정도 눌러준다. 그런 다음 손을 떼면 하지에 혈행이 촉급하게 진행할 것이다.
- 단전열기: 관원혈을 양무지를 중첩하여 지긋이 호흡에 맞춰 3단계로 서압한다.
- 풍문열기: 제부 테두리를 무지첨으로 45도 횡압하는데, 먼저 우수 무지첨으로 3시와 6시 방향을 횡압하고, 이어서 좌수 무지첨으로 9시와 12시 방향의 테두리를 횡압한다. 이어서 각 방향의 사이를 우수와 좌수 무지첨으로 횡압하니 도합 팔방을 횡압하게 되는 것이다.
③ 피부 제독: 제부에서부터 시작하여 시계 방향으로 나선원을 그리면서 복부 피부와 근육의 유착, 근육의 경결, 통증 등을 절진하면서 사지복 윤상유연을 수행한다. 이때 이상이 있는 부위는 바로 지나가지 말고 한참 동안 사지복 윤상유연을 행한다.
④ 복뇌 풀기: 우수 무지복으로 복부의 신경절이 가장 밀집해 있다고 하는 부위인 상복부 중 심와부 주변을 상방으로 이동하면서 주물러 준다.
⑤ 늑골궁 풀기: 양 무지를 비중첩성으로 맞댄 상태에서 늑골궁 하부에서 심와부쪽으로 이행하면서 시계방향 혹은 시계반대방향의 윤상유연을 한다. 이때 좌·우수 사지는 늑골을 감싸잡듯이 지지한다. 그리고 우측을 먼저 한다.
(3) 장기별 본마사지
가. 소장
① 소장 풀기: 제부 주위를 피부 제독보다 더 깊이 사지첨으로 장을 느끼면서 풀어준다.
② 소장 니딩: 양측 슬부를 굽히게 한 상태에서 강하게 노상유연하듯 소장 니딩을 한다.
③ 마무리: 복부 특히 소장 주위를 가볍게 박타하여 마무리한다. 이때 박타는 편측성으로만 하고 지나치게 강하게 하거나 속타는 금물이다.
※ 여기서의 마무리는 다음 단계로의 마사지 순서가 없을 때에 하는 것으로 만일 대장 마사지를 이어서 할 경우라면 하지 않는다.
나. 대장
① S자결장 열기: S자결장을 소지구로 걸고 소지구 유연을 한 다음 제부쪽으로 당긴다.
② 맹장 주무르기: 맹장부에 수근을 밀착시킨 후 양측성 또는 편측성으로 압박과 윤상 니딩을 한다.
③ 우결장곡부 열기: 피술자의 머리 위치로 이동하여 발쪽을 바라보고 서서 하부늑골을 압박감싸(유두하부에 밀착) 돌리다가 펌핑한다.
④ 좌결장곡부 열기: 피술자의 좌측으로 이동하여 우결장곡부 열기 때와 같은 자세, 같은 방법으로 수행한다.
⑤ 하행·상행결장 주무르기: 피술자의 측면을 바라보고 서서 먼저 하행결장에 대해 양측 교대성 무지사지복유연을 한다. 그런 다음 같은 방법으로 상행결장에 대해서도 무지사지복유연을 한다.
⑥ 장따라 중첩성 사지복 원형 쓸기: 주동수를 아래로 하여 양 사지복을 중첩한 채 시계방향의 윤상유연을 맹장에서부터 시작하여 대장을 따라 수행한다.
⑦ 마무리: 대장 주위를 편측성으로 가볍게 박타하여 마무리 한다.
※ 위와 췌장 마사지는 간단하므로 특별히 기술하지 않았음
다. 간장
① 피술자의 우측에서 머리쪽을 향해 선다. 양 무지를 늑골궁의 약 2cm 정도 떨어진 위치에서 나란히 댄 채 심와부쪽을 향해 깊숙이 압박한다.
② 늑골궁 주변을 경쾌하게 박타한다.
라. 신장
① 피술자의 시술측 무릎을 45도 정도로 세우게 하고 허리를 시술자의 무릎으로 받치고 양 사지첨을 중첩하여 제부 좌우 약 2~3cm 떨어진 곳에서 약간 위로 신장을 강하게 밀착한다.
② 처음에는 수근으로 압박한 다음 서서히 사지첨을 척추를 향해 수직으로 깊숙이 들어간다.
③ 부신 펌핑: 45도로 세운 무릎을 완전히 반대편 침대 위에 올리고 11흉추 높이의 협척혈을 박타하거나 양 무지복 펌핑을 한다.
마. 방광
① 치골결합 상부를 수장으로 가볍게 마사지한다.
② 곡골혈 위치에 양 수근을 밀착시키고 제부를 향해 밀어올린다.
③ 치골 안쪽의 방광을 사지첨으로 깊숙이 밀어 끌어올린다.
바. 난소
① 제부에 양 무지를 얹고 양시지를 치골결합 위에 얹을 때 양소지첨이 닫는 곳이 난소 위치다.
② 난소를 사지첨으로 깊숙이 밀착하여 감지한 다음 제부를 향해 지긋이 밀어올린다.
③ 서혜부를 소지구로 마찰한다.
사. 자궁
① 양 수근을 중첩하여 치골결합 직상에 밀착시킨 채 강하게 수직으로 누른 상태에서 제부를 향해 밀어올린다.
② 좌우측면에서 양 수근을 중첩하여 강하게 니딩한다.
③ 피술자로 하여금 깍지끼어 무릎을 잡게하고 술자는 무릎을 좌우로 굴린다.
④ 양 족저를 서로 마주 붙이고 최대한 회음쪽으로 밀어올린 상태에서 좌우 무릎을 눌러 신전한다
그럼 열심히 한번 따라 해보시길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히 보고 갑니다^^*
많이 사용 해 보겟읍니다^^*
잘 보았습니다.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열심히 배워서 해보겠습니다.